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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최종보고서 초록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 배경 20
제2절 연구 목적 21
제3절 수행 방법 21
1. 차폐계수 평가의 기본 21
2. 도시차폐 명가를 위한 4대 방법론중의 선별 22
3. 매설관 확인 분포를 위한 면밀측정의 수행 26
4. 연차별 수행 전략 26
제4절 적용 범위 27
1. 연구의 제약성 27
2. 유도원 시설의 문제 28
3. 유도전압 구분의 문제 29
4. 지역 구분 정의의 문제 30
5. 도시시설물의 분류 적용 범위 31
6. 동일 조건(정규화) 적용 해석의 한계 31
7. 연구 적용 범위 요소 선정의 구성 체계 33
제2장 전력유도 대책 연관 기술 36
제1절 국내외 기술 현황 36
1. ITU에 의한 국제 규격 36
2. 독일 37
3. 헝가리 37
4. 도시차폐효과를 적용하고 있지 않는 나라들 38
제2절 유도전압의 산출 39
1. 기본식 39
2. 상호인덕턴스의 계산 39
3. 유도 계산 전압의 종류 39
4. 차폐계수의 종류 39
제3절 관련 측정 기술 41
1. 측정회로의 구성 41
2. 대지저항률 측정 42
제3장 차폐 실체 효과 분석 46
제1절 매설관 영향 분석 46
1. 면밀측정 수행 개소의 선정과 매설물 조사 46
2. 오송 개소 면밀 측정 수행 49
3. 소정 개소 면밀 측정 수행 62
4. 경산 개소 면밀 측정 수행 65
5. 양산 원동 배전선 병합 비교 측정 67
6. 유도 환경 영향 요인에 의한 변수 분석 72
제2절 강관 차폐효과 실험 73
1. 1km 강관 포설 실험 측정 73
2. 300m 강관 포설 2차 실험 측정 75
제4장 거시적 분포 분석 86
제1절 유도전압의 측정 86
1. 2008년도 유도 전압 측정 88
2. 2009년도 유도 전압 측정 100
3. 2010년도 유도 전압 측정 116
제2절 데이타 정규화 143
제3절 통계분석 151
1. 통계분석기법 151
2. 통계처리 절차와 수행 내역 154
제4절 잡음전압의 적용 영향 분석 156
제5장 결론 160
부록 도시지역 구분정의 방법론 164
판권기 171
〈표 1-1〉 도시차폐효과 평가를 위한 4대 방법론 22
〈표 1-2〉 연구의 적용 범위 요소 33
〈표 2-1〉 ITU-T K.68에서의 도시차폐계수 범위치 37
〈표 2-2〉 독일에서의 도시차폐계수 38
〈표 3-1〉 2008년도 측정현장 표식 발견 매설물 개소현황 47
〈표 3-2〉 오송개소 1차 면밀측정 수행 일정 현황 49
〈표 3-3〉 오송측정 1차 시행에서의 기초 파라미터 50
〈표 3-4〉 오송개소 1차 측정에서의 비교전압 피크레벨 분포 54
〈표 3-5〉 오송 개소 터널측 위치에서의 피크전압 56
〈표 3-6〉 고시에 제시된 고가차폐효과 59
〈표 3-7〉 전파연구소고시의 타궤도효과 61
〈표 3-8〉 양산원동 배전병행 비교 피크전압 통계 70
〈표 3-9〉 유도환경 영향 요소 그룹별 유도전압 분포 특성 72
〈표 3-10〉 인터페이스기점 동일성 기반의 정규화 요율 79
〈표 3-11〉 단일 강관재 병행에 의한 차폐계수 81
〈표 3-12〉 제2강관 병행에 의한 차폐효과 82
〈표 4-1〉 전체 측정 개소 현황 86
(그림 1-1) 예측계산 보정 비율에 의한 도시차폐성 요율 24
(그림 1-2) 유도연구의 공동적 범위 27
(그림 2-1) 유도전압 계산 대상 유형 분류 40
(그림 2-2) 차폐계수의 포괄적 종류 41
(그림 2-3) 상시유도종전압 측정 회로 41
(그림 2-4) 유도잡음전압 측정 회로 42
(그림 2-5) 대지저항률 측정의 기본 구성 42
(그림 3-1) 2008년도 수행 전체 정규전압 루트 분포 46
(그림 3-2) 경부고속철 병행거리 정규화 유도전압 분포 47
(그림 3-3) 충청권역 광역상수관 매설 개황 지도 48
(그림 3-4) 오송 1차 면밀측정 루트 개황도 49
(그림 3-5) 오송 원루트 개소 유도종전압 레벨분포 51
(그림 3-6) 2008년도 측정 당시 오송개소 유도전압 분포 51
(그림 3-7) 오송개소 터널측 위치 이동 전압 특성 52
(그림 3-8) 오송개소 2km 연장 각 구간 비교전압 특성 53
(그림 3-9) 오송 1km 이탈측 유도전압 분포 53
(그림 3-10) 오송 원래개소와 이탈개소와의 피크전압 분포도 55
(그림 3-11) 오송개소 동일 시각대에 있어서의 원래 위치와 이탈개소 비교 55
(그림 3-12) 터널 위치에서와 이탈개소에서의 전압분포도 56
(그림 3-13) 오송개소 2차 면밀측정 수행 개황도 57
(그림 3-14) 오송 광역상수관 이격기점 비교전압 58
(그림 3-15) 노반구간과 교량 구간의 비교 전압 그래프 59
(그림 3-16) 오송역 광역상수관 병행 기점 인터페이스 비교 그래프 60
(그림 3-17) 오송 광역상수관 병행기점 비교전압 그래프 61
(그림 3-18) 소정 면밀측정 개황도 62
(그림 3-19) 소정 광역상수관 병행 및 이탈기점 비교전압 그래프 63
(그림 3-20) 궤도정규에 의한 소정 광역상수관 기점 개소의 전압비교 특성 64
(그림 3-21) 소정 광역상수관 비병행 기점 인터페이스 측정 전압 비교 64
(그림 3-22) 경산시에서의 차폐성 상수관 병행기점 비교 인터페이스 65
(그림 3-23) 경산 메쉬 형태 상수관 병행 기점 비교 측정 전압 66
(그림 3-24) 경산 단일 상수관 병행 기점 비교전압 67
(그림 3-25) 2008년 양산원동 개소에서의 유도전압 68
(그림 3-26) 양산원동 배전선 병행 특성 비교전압 68
(그림 3-27) 양산원동 배전선 병행측 유도전압 69
(그림 3-28) 양산원동 배전선 비병행측 유도전압 70
(그림 3-29) 양산원동 배전선 병행과 비병행 전압비교분석 71
(그림 3-30) 양산원동 배전선 병행과 비병행 전압비교분석-2 71
(그림 3-31) 양산원동 배전선 비교측정 수행 포설 및 환경 이격도 72
(그림 3-31) 강관재료를 이용한 차폐효과 실험 구성도 74
(그림 3-32) 강관재료 연결 실험 설치 현장(사진) 74
(그림 3-33) 강관재료 포설에 의한 차폐효과 실험 그래프 75
(그림 3-34) 풍세 현장 실험측정 강관재 포설 사진 76
(그림 3-35) 300m 강관재 포설에 의한 실험측정 선로구성 76
(그림 3-36) 풍세 실험측정 포설 이격도 77
(그림 3-37) 강관 비포설 측방향 300m 유도종전압 78
(그림 3-38) 강관 병행 포설 대상 300m 루트의 유도전압 레벨 79
(그림 3-39) 제1강관 병행에 의한 비교 차폐 80
(그림 3-40) 제1강관 차폐에 의한 피크전압 비교 80
(그림 3-41) 제2강관 동시 병행에 의한 비교 전압 82
(그림 4-1) 강내 지역 유도전압 변화 특성 88
(그림 4-2) 아산 음봉 유도전압 변화 특성 89
(그림 4-3) 성환 직지 유도전압 변화 특성 90
(그림 4-4) 영동 심천 유도전압 변화 특성 90
(그림 4-5) 영동 주목 유도전압 변화 특성 91
(그림 4-6) 김천 봉산 유도전압 변화 특성 91
(그림 4-7) 양산 원동 유도전압 변화 특성 92
(그림 4-8) 서울 독산 유도전압 변화 특성 92
(그림 4-9) 부산 화명 유도전압 변화 특성 93
(그림 4-10) 대구 비산 유도전압 변화 특성 94
(그림 4-11) 부산 당감 유도전압 변화 특성 94
(그림 4-12) 밀양 삼랑진 유도전압 변화 특성 95
(그림 4-13) 경산 옥산 유도전압 변화 특성 95
(그림 4-14) 경산 옥곡 유도전압 변화 특성 96
(그림 4-15) 평택 정자 유도전압 변화 특성 96
(그림 4-16) 화성 봉담 유도전압 변화 특성 97
(그림 4-17) 대구 지천 유도전압 변화 특성 97
(그림 4-18) 청도 청도 유도전압 변화 특성 98
(그림 4-19) 양산 물금 유도전압 변화 특성 98
(그림 4-20) 안산 군포 유도전압 변화 특성 99
(그림 4-21) 화성 기지 유도전압 변화 특성 99
(그림 4-22) 익산 용안 측정 개소에서의 이격도 100
(그림 4-23) 익산 용안 측정 개소에서의 유도종전압 특성 101
(그림 4-24) 논산강경 측정 개소에서의 이격도 101
(그림 4-25) 논산 강경 측정 개소에서의 유도종전압 특성 102
(그림 4-26) 서대전역 측정 개소에서의 이격도 103
(그림 4-27) 서대전역 측정 개소에서의 유도종전압 특성 103
(그림 4-28) 대전 괴곡 측정 개소에서의 이격도 104
(그림 4-29) 대전 괴곡 측정 개소에서의 유도종전압 특성 104
(그림 4-30) 계룡 엄사 측정 개소에서의 이격도 105
(그림 4-31) 계룡 엄사 측정 개소에서의 유도종전압 특성 105
(그림 4-32) 광주 송정 측정 개소에서의 이격도 106
(그림 4-33) 광주 송정 측정 개소에서의 유도종전압 특성 106
(그림 4-34) 광주 우산 측정 개소에서의 이격도 107
(그림 4-35) 광주 우산 측정 개소에서의 유도종전압 특성 108
(그림 4-36) 광주 운남 측정 개소에서의 이격도 108
(그림 4-37) 광주 운남 측정 개소에서의 유도종전압 특성 109
(그림 4-38) 목포 터널 측정 개소에서의 이격도 109
(그림 4-39) 목포 터널 측정 개소에서의 유도종전압 특성 110
(그림 4-40) 오송 이탈 지역 측정 이격도 111
(그림 4-41) 오송 이탈 측 유도 전압 분포 111
(그림 4-42) 오송 역후 유도 전압 분포오송 역후 유도 전압 분류 112
(그림 4-43) 용정 급전 유도 전압 분포 113
(그림 4-44) 부산 구포 측정 개소에서의 이격도 113
(그림 4-45) 부산 구포 측정 개소에서의 유도종전압 특성 114
(그림 4-46) 부산덕포 측정 개소에서의 이격도 115
(그림 4-47) 부산 덕포 측정 개소에서의 유도종전압 특성 115
(그림 4-48) 양산 원동2 측정 개소에서의 유도종전압 특성 116
(그림 4-49) 남영역 인근 개소 위성 사진 116
(그림 4-50) 남영역 개소 유도종전압 117
(그림 4-51) 노량진역 개소 위성 사진 118
(그림 4-52) 노량진 개소 유도종전압 118
(그림 4-53) 대방역 개소 위성 사진 119
(그림 4-54) 대방역 개소 유도종전압 120
(그림 4-55) 구로역 개소 위성 사진 121
(그림 4-56) 구로역 개소 유도종전압 121
(그림 4-57) 서울 도림 개소 위성 사진 122
(그림 4-58) 서울 도림 개소 유도종전압 123
(그림 4-59) 가산역 개소 위성 사진 123
(그림 4-60) 가산역 개소 유도종전압 124
(그림 4-61) 시흥 개소 위성 사진 125
(그림 4-62) 시흥 개소 유도종전압 125
(그림 4-63) 김제시 부용읍에서의 측정 환경 위성사진 126
(그림 4-64) 김제부용에서의 유도종전압 126
(그림 4-65) 김제역전 측정 환경 위성사진 127
(그림 4-66) 김제역전에서의 유도종전압 127
(그림 4-67) 정읍역후에 있어서의 환경 위성사진 128
(그림 4-68) 정읍역후에서의 유도전압 128
(그림 4-69) 김제부용 2차 측정 개소에서의 위성사진 129
(그림 4-70) 김제부용 2차 측정에서의 유도전압 분포 130
(그림 4-71) 광주 임곡읍의 측정 현장 위성사진 130
(그림 4-72) 광주 임곡에서의 유도종전압 131
(그림 4-73) 장성으로부터 임곡으로 넘어가는 국도 구간 위성도 131
(그림 4-74) 장성-임곡 방향 국도변 유도전압 132
(그림 4-75) 장성 황룡에서의 유도전압 132
(그림 4-76) 김천 시내의 위성 사진 133
(그림 4-77) 김천 시내의 유도전압 133
(그림 4-78) 부산 화명의 위성 사진 134
(그림 4-79) 부산 화명의 유도전압 134
(그림 4-80) 대구 성내의 위성 사진 135
(그림 4-81) 대구 성내의 유도전압 135
(그림 4-82) 대구 역전 개소 인근의 위성 사진 136
(그림 4-83) 대구 역전에서의 유도전압 136
(그림 4-84) 목포 노출에 있어서의 환경 위성사진 137
(그림 4-85) 목포 노출에서의 유도전압 137
(그림 4-86) 광주 역전에서의 환경 위성사진 138
(그림 4-87) 광주 역전에서의 유도전압 138
(그림 4-88) 광주 역전 2에서의 환경 위성사진 139
(그림 4-89) 광주 역전 2에서의 유도전압 139
(그림 4-90) 대전 역전 개소의 위성 사진 140
(그림 4-91) 대전 역전 개소에서의 유도 전압 140
(그림 4-92) 대전 신탄진 개소의 위성 사진 141
(그림 4-93) 대전 신탄진 개소에서의 유도 전압 141
(그림 4-94) 김천시 이전 개소의 위성 사진 142
(그림 4-95) 김천시전 개소의 유도전압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