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발간사 / 성대경
일러두기
목차
해제 : 문화예술계의 '일본국민' 만들기 / 윤대석 19
I. 전시하 일제의 문화정책과 문예계 상황 33
1. 문화 일반 35
1) 조선문화의 장래(좌담회) 35
2) 쓰다 가타시(津田剛), 국책과 문예 - 문인협회의 역할에 대하여 44
3) 문화운동의 발족(사설) 46
4) 야나베(矢鍋) 문화부장을 중심으로 조선의 '문화문제'를 말한다(좌담회) 47
5) 새로운 '문화단체'의 움직임 - 8단체 간부는 말한다(좌담) 55
6) 야나베 에이자부로(矢鍋永三郎), 반도문화의 신체제 62
7) 반도예술을 말한다(좌담회) 66
8) 가라시마 다케시(辛島驍), 문화정책에 희망한다 74
9) 야나베 에이자부로, 대동아전쟁과 문화생활 75
10) 다나카 하쓰오(田中初夫), 조선에서의 문화정책 78
11) 귀환용사와 문인(좌담회) 80
12) 가라시마 다케시, 웅대한 구상 - 대동아전쟁과 반도 문화인의 사명 89
13) 야나베 에이자부로, 대동아와 문화 92
14) 쓰다 가타시, 대동아공영권 건설의 구상 95
15) 문화와 선전(대담) 99
16) 지식인 총진군의 시기(사설) 106
17) 국민문화의 방향(좌담) 107
18) 데라모토 기이치(寺本喜一), 전쟁과 문화 - 전쟁을 지도하는 어능위(御穢威)의 문화 114
2. 문학 119
1) 문인의 입장에서 기쿠치 간(菊池寬) 씨 등을 중심으로 반도문예를 말하는 좌담회 119
2) 가라시마 다케시, 결전문학의 확립 - 싸우고 있는 의식 128
3) 전쟁과 문학(좌담) 129
4) 나가야 쇼사쿠(長屋尙作), 시사유감 - 징병제·전국(戰局)·문학자 등 141
5) 쓰다 가타시, 대동아문학자대회에 출석하여 143
6) 다나카 스테히코(田中捨彦), 국어문학의 전진 146
7) 결전태세즉응 재조선문학자 총궐기대회록 147
3. 연극·영화 159
1) 다카시마 긴지(高島金次), 『조선영화통제사』(1943) 159
2) 나카타 하루야스(中田晴康), 영화정책과 영화제작 269
3) 구라시게 슈조(倉茂周藏), 조선영화에의 희망 273
4) 가라시마 다케시, 조선과 영화 276
5) 야마베 민타로(山部珉太郞), 벽지에서 싸우는 연극 - 조선이동연극 제1대를 살펴보다 278
6) 농촌문화를 위하여 - 이동극단·이동영사대의 활동을 중심으로(좌담) 286
4. 음악·무용 296
1) 가라시마 다케시, 연예와 대중(2) - 중국 신극운동의 경험 296
2) 히라마 분주(平間文壽), 문화에의 입찰(立札) - 특히 음악가에게 바라는 말 299
3) 히라마 분주, 문화 - 악단진어(樂壇진語)(1) 300
4) 히라마 분주, 악계근시(樂界近時) 301
5) 나카조노 겐조(中園源藏), 반도교육 혁신론(4) - 과학·음악교육을 진흥시켜라 302
6) 오바 유노스케(大場勇之助), 기원 2600년 축전음악을 말한다 312
7) 데라모토 유타카(寺本寬), 시국수상 - 음악추방 315
8) 아메미야 후미(雨宮史), 승리하기 위한 후생음악 318
9) 다케하라 생(たけにら生), 음악도 군수품 319
5. 미술 319
1) 결전미술의 동향(좌담) 319
II. 문예계의 친일협력 조직들 327
1. 국민총력조선연맹 문화부 329
1) 총력전의 문화부대(기사) 329
2) 문화익찬의 반도체제 - 금후 문화부 활동을 중심하여 1~9(좌담) 329
2. 조선연예협회 340
1) 조선연예협회(기사) 340
2) 조선연예계 340
3. 조선문예회 340
1) 조선문예회 설립취의서 340
2) 요코야 다케오(橫矢武男), '조선문예회'에 대한 시시비비적 소감 342
4. 조선문인협회 345
1) 조선문인협회 금일 발기인회 개최(기사) 345
2) 일본정신을 발양! '문(文)의 내선일체'를 절규, 조선문인협회 결성대회 성황(기사) 345
3) 조선문인협회 창립 346
4) 이광수 등의 조선문인협회 창립에 대한 비난에 관한 건 348
5) 문예상(文藝賞)에 문인회관, '문예의 밤'과 시시(時時)로 지방도 순회, 반도문인협회 사업대강(기사) 350
6) 조선문인협회에 보낸다 - 그 성과를 완수하라(사설) 351
7) 조선문인협회, 지식인에게 호소한다(상·중·하) 352
8) 폭풍인기 중에 개막되는 결전문화대강연회(기사) 356
9) 대동아문학자회의 반도측 5명 출발일정 결정(기사) 357
10) 가라시마 다케시, 조선문인협회의 개조에 즈음하여 357
5. 조선문인보국회 360
1) 반도문학 총력집결, 각종 단체통합, 조선문인보국회 결성식 성대(기사) 360
2) 문보(文報)의 페이지 362
3) 조선문인보국회 각 부회 역원 결정(기사) 364
4) 조선대표 6씨 결정, 대동아문학자대회에(기사) 366
5) 조선문인보국회 사무국, '문보의 페이지' 중 8월 16일 기사 366
6) 문학자대회 대표 귀환보고 강연회 성황(기사) 367
7) '문보' 기구개혁, 일부 역원도 개선 강화(기사) 368
8) 조선문인보국회 사무국, 반도문학자 총궐기대회 369
9) 문화전선의 총공세, 17일, 적국(敵國) 항복 대강연(기사) 372
10) 남경에서 문학자대회, 조선대표 향산(香山), 금촌(金材) 양씨(기사) 372
11) 성과는 실로 다대, 제3회 대동아문학자대회서 귀환한 향산(香山) 씨 담(기사) 373
6. 조선연극문화협회 374
1) 1942년도 사업경과보고서 374
7. 조선연극협회 380
1) 조선연극협회 결성기념, 연극과 신체제 특집 380
2) 극단 총진군의 시기, 연극보국에 매진하라, 연극협회 통첩(기사) 381
8. 조선영화제작주식회사 382
1) 조선영화제작주식회사 개황 382
9. 조선영화인협회 390
1) 조선영화인협회 결성기념, 영화문화와 신체제 특집 390
10. 조선음악협회 393
1) 조선음악협회 회칙 393
2) 악단신체제운동(기사) 396
3) 악단의 신발족(기사) 396
11. 경성후생실내악단 397
1) 전시하 음악의 건전화, 경성후생실내악단 탄생(기사) 397
2) 경성후생실내악단(기사) 398
12. 야담·만담부대 398
1) 4명이 용약출발(勇躍出發), 작일 천정부(踐政府)서 제1성, 야담만담순회부대(기사) 398
2) 벽지맹산에서 성황 이룬 야담(기사) 398
3) 신정언(申鼎言), 징병취지 야담만담 행각(1~4) 399
4) 돌연히 나타난 진객(珍客)(기사) 401
5) 사천여 관중을 매료(기사) 401
6) 매신(每新) 교화선전대 함남 도처에서 호평(기사) 402
7) 청중책일(聽衆冊一) 일만을 돌파 벽촌에 계몽의 횃불(기사) 402
13. 조선미술가협회 403
1) 미술도 전력증강에, '조선미협' 보도, 생산에 중점 제작(기사) 403
14. 단광회 403
1) 신 양화(洋畵) 단체 단광회(丹光會) 탄생(기사) 403
2) 결전미술의 정수, 금일 단광회전 개막, 수상자 발표(기사) 404
3) '조선징병제실시' 단광회전, 첫날부터 인기 백열(기사) 404
4) 징병제실시기념 단광회 합작화, 군에 헌납(기사) 405
15. 전쟁선전전람회 405
1) 총후미술전람회, 반도화단을 총동원(기사) 405
2) 결전미술전람회 목록 405
III. 문예계의 친일협력 논리와 선전 413
1. '국민문학'·'국민문화' 주창 415
1) 11월 중순 도쿄 대동아문학자대회에서 한 조선 쪽의 발언집 415
(1) 이광수(香山光郎), '동아정신의 수립'에 관하여 415
(2) 유진오(兪鎭午), 대동아정신의 강화와 보급에 관하여 416
(3) 박영희(芳村香道), '문학에 의한 대동아전 완수방법'에 관하여 417
2) 문화로 맺는 대동아, 각광받는 반도대표 결정 417
3) 제2회 대동아문학자결전회의(1943.8.25~27) 419
(1) 최재서, 결전 조선의 급전환 - 징병제의 시행과 문학활동 419
(2) 유진오, 거대한 융화 - 결전문학의 이념 확립 421
(3) 김용제(金村龍濟), 황민생활의 강화 422
4) 김용제(金龍濟, 金村龍濟) 423
(1) 조선문화운동의 당면 임무 - 그 이론·구성·실천에 관한 각서 423
5) 김문집(金文輯) 430
(1) 문화표현의 국어적 추세 430
6) 김동인(金東仁) 433
(1) 국민문학과 제재(題材) 433
7) 김종한(金鐘漢) 434
(1) 단가문외관(短歌門外觀) 434
(2) 시집 『어머니의 노래』의 '맺는 말' 435
8) 박영희(朴英熙, 芳村香道) 437
(1) 감격(수필) 437
(2) 신체제와 문학 439
(3) 다가서는 혼과 혼 440
(4) 국어에 대한 애정 - 황민 완성 441
9) 백철(白鐵) 442
(1) 동아의 신문화와 '협동'에의 의지 442
10) 유진오(兪鎭午) 446
(1) 시국과 문화인의 임무 446
(2) 대동아정신의 기조 448
(3) 문화 또한 전쟁과 함께 449
11) 윤두헌(尹斗憲, 平沼文甫) 451
(1) 쳐들어가는 마음가짐 451
(2) 언어의 문제 452
(3) 추진이냐 편승이냐 453
(4) 사상적 전진 - 국민문학에서 신민문학으로 456
(5) 새로운 인간과 윤리 458
(6) 피안(彼岸)의 경종이 아니다 462
12) 이광수(李光洙, 香山光郎) 464
(1) 조선문화의 장래 464
(2) 내선청년에게 보낸다 468
(3) 창씨와 나 470
13) 이무영(李無影) 471
(1) '국어보급은 강제가 아니라 애정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답변 471
(2) 결전문학 수립을 위해 473
14) 이석훈(李石薰, 牧洋) 474
(1) 반도의 신문화라고 하는 것 474
(2) 문예총후운동 강연회를 듣다 476
(3) 국민문학의 제문제 480
(4) 사상전과 선전전 482
(5) '국어보급은 강제가 아니라 애정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답변 483
15) 정비석(鄭飛石) 485
(1) 작가의 입장에서 485
16) 정인섭(鄭寅燮, 東原寅燮) 488
(1) 국책문학의 수립 488
17) 정인택(鄭人澤) 489
(1) 작가의 마음가짐·기타 489
18) 조우식(趙宇植, 白川榮二) 492
(1) 역사의 자각과 함께 492
(2) 사랑과 기도의 노래 494
19) 주영섭(朱永涉) 499
(1) 시의 원주 499
20) 주요한(朱燿翰, 松村紘一) 502
(1) 이기지 않으면 안 된다 502
21) 최재서(崔載瑞) 504
(1) 사상전의 첨병 504
(2) 조선문단의 혁신(권두언) 505
(3) 새로운 결의 506
2. '국민연극'·영화신체제 주창 508
1) 김정혁(金正革) 508
(1) 조선영화 진흥의 목표 - 진실한 영화정신의 수립을 위하여 508
2) 서광제(徐光霽) 512
(1) 조선영화계의 신질서 - '영화령'과 '영화인협회' 조직에 대하여 512
(2) 신체제와 영화 516
3) 안석주(安碩柱, 安田榮) 518
(1) 조선영화의 갈 길 - 영화와 신체제 518
4) 오정민(吳禎民) 523
(1) 극작가의 희망 523
5) 유치진(柳致眞) 526
(1) 국민연극 수립에 대한 제언 526
6) 이서구(李瑞求, 牧山瑞求) 528
(1) 금후의 국민극 528
(2) 국어극의 현상 529
7) 주영섭(朱永涉) 531
(1) 국민연극의 수립 531
8) 주요한(朱燿翰, 松村紘一) 535
(1) '싸우는 연극의 모습' - 제2회 경연대회를 보고 535
9) 함대훈(咸大勳) 538
(1) 국민연극의 현단계 538
(2) 국민연극의 방향 542
3. '음악보국'·'화필보국' 선전 545
1) 싸우는 반도문화 소식 - 무용, 음악 545
2) 계정식(桂貞植) 546
(1) 신동아음악의 건설, 대동양적 이상을 표현하여 546
(2) 음악보국의 의의 548
(3) 국민학교의 음감교육 문제 549
(4) 대중의 건전오락 희구, 다채한 11~12월 중의 음악회 552
(5) 가정과 음악 553
(6) 음악경연회를 앞두고 555
(7) 후생실내악단 제2회 공연평 556
(8) 개병의 노래 모집, 참된 사랑의 노래, 계정식 씨 담, 길이 빛날 군국의 노래로 557
(9) 후생실내악단을 듣고(음악월평) 557
3) 김관(金管) 559
(1) 동아의 신정세와 음악문화의 재출발 559
(2) 국가의 신체제와 신음악의 건설(1~3) 561
(3) 음악획기의 년(1~5) 563
(4) 국민·문화·음악(1~4) 568
(5) 음악시평 여러 가지(1~3) 571
(6) 예술은 격려되어야 한다(1~3) 574
4) 김생려(金生麗, 金山生麗) 576
(1) 반도에서 후생음악의 문제 576
5) 박경호(朴慶浩) 579
(1) 사은음악회의 의의 579
(2) 후생음악의 실제 580
(3) 후생실내악단의 공연 후감 581
(4) 악단의 행적(상·중·하) 582
(5) 송(送) 히라마 분주(平間文壽) 585
6) 심형구(沈亨求) 585
(1) 시국과 미술 585
(2) 현대미술문화정책과 그 이념 587
7) 임동혁(任東爀) 588
(1) 결전문화의 1년 - 음악의 1년 588
(2) 시국과 음악 589
8) 현제명(玄濟明) 590
(1) 악단 1년, 경성후생악단의 연주활동 및 국민개창운동을 중심으로 590
9) 홍난파(洪蘭波) 591
(1) 사변 3주년과 반도문화의 여명, 지나사변과 음악 591
4. '내선일체론'과 '황민화론' 지지 592
1) 김문집(金文輯) 592
(1) 조선 문단인에게 - 현실과 조선민족의 문제(1~5) 592
(2) 『총동원』 권두언 597
(3) 합리적 발전적 귀환을 논하는 말, 씨 설정을 주제로, 반도풍습의 그 조국에로의 것 598
2) 김용제(金龍濟, 金村龍濟) 608
(1) 스승과 형에게 드리는 말(1~3) 608
3) 윤두헌(尹斗憲, 平沼文甫) 611
(1) 더욱 높이 더욱 멀리 611
4) 이석훈 612
(1) 새로운 결의 - 성지참배로부터 돌아와서(상·중·하) 612
5) 장혁주(張赫宙) 615
(1) 황도조선의 완성 615
(2) 얽매이지 않는 기분 621
5. '총후적성'의 선전 622
1) 김기진·조용만·채만식, 작가·화가가 본 싸우는 증산 현지보고(좌담회) 622
2) 증산면과 문학자 628
(1) 이서구, 새로운 농촌문화를 위하여 628
(2) 조용만, 탄갱에서 돌아와 630
(3) 김기진, 생산과 문학 631
3) '조선군 보도반원의 수첩' 중에서 632
(1) 이석훈, 행군 632
(2) 정비석, 사격 634
4) '조선군보도연습기' 중에서 636
(1) 이석훈, 보도연습에 참가하여 636
(2) 이서구, 보도연습기 638
5) 안석주(安碩柱, 安田榮) 639
(1) 대동아전과 영화인의 임무 639
6) 윤두헌(尹斗憲, 平沼文甫) 640
(1) 들판은 전쟁터 - 충남을 둘러보고 640
(2) 입술에 노래를 담고 643
7) 정비석(鄭飛石) 645
(1) 지식인 645
8) 조용만(趙容萬) 647
(1) 찻간에서 생긴 일 647
9) 조우식(趙宇植, 白川榮二) 648
(1) 보도연습보고 1 - 연련일기초(演練日記抄) 648
(2) 부여 중견청년수련소 방문기(상·하) 653
(3) 선감학원(仙甘學園) 견학기 661
(4) 유성 농민도량을 보다 666
(5) 흙에 기도하고 단련하는 농민혼 - 유성 농민도량 견학기 669
(6) 싸우는 항공창 676
10) 주영섭(朱永涉) 681
(1) 평양대화숙 681
11) 주요한(朱燿翰, 松村紘一) 683
(1) 출범의 정신 683
(2) 직장(職場)·도장(道場)·전장(戰場) - 취직하는 지식청년에게 주노라 685
(3) 전 국민이 육탄으로 - 먼저 지도자에 필요한 반성과 과단 687
12) 최정희(崔貞熙) 688
(1) 맑게 갠 푸른 하늘 688
6. 일제의 침략전쟁과 '대동아공영권' 지지 689
1) 김기진·이무영, 대동아전쟁에 의해 무엇을 배우십니까? 689
2) 이무영·정비석·정인택·채만식, 간도성시찰작가단 보고(좌담회) 690
3) 계정식(桂貞植) 699
(1) 음악은 군수품이다(음악시평) 699
4) 김관(金管) 700
(1) 전쟁과 음악(1939) 700
(2) 전쟁과 음악(1~2, 1940) 701
5) 김동인(金東仁) 703
(1) 태평양송(太平洋頌) 703
6) 김동환(金東煥, 白山靑樹) 704
(1) 내외 동포에 호소함 704
7) 김문집(金文輯) 705
(1) 조국에 목숨 바친 최초의 반도 지원병, '축하해야 할 죽음!', 피로 살다간 우리의 이인석 군 705
8) 박영희(朴英熙, 芳材香道) 710
(1) 전선을 순례하고 710
9) 신고송(申鼓頌) 711
(1) 성난 아시아 - 연극인총궐기예능제 기(記) 711
10) 양훈(楊薰) 714
(1) 전쟁과 음악 714
11) 이무영(李無影) 719
(1) 이 날이 되어 719
12) 이석훈(李石薰, 牧洋) 720
(1) 전시하의 만주 720
13) 임학수(林學洙) 724
(1) 북지(北支)에 심부름을 하고(상·하) 724
14) 장혁주(張赫宙) 726
(1) 대동아전쟁에 즈음하여 726
(2) 역사에 불멸할 일순 - 야마모토(山本) 원수 국장 참배기 727
15) 정인섭(鄭寅燮, 東原寅燮) 729
(1) 싱가폴 함락과 문화인의 감격 729
(2) 위대한 새벽 729
16) 정인택(鄭人澤) 730
(1) 다케야마 대위의 일들(1944.2) 730
(2) 다케야마 대위의 일들(1944.9) 732
17) 현제명(玄濟明) 734
(1) 싱가폴 함락 감상 734
18) 홍난파(洪蘭波) 735
(1) 사상전향에 관한 논문 735
7. 지원병·징병동원의 선전·선동 736
1) 명사, 징병의 감격을 말하다 736
2) 김동환(金東煥, 白山靑樹) 742
(1) 애국정신과 지원병 742
3) 김종한(金鐘漢) 748
(1) 병제(兵制)와 문학 748
4) 박영희(朴英熙, 芳材香道) 750
(1) 자만보다도 연성(鍊成) 750
5) 송영(宋影) 751
(1) 영원한 충성 751
6) 오정민(吳禎民) 751
(1) 징병제와 연극 751
7) 이석훈(李石薰, 牧洋) 754
(1) 징병·국어·일본정신 754
8) 장혁주(張赫宙) 756
(1) 입소일기 - 육군병 특별 지원자 훈련소(상·하) 756
(2) 조선 징병제 실시(1~2) 759
(3) 지원병훈련소 760
9) 조우식(趙宇植, 白川榮二) 761
(1) 떳떳한 마음에 부쳐 761
10) 주요한(朱燿翰, 松村紘一) 764
(1) 다섯 가지 사명 764
11) 최정희(崔貞熙) 769
(1) 어국(御國)의 아들의 어머니에게 769
12) 함대훈(咸大勳) 770
(1) 전시에 책무익다(責務益多) 770
찾아보기 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