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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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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2
제2장 1 GHz 이하 새로운 시험장 평가방법 적용 분석 연구 26
제1절 기준시험장평가방법(RSM)에 대한 연구동향 28
제2절 RSM을 이용한 국내 시험장에 대한 1차 시험 47
제3절 RSM을 이용한 국내 시험장에 대한 2차 시험 61
제3장 하이브리드 차량 EMC 연구 8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2
제2절 하이브리드 자동차 EMC 연구 동향 조사 87
제3절 하이브리드 자동차 EMC 발생 기구 연구 93
제4절 하이브리드 자동차 EMI 규격 및 동향 조사 111
제5절 하이브리드 자동차 EMI 규격의 적합성 연구 158
제4장 멀티미디어기기 EMC 시험방법 연구 174
제1절 1 GHz 이상에서 안테나 높이에 따른 EMI 측정값 변화 연구 176
제2절 정보기기 EMI 및 EMS 측정주파수 확장 기술기준 및 시험방법 개정(안) 마련 229
제3절 PDP TV 방사 특성에 따른 무선주파수 영향 연구 240
제5장 결론 256
부록1. EMC 기준전문위원회 구성·운영 264
판권기 268
표 2-1. 시험장에 따른 평가 방법 33
표 2-2. RSM 측정 주파수 간격 36
표 2-3. 안테나 편파 및 높이에 대한 전력값의 표준편차(1차 측정) 52
표 2-4. 안테나 편파 및 높이에 대한 전력값의 표준편차(2차 측정) 65
표 3-1. 최소 스캔 시간 114
표 3-2. 권고된 측정 기기의 대역폭(6dB) 115
표 3-3. 내연 기관의 동작 속도 120
표 3-4. 지속성에 따른 광대역 방해 발생원의 예 123
표 3-5. 최대 스캔율 125
표 3-6. 측정 기구 대역폭(6dB) 126
표 3-7. 안테나 형태 127
표 3-8. 자동차의 복사성 방사 장해의 한계값 131
표 3-9. 방사 시험 방법 및 한계 값 144
표 3-10. 내성 시험 방법 및 한계 값 144
표 3-11. 전력망 연결에 따른 방사 조건 152
표 3-12. 전력 망 연결에 따른 내성 조건 153
표 4-1-1. 주파수에 따른 함체 각 슬롯에서 위상 191
표 4-3-1. PDP TV에 의한 전자파 방출 특성 242
표 4-3-2. PDP TV에 의한 AM·단파방송 수신기 전파간섭 영향 246
표 4-3-3. 실내 환경에서 200kHz 고조파 대역 전계강도 거리별 비교 249
표 4-3-4. 실내 환경에서 603 kHz 방송수신 대역 전파간섭 분석 (3 m 거리, RBW 9 kHz) 249
그림 2-1. 턴테이블이 있는 시험장의 장애물 없는 영역 30
그림 2-2. 고정 피시험기의 장애물 없는 영역 30
그림 2-3. 측정점 위치 39
그림 2-4. 10m 시험 거리를 위한 측정 위치 선정 예제 39
그림 2-5. SAAPR에 안테나 마스트의 영향 조사(이미지참조) 40
그림 2-6. 송수신 안테나(좌)와 측정시험장 전경(우) 47
그림 2-7. 수신(좌)과 송신(우) 안테나 및 마스트 48
그림 2-8. 표준편차 그래프(1차 측정) 60
그림 2-9. 안테나 설치(좌)와 측정시험장 전경(우) 61
그림 2-10. 수신(좌)과 송신(우) 안테나 및 마스트 62
그림 2-11. 송신 및 수신 안테나 배치도 62
그림 2-12. 표준편차 그래프(2차 측정) 77
그림 3-1. Mechanical & Electrical Environment of Automotive Vehicle 82
그림 3-2. Electronic Environment of Automotive Vehicle 83
그림 3-3. Spectrum of Wireless Mobile Communication Systems 84
그림 3-4. EM Noise Environment of Automotive Vehicle 85
그림 3-5. 다양한 방식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사진 88
그림 3-6. EMI noise transmission routes appearing in EV drive systems 90
그림 3-7. Effects of the proposed method to suppress surface currents and near magnetic fields when the power converter is installed on the rear backseat side of the EV 91
그림 3-8. Power Supply Network in Automotive Vehicle 93
그림 3-9. Cable Harness Samples in Automotive Vehicle 94
그림 3-10. 차량 Cable Crosstalk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및 측정 Setup 95
그림 3-11. Cable crosstalk 분석을 위한 측정 환경 96
그림 3-12. 주파수에 따른 Cable간 Crosstalk Common Noise 분석 측정 결과 97
그림 3-13. 주파수에 따른 Cable간 Crosstalk Common Noise 분석 시뮬레이션 결과 98
그림 3-14. Cable 간격(Pitch)에 따른 Crosstalk Common Noise 분석 측정 결과 98
그림 3-15. Cable 간격(Pitch)에 따른 Crosstalk Common Noise 분석 시뮬레이션 결과 99
그림 3-16. Cable간 커플링 길이에 따른 Crosstalk Common Noise 분석 결과 100
그림 3-17. Ground 거리에 따른 Crosstalk Common Noise 분석결과 100
그림 3-18. 꼬인 횟수에 따른 Crosstalk Common Noise 분석 101
그림 3-19. Twisted Cable상에 유기되는 Crosstalk Noise 측정 결과 102
그림 3-20. Twisted Cable의 꼬인 횟수에 따른 Crosstalk Differential Noise 분석 103
그림 3-21. Twisted Cable의 풀린 길이에 따른 Crosstalk Differential Noise 분석 104
그림 3-22. Twisted Cable의 풀린 길이에 따른 Crosstalk Differential Noise 해석 결과 105
그림 3-23. Twisted line의 길이 차이 105
그림 3-24. Twisted Line의 길이 차이에 따른 Crosstalk Differential Noise 해석 결과 106
그림 3-25. Twisted line간 풀린 길이와 길이 차이와 Crosstalk Differential Noise를 비교한 결과 107
그림 3-26. ADS를 이용한 Crosstalk 시간 영역 분석 108
그림 3-27. 풀린 길이가 0cm일 때, 입력신호와 커플링된 출력신호 109
그림 3-28. 풀린 길이가 15cm일 때, 입력신호와 커플링된 출력신호 109
그림 3-29. 10m 안테나 거리에서 방해파(광대역)의 한계값 113
그림 3-30. 10m 안테나 거리에서 협대역의 한계값 114
그림 3-31. 차량과 장치를 위한 측정 장소(OATS) 116
그림 3-32. 보트를 위한 측정 장소(OATS) 117
그림 3-33. 잡음 전계강도 측정을 위한 안테나 위치-수직 편파 118
그림 3-34. 잡음 전계강도 측정을 위한 안테나 위치-수평 편파 119
그림 3-35. 이득 곡선의 예 128
그림 3-36. 차량의 복사성 방사의 시험장 예 130
그림 3-37. AN을 위하여 요구되어진 최소 Attenuation 132
그림 3-38. 전도성 방사(Remotely 그라운드)의 전압 측정 구성 135
그림 3-39. 전도성 방사(Locally 그라운드) 전압 측정 구성 136
그림 3-40. 전도성 방사 (Alternator and Generator) 전압 측정 구성 137
그림 3-41. TEM Cell 측정 장치 138
그림 3-42. Plug-in Vehicle Charging Mode Test의 정면도와 측면도 142
그림 3-43. 안테나 반치각 길이보다 차량 길이가 작은 경우; 기존 안 145
그림 3-44. 안테나 반치각 길이보다 차량 길이가 작은 경우; 제안 안 146
그림 3-45. 안테나 반치각 길이보다 차량 길이가 큰 경우; 기존 안 146
그림 3-46. 안테나 반치각 길이보다 차량 길이가 큰 경우; 제안 안 147
그림 3-47. 3m거리의 수평 안테나에 의한 시험장 평가 결과 149
그림 3-48. 10m거리의 수평 안테나에 의한 시험장 평가 결과 149
그림 3-49. 3m거리의 수직 안테나에 의한 시험장 평가 결과 150
그림 3-50. 10m거리의 수직 안테나에 의한 시험장 평가 결과 150
그림 3-51. Power Line Reference를 추가한 경우 154
그림 3-52. Power Line Reference를 접지한 경우 155
그림 3-53. 시료 테이블 접지 라인을 아래로 내린 경우의 측정 사진 156
그림 3-54. 시료 테이블 접지 라인의 갯수를 1, 2, 4, 6개로 증가시켜 300MHz ~ 200MHz 대역의 RE 측정 결과 157
그림 3-55. 첨두값 모드 (청색: Full 동작, 적색: 엔진 Off, 좌; Horizontal 방향의 Antenna, 우; Vertical 방향의 Antenna, 상; 30~200MHz, 하: 200~1GHz) 160
그림 3-56. 평균값 모드 (청색: Full 동작, 적색: 엔진 Off, 좌; Horizontal 방향의 Antenna, 우; Vertical 방향의 Antenna, 상; 30~200MHz, 하: 200~1GHz) 161
그림 3-57. Horizontal 안테나 방향의 첨두값 모드 측정 결과 (F: 자동차 정면, E: 엔진의 안테나 위치, C: 엔진의 170cm 뒤, R: 엔진의 340cm 뒤) 162
그림 3-58. Horizontal 안테나 방향의 평균값 모드 측정 결과 (F: 자동차 정면, E: 엔진의 안테나 위치, C: 엔진의 170cm 뒤, R: 엔진의 340cm 뒤) 163
그림 3-59. Vertical 안테나 방향의 첨두값 모드 측정 결과 164
그림 3-60. Vertical 안테나 방향의 평균값 모드 측정 결과 164
그림 3-61. Horizontal 안테나 방향의 첨두값 모드 측정 결과 165
그림 3-62. Horizontal 안테나 방향의 평균값 모드 측정 결과 166
그림 3-63. Vatical 안테나 방향의 첨두값 모드 측정 결과 166
그림 3-64. Vatical 안테나 방향의 평균값 모드 측정 결과 167
그림 3-65. 30kHz-200MHz-Horizontal-첨두값 168
그림 3-66. 30kHz-200MHz-Horizontal-평균값 168
그림 3-67. 30kHz-200MHz-Vertical-첨두값 169
그림 3-68. 30kHz-200MHz-Vertical-평균값 169
그림 3-69. 200MHz-1GHz-Horizontal-첨두값 170
그림 3-70. 200MHz-1GHz-Horizontal-평균값 170
그림 3-71. 200MHz-1GHz-Vertical-첨두값 171
그림 3-72. 200MHz-1GHz-Vertical-평균값 171
그림 4-1-1. z 축상에 위치한 2-소자 배열의 배치 178
그림 4-1-2. 미소 수평 다이폴 2-소자 배열의 소자 패턴, 배열계수, 그리고 전체 배열 패턴에 관한 지향성 원리 181
그림 4-1-3. z 축상에 배치된 N-소자 무지향성 안테나의 배치 및 위상 다이어그램 182
그림 4-1-4. 다중 슬롯 함체 구조 189
그림 4-1-5. 함체 내부 소스 위치와 각 슬롯까지의 경로에 따른 각도 192
그림 4-1-6. 측정에 사용된 소스원인 CGE 193
그림 4-1-7. CGE02의 주파수에 따른 전기장 세기 측정 결과 194
그림 4-1-8. CGE의 내부 및 안테나의 모습 194
그림 4-1-9. CGE02 시뮬레이션 모델링 195
그림 4-1-10. 시뮬레이션에 의해 구해진 CGE02의 반사손실 197
그림 4-1-11. 시뮬레이션 된 주파수에 따른 CGE02의 복사패턴 198
그림 4-1-12. ROHDE &SCHQARZ 사의 EMI Test Reveiver ESIB40 201
그림 4-1-13. 500 MHz에서 CGE02 측정 셋팅 202
그림 4-1-14. 1 ~ 10 GHz에서 CGE02 측정 셋팅 202
그림 4-1-15. 측정된 주파수에 따른 CGE02의 복사패턴 203
그림 4-1-16. 함체 복사패턴을 구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구조와 셋업 207
그림 4-1-17. 함체의 Elevation angle과 Azimuth angle 구분 207
그림 4-1-18. 시뮬레이션 계산된 주파수에 따른 함체의 복사 패턴 208
그림 4-1-19. 함체 복사 패턴(elevation angle) 측정 셋팅 214
그림 4-1-20. 측정된 함체의 주파수에 따른 복사패턴 215
그림 4-1-21. 기존의 시험 방법에 의한 함체 측정 셋업 217
그림 4-1-22. 기존의 시험 방법에 의한 함체의 전계 강도 218
그림 4-1-23. 안테나 1 ~ 4 m 스캔시 측정 셋업 219
그림 4-1-24. 안테나 1 ~ 4 m 스캔시 함체의 주파수별 전계 강도 219
그림 4-1-25. 함체 복사 패턴 주엽 각도를 통해 계산되어진 수신안테나 높이와 틸팅 각도 221
그림 4-1-26. 실제 측정을 위한 안테나 높이와 틸팅 각도 셋업 221
그림 4-1-27. 반 무반사실에서 실제 측정 셋업 사진 222
그림 4-1-28. 안테나 2.9 m 고정 45.5도 틸팅시 함체의 주파수별 전계강도 223
그림 4-1-29. 기존의 방법과 안테나 1 ~ 4 m스캔 방법에 의한 전기장 세기 비교 227
그림 4-1-30. 기존의 방법과 안테나 2.9 m 고정 및 45.5도 틸팅 방법에 의한 전기장 세기 비교 228
그림 4-3-1. PDP TV 방출 특성 그래프 241
그림 4-3-2. 현장에서 PDP TV에 의한 방송수신기 영향 측정 구성도 245
그림 4-3-3. 실외환경에서 PDP TV 방사 전계강도 측정 구성도 246
그림 4-3-4. 실내 환경에서 PDP TV 전계강도와 환경잡음 비교 (3 m, RBW 9 kHz, 첨두값) 248
그림 4-3-5. 실외 3 m에서 PDP TV에 의한 전계강도 측정 (RBW 9 kHz, 첨두값)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