표제지
연구진
목차
요약문 15
ABSTRACT 16
제1장 서론 18
제2장 최적설계 방법론 19
2.1. 설계 목표 및 효과 19
2.2. PSC I 거더의 중량 최소화 전응력 설계 정식화 19
2.2.1. PSC I 거더 설계 문제의 구성 19
2.2.1.1. 활성응력조건을 구성할 수 있는 응력 19
2.2.1.2. PSC I 거더 설계 수행에 충분한 허용응력조건 20
2.2.2. 긴장력 조건으로 기술한 PSC I 거더의 중량 최소화 문제 25
2.2.2.1. 허용긴장력 조건 25
2.2.2.2. 긴장력 허용범위 크기 함수 28
2.2.2.3. PSC I 거더의 중량 최소화 설계 변수 28
2.2.2.4. 중량 최소화 문제 정의 29
2.2.3. 무제약 중량 최소화 문제 정의 29
2.2.3.1. 긴장력 허용범위 최소크기 함수 29
2.2.3.2. 문제 정의 30
2.2.3.3. 긴장력 허용범위 최소크기와 형고 사이의 관계 확인 32
2.2.4. 최소중량 PSC I 거더 37
2.3. 고효율 저형고 거더 37
2.3.1. 형고가 제한될 때의 최적 거더 37
2.3.2. 최적거더의 산출 42
2.3.2.1. 허용응력조건값에 의한 형고 최소화 42
2.3.2.2. 하부플랜지 너비 최적화 43
2.3.2.3. 최적거더, 형고 2% 할증 거더, 설계치수 단수처리 거더 43
제3장 안전성 확보를 위한 설계 조건 46
3.1. 일반 설계 조건 46
3.1.1. 교량 형식 46
3.1.2. 설계 교량 제원 46
3.1.3. 재료 특성치 48
3.1.4. 설계 하중 52
3.2. 안전성 확보를 위한 설계 조건 53
3.2.1. 단순지지 단경간 교량으로 설계 53
3.2.2. 탄성받침의 전단변형에 의한 축방향 인장력 고려 53
3.2.3. 텐던의 마찰수준 변동성을 고려한 마찰계수의 범위 값 적용 59
3.2.4. 방음벽 및 방음벽 기초 하중 적용 60
3.2.5. 바닥판 유효폭 계산 62
3.2.6. 극단적 시공일정을 적용한 안전측 설계 62
3.2.6.1. 긴장시 거더 재령의 최소 및 최대 허용 일수 63
3.2.6.2. 긴장 이후 바닥판 시공까지의 최소 및 최대 허용 일수 66
3.2.6.3. 바닥판 시공 후 난간, 포장 등 합성후 사하중 재하까지의 허용 기간 66
3.2.6.4. 난간 및 포장 시공 후 활하중 재하까지의 최소, 최대 기간 67
3.2.6.5. 결과 정리 67
3.3. 곡선교를 고려한 고속도로 차로수 별 거더 횡간격 범위 69
3.3.1. 최소 거더 횡간격 69
3.3.2. 차로수 별 거더 적정 개수 71
3.3.3. 곡교의 적용 범위 평가에 의한 차로수 별 최대 거더 간격 결정 72
3.3.3.1. 곡선교에의 거더 배치 방법 72
3.3.3.2. 곡선 PSC I 거더교의 교폭 산출 정식화 73
3.3.3.3. 최적거더 적용시 차로수 별, 경간수 별, 곡교의 경간중심각 최대치 77
3.3.3.4. 최적 거더의 최대 횡간격 결정 80
3.4. 안전성 확보를 위한 구조 상세 관련 설계 조건 81
3.4.1. 다수 텐던의 프로파일 형상 조건 81
3.4.1.1. 쉬스관과 철근의 간섭 배제가 가능한 텐던 프로파일 81
3.4.1.2. 덕트의 최소 순간격 준수 83
3.4.1.3. 텐던군 전체 도심선의 연직방향 프로파일 83
3.4.1.4. 텐던 프로파일의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83
3.4.1.5. 긴장 직후의 거더 횡처짐 84
3.4.2. 덕트 내 텐던의 상향 몰림 현상 고려 87
3.4.3. 긴장력 수용을 위한 거더 단부의 복부 두께 88
3.5. 시공성 확보를 위한 구조 상세 관련 설계 조건 94
3.5.1. 중앙부 일반단면 복부 두께 94
3.5.2. 바닥판 최소두께 규정과 배수구 설치를 위한 상부플랜지 최대 폭 95
3.5.3. 상부플랜지 철근 상세 98
3.5.3.1. 상부플랜지 종철근 개수 98
3.5.3.2. 상부플랜지 횡철근 형상 98
3.5.4. 수평전단 연결재 99
3.5.5. 단면 모서리 Rounding 100
3.6. 경제성 향상을 위한 구조 상세 관련 설계 조건 103
3.6.1. 거더 중앙에서의 텐던의 1행 배치 103
3.6.2. 변단면 구간 길이 103
제4장 구조 계산에서의 안전성 확보 104
4.1. 방호울타리 중량 하중과 활하중의 횡분배 104
4.1.1. Guyon-Massonnet 방법 104
4.1.2. AASHTO-LRFD에 의한 횡분배 108
4.1.3. 최적거더에 대한 두 방법의 횡분배 계수 계산 결과와 비교 112
4.1.4. 소결 114
4.2. 활하중의 횡방향 재하와 단면력 계산 115
4.2.1. DB24 표준트럭 하중의 횡분배 115
4.2.2. DL24 차선 하중의 횡분배 115
4.2.3. DB24 트럭하중의 종방향 해석 116
4.2.4. DL24 차선하중의 종방향 해석 117
4.2.5. 최대 전단력에서의 휨모멘트 120
4.3. 텐던 장력의 사실적 계산 120
4.3.1. 마찰에 의한 즉시 손실 120
4.3.2. 정착장치 활동에 의한 텐던 장력 변화 121
4.3.2.1. 정착장치 활동 발생 후의 텐던 장력 121
4.3.2.2. 슬립 구간 길이 χs에 대한 방정식(이미지참조) 122
4.3.2.3. 구분구적법에 의한 장력, 신장량 및 슬립 손실 산출 122
4.3.3. 다수 텐던의 순차 긴장을 고려한 텐던 긴장력의 탄성수축 손실 124
4.3.3.1. 도로교설계기준의 간략식 검토 124
4.3.3.2. 다수 텐던의 순차 긴장에 따른 탄성수축손실 응력의 정밀 계산 125
4.3.3.3. 도로교설계기준의 간략식과 본 연구의 정밀계산식 비교 계산 예 127
4.3.4. 거더 중량에 의한 반력 제거 과정을 고려한 텐던 장력의 탄성수축손실 129
4.4. 콘크리트-강재 합성단면의 시간 진행 해석에 의한 장기거동 산출 134
4.4.1. 장기변형의 구성방정식 135
4.4.2. Step-by-step method 137
4.4.3. 적분 계산 방법 139
4.4.4. RC 및 PSC 부재 단면의 장기거동 정식화 143
4.4.5. PSC I 거더교의 거더-바닥판 합성단면의 정식화 147
4.4.6. △Njf와 △Mjf의 산출(이미지참조) 149
4.4.7. △Njext(g)와 △Mjext(g)를 일차 미지수로 한 경우의 산식(이미지참조) 151
4.4.8. 장기거동 기술 정식화 정리 154
4.4.9. 콘크리트 도로교 설계편람(일본 도로협회, 1997)의 관련 식 분석 158
4.5. 텐던의 유효장력 및 유효장력에 의한 콘크리트 응력 167
4.5.1. 개요 167
4.5.2. 정식화 169
4.6. 거더의 안전성 평가 계산 173
4.6.1. 공칭휨강도의 계산 173
4.6.2. 최대 강재량 조건 174
4.6.3. 최소 강재량 조건에서의 균열모멘트 Mcr*의 산출(이미지참조) 174
4.6.4. 공칭전단강도의 계산 178
4.7. 거더 인양시 및 운반시의 횡처짐에 대한 안전성 178
4.7.1. 인양시의 횡처짐에 대한 안전성 179
4.7.2. 운반시의 횡처짐에 대한 안전성 180
4.8. 정착단부 파열보강 철근 설계 182
4.8.1. 정착단부 파열보강 철근 배치 설계 182
제5장 실교량 적용을 위한 최적거더 설계 및 평가 184
5.1. 최적거더의 실교량 적용을 위해 추가된 설계 조건들 및 상세 184
5.2. 경간장에 따라 단면형상이 변하는 최적거더 산출 결과 185
5.3. 거더 횡간격에 대한 형고최소화 거더 191
5.3.1. 거더 횡간격에 따른 단면 최적화 거더의 특성치 변화 양상 191
5.3.2. 거더 횡간격에 따라 형고만 최소화 시키는 거더에 대한 검토 194
5.3.2.1. M29 거더 194
5.3.2.2. fck=60MPa, L=30m에 대한 형고 최소화 거더 198
5.3.2.3. 짧은 경간장에서의 거더 상부플랜지 폭 재설정 203
5.3.3. 형고최소화 거더의 형고와 복부두께 203
5.3.3.1. 표준형고 203
5.3.3.2. 복부두께 208
5.3.4. 경간장 별 표준형고와 복부두께 211
5.4. 경간장에 따라 단면형상을 변화시키지 않는 거더 213
5.4.1. 경간장에 대한 형고 최소화 거더 검토 213
5.4.1.1. 경간장 45m 최적거더의 플랜지 형상을 적용한 형고 최소화 거더 213
5.4.1.2. 경간장 30m와 60m 최적거더의 플랜지 형상을 적용한 형고 최소화 거더 216
5.4.2. 저가형, 표준형, 저형고 거더 219
5.4.2.1. 거더 정의 및 상하플랜지 두께 치수와 상부플랜지 폭 설정 219
5.4.2.2. 중량 효율을 고려한 단면 형태 별 최소 경간장 설정 220
5.4.2.3. 형고에 따른 텐던 개수 222
5.4.2.4. 운반시 횡처짐 안전성에 의한 최대경간장 설정 225
5.4.2.5. 복부 두께와 변단면 구간 길이 일양화 227
5.4.3. 거더 제원치 및 단면 형상 229
5.5. 하부플랜지 최적화 최적거더의 안전성 및 사용성 평가 234
5.5.1. 응력수준 평가 234
5.5.1.1. 최적거더의 응력 234
5.5.1.2. 형고 5% 할증 거더와 설계치수 단수처리 거더의 응력 여유 234
5.5.1.3. 경간장에 따른 응력분포의 변화 238
5.5.2. 계수하중에 대한 안전성 239
5.5.2.1. 전단파괴에 대한 안전성 239
5.5.2.2. 휨파괴에 대한 안전성 243
5.5.3. 처짐 평가 244
5.5.3.1. 바닥판 시공 후의 장기처짐 244
5.5.3.2. 활하중 처짐 및 장기처짐의 적정성 246
5.5.4. 공진 가능성에 대한 검토 248
5.6. 신형식 PSC I 거더들과의 경제성 비교 249
5.6.1. 형고 비교 250
5.6.2. 중량 비교 258
5.6.3. 거더제작비 비교 259
5.6.4. 상부구조 직접공사비 비교 262
5.6.5. 결과 정리 264
제6장 결론 265
참고문헌 267
도서정보 274
INFORMATION 275
판권기 276
표 2.1. 설계치수 단수 처리 단위 45
표 3.1. L=30m 최적거더 결과 58
표 3.2. L=50m, 55m, 60m 최적거더 결과 58
표 3.3. 최적거더의 하부플랜지 폭 비교 58
표 3.4. 각종 방호울타리의 중량 61
표 3.5. L=30m 최적거더 결과 61
표 3.6. L=50m, 55m, 60m 최적거더 결과 61
표 3.7. 설계강도의 80%와 90%에 도달하는 콘크리트 재령 65
표 3.8. 시공 단계 간 최소 및 최대 허용기간 67
표 3.9. 최소, 최대 허용기간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시공일정 경우들 68
표 3.10. 고속도로 PSC I 거더교의 거더 횡간격 최소치 71
표 3.11. L=30m, 50m, 60m 최적거더의 거더 한 개 및 전체 거더 제작비 지수 71
표 3.12. 교량 현의 절반 길이 77
표 3.13. 곡선 PSC I 거더교를 고려한 차로수 별 거더 간격 범위와 노폭 범위 81
표 3.14. αi, α0', p₂의 산출식 (n : 정착장치 개수)(이미지참조) 91
표 3.15. 단부 복부두께 산출 결과 94
표 3.15. 선행 연구과제의 상부플랜지 폭과 수정된 폭 97
표 3.16. L=50m, 55m, 60m 최적거더 결과 97
표 4.1. 방호울타리 중량에 의한 휨모멘트 계산 위한 분배계수와 하중 산출치 112
표 4.2. 활하중에 의한 휨모멘트 계산 위한 분배계수와 하중 산출치 113
표 4.3. 횡분배 계산방법 별 L=30m 최적거더 결과 114
표 4.4. 횡분배 계산방법 별 L=50m, 55m, 60m 최적거더 결과 114
표 4.5. 근사 간략식 및 정밀 표현식에 의한 탄성수축손실량 계산 예 128
표 4.6. 현행 30m 표준거더의 긴장 단계 별 기정착 텐던의 중아부 장력 변화 134
표 5.1. 최적거더에서 형고 5% 할증하고 설계변수 치수들을 단수 처리한 거더의 단면 187
표 5.2. 미국 표준단면들의 단면치수 190
표 5.3. 40MPa L=50m에서 거더간격 별 최적거더의 하부플랜지 폭 197
표 5.4. 경간장 별 최적거더의 상부플랜지 폭 설정 203
표 5.5. 경간장 별 설계치수 단수처리 거더의 상부플랜지 폭 203
표 5.6. 경간장 L=30m, 50m, 거더 횡간격 S=2.5m, 3.1m에서의 강도별 표준형고 212
표 5.7. 경간장 별 최적거더의 상부플랜지 폭 설정 220
표 5.8. 중량 효율에 기초한, 저가형, 표준형, 저형고 거더의 최소 경간장 222
표 5.9. 선행연구에서의 텐던 개수와 형고에 의해 결정된 텐던 개수 224
표 5.10. 거더 운반시 허용 기울임 각도에 의한, 단면 종류 별 최대 경간장 225
표 5.11. 거더 횡간격 S=2.5m와 3.0m 거더의 형고 산출식 227
표 5.12. 저가형, 표준형, 저형고 거더의 적용 경간장 별 형고, 중량, 제작비지수(종래 도공 30m 표준거더 대비 비율) 230
표 5.13. 저가형, 표준형, 저형고 거더의 단면 형상 (fck = 40MPa) 231
표 5.14. 저가형, 표준형, 저형고 거더의 단면 형상 (fck = 50MPa) 232
표 5.15. 저가형, 표준형, 저형고 거더의 단면 형상 (fck = 60MPa) 233
표 5.16. 거더 별 교량 1차 모드의 진동수 248
표 5.17. 신형식 PSC I 거더들 및 본 연구의 40MPa, 50MPa, 60MPa 최적거더 비교 (1/6) 251
표 5.17. 신형식 PSC I 거더들 및 본 연구의 40MPa, 60MPa 최적거더 비교 (2/6) 252
표 5.17. 신형식 PSC I 거더들 및 본 연구의 40MPa, 60MPa 최적거더 비교 (3/6) 253
표 5.17. 신형식 PSC I 거더들 및 본 연구의 40MPa, 60MPa 최적거더 비교 (4/6) 254
표 5.17. 신형식 PSC I 거더들 및 본 연구의 40MPa, 60MPa 최적거더 비교 (5/6) 255
표 5.17. 신형식 PSC I 거더들 및 본 연구의 40MPa, 60MPa 최적거더 비교 (6/6) 256
표 5.18. 거더제작비의 상대적 비교를 위한 제작비 계산 항목 260
표 5.19. PSC I 거더교의 직접공사비 계산 항목 263
표 5.20. 종래 표준거더와 신형식 거더들 대비 최적거더의 특성치 비율 264
그림 2.1. PSC I 거더의 활성응력조건을 구성할 수 있는 응력최대치 20
그림 2.2. PSC I 거더의 단면형상 변수 29
그림 2.3. 경간장 30m 거더의 긴장력 허용 한계치 33
그림 2.4. 경간장 30m 거더의 긴장력 허용범위 크기 34
그림 2.5. 경간장 45m 거더의 긴장력 허용범위 크기 35
그림 2.6. 경간장 60m 거더의 긴장력 허용범위 크기 36
그림 2.7. 경간장 30m에 대한 최소형고 거더의 형고 등고선도 36
그림 2.8. 경간장 30m(fck=60MPa) 최소형고 거더의 중량 등고선도 37
그림 2.9. 최소형고 거더의 형고 등고선과 중량 등고선 38
그림 2.10. 긴장력 허용범위 크기 함수값에 따른 영역 구분 39
그림 2.11. 하부플랜지 너비 최적화 최적설계 흐름 44
그림 3.1. 설계 교량의 횡단면 제원 47
그림 3.2. 탄성받침의 전단변형 수평력에 의한 거더 작용력 (4경간 연속교) 54
그림 3.3. 탄성받침의 전단변형 수평력에 의한 거더 작용력 (3경간 연속교) 55
그림 3.4. 탄성받침의 전단변형 수평력에 의한 거더 작용력 (2경간 연속교) 56
그림 3.5. 연직하중 용량에 대한 함수로 정의한 탄성받침의 최대 전단강성 56
그림 3.6. 사교의 사각에 따른 둔각부 반력 증가율 57
그림 3.7. 한국도로공사 표준 방호벽과 방음벽 60
그림 3.8. 긴장시의 거더재령에 따른 최소형고 거더의 거동(거더 40MPa) 63
그림 3.9. 긴장시의 거더재령에 따른 최소형고 거더의 거동(거더 60MPa) 64
그림 3.10. 곡선 거더교 배치 69
그림 3.11. 곡교를 1경간 직교로 설계할 때의 평면 기하 74
그림 3.12. 곡교를 2경간 사교로 설계할 때의 평면 기하 74
그림 3.13. 곡교를 3경간 사교로 설계할 때의 평면 기하 75
그림 3.14. 곡교를 4경간 사교로 설계할 때의 평면 기하 75
그림 3.15. 경간장에 따른 경간중심각의 변화 78
그림 3.16. 거더 횡간격 별 및 경간 개수 별 최대 경간중심각 79
그림 3.17. 경간중심각과 곡선반경의 관계 81
그림 3.18. 텐던 프로파일 구성 82
그림 3.19. 텐던 프로파일 최적화 알고리즘에 의한 텐던 프로파일 산출 결과 (L=60m) 84
그림 3.20. 정착 슬립에 의한 횡처짐 정식화를 위한 좌표축 표시 86
그림 3.20. 텐던의 상향 곡률에 의한 쉬스관 내에서의 텐던 상향 몰림 88
그림 3.21. 복부 두께를 최소화 시키는 철근과 쉬스관의 배치 95
그림 3.22. 배수구 설치를 위한 최소 c 96
그림 3.23. 트럭하중 지간 L과 바닥판 최소두께 96
그림 3.24. 얇은 상부플랜지에서의 횡철근 절단 배근 98
그림 3.25. 미국 거더의 상부플랜지 철근 99
그림 3.26. 플랜지의 중간 종철근과 횡보강 철근 배근 방법 100
그림 3.27. 모서리의 Rounding 여부에 따른 거더 단면 형상 101
그림 3.28. 단면 모서리 Rounding 부분의 단면계수 계산 방법 101
그림 3.29. 거더 중앙에서의 텐던 배치 103
그림 4.1. Guyson-Massonnet 횡분배 계산을 위한 단면계수 산출 단면 107
그림 4.2. fck=60MPa 최적거더의 Guyon-Massonnet 횡분배계수 계산 결과 108
그림 4.3. DB24 표준트럭 115
그림 4.4. DB24 표준트럭의 횡방향 배치 방법 116
그림 4.5. 트럭하중 크기 및 교축방향 재하 위치와 진행 간격 117
그림 4.6. 차선하중 크기 및 교축방향 재하 방법과 집중하중 진행 간격 117
그림 4.7. 활하중에 의한 경간장 별 전단력 포락선 118
그림 4.8. 활하중에 의한 경간장 별 휨모멘트 포락선 119
그림 4.9. 정착장치 활동에 의한 즉시 손실 후의 텐던 장력 121
그림 4.10. 정착장치 활동에 의한 손실에 따른 텐던 장력 분포 122
그림 4.11. Mgd+Mp+△Mp>0일 때 거더 중량과 장력에 의한 휨모멘트 관계(이미지참조) 129
그림 4.12. Mgd+Mp+△Mp<0이고, Mgd+Mp >0일 때 거더 중량과 긴장력에 의한 휨모멘트(이미지참조) 130
그림 4.13. Mgd+Mp<0일 때 거더 중량과 긴장력에 의한 휨모멘트(이미지참조) 130
그림 4.14.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응력 135
그림 4.15. 시간에 따른 탄성응력 발생 및 구속응력 형성 과정 개념도 138
그림 4.16. 각 시공단계 및 단계간 사이에서의 탄성계수와 단면계수 표기 159
그림 4.17. 거더 인양시 거더 단부의 기울어짐에 의한 횡처짐 179
그림 4.18. 운반차의 기울어짐으로 인해 거더가 기울어진 상태에서의 정적평형 181
그림 4.19. 거더 단부 파열보강 철근 배치 구성 183
그림 5.1. 거더 횡간격에 따른 최적거더의 형고, 중량, 제작비 지수의 변화와 거더 개수 5개, 횡간격 2.54m 최적거더에 대한 이들의 상대적 차이(fck=40MPa, L=30m) 192
그림 5.2. 거더 횡간격에 따른 최적거더의 형고, 중량, 제작비 지수의 변화와 거더 개수 5개, 횡간격 2.54m 최적거더에 대한 이들의 상대적 차이(fck=60MPa, L=60m) 193
그림 5.3. 하부플랜지 폭 최적화 거더에 대한 M29 거더의 상대적 차이 (fck=40MPa) 195
그림 5.4. 하부플랜지 폭 최적화 거더에 대한 M29 거더의 상대적 차이 (fck=60MPa) 196
그림 5.5. 상하플랜지 폭 공간에서 형고최소화 거더의 전형적인 형고, 중량 등고선도 197
그림 5.6. 상부플랜지 폭이 0.8m인 60MPa-30m 최적거더에 대한 M29 거더와 M33 거더의 형고, 중량 증가율 200
그림 5.7. 거더높이 201
그림 5.8. 상부플랜지 폭이 0.6m일 때 최적거더에 대한 M33 거더의 형고, 중량 차이 (fck=60MPa, L=30m) 202
그림 5.9. 형고를 2% 할증한 M31 거더들의, 거더 간격에 따른 형고 205
그림 5.10. 형고 2% 할증 거더의 거더-바닥판 합성단면의 바닥판 유효폭 206
그림 5.11. 형고를 2% 할증한 M31 거더의 표준형고 207
그림 5.12. 형고를 2% 할증한 M31 거더들의 일반구간 복부두께 209
그림 5.13. 형고를 2% 할증한 M31 거더들의 단부 복부두께 210
그림 5.14. 형고를 2% 할증한 M31 거더들의 경간장 별 형고 212
그림 5.15. 형고를 2% 할증한 M31 거더들의 경간장 별 일반구간과 단부의 복부두께 213
그림 5.16. vbtop-opt 거더(경간장에 따라 상부플랜지 폭을 변화 시키는 최적거더)와 L45s31-hmin 거더(45m vbtop-opt 거더 단면을 적용한 형고 최소화 거더) 특성치 및 상대적 차이 214
그림 5.17. vbtop-opt 거더, L45s31-opt 거더, L45s31-hmin 거더 특성치의 상대적 차이 215
그림 5.18. L30s31-opt, L45s31-opt, L60s31-opt 거더와 L30s31-hmin, L45s31-hmin, L60s31-hmin 거더의 특성치와 vbtop-opt 거더에 대한 특성치의 상대적 차이 217
그림 5.19. L30s31-opt, L45s31-opt, L60s31-opt 거더에 대한 L30s31-hmin, L45s31-hmin, L60s31-hmin 거더 특성치의 상대적 차이 218
그림 5.20. L30s31-hmin 거더와 L30s31-opt 거더의 하부플랜지 폭 218
그림 5.21. 경간장에 따라 상부플랜지폭을 변화시키는 최적거더(vbtop-opt)의 중량에 대한 저가형, 표준형, 저형고 거더의 중량비 (거더 5개, 거더 횡간격 3.1m) 221
그림 5.22. 형고에 의해 결정된 거더 별 텐던 개수 224
그림 5.23. 운반시 횡처짐에 의한 상부플랜지 균열에 대한 허용 기울임 각도 θa(이미지참조) 226
그림 5.24. 저가형, 표준형, 저형고 거더의 중앙부 복부 두께와 단부 복부 두께 228
그림 5.25. 복부두께 일양화에 따른 형고최소화 거더의 특성치 증가율 229
그림 5.26. fck=40MPa, L=30m 최적거더의 응력분포도 235
그림 5.27. L=30m인 최적거더, 형고 5% 할증거더, 단수처리 거더의 최대응력 분포도 236
그림 5.28. 형고 5% 할증 거더와 단수 처리 거더의, 허용응력에 대한 응력 여유 237
그림 5.29. 경간장 별 최적거더의 최대응력 분포도 (fck=60MPa) 239
그림 5.30. 설계치수를 단수처리한 거더의 전단파괴 안전율 (0.8Vn/Vu)(이미지참조) 240
그림 5.31. 설계치수 단수 처리 거더의 계수하중 최대 전단력 포락선과 전단강도 241
그림 5.32. 설계치수 단수처리 거더의 거더 내 Vu/(0.8Vn)의 분포(이미지참조) 242
그림 5.33. 형고 5% 할증 거더와 단수 처리 거더의 경간장 별 휨안전율(0.85Mn/Mu)(이미지참조) 243
그림 5.34. 설계치수 단수처리 거더의 계수하중 모멘트 Mu와 설계휨강도 0.85Mn(이미지참조) 244
그림 5.35. 시공일정 경우별 장기 처짐 양상 245
그림 5.36. 설계치수 단수처리 최적거더의 장기처짐 및 활하중 탄성처짐 247
그림 5.37. 최적거더와 타 거더들의 형고 비교 257
그림 5.38. 최적거더와 타 거더들의 중량 비교 258
그림 5.39. 스트랜드 개수에 따른 텐던 정착구 가격 260
그림 5.40. 최적거더와 타 거더들의 제작비 비교 261
그림 5.41. 최적거더와 타 거더들의 직접공사비 비교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