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필요성 13
3. 연구의 범위 14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18
1. 국내·외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 현황 18
2. 연구 결과가 국내·외 연구 현황에서 차지하는 위치 21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22
1. 연구 방법 22
2. 연구 내용 26
3. 연구 결과 40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및 연구의 제한점 74
1. 연구목표 달성도 74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7
제5장 연구 결과의 활용 및 추가 연구 제안 79
참고문헌 80
첨부 자료 84
2009 서울특별시교육청지정 생명윤리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 하나뿐인 생명 소중하게 가꾸기 85
목차 86
I. 운영의 개요 88
1. 운영의 필요성 및 목적 88
2. 운영을 위한 연구 방법 및 과제 선정 88
3. 연구의 제한점 88
II. 운영 과제의 실천 89
1. 운영의 대상 및 기간 89
2. 운영 과제의 선정 89
3. 운영과제의 실천 90
〈운영과제 1의 실천〉 90
〈운영과제 2의 실천〉 96
III. 운영의 결과 99
1. 학생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 99
2. 교사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 100
3. 학부모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 101
IV. 결론 및 제언 103
1. 결론 103
2. 제언 103
참고문헌 104
2009학년도 서울특별시교육청지정 「생명윤리교육」 연구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 「창의적 재량 활동」에 적용 가능한 생명윤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107
목차 108
I. 운영의 개요 109
1. 연구학교 운영의 필요성 109
2. 연구학교 운영의 목적 110
3. 연구학교 운영 방향 110
II. 이론적 배경 111
1. 관련 이론 탐색 111
2. 선행 연구 분석 113
III. 실태 분석 114
1. 주변 환경의 실태조사 114
2. 학생 및 학부모 실태조사 114
3. 교직원의 실태조사 115
IV. 운영의 설계 116
1. 운영대상 및 기간 116
2. 운영절차 및 내용 116
3. 운영 조직 117
V. 운영의 과제 설정 118
1. 운영의 과제 설정 118
VI. 운영과제의 구체화 119
1. 운영과제 1의 실행 119
2. 운영과제 2의 실행 121
3. 운영과제 3의 실행 124
VII. 운영결과 및 일반화 계획 126
1. 운영결과 126
2. 일반화 계획 126
참고문헌 127
부록 128
〈부록 1〉 생명윤리 관련 시범학교 운영 일정표 129
〈부록 2〉 2009학년도 1학기 생명윤리 창재 시간표 130
〈부록 3〉 생명윤리 관련 체험활동 계획 133
〈부록 4〉 보도자료 134
〈부록 5〉 학생활동자료 136
다양한 교과활동을 통한 생명윤리의식 함양 151
목차 152
I. 운영의 개요 153
1. 운영의 필요성 153
2. 운영의 목적 154
3. 운영의 범위 154
II. 실태 조사 155
1. 학교 현황 155
2. 기초실태 분석 155
III. 운영과제의 설정 156
IV. 운영의 방법 156
1. 대상 및 기간 156
2. 운영 절차 156
3. 운영 조직 및 방법 157
V. 운영의 실제 159
1. 〈운영과제 1〉의 실행 159
2. 〈운영과제 2〉의 실행 160
VI. 운영 결과 165
1. 검증 내용 및 방법 165
2. 결과 분석 165
VII. 결론 및 제언 172
1. 결론 172
2. 제언 173
참고문헌 173
부록 : 학습 활동과 결과물 174
생명윤리교육 시범학교 운영 지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190
목차 191
교재 구성의 특성 192
지도상의 유의할 점 193
1. 인고 수정 [교사용] 194
2. 올바른 성과 낙태 예방 [교사용] 205
3. 죽음의 의미 : 뇌사 & 안락사 [교사용] 217
4.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 [교사용] 227
5. 자살의 원인과 예방 [교사용] 238
6. 인간 복제 [교사용] 250
7. 장기 이식 [교사용] 260
8. 줄기세포 [교사용] 273
9. 동물 실험의 원칙 [교사용] 283
10. 인간 대상 연구 [교사용] 292
11. 유전자재조합생물체[교사용] 301
12. 유전자 검사와 치료 [교사용] 310
13. 생명윤리의 정의와 원리 [교사용] 321
14. 과학자의 연구윤리[교사용] 330
15. 생태 위기와 환경 윤리 [교사용] 340
설문지 349
생명윤리교육 시범학교 운영 지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9
〈표-1〉 백석 중학교의 생명윤리 교육 운영 모델 27
〈표-2〉 성내 중학교의 생명윤리 교육 운영 모델 28
〈표-3〉 풍성 중학교의 생명윤리 교육 운영 모델 28
〈표-4〉 백석 중학교의 운영 과제 29
〈표-5〉 성내 중학교의 운영 과제 30
〈표-6〉 풍성 중학교의 운영 과제 30
〈표-7〉 시범학교의 생명윤리 교육 활동 시간 비교 31
〈표-8〉 3개 시범학교의 생명윤리 교육 대상 및 교육 내용 비교 32
〈표-9〉 생명윤리교육의 영역 및 내용범주 35
〈표-10〉 생명윤리교육의 영역별 관련 주제 36
〈표-11〉 생명윤리 주제별 중학교 교과서의 단원 분석 41
〈표-12〉 백석중 학생(N=100) 사전·사후 설문 조사 결과 45
〈표-13〉 백석중 교사(N=48) 사전·사후 설문 조사 결과 46
〈표-14〉 백석중 학부모(N=36) 사전·사후 설문 조사 결과 48
〈표-15〉 성내중 학생(N=100) 사전 사후 설문 조사 결과 50
〈표-16〉 풍성중 1학년 학생(N=61) 사전·사후 설문 조사 결과 52
〈표-17〉 풍성중 2학년 학생(N=59) 사전·사후 설문 조사 결과 54
〈표-18〉 풍성중 3학년 학생(N=54) 사전·사후 설문 조사 결과 55
〈표-19〉 생명윤리 교육 주제와 교육 내용 선정 60
〈표-20〉 생명윤리 교육 프로그램 교재 구성의 특성 61
〈표-21〉 생명윤리 교육 프로그램 교재 지도상의 유의점 62
〈표-22〉 생명윤리 교육 수업 모형 및 수업 자료 64
2009 서울특별시교육청지정 생명윤리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87
〈표1〉 도덕과 수업을 통한 생명윤리의식 함양 90
〈표2〉 국어과 수업을 통한 생명윤리의식 함양 91
〈표3〉 사회과 수업을 통한 생명윤리의식 함양 92
〈표4〉 과학과 수업을 통한 생명윤리의식 함양 92
〈표5〉 영어과 수업을 통한 생명윤리의식 함양 93
〈표6〉 창의재량수업 생명윤리의식 함양 93
〈표7〉 체육과 창의재량수업 생명윤리반 운영 94
〈표8〉 계발활동 Teen Star반 수업 실시 94
〈표9〉 수업연구 실시 95
〈표10〉 교사 연수 실시 96
〈표11〉 학부모 연수 실시 97
〈표12〉 생명윤리 홍보 실시 98
〈표13〉 학교소식지에 생명윤리 홍보 98
〈표14〉 학교 홈페이지 탑재내용 98
〈표15〉 설문 조사 내용 및 방법 99
〈표16〉 학생 사전·사후 설문 결과 (N=100) 99
〈표17〉 교사 설문 결과 (N=48) 100
〈표18〉 학부모 사전·사후 설문 조사 결과 (N=36) 101
〈그림 1〉 생명윤리 교육의 목표 12
〈그림 2〉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학제적 접근 방법 22
〈그림 3〉 생명윤리 교육 연구의 종합적 연구 방법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