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의 내용 22
가. 교과서 내용 관련 쟁점 자료의 수집 22
나. 교과서 내용 관련 쟁점의 도출 및 분석 23
다. 교과서 관련 쟁점의 해소 방안 탐색 23
3. 연구 방법 23
가. 연구 방법 23
나. 연구 과정 25
Ⅱ. 교과서 쟁점의 도출 26
1. 교과서 쟁점의 개념 및 구조 27
가. 교과서 쟁점의 개념 27
나. 언론 보도 29
다. 교과서 쟁점의 구조 36
2. 교과서 내용 관련 쟁점의 도출 39
가. 국사 교과서 쟁점 40
나. 한국 근ㆍ현대사 교과서 쟁점 43
다. 사회과 경제 관련 교과서 쟁점 48
Ⅲ. 교과서 쟁점의 분석 54
1. 국사 교과서 파동 55
가. 쟁점화 과정 55
나. 주요 쟁점 분석 63
2. 한국 근ㆍ현대사 교과서 논란 66
가. 쟁점화 과정 66
나. 주요 쟁점 분석 79
3. 사회과 경제 관련 교과서 논쟁 86
가. 쟁점화 과정 86
나. 주요 쟁점 분석 91
Ⅳ. 교과서 쟁점의 해소 방안 110
1. 교과서 쟁점 분석을 통한 해소 방안 111
가. 국사 교과서 111
나. 한국 근ㆍ현대사 교과서 113
다. 사회과 경제 관련 교과서 121
2. 델파이 조사를 통한 해소 방안 129
가. 델파이 조사 절차 및 대상자 선정 129
나. 1차 델파이 조사 132
다. 2차 델파이 조사 140
라. 3차 델파이 조사 143
Ⅴ. 결론 149
1. 연구 요약 150
2. 정책 제언 151
참고문헌 160
ABSTRACT 165
부록 167
[부록 1] 교과서 쟁점 관련 신문 기사 목록 168
[부록 1-1] 1920년~1945년의 신문 기사 168
[부록 1-2] 광복 이후~1979년 유신정권기의 신문 기사 169
[부록 1-3] 1980년 민주화 운동기~1997년 ‘문민정부’의 신문 기사 173
[부록 1-4] 1998년 ‘국민의 정부’ 이후 신문 기사 178
[부록 1-5] 사회과 경제 관련 교과서 관련 주요 신문 기사(2003년 이후) 184
[부록 2] 교과서 정책 담당자 심층 면담지 196
[부록 3] 델파이 조사 설문지 201
[부록 4] 아시아 3국(한국, 일본, 대만)의 교과서 내용 관련 쟁점과 해소 방안 세미나 일정표 및 보도자료 210
판권기 2
[표 Ⅱ-1] 교과서 쟁점의 구조 39
[표 Ⅱ-2] 한국 근ㆍ현대사 교과서 쟁점의 주요 시기별 전개 과정 44
[표 Ⅱ-3] 사회과 경제 관련 교과서 쟁점에 대한 보수와 진보 진영의 입장 50
[표 Ⅲ-1] 국사 교과서 상고사 논란에 대한 재야 학자와 기존 사학자의 주장 58
[표 Ⅲ-2] 2002년 한국 근ㆍ현대사 교과서 관련 논쟁 70
[표 Ⅳ-1] 제7차 교육과정에서 기대하는 교과서 124
[표 Ⅳ-2] 델파이 조사 대상 전문가 집단 131
[표 Ⅳ-3] 교과서 쟁점 과정에 대한 평가에 관한 1차 델파이 설문 결과 133
[표 Ⅳ-4] 교과서 쟁점의 발생 원인에 대한 1차 델파이 설문 결과 134
[표 Ⅳ-5] 소모적인 교과서 쟁점을 줄이기 위한 방안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5
[표 Ⅳ-6] 교과서 쟁점을 해결하기 위한 절차에 대한 1차 델파이 설문 결과 137
[표 Ⅳ-7] 교과서 쟁점 관련 문제를 전담할 기구에 대한 1차 델파이 설문 결과 138
[표 Ⅳ-8] 교과서 내용 관련 쟁점의 발생 원인과 해소 방안 139
[표 Ⅳ-9] 교과서 내용 관련 쟁점의 발생 원인에 대한 2차 델파이 설문 결과 141
[표 Ⅳ-10] 교과서 내용 관련 쟁점의 해소 방안에 대한 2차 델파이 설문 결과 142
[표 Ⅳ-11] 3차 델파이 설문 결과 144
[그림 Ⅲ-1]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 검정 과정(한국 근ㆍ현대사 교과서) 68
[그림 Ⅲ-2] 한국 근ㆍ현대사 교과서 이념 논쟁의 발생 과정 72
[그림 Ⅲ-3] 한국 근ㆍ현대사 교과서 이념 논쟁의 확대 과정 74
[그림 Ⅲ-4] 한국 근ㆍ현대사 교과서의 수정 논란 전개 과정 78
[그림 Ⅳ-1] 델파이 조사 절차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