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 목적 17
2. 연구 내용 18
가. 중학교 역사(상) 교육과정 해설의 검토 및 수정ㆍ보완 18
나. 중학교 역사(하) 교육과정 해설의 개발 및 검토 18
다. 중학교 역사(상, 하)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지원 방안 마련 18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연구 19
나. 전문가 협의회 19
다. 연구진 및 전문가 합동 검토 19
Ⅱ. 중학교 역사(하) 교육과정 부분 개정의 내용 20
1. 개정의 개요 22
2. 개정의 내용 23
가. 성격 23
나. 목표 24
다. 내용 체계 25
라. 교수ㆍ학습방법 26
마. 평가 28
Ⅲ. 중학교 역사(상, 하) 교육과정 해설서의 개발 방향과 절차 30
1. 현행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와 개선 방향 32
가. 체제 분석 32
나. 기본 원칙 34
다. 내용 구성 체제 35
라. 집필 및 표현상의 유의점 39
2. 교육과정 해설서의 연구 개발 절차 41
가. 연구 개발의 절차와 주요 방법 41
나. 연구 개발의 추진 절차별 주요 결과 44
3. 교육과정 해설서 내용 구성 체제 47
Ⅳ. 연구 요약 및 제언 48
1. 연구 요약 50
가. 2010 개정 교육과정 따른 중학교 역사(상, 하) 교육과정 해설의 연구 개발 방향과 절차 50
나. 2010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역사(상, 하) 교육과정 해설의 체제 및 내용 51
2. 정책 제언 52
참고문헌 54
판권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