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
2. 연구 내용 31
가. 2009년도 과제(선행 연구)와의 관련성 31
나. 2010년 연구의 내용 33
3. 연구 방법 36
가. 문헌 연구 36
나. 관계 전문가 협의회 36
다.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 웹사이트 개선 36
라. 협동 연구 및 세미나 36
4. 요약 37
Ⅱ.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의 시스템 구축 결과 40
1.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의 시스템 구조 42
가. 교육과정 정보 DB의 체계적 설계 및 구축 42
나. 교육과정 정보로의 접근 및 활용이 편리한 IA, UI 설계 43
2. 국가 교육과정 정보 DB 구축 결과 52
가.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DB 구축 결과 53
나.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DB 구축 결과 77
3. 시스템의 서비스 기능 설계 결과 86
가.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서비스 기능 설계 결과 87
나.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서비스 기능 설계 결과 105
다. 2010년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시범 운영 분석 110
4. 요약 116
Ⅲ. 국가 교육과정 정보의 고도화: 우리나라 교육과정 120
1. 우리나라 교육과정 정보의 개요 122
가. 원문 인벤토리 123
나. 표준 인벤토리 124
2. 1945년 8월~2010년 교육과정 정보 130
가. 원문 인벤토리 130
나. 표준 인벤토리 150
3. 1945년 이전 국가 교육과정 정보 217
가. 조선시대 공식적 교육과정 정보 구성 내용 및 특성 분석 218
나. 개화기 국가 수준 교육과정 정보 구성 내용 및 특성 분석 221
다. 일제시대 국가수준 교육과정 정보 구성 내용 및 특성 분석 230
4. 요약 238
Ⅳ. 국가 교육과정 정보의 고도화: 세계의 교육과정 242
1. 세계 교육과정 정보 개요 244
가. 세계의 교육과정 구성 244
나. 2010년 구축 정보 246
다. 표준 인벤토리 268
2. 세계 17개국의 기초 및 총론 교육과정 정보 290
가. 학제 정보 290
나. 편제표 304
3. 세계 주요 국가의 교과 교육과정 정보 350
가. 서론: 주요 국가의 교과 교육과정 비교 350
나. 문서 체제 비교: 영국, 캐나다(온타리오), 중국의 경우 350
다. 과목 구성의 비교: 주요 5대 교과를 중심으로 368
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비교 377
마.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비교 387
4. 요약 392
Ⅴ.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의 활용 방안과 효용성, 그리고 정책제언 396
1. NCIC 활용 방안 398
가. 교육 연구자의 활용 방안 398
나. 교사 및 학교의 활용 방안 401
다. 학부모 및 학생의 활용 방안 405
라. 교육 정책 담당 공무원과 교육 행정직 공무원의 활용 방안 406
마. 예비 교사들의 활용 방안 407
2. 비용-편익 분석에 의한 효용성 측정 408
가. 데이터베이스의 효용성과 교육과정 DB의 필요성 408
나. 교육과정정보센터의 비용-편익 분석 409
다. 비용-편익의 평가 준거 411
라. NCIC시스템의 비용-편익 분석을 위한 설계 413
마. NCIC시스템의 비용과 편익 산출 414
바. NCIC시스템의 비용-편익 분석 421
3.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 구축을 위한 정책 제언 423
가. 국가교육정보센터의 상설기구화 423
나. 사용자 확대를 위한 홍보 424
다. 우리나라 및 세계 교육과정 콘텐츠의 지속적인 확보 426
라. 편익의 증대를 위한 시스템 고도화 427
마. 기능의 확대 428
4. 요약 432
참고문헌 434
ABSTRACT 436
판권기 2
[표 Ⅰ-2-1] 국가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 구축 연구의 연차별 계획(안) 31
[표 Ⅱ-1-1]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검색ㆍ엔진 기능 개발 사항 51
[표 Ⅱ-2-1] 세계교육과정 ‘프랑스-고등학교’ 번역 결과 현황 예시 71
[표 Ⅱ-3-1] 개인화 서비스 기능 88
[표 Ⅱ-3-2] 편의형 서비스 기능 93
[표 Ⅱ-3-3]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개인화 서비스 기능 105
[표 Ⅱ-3-4]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편의형 서비스 기능 106
[표 Ⅱ-3-5] 웹브라우저 방문 수 현황표 115
[표 Ⅱ-3-6] 운영체제 방문 수 현황표 115
[표 Ⅲ-1-1] 세계의 교육과정 정보 DB 구축을 위한 표준 인벤토리 최종 목록 125
[표 Ⅲ-2-1] 2009~2010년 우리나라 교육과정 DB 구축 현황 130
[표 Ⅲ-2-2] 1945~1946 시기의 우리나라 DB 상세 구축 현황 138
[표 Ⅲ-2-3] 군정청 학무국, 당면한 교육방침 결정(1945.09.22) 141
[표 Ⅲ-2-4] 중등학교 교과과정 결정(1945.09.30) 142
[표 Ⅲ-2-5] 학교에 대한 설명과 지시(1945.10.21) - 초등학교 144
[표 Ⅲ-2-6] 학교에 대한 설명과 지시(1945.10.21) - 중등학교 145
[표 Ⅲ-2-7] 우리나라 DB 구축을 위한 표준 인벤토리 콘텐츠 구성 150
[표 Ⅲ-3-1] 조선시대 교육체제 및 십학(十學) 219
[표 Ⅲ-3-2] 개화기 국가 수준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 체계표 224
[표 Ⅲ-3-3] 갑오개혁 이전 시기(1881-1894)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 개요표 225
[표 Ⅲ-3-4] 갑오개혁 시기(1894~1896)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 개요표 226
[표 Ⅲ-3-5] 광무개혁 시기(1897~1905)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 개요표 227
[표 Ⅲ-3-6] 통감부 1차 시기(1905.2~1906.7)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 개요표 228
[표 Ⅲ-3-7] 통감부 2차 시기(1906.8~1909.3)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 개요표 229
[표 Ⅲ-3-8] 통감부 3차 시기(1909.4~1911.7)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 개요표 230
[표 Ⅲ-3-9] 제1차 조선교육령의 조항 구조 232
[표 Ⅲ-3-10] 제1차 조선교육령기 교육과정 문서의 체계 232
[표 Ⅲ-3-11] 제3차 조선교육령기 교육과정 문서의 체계 233
[표 Ⅲ-3-12] 일제시대 원문인벤토리의 체계표 234
[표 Ⅲ-3-13] 보통학교 규칙(1911.10.20)의 조항 구조 236
[표 Ⅲ-3-14] 보통학교 수업시수 236
[표 Ⅲ-3-15] 소학교 규정(1938.3.15)의 조항 구조 237
[표 Ⅳ-1-1] 2010년 세계의 교육과정 정보 수집 대상 및 범위 244
[표 Ⅳ-1-2] 세계 교육과정 학교급별 원문 자료 개황 246
[표 Ⅳ-1-3] NCIC 세계의 교육과정 원문 자료 구축 현황 247
[표 Ⅳ-1-4] ‘주요 용어 용례집’의 예 267
[표 Ⅳ-1-5] 세계의 교육과정 표준 인벤토리 콘텐츠 구성: 대만의 유치원 교육과정 사례 268
[표 Ⅳ-2-1] 세계 17개국의 유-초-중등학교 학제 비교 290
[표 Ⅳ-2-2] 국가별 의무교육 연한 292
[표 Ⅳ-2-3] 국가별 학제 유형화 293
[표 Ⅳ-2-4] 세계의 교육과정 편제 305
[표 Ⅳ-2-5] 미국(캘리포니아) 초,중,고 편제표 306
[표 Ⅳ-2-6] 싱가포르 초등학교(1-4학년) 편제표(1) 307
[표 Ⅳ-2-7] 싱가포르 초등학교(1-4학년) 편제표(2) 307
[표 Ⅳ-2-8] 싱가포르 초등학교(5-6학년) 편제표 308
[표 Ⅳ-2-9] 싱가포르 중학교(1-2학년) 편제표 309
[표 Ⅳ-2-10] 싱가포르 중학교(1-2학년) ‘일반 실업계 과정’ 편제표 310
[표 Ⅳ-2-11] 싱가포르 중학교(3-4학년) ‘특별ㆍ속성 과정’ 편제표 310
[표 Ⅳ-2-12] 싱가포르 중학교(3-5학년) ‘일반 인문계 과정’ 편제표 311
[표 Ⅳ-2-13] 싱가포르 중학교(3-4학년) ‘일반 실업계 과정’ 편제표 311
[표 Ⅳ-2-14] 싱가포르 중학교 3-4학년 과정별 ‘선택 교과목’ 312
[표 Ⅳ-2-15] 싱가포르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312
[표 Ⅳ-2-16] 싱가포르 고등학교 선택 교과목 313
[표 Ⅳ-2-17] 싱가포르 고등학교 선택교과 편제표 313
[표 Ⅳ-2-18] 영국 초등학교 편제표 313
[표 Ⅳ-2-19] 영국 중등학교 편제표 314
[표 Ⅳ-2-20] 호주 초등학교 편제표 315
[표 Ⅳ-2-21] 호주 초등학교 시간 배분 316
[표 Ⅳ-2-22] 호주 중학교 편제표 316
[표 Ⅳ-2-23] 홍콩 소학교ㆍ초중학교 편제표 317
[표 Ⅳ-2-24] 홍콩 고등학교 편제표 319
[표 Ⅳ-2-25] 홍콩 고등학교 개별 학교에 적용된 예시(1) 319
[표 Ⅳ-2-26] 홍콩 고등학교 개별 학교에 적용된 예시(2) 320
[표 Ⅳ-2-27] 독일(베를린) 초등학교 주당 수업 시간표 320
[표 Ⅳ-2-28] 독일(베를린) 초등학교 연간 수업 시간표 322
[표 Ⅳ-2-29] 독일(베를린) 종합 중학교 주당 수업 시간표 323
[표 Ⅳ-2-30] 독일(베를린) 종합 중학교 연간 시간표 324
[표 Ⅳ-2-31] 독일(베를린) 김나지움의 주간 시간표 324
[표 Ⅳ-2-32] 독일(베를린) 김나지움의 연간 시간표 325
[표 Ⅳ-2-33] 독일(베를린) 중학교 정통 김나지움 주간 시간표 326
[표 Ⅳ-2-34] 독일(베를린) 중학교 정통 김나지움 연간 시간표 327
[표 Ⅳ-2-35] 인도 중학교 교과목 328
[표 Ⅳ-2-36] 인도 중학교 편제표 329
[표 Ⅳ-2-37] 인도 고등학교 편제표 329
[표 Ⅳ-2-38] 일본 초등학교 편제표 330
[표 Ⅳ-2-39] 일본 중학교 편제표 331
[표 Ⅳ-2-40] 일본 고등학교 편제표 331
[표 Ⅳ-2-41] 프랑스 초등학교(CP, CE1) 편제표 333
[표 Ⅳ-2-42] 프랑스 초등학교(C.E.2, C.M.1, C.M.2) 편제표 333
[표 Ⅳ-2-43] 프랑스 제6번째 학년(중1) 334
[표 Ⅳ-2-44] 프랑스 제5번째 학년(중2) 334
[표 Ⅳ-2-45] 프랑스 제4번째 학년(중3) 335
[표 Ⅳ-2-46] 프랑스 제3번째 학년(중4) 336
[표 Ⅳ-2-47] 핀란드 종합학교 편제표 337
[표 Ⅳ-2-48] 핀란드 종합학교 교과군 338
[표 Ⅳ-2-49] 핀란드 고등학교 편제표 339
[표 Ⅳ-2-50] 대만 국민소학교ㆍ국민중학교 편제표 340
[표 Ⅳ-2-51] 대만 국민소학교ㆍ국민중학교 학년별 수업시수 341
[표 Ⅳ-2-52] 대만 국민소학교ㆍ국민중학교 학교 교육과정 발전위원회 지침 341
[표 Ⅳ-2-53] 대만 고등학교(일반계) 편제표 342
[표 Ⅳ-2-54] 중국 소학교ㆍ일반초급중학교 편제표 344
[표 Ⅳ-2-55] 중국 초중학교 교육과정 설치 비중 345
[표 Ⅳ-2-56] 중국 고등학교(일반계) 편제표 346
[표 Ⅳ-2-57] 스웨덴 종합학교 편제표 347
[표 Ⅳ-2-58] 스웨덴 고등학교 편제표 348
[표 Ⅳ-2-59] 스웨덴 고등학교 선택 교과목 348
[표 Ⅳ-2-60] 캐나다(온타리오) 초등학교 편제표 349
[표 Ⅳ-2-61] 캐나다(온타리오) 고등학교 필수 교과목 349
[표 Ⅳ-3-1] 영국 교육과정의 세부 목차 352
[표 Ⅳ-3-2] 영국 KS 3 주요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분량 353
[표 Ⅳ-3-3] 지리 중학교 과정(KS 3)중 자연ㆍ인문 프로세스 영역의 성취 목표 354
[표 Ⅳ-3-4] 캐나다(온타리오) 주요 교과의 교육과정 문서 체제 355
[표 Ⅳ-3-5] 온타리오 사회과, 역사 및 지리 교과(캐나다와 세계)의 성취 수준표 360
[표 Ⅳ-3-6] 중국 주요 교과의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체제 362
[표 Ⅳ-3-7] 중국 초등학교 ‘품덕과 사회’ 교육과정 요약 366
[표 Ⅳ-3-8] 싱가포르의 ‘국어’ 교과의 명칭과 과목 구성 369
[표 Ⅳ-3-9] 핀란드의 모국어 교육 선택 369
[표 Ⅳ-3-10] 핀란드 ‘국어’ 교과의 명칭과 과목 구성 371
[표 Ⅳ-3-11] 독일(베를린)의 ‘외국어’ 교과의 명칭과 과목 구성 371
[표 Ⅳ-3-12] 일본의 ‘외국어’ 교과의 명칭과 과목 구성 372
[표 Ⅳ-3-13] 싱가포르의 ‘수학’ 교과의 명칭과 과목 구성 372
[표 Ⅳ-3-14] 대만의 ‘수학’ 교과의 명칭과 과목 구성 373
[표 Ⅳ-3-15] 온타리오 사회과(캐나다와 세계) 교과의 내용 체계와 과목 374
[표 Ⅳ-3-16] 미국(캘리포니아) 사회과 교육과정의 과목 구성 375
[표 Ⅳ-3-17] 캘리포니아 역사-사회과학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376
[표 Ⅳ-3-18] 독일(베를린) 과학 교육과정의 과목 구성 377
[표 Ⅳ-3-19] 캐나다(온타리오) 과학 교육과정의 과목 구성 377
[표 Ⅳ-3-20] 영국, 캐나다(온타리오), 중국, 홍콩, 프랑스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 구성 378
[표 Ⅳ-3-21] 홍콩, 일본 유치원 교육과정 문서 체제 379
[표 Ⅳ-3-22] 영국 유치원교육과정 ‘목표’ : [창의성 발달 영역]의 예 382
[표 Ⅳ-3-23] 캐나다(온타리오) 유치원교육과정 ‘내용체계’ : 수학영역 383
[표 Ⅳ-3-24] 캐나다(온타리오) 유치원교육과정 ‘내용’ : 수학영역[수감각과 연산] - 예시 384
[표 Ⅳ-3-25] 중국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 요점’ : 예술 영역 387
[표 Ⅳ-3-26] 영국, 일본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88
[표 Ⅳ-3-27] 뉴질랜드, 영국, 중국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관련 법령 390
[표 Ⅳ-3-28] 네덜란드, 영국, 핀란드 특수교육 대상 집단 정의 391
[표 Ⅴ-1-1] 체류기간별 초중등학교 유학생 귀국현황(2006) 405
[표 Ⅴ-2-1] 정보화 사업의 비용과 편익 변수 409
[표 Ⅴ-2-2] NCIC 시스템의 비용 및 편익 요소 414
[표 Ⅴ-2-3] NCIC 시스템의 5년간의 비용 산정 415
[표 Ⅴ-2-4] NCIC 시스템 사용 가능 대상자수와 시급 416
[표 Ⅴ-2-5] 교육과정 교과서 정보서비스의 검색 절차 및 소요시간 417
[표 Ⅴ-2-6] 직업별 우리나라교육과정 자료검색 사용자수 추정 418
[표 Ⅴ-2-7] 직업별 NCIC시스템 활용 횟수별 검색 단축시간 추정 418
[표 Ⅴ-2-8] NCIC 시스템의 직업별 우리나라교육과정 자료검색에 따른 편익 추정 419
[표 Ⅴ-2-9] 세계 교육과정 자료검색 절차 및 소요시간 420
[표 Ⅴ-2-10] 세계 교육과정 자료 검색 사용자수 및 단축 시간 추정 420
[표 Ⅴ-2-11] NCIC 시스템의 1년 간 발생 가능한 편익 421
[표 Ⅴ-2-12] NCIC 시스템의 연도별 비용편익분석(할인율 10% 적용) 421
[표 Ⅴ-3-1] 주요 기관의 지식 관련 정보 서비스 424
[그림 Ⅰ-2-1] 국가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의 중장기 미래 모델 34
[그림 Ⅰ-2-2]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www.ncic.re.kr)의 초기 화면 35
[그림 Ⅱ-1-1]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시스템의 IA 구현 방안 43
[그림 Ⅱ-1-2]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시스템의 IA 구현 방안 44
[그림 Ⅱ-1-3] 시스템의 UI 구현 방안(1) - 메인화면(레이아웃) 45
[그림 Ⅱ-1-4] 시스템의 UI 구현 방안(2) - 콘텐츠 화면(레이아웃) 46
[그림 Ⅱ-1-5]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시스템의 메인 화면 구성 46
[그림 Ⅱ-1-6] 세계교육과정 지도 이미지 콘텐츠 화면 구성 48
[그림 Ⅱ-1-7]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시스템의 콘텐츠 화면 구성 48
[그림 Ⅱ-1-8]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시스템의 메인 화면 구성 49
[그림 Ⅱ-1-9]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시스템의 콘텐츠 화면 구성 50
[그림 Ⅱ-2-1]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의 관리자 기능 설계 결과 53
[그림 Ⅱ-2-2] 원문 및 표준 인벤토리의 코딩 화면 54
[그림 Ⅱ-2-3] 원문 인벤토리의 관리 화면 55
[그림 Ⅱ-2-4] 원문 인벤토리의 내용 관리 화면 56
[그림 Ⅱ-2-5] 비교 검색을 위한 표준 인벤토리의 내용 관리 및 등록 화면 58
[그림 Ⅱ-2-6]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 파일 등록 관리 화면 59
[그림 Ⅱ-2-7] 교육과정 관련 연구 자료 관리 화면 60
[그림 Ⅱ-2-8] 시ㆍ도교육청 ‘편성운영 지침’ 원문 파일 관리(1) 61
[그림 Ⅱ-2-9] 시ㆍ도교육청 ‘편성운영 지침’ 원문 파일 관리(2) 62
[그림 Ⅱ-2-10]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의 사용자 기능 설계 결과 63
[그림 Ⅱ-2-11] 원문 정보 검색 및 호출 화면(원문 인벤토리의 경우) 64
[그림 Ⅱ-2-12] 원문 정보 검색 및 호출 화면(표준 인벤토리의 경우) 65
[그림 Ⅱ-2-13] 키워드 상세 검색 화면 66
[그림 Ⅱ-2-14] 키워드 상세 검색 결과 화면(1) 67
[그림 Ⅱ-2-15] 키워드 상세 검색 결과 화면(2) 68
[그림 Ⅱ-2-16] 검색한 정보 히스토리 검색 결과 화면 69
[그림 Ⅱ-2-17] 관련 검색어 검색 결과 화면 70
[그림 Ⅱ-2-18] 세계 교육과정 메뉴 초기 화면 72
[그림 Ⅱ-2-19] 국제 비교 검색 화면 73
[그림 Ⅱ-2-20] 국제 비교 검색 결과 화면 74
[그림 Ⅱ-2-21] 지역ㆍ학교 교육과정 원문 자료 다운로드 및 링크 화면 75
[그림 Ⅱ-2-22]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 다운로드 화면 76
[그림 Ⅱ-2-23] 교육과정 관련 연구 자료 다운로드 화면 76
[그림 Ⅱ-2-24]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의 관리자 기능 설계 결과 77
[그림 Ⅱ-2-25]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원문 인벤토리 코딩 화면 78
[그림 Ⅱ-2-26]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원문 인벤토리의 관리 화면 79
[그림 Ⅱ-2-27]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원문 인벤토리의 내용 관리 화면 80
[그림 Ⅱ-2-28]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 파일 등록 관리 화면 81
[그림 Ⅱ-2-29]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교육과정 관련 연구 자료 관리 화면 82
[그림 Ⅱ-2-30]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의 사용자 기능 설계 결과 83
[그림 Ⅱ-2-31]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원문 정보 검색 및 호출 화면(원문 인벤토리의 경우) 84
[그림 Ⅱ-2-32]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키워드 검색 결과 화면 85
[그림 Ⅱ-2-33]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한국 교육과정 원문 자료 다운로드 화면 86
[그림 Ⅱ-3-1]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서비스 기능(사용자ㆍ관리자) 설계 결과 87
[그림 Ⅱ-3-2] 이메일 인증 회원 가입 화면 89
[그림 Ⅱ-3-3] 홈페이지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 공지 화면 89
[그림 Ⅱ-3-4] 검색 이력 조회 화면 90
[그림 Ⅱ-3-5] 다운로드 이력 조회 화면 91
[그림 Ⅱ-3-6] 관심 정보 조회 화면 92
[그림 Ⅱ-3-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Q&A 화면으로의 연결 화면 93
[그림 Ⅱ-3-8]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인기 검색어 및 유용한 사이트 화 94
[그림 Ⅱ-3-9]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사이트맵의 구조 화면 95
[그림 Ⅱ-3-10] ‘DB 활용Tip’의 내용 구조 및 흐름도 96
[그림 Ⅱ-3-11] ‘DB 활용Tip’ 화면 97
[그림 Ⅱ-3-12] ‘홍보 동영상’ 화면 98
[그림 Ⅱ-3-13] 회원 관리 화면 99
[그림 Ⅱ-3-14] 인기 검색어 통계 관리 화면 100
[그림 Ⅱ-3-15] 다운로드 통계 관리 화면 101
[그림 Ⅱ-3-16] 회원 통계 관리 화면 102
[그림 Ⅱ-3-17] 접속 통계 관리 화면 103
[그림 Ⅱ-3-18] 세계 교육과정 정보 수집 절차 및 변환 과정 104
[그림 Ⅱ-3-19]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서비스 기능(사용자ㆍ관리자) 설계 결과 105
[그림 Ⅱ-3-2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메인화면으로의 English 페이지 연결 화면 106
[그림 Ⅱ-3-21]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사이트맵의 구조 화면 107
[그림 Ⅱ-3-22]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인기 검색어 통계 관리 화면 108
[그림 Ⅱ-3-23]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NCIC) 영문판 다운로드 통계 관리 화면 109
[그림 Ⅱ-3-24] 한국 교육과정(영문버전) 정보 수집 절차 및 변환 과정 110
[그림 Ⅱ-3-25] 하루 순방문 수 현황표 111
[그림 Ⅱ-3-26] 요일별 접속 수 분포 현황표 111
[그림 Ⅱ-3-27] 시간대별 접속 수 분포 현황표 112
[그림 Ⅱ-3-28] 많이 찾는 페이지 112
[그림 Ⅱ-3-29] 지역별 방문 수 현황표 113
[그림 Ⅱ-3-30] 국가별 방문 수 현황표 114
[그림 Ⅱ-3-31] 사용 언어별 방문 수 현황표 114
[그림 Ⅱ-3-32] 모니터 해상도 방문 수 현황표 116
[그림 Ⅲ-1-1]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 중 ‘우리나라 교육과정’ 페이지 122
[그림 Ⅲ-1-2] 교육과정 원문 정보 구축의 절차 및 방법 123
[그림 Ⅲ-1-3] 우리나라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 구성 124
[그림 Ⅲ-1-4] 우리나라 교육과정 표준 인벤토리 DB구성 130
[그림 Ⅲ-2-1]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 일반명령 제 4호(1945.09.17) 140
[그림 Ⅲ-2-2] 미군정청 부령 제6호 ‘교육의 조치’(1945.09.29) 143
[그림 Ⅲ-2-3] 우리나라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 - 시대/차수별 148
[그림 Ⅲ-2-4] 우리나라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 - 학교별 149
[그림 Ⅲ-2-5] 우리나라 교육과정 원문 인벤토리 - 영역/교과목별 149
[그림 Ⅲ-2-6] 우리나라 교육과정 표준 인벤토리 - 국가정보 217
[그림 Ⅳ-1-1] 국가 교육과정 정보 센터 중 ‘세계의 교육과정’ 페이지 245
[그림 Ⅳ-1-2] 표준 인벤토리별 세계의 교육과정 정보 콘텐츠 개발 절차 246
[그림 Ⅳ-1-3] 세계의 교육과정 원문 번역 절차 266
[그림 Ⅳ-1-4] 세계의 교육과정 표준 인벤토리 289
[그림 Ⅳ-1-5] 세계의 교육과정 국제 비교 검색 결과 289
[그림 Ⅳ-2-1] 대만의 교육과정과 학제 293
[그림 Ⅳ-2-2] 독일의 교육과정과 학제 294
[그림 Ⅳ-2-3] 대한민국의 교육과정과 학제 295
[그림 Ⅳ-2-4] 싱가포르의 교육과정과 학제 295
[그림 Ⅳ-2-5] 영국의 교육과정과 학제 296
[그림 Ⅳ-2-6] 인도의 교육과정과 학제 297
[그림 Ⅳ-2-7] 일본의 교육과정과 학제 297
[그림 Ⅳ-2-8] 중국의 교육과정과 학제 298
[그림 Ⅳ-2-9] 프랑스의 교육과정과 학제 298
[그림 Ⅳ-2-10] 핀란드의 교육과정과 학제 299
[그림 Ⅳ-2-11] 호주의 교육과정과 학제 300
[그림 Ⅳ-2-12] 홍콩의 교육과정과 학제 300
[그림 Ⅳ-2-13] 네덜란드의 교육과정과 학제 301
[그림 Ⅳ-2-14] 미국 캘리포니아의 교육과정과 학제 302
[그림 Ⅳ-2-15] 캐나다 온타리오의 교육과정과 학제 302
[그림 Ⅳ-2-16] 스웨덴의 교육과정과 학제 303
[그림 Ⅳ-2-17] 캐나다 온타리오 교육과정과 학제 304
[그림 Ⅴ-1-1] 세계의 교육과정 대상 국가 399
[그림 Ⅴ-1-2] ‘자원’을 주제로 검색하여 고등학교에서 사회과와 과학과, 환경과 녹색성장에서 해당 내용이 검색된 화면 403
[그림 Ⅴ-1-3] 환경올림피아드를 준비하기 위해 세계의 교육과정에서 ‘환경’을 검색한 결과 404
[그림 Ⅴ-1-4] NCIC의 지역ㆍ학교교육과정 검색창 407
[그림 Ⅴ-2-1] 할인율 변화에 따른 순현재가치와 편익-비용 비율의 변화 422
[그림 Ⅴ-3-1] 국가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의 DER 전략 425
[그림 Ⅴ-3-2] 교육과정과 성취도 평가 문항의 팝업 연결 개념도 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