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19
가. 글로벌 스탠다드로서 국제 교육 개념 분석 19
나. 국내 국제 학교 및 국제 교육과정의 현황 조사 19
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의 발전 방안 탐색 19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연구 20
나. 전문가 협의회 20
다. 국제 심포지움 20
4. 산출물 및 기대효과 22
가. 산출물 : 총 2종 22
나. 기대 효과 23
Ⅱ. 글로벌 학교 교육의 현황 24
1. 교육에서의 글로벌 스탠다드 26
2. 국제 관련 학교와 교육과정 32
가. 외국인 학교 및 국제 학교 A 유형의 현황 33
나. 국제 학교 B유형의 현황 39
다. ‘국제 학교’ 명칭을 사용하는 대안학교의 현황 42
3. 국제 중ㆍ고등학교 현황 43
4.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제’ 관련 사항 48
Ⅲ. 글로벌 스탠다드 교육과정의 도입 사례-G외고에서의 IB교육과정 도입 과정 50
1. 국제 공인 교육과정 IB 52
가. IB의 이념과 역사 52
나. IB의 조직 54
다. IBDP의 교육과정상 특징 54
2. G외고에서의 IBDP의 도입 이유 및 기대 효과 58
가. G외고에서 IB를 도입하려고 하는 이유 58
나. G외고의 IBDP 도입을 위한 과정 63
Ⅳ.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발전 방안 68
1. 학교 교육과정 발전 방안의 개요 70
2.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발전 방안의 세부 사항 71
참고문헌 78
판권기 2
[표 Ⅱ-1-1] 세계 ‘베스트 국가’ 순위 28
[표 Ⅱ-1-2] 교육과학기술부 글로벌인재육성과의 업무 28
[표 Ⅱ-1-3] 연도별, 학교급별 출국 현황 30
[표 Ⅱ-1-4] 연도별, 학교급별 귀국 현황 31
[표 Ⅱ-1-5] 체류기간별 초중등학교 유학생 귀국현황(2006) 31
[표 Ⅱ-1-6] 영어 전용 초ㆍ중ㆍ고교 과정의 잠재적 수요자 31
[표 Ⅱ-2-1] 외국인학교, 국제 학교, 국제중ㆍ고등학교의 비교 32
[표 Ⅱ-2-2] 국내 외국인학교 현황(2009년 12월 현재) 34
[표 Ⅱ-2-3] 우리나라 학교의 유형 중 외국인 학교 근거에 대한 법규 35
[표 Ⅱ-2-4] 외국인학교의 설립에 관한 법규(「외국인학교 및 외국인유치원의 설립ㆍ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1308호, 2009.2.6) 36
[표 Ⅱ-2-5] 호치민한국학교의 중등학교 교육과정 중 일부 37
[표 Ⅱ-2-6] 서울일본인학교의 중학교 교육과정 37
[표 Ⅱ-2-7] 외국인학교의 교육과정 및 학력 인정에 관한 법규 38
[표 Ⅱ-2-8] 내국인 학생의 외국인학교 입학조건 38
[표 Ⅱ-2-9] 경제자유구역 현황 39
[표 Ⅱ-2-10] 인천, 대구, 제주 국제 학교 설립의 법적 근거 40
[표 Ⅱ-2-11] 인천, 대구, 제주 국제 학교의 학력 인정에 관한 규정 40
[표 Ⅱ-2-12] B유형 국제 학교 입학조건 관련 법규 42
[표 Ⅱ-2-13] 대안학교의 학력 인정과 교육과정에 대한 근거 42
[표 Ⅱ-2-14] ‘국제 학교’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사례 43
[표 Ⅱ-3-1] 2000년 이후 수도권의 외고 및 국제고 신설 현황 44
[표 Ⅱ-3-2] 국제고등학교의 개황(2010년 8월 현재) 44
[표 Ⅱ-3-3] 2010년 현행 고등학교 유형 비교표 45
[표 Ⅱ-3-4]국제중학교의 개황(2010년 8월 현재) 46
[표 Ⅱ-4-1]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글로벌 스탠다드’ 관련 내용(2009 개정 교육과정) 48
[표 Ⅲ-1-1]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지역별 IBDP 채택학교 수의 변화 53
[표 Ⅲ-1-2]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국가별 IBDP 운영 학교 수 53
[표 Ⅲ-1-3] IBDP의 교과 영역 구성과 개설 과목 예시 57
[표 Ⅲ-2-1] G외고 IB 담당 교사들을 위한 7월 상반기 중 교사 연수 목록 60
[표 Ⅲ-2-2] G외고 IB 준비 과정 64
[표 Ⅲ-2-3] IB 도입을 위한 비용 66
[표 Ⅳ-2-1] 고등학교 학업중단자 원인별 추이 72
[표 Ⅳ-2-2] 싱가포르 주요 국제 및 외국학교 개요 74
[표 Ⅳ-2-3] PISA 2009 전체 참여 국가의 영역별 상위국가 76
[그림 Ⅱ-1-1] 초ㆍ중등교육 단계 조기 유학생수의 변화(1995-2007) 29
[그림 Ⅱ-1-2] 국가별 출국 현황: 초ㆍ중등교육(2007) 30
[그림 Ⅱ-2-1] 국제 학교를 학력인정 교육기관으로 인정하는 공문(www.mest.go.kr) 41
[그림 Ⅱ-2-2] 채드윅 송도 국제 학교, 제주국제 학교의 교육과정 41
[그림 Ⅱ-3-1] 전체 고등학교수 대비유형별 고등학교수 비율(2009년) 44
[그림 Ⅱ-3-2] 학부모들이 자녀를 국제고에 보내려는 가장 큰 이유 47
[그림 Ⅱ-3-3] 지방자치단체에서 외고나 국제고를 신설하려는 가장 큰 이유 47
[그림 Ⅲ-1-1] IB 교육과정의 구성 (http://g-sap.gafl.hs.kr) 55
[그림 Ⅲ-2-1] G외고에서 IB 교육과정 적용 학교 승인이 이루어지기까지의 절차 65
[그림 Ⅳ-2-1] 연도별 대안학교의 설립현황(1997~2006) 71
[그림 Ⅳ-2-2] 연도별 중ㆍ고등학교 학업중단자 비율의 추이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