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20
가. 교과별 교육 내용의 선정 배경과 변화 과정 분석 20
나. 교과별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쟁점 추출 20
다. 교과별 교육 내용 개선 방안 마련 20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연구 20
나. 전문가 협의회 개최 21
다. 심층 면담 실시 21
라. 전문가 의견 조사 21
마. 워크숍 개최 21
Ⅱ. 교과 교육 내용 검토의 시각 23
1. 교육 내용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4
가. 교육 내용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4
나. 과학교육 내용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6
2. 과학교육 내용의 선정 배경과 변화 분석 29
가. 교육과정의 변천과 과학 교육 내용 변화 29
나. 물리 영역 교육 내용 변화 과정 분석 33
다. 화학 영역 교육 내용 변화 과정 분석 44
라. 생물 영역 교육 내용 변화 과정 분석 63
마. 지구과학 영역 교육 내용 변화 과정 분석 79
Ⅲ. 과학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쟁점 도출 93
1. 과학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쟁점 추출 94
가. 쟁점 1: 과학교육에서의 교과 내용의 본질 96
나. 쟁점 2: 교육과정 변화의 사회 문화적 배경 97
다. 쟁점 3: 교육과정 내용 선정 절차의 합리성 99
라. 쟁점 4: 교과별 핵심 내용의 선정 101
마. 쟁점 5: 학년간 개념의 수준과 위계성 102
바. 쟁점 6: 교육 내용의 국제 비교 103
사. 쟁점 7: 교육 내용의 현대화 104
아. 쟁점 8: 내용의 재구조화 방안 105
Ⅳ. 쟁점의 상세화 111
1. 쟁점별 전문가 의견 조사 112
2. 쟁점별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분석 113
가. 쟁점 1: 과학교육에서의 교과 내용의 본질 113
나. 쟁점 2: 교육과정 변화의 사회 문화적 배경 118
다. 쟁점 3: 교육과정 내용 선정 절차의 합리성 124
라. 쟁점 4: 교과별 핵심 내용의 선정 132
마. 쟁점 5: 학년간 내용의 수준과 계열성 139
바. 쟁점 6: 과학교육 내용의 국제 비교 145
사. 쟁점 7: 교육 내용의 현대화 150
아. 쟁점 8: 과학교육 내용의 재구조화 155
3. 결과의 종합 164
Ⅴ. 과학교육 내용 개선 방안 166
1. 과학교육 내용의 본질에 대한 의견 수렴 및 합의 167
2. 영역별 핵심 내용의 선정 168
3. 교육 내용 간 통합과 연계 구조도 개발 169
4. 과학 탐구의 목표를 학년별로 명시적으로 제시 170
5. 통합 교과의 지향 174
6. 교과서 구성의 다양화 177
Ⅵ. 결론 179
1. 요약 180
2. 정책 제언 183
가. 과학교육의 목표와 지향에 대한 사회적 합의 기구 설치 183
나. 과학교육 내용 선정과 조직을 위한 기초 연구 실시 184
다. 통합과학을 위한 연구와 교사 연수의 강화 186
참고문헌 187
ABSTRACT 192
부록 195
[부록 1] 전문가 의견 조사 질문지 196
[부록 2] 과학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영역별 교육 내용의 변화 분석표 207
1. 물리 영역 207
2. 화학 영역 216
3. 생물 영역 225
4. 지구과학 영역 235
판권기 2
[표 Ⅱ-1] 과학교육 관련 주요 연구 과제와 내용 27
[표 Ⅱ-2] 과학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32
[표 Ⅲ-1] 과학 수업 내용이 어려운 이유에 대한 학생의 반응 94
[표 Ⅲ-2] 과학과 교육 내용에 관한 쟁점 95
[표 Ⅳ-1] 전문가 집단 구성 현황 112
[표 Ⅳ-2] 과학교육에서의 교과 내용의 본질에 대한 전문가 의견 113
[표 Ⅳ-3] 과학교육에서 내용의 본질에 관련된 쟁점에 대한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 114
[표 Ⅳ-4] 과학교육에서 내용의 본질에 대한 개선 방안 115
[표 Ⅳ-5] 과학교육 내용의 교육 목표 반영 실태에 대한 전문가 의견(1) 115
[표 Ⅳ-6] 과학교육 내용의 교육 목표 반영 실태에 대한 전문가 의견(2) 116
[표 Ⅳ-7] 과학교육 내용의 교육과정상 목표 반영 정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1) 117
[표 Ⅳ-8] 과학교육 내용의 교육과정상 목표 반영 정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2) 117
[표 Ⅳ-9] 교육과정 변화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 대한 쟁점 측면에서 교육 내용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119
[표 Ⅳ-10] 교육과정 변화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 대한 쟁점 측면에서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의견 120
[표 Ⅳ-11] 교육과정 변화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 대한 쟁점 측면에서 현행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121
[표 Ⅳ-12] 교육과정 변화에서 과학교육 내용 변화 정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121
[표 Ⅳ-13] 교육과정 변화에서 과학교육 내용 변화에 대한 답변 이유 122
[표 Ⅳ-14] 과학교육과정의 구성 배경의 과학교육과정의 목표나 내용 반영 정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123
[표 Ⅳ-15] 과학교육과정의 구성 배경의 목표나 내용에 반영된 정도에 대한 판단 이유 124
[표 Ⅳ-16] 과학교육 내용 변화의 합리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125
[표 Ⅳ-17] 과학교육 내용 선정 절차의 합리성에 관련된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 126
[표 Ⅳ-18] 과학교육 내용 선정 절차의 합리성에 대한 개선 방안 126
[표 Ⅳ-19] 과학 교과의 내용 수준 선정에 교사와 학생의 요구 반영 정도(1) 127
[표 Ⅳ-20] 과학 교과의 내용 수준 선정에 교사와 학생의 요구 반영 정도(2) 128
[표 Ⅳ-21] 과학교육 내용의 수준의 학생들의 인지수준 반영 정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1) 129
[표 Ⅳ-22] 과학교육 내용의 수준의 학생들의 인지수준 반영 정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2) 129
[표 Ⅳ-23] 유사학년 통합 과학교육 내용 조직방법에 대한 전문가 의견(1) 130
[표 Ⅳ-24] 유사학년 통합 과학교육 내용 조직방법에 대한 전문가 의견(2) 131
[표 Ⅳ-25] 과학교과의 핵심 내용 선정에 대한 쟁점 측면에서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2
[표 Ⅳ-26] 교과별 핵심 내용 선정에 대한 쟁점 측면에서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의견 133
[표 Ⅳ-27] 교과별 핵심 내용 선정에 대한 쟁점 측면에서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134
[표 Ⅳ-28] 교육과정의 내용 축소로의 변화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5
[표 Ⅳ-29] 교육 내용 축소로의 변화에 대한 판단 이유 135
[표 Ⅳ-30] 향후 과학교육 내용 변화의 방향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6
[표 Ⅳ-31] 교육 내용 변화 방향에 대한 판단 이유 137
[표 Ⅳ-32] 2007 개정 교육과정의 각 교과별 핵심 내용 조직에 대한 전문가 의견 138
[표 Ⅳ-33] 2007 개정 교육과정이 각 교과별 핵심 내용으로 조직되었다고 판단한 이유 138
[표 Ⅳ-34] 학년간 내용의 수준과 계열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140
[표 Ⅳ-35] 학년간 내용의 수준과 계열성 쟁점에 대한 현행 교육과정 내용 또는 개발 과정의 문제점 141
[표 Ⅳ-36] 학년간 내용의 수준과 계열성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142
[표 Ⅳ-37] 지식 내용의 개념 수준 계열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1) 143
[표 Ⅳ-38] 지식 내용의 개념 수준 계열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2) 143
[표 Ⅳ-39] 탐구 내용의 탐구 수준 계열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1) 144
[표 Ⅳ-40] 탐구 내용의 탐구 수준 계열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2) 144
[표 Ⅳ-41] 교육 내용 국제 비교에 대한 전문가 의견 145
[표 Ⅳ-42] 교육 내용의 국제 비교에 쟁점에 대한 현행 교육과정 내용 또는 개발 과정의 문제점 146
[표 Ⅳ-43] 교육 내용의 국제 비교에 대한 개선 방안 147
[표 Ⅳ-44] 외국 교육과정의 내용과 국내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한 차이 148
[표 Ⅳ-45] 최근 외국의 교육과정 개선 중 우리나라에 필요한 내용 149
[표 Ⅳ-46] 교육 내용 선정의 자율성 확대에 대한 전문가 의견(1) 149
[표 Ⅳ-47] 교육 내용 선정의 자율성 확대에 대한 전문가 의견(2) 150
[표 Ⅳ-48] 교육 내용 현대화에 대한 전문가 의견 151
[표 Ⅳ-49] 교육 내용의 현대화 쟁점에 대한 현행 교육과정 내용 또는 개발 과정의 문제점 152
[표 Ⅳ-50] 교육 내용 현대화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153
[표 Ⅳ-51] 현행 교육과정의 현대 과학 내용 반영 정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1) 154
[표 Ⅳ-52] 현행 교육과정의 현대 과학 내용 반영 정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2) 154
[표 Ⅳ-53]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여 새롭게 추가되거나 강조되어야 할 내용에 대한 전문가 의견 155
[표 Ⅳ-54] 과학교육 내용의 재구조화에 대한 전문가 의견 156
[표 Ⅳ-55] 과학교육 내용 재구조화 쟁점에 대한 현행 교육과정 내용 또는 개발 과정의 문제점 156
[표 Ⅳ-56] 과학교육 내용 재구조화 쟁점에 대한 개선 방안 157
[표 Ⅳ-57] 지식과 탐구를 조화시키는 방향으로의 재구조화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1) 158
[표 Ⅳ-58] 지식과 탐구를 조화시키는 방향으로의 재구조화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2) 158
[표 Ⅳ-59] 지식과 탐구를 조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159
[표 Ⅳ-60] 탐구 수준을 위계화하는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1) 160
[표 Ⅳ-61] 탐구 수준을 위계화하는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2) 160
[표 Ⅳ-62] 중학교급까지 교과를 통합적으로 제시하는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1) 161
[표 Ⅳ-63] 중학교급까지 교과를 통합적으로 제시하는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2) 161
[표 Ⅳ-64] 과학교과의 통합 모델의 예 162
[표 Ⅳ-65] 연계성과 통합성에 대한 재구조화 방안의 실패 원인 163
[표 Ⅳ-66] 과학교육 내용에 대한 쟁점별 순위 165
[표 Ⅳ-67] 과학교육 내용에 대한 쟁점별 주요 문제점과 개선 방안 165
[표 Ⅴ-1] 과학교육과정에서 탐구 능력 지도 방법 기술 내용 171
[표 Ⅴ-2]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영역 범주 비교 172
[표 Ⅴ-3] 캘리포니아 주 초등학교급의 탐구 기준 제시 예 173
[그림 Ⅱ-1] 초등학교 ‘힘과 운동’ 단원의 변화 39
[그림 Ⅱ-2] 초등학교 ‘전기와 자기’ 단원의 변화 40
[그림 Ⅱ-3] 초등학교 ‘파동과 빛’ 단원의 변화 41
[그림 Ⅱ-4] 중등학교 ‘힘과 운동’ 단원의 변화 42
[그림 Ⅱ-5] 중등학교 ‘전기와 자기’ 단원의 변화 42
[그림 Ⅱ-6] 중등학교 ‘빛과 파동’ 단원의 변화 43
[그림 Ⅱ-7] 화학 영역에서 제6차와 제7차 교육과정 변화 50
[그림 Ⅱ-8] 초등학교 ‘물체와 물질’ 단원의 변화 53
[그림 Ⅱ-9] 초등학교 ‘고체, 액체, 기체(공기)’ 단원의 변화 54
[그림 Ⅱ-10] 초등학교 ‘용해와 용액’ 단원의 변화 55
[그림 Ⅱ-11] 초등학교 ‘화학 변화’ 단원의 변화 56
[그림 Ⅱ-12] 초등학교 ‘분자 운동’ 단원의 변화 57
[그림 Ⅱ-13] 중등학교 ‘물질의 특성과 분리’ 단원의 변화 58
[그림 Ⅱ-14] 중등학교 ‘화합물과 원소’ 단원의 변화 58
[그림 Ⅱ-15] 중등학교 ‘화학 변화’ 단원의 변화 60
[그림 Ⅱ-16] 중등학교 ‘이온’ 단원의 변화 61
[그림 Ⅱ-17] 중등학교 ‘반응 속도’ 단원의 변화 61
[그림 Ⅱ-18] 중등학교 ‘반응열’ 단원의 변화 62
[그림 Ⅱ-19] 중등학교 ‘화학 반응에서의 규칙성 단원 교육과정 변화 63
[그림 Ⅱ-20] 초등학교 ‘생물의 한살이’ 단원의 변화 71
[그림 Ⅱ-21] 초등학교 ‘작은 생물과 연못 생물’ 단원의 변화 72
[그림 Ⅱ-22] 초등학교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의 변화 73
[그림 Ⅱ-23] 초등학교 ‘인체의 구조와 기능’ 단원의 변화 74
[그림 Ⅱ-24] 초등학교 ‘생물 환경과 생태’ 단원의 변화 75
[그림 Ⅱ-25] 중등학교 ‘생물의 분류’ 단원의 변화 75
[그림 Ⅱ-26] 중등학교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의 변화 76
[그림 Ⅱ-27] 중등학교 ‘동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의 변화 77
[그림 Ⅱ-28] 중등학교 ‘생명의 연속성’ 단원의 변화 78
[그림 Ⅱ-29] 중등학교 ‘생물 환경과 생태’ 단원의 변화 79
[그림 Ⅱ-30] 초등학교 ‘지질’ 단원의 변화 86
[그림 Ⅱ-31] 초등학교 ‘천문’ 단원의 변화 87
[그림 Ⅱ-32] 중등학교 ‘대기/해양’ 단원의 변화 88
[그림 Ⅱ-33] 중등학교 ‘지질’ 단원의 변화 89
[그림 Ⅱ-34] 중등학교 ‘천문’ 단원의 변화 91
[그림 Ⅱ-35] 중등학교 ‘대기/해양’ 단원의 변화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