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제목
생명윤리교육 시범학교 운영 지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II.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생명공학 및 의학의 발전은 인간 배아 복제, 유전자 검사와 치료, 장기이식, 인간 대상 연구 등과 같은 생명윤리 이슈들을 초래하고 그와 동시에 생명 경시 및 인간 소외현상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최근 자살·폭력·낙태 등의 증가 현상은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고 이로 인해 생명에 대한 존엄의식을 약화시킬 것으로 우려되며, 바람직한 정체성을 형성해야 할 청소년들에 대한 파급 효과도 상당히 우려되고 있다.
생명존중 의식을 고취하고 생명윤리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대책으로 생명윤리 교육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등교육과정의 생명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교육 주제와 내용을 구성하여 교재를 편찬하고 각 주제에 맞는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학습 자료를 제작하는 과정으로 진행될 것이다. 그와 더불어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을 시범학교에 적용·운영하여 적합한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각 시범학교의 운영 사례는 생명윤리 교육의 운영 모델로 삼아 차후에 각급 학교 현장에서 다양하게 적용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교육 프로그램과 시범학교 운영을 통해 우리 사회의 생명윤리 의식의 고취를 위한 생명윤리 정책의 방향과 추진의 기반도 마련하고자 한다. 생명윤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생명윤리적 소양을 갖춘 민주 시민의 양성을 위한 생명윤리 정책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III.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 생명윤리교육 시범학교 운영 방안 연구
- 생명윤리 교육에 대한 현장 파악 및 교과서 분석
- 시범학교 지정 및 운영 계획 편성, 운영 결과 분석 및 평가
2. 생명윤리 시범학교 운영지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 생명윤리 교육의 내용, 범위, 방법 및 목표 설정
- 중등교육과정 생명윤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생명윤리 교육 교수-학습 교재 개발, 수업모형 및 학습 자료 제작
- 시범학교 운영을 위한 연구기관의 조직 및 교육지원 활동
3. 생명윤리교육 및 생명존중의식 고취를 위한 정책 지원 방안 연구
- 시범학교 운영을 통한 생명윤리 교육정책 및 방향 설정
- 생명윤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생명윤리 인식 고취와 확산의 기반 마련
- 생명윤리적 소양의 함양을 위한 생명윤리 정책 추진 기반 마련
IV. 연구결과
1. 생명윤리교육 시범학교 운영
(1) 서울시 3개 시범학교 선정 : 백석중학교, 성내중학교, 풍성중학교
(2) 학교별 시범학교 운영 계획 및 운영 방안 설정함
(3) 생명윤리 교육의 3가지 운영 모델 수립됨
- 백석중학교 : 교과활동 + 창의적 재량활동 + 특별활동
- 성내중학교 : 창의적 재량활동 + 특별활동
- 풍성중학교 : 교과활동
(4) 시범학교 운영 과제의 결과 분석 및 평가
- 설문조사 결과 분석에 의해 학생들의 생명윤리 의식이 함양되었음을 확인함
2. 생명윤리 시범학교 운영지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1) 생명윤리 교육 주제를 15개 추출하여 교육 내용을 구성함
(3) 생명윤리 교육 수업 모형 개발 및 교수-학습 자료 제시함
(4) 시범학교 운영을 위해 인터넷 까페 운영, 교사와 연구자 모임, 전문가 파견 강의 지원, 자문위원 구성 등 다양한 교육지원 활동함
3. 생명윤리교육 및 생명존중의식 고취를 위한 정책 지원 방안
(1) 생명윤리 교육정책 및 방향
- 다양한 교육활동 시간(교과, 창재, 특별활등)에 적용 가능함
- 학생, 교사, 학부모의 총체적 교육활동이 요구되고, 서로 다른 교과목 교사간의 협력이 요구됨
- 초등학교, 고등학교와의 연계가 필요하고 전국으로의 확대 운영이 필요함
(2) 생명윤리 교육 프로그램의 확산과 정착화를 통한 생명윤리 인식 고취와 확산의 기반 마련
- 다양한 프로그램, 교재, 학습 자료, 교수 모형의 개발이 필요함
- 인터넷, TV, DVD등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쉽게 활용토록 함
- 생명윤리 교육전문가의 양성과 교육담당자를 위한 연수교육 요구됨
(3) 생명윤리적 소양 함양을 위한 생명윤리 정책 추진 기반 마련
- 다양한 교육적 접근이 필요함 : 학교 교육(학생 대상, 교사 대상), 시민 교육(시민 대상, 직장 대상), 노인 교육(노인 대상, 환자 대상)으로 계층화하여 총체적인 교육을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함
- 제도적 체제 구축 필요함 : 생명윤리 전문가 양성, 자살, 폭력 등의 다양한 도움센터 설치, 법안 마련 등의 제도적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이 필요함
V.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생명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생명윤리 교육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행해 나갈 때 학교 현장에서 생명윤리 교육이 정착화 되고 청소년들의 생명윤리 의식이 함양될 것이다. 이는 장차 생명과학 기술의 발전에 부합하는 생명윤리적 소양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한 생명존중 의식의 확산으로 자살, 폭력, 낙태 등을 예방하는 데도 기여하리라 본다.
본 연구를 통해 생명윤리 교육의 정책 기반이 마련되고 생명윤리가 포섭하는 과학기술 분야, 문화 분야, 의료 분야, 복지 분야, 종교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명윤리 인식의 함양을 위한 다각도의 연구가 총체적으로 이루어져 사회 전체적인 윤리 의식 수준이 향상되리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