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문화유산헌장
제24기 「역사속에서 배우는 리더십」 교육시간표
현장학습 세부일정
목차
1. 백범 김구의 리더십 / 박걸순 8
1. 연보로 보는 백범의 생애 8
2. 독립운동가의 자기희생적 리더십 11
3. '노블리스 오블리제'의 실천자 12
4. 백범의 인물됨 14
5. 백범 리더십의 특징 16
2. 崔鳴吉(1586~1647)-현실에 발을 디딘 탁월한 政治家, 外交家- / 한명기 20
1. 들어가는 말 20
2. 최명길이 살았던 '위기의 시대' 22
(1) 임진왜란 직후 동아시아의 격변 23
(2) 안팎 곱사등이의 광해군(光海君) 시대 24
(3) 인조반정(仁祖反正), 정묘호란(丁卯胡亂), 그리고 병자호란 27
(4) 병자호란 진행 日誌 29
3. 최명길의 행적에서 배워야 할 것들 31
(1) 공직자로서의 책임감과 희생정신 31
(2) 상황 판단 능력과 '정보 마인드' 32
(3) 정책 담당자 [經世家] 로서의 면모 34
3. 전통문화에서 배우는 리더십 / 임덕수 40
1. 리더는 전통과 역사를 잘 아는 자 41
2. 새로운 세계의 출현 43
3. 전통문화를 보는 눈(외국인, 내국인) 43
4. 세상을 바꾼 한국의 문화리더 45
5. 전통문화를 활용한 감성리더십 45
6. 전통문화연수원 소개 46
4. 위기관리와 이순신 리더십 / 지용희 54
I. 왜 이순신인가 55
II. 이순신의 전적과 평가 57
III. 이순신 리더십의 핵심 63
IV. 우리의 과제 83
5. 조선왕조의 설계자 정도전의 리더십 / 이익주 88
鄭道傳, 그는 누구인가? 88
성공한 혁명가 91
왕조의 설계자 97
결론 : 정도전의 리더십 102
6. 토정 이지함의 애민(愛民)사상 및 리더십 / 박종덕 106
1. 이지함(1517~1578)의 출신과 행적 107
2. 토정 이지함의 사상 108
1) 사상적 경향성 108
2) 인생관과 세계관 109
3) 사회·경제관 110
이지함 사상의 특징 비교 111
3. 이지함의 애민사상과 리더십 111
『토정비결』의 史的 의의 114
2011년도 교육운영 일정 116
판권기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