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언 / 방석호
목차
요약문 9
제1장 서론 22
제2장 시청자 의견수렴 제도 활성화 방안 24
제1절 시청자 의견수렴 제도의 이론적 배경 24
제2절 국내 시청자 의견수렴 제도 운영현황 25
1. 법제도현황 25
2. 시청자 위원회의 구성 28
3. 시청자 위원회 제시의견 및 처리상황 29
제3절 해외 유사사례 30
제4절 시청자 의견수렴 제도에 대한 기존의 지적 및 활성화방안 31
1. 시청자위원회 구성 관련 문제 31
2. 시청자위원회의 직무 및 권한 32
3. 시청자위원회 운영 33
제5절 시청자 의견수렴제도에 대한 제언 33
제6절 시청자 의 견수렴 제도에 대 한 전문가 의견 34
제3장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의 발전방안 47
제1절 개요 47
1.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의 의의 47
2. 한국에서의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의 보장 47
제2절 국내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의 운용현황과 문제점 48
1. KBS 시청자참여프로그램 48
2. 케이블 TV의 시청자 참여프로그램 48
3. 방송현장실태조사 결과 49
제3절 국내 지원사업 추진 실적 50
1. 연도별 시청자방송참여 지원사업 추진현황 50
제4절 시청자참여프로그램 내용 분석 53
1. 분석대상 53
2. 분석내용 53
제5절 시청자참여프로그램 방송사 담당자 인터뷰 60
1. 분석대상 및 범위 60
2. 인터뷰결과 요약 60
제6절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제언 63
제7절 시청자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의견 64
제4장 미디어 교육과 시청자미디어센터의 역할과 과제 72
제1절 서론 72
제2절 시청자미디어센터의 기능 점검 73
1. 시청자주권시대와 시청자미디어센터 73
2. 미디어교육 수행 기능 73
3. 시청자 접근권(퍼블릭 엑세스권) 보장 기능 75
4. 기타 시청자 서비스 제공 기능 77
제3절 시청자미디어센터의 운용 주체별 유형 분류 77
1.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미디어센터 77
2. 영화계(영화진흥위원회) 시청자미디어센터 77
3. 정부부처(문화체육관광부) 시청자미디어센터 78
4. 방송사(지역MBC) 시청자미디어센터 78
5. 지방자치단체 시청자미디어센터 79
6. 기타 시청자미 디어 센터 79
제4절 시청자미디어센터 유형 별 운영 개요 80
1.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용 개요 80
2. 지역MBC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용 개요 81
3. 문화체육관광부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용 개요 83
제5절 시청자미디어센터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제언 84
제6절 시청자미디어센터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의견 85
참고문헌 88
부록 91
〈부록 1〉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 사업 추진 결과요약 91
〈부록 2〉 시청자 의견수렴제도 활성화 방안 100
〈부록 3〉 시청자 참여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110
〈부록 4〉 시청자 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 활성화 방안 120
판권기 127
〈표 2-1〉 방송사업자별 시청자위원회 구성현황(총 41사, 486명) 28
〈표 2-2〉 시청자위원회 위원의 추천 단체별 분야 구성현황(2009 9 현재) 29
〈표 2-3〉 시청자위원회 제시의견의 항목별 현황(’09 상반기) 29
〈표 2-4〉 시청자위원회 제시의견의 조치결과 현황 30
〈표 3-1〉 연도별 시청자참여프로그램 지원 현황 50
〈표 3-2〉 2007년과 2008년의 시청자참여프로그램 편수와 예산 비교 51
〈표 3-3〉 2008년 SO 및 지역지상파TV 주제별 프로그램 현황 34
〈표 3-4〉 2007년과 2008년 프로그램 등급 52
〈표 3-5〉 2007년과 2008년 프로그램 제작자 분류 52
〈표 3-6〉 2008년 주요 방송프로그램 주요내용 54
〈표 3-7〉 시청자참여프로그램 주요내용(2009 4월) 57
〈표 3-8〉 시청자참여프로그램 주요내용(2009 8월) 58
〈표 3-9〉 2007년과 2008년 프로그램 주제 분석 59
〈표 3-10〉 2009년 4월과 8월 프로그램 주제 분석 60
〈표 3-11〉 시청자참여프로그램 담당자 인터뷰 결과요약 62
〈표 4-1〉 유형별 시청자미디어센터 현황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