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가.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과 교과서 정책 변화 및 실태 분석 17
나. 외국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정책 관계 검토 및 분석 17
다. 교육과정 개정 체제에 따른 교과서 정책 방향 제안 18
3. 연구 방법 18
가. 문헌 분석 18
나. 전문가 심층 면담 실시 18
다. 전문가 협의회 개최 19
라. 정책 포럼 운영 19
마. 워크숍 개최 19
Ⅱ. 선행 연구 분석 21
1. 교육과정 개정 체제에 관한 연구 23
2. 교과서 제도 및 정책에 관한 연구 24
3.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에 관한 연구 29
4. 선행 연구의 시사점 32
Ⅲ.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서 정책의 변화 및 실태 분석 (교수요목기~제7차 교육과정기) 35
1. 교수요목기 (1946.9~1954.4) 37
2. 제1차 교육과정기 (1954.4~1963.2) 40
3. 제2차 교육과정기 (1963.2~1973.2) 46
4. 제3차 교육과정기 (1973.2~1981.12) 47
5. 제4차 교육과정기 (1981.12~1987.3) 50
6. 제5차 교육과정기 (1987.3~1992.6) 52
7. 제6차 교육과정기 (1992.6~1997.12) 55
8. 제7차 교육과정기 (1997.12~2007.2) 58
Ⅳ. 외국의 교과서 제도 사례 분석 61
1. 독일 65
가. 교과서 편찬 제도 65
나. 교육과정 개정과 교과서 개편 67
다. 교과서 심의 절차 69
2. 미국 71
가. 교과서 편찬 제도 71
나. 교육과정 개정과 교과서 개편 73
다. 교과서 심의 절차 73
3. 프랑스 74
가. 교과서 편찬 제도 74
나. 교육과정 개정과 교과서 개편 76
다. 교과서 심의 절차 78
4. 중국 80
가. 교과서 편찬 제도 80
나. 교육과정 개정과 교과서 개편 81
다. 교과서 심의 절차 83
5. 일본 84
가. 교과서 편찬 제도 84
나. 교육과정 개정과 교과서 개편 85
다. 교과서 심의 절차 86
6. 시사점 87
Ⅴ. 국가 교육과정 수시 개정 체제에 따른 교과서 정책 방향 89
1. 국가 교육과정 개정 체제와 교과서 정책의 연관성 91
2. 국가 교육과정 ‘수시’ 개정 체제로의 전환과 교과서 정책방향 97
3. 국가 교육과정 ‘수시’ 개정 체제에 따른 교과서 정책의 보완점 113
가. 교육과정과 교과서 정책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113
나. 국가 교육과정의 ‘수시ㆍ부분’ 개정에 적합한 교과서 개편 방법을 수립해야 한다. 114
다. 인정도서의 확대에 따른 교과서 질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 117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121
1. 요약 123
2. 정책 제언 127
참고문헌 133
ABSTRACT 137
부록 139
[부록 1]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변화(교수 요목기 ~ 제7차 교육과정기)와 교과용 도서 규정 141
[부록 2] 교과서 정책에 관한 시ㆍ도 교육청 담당자 의견 모음 172
[부록 3] 중국의 초ㆍ중등 교재 편찬과 집필에 대한 심의선정 관리의 임시시행규칙 207
판권기 2
[표 Ⅲ-1] 제1차 교육과정기 각급 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표 40
[표 Ⅳ-1] 세계 각국의 교과서 발행 제도 64
[표 Ⅳ-2]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개정 체제와 교과서 발행제 65
[표 Ⅴ-1] 국가 교육과정 개정 방식 92
[표 Ⅴ-2]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의 주요 차이 102
[표 Ⅴ-3] 교과서 관련 제도 비교 112
[그림 Ⅳ-1] 독일 교과서 인가 과정 흐름도 70
[그림 Ⅳ-2]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교과서 심의 절차 및 심의자 74
[그림 Ⅳ-3] 프랑스 교육과정 개발 과정 77
[그림 Ⅳ-4] 일본 교과서 사용 절차 85
[그림 Ⅳ-5] 일본의 교과서 검정 절차 86
[그림 Ⅴ-1] 2010년 교과서 선진화 방안 개요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