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머리말 / 김성열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4
가. 국어과 교육 내용의 변화 과정과 배경 분석 14
나. 국어과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쟁점 체계화 14
다. 쟁점에 따른 국어과 교육 내용 개선 방안 구안 14
3. 연구 방법 15
가. 문헌 연구 15
나. 전문가 협의회 개최 15
다. 심층 면담 실시 16
라. 워크숍 개최 17
II. 국어과 교육 내용 검토의 시각 18
1. 국어과 교육 내용의 의미 19
2. 국어과 교육 내용의 변화와 배경 21
가. 국어과 교육 내용의 변화 21
나. 국어과 교육 내용 변화의 배경 22
3. 국어과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쟁점 추출 31
III. 국어과 교육 내용의 쟁점과 국어과 교육 내용 개선 방안 37
1. 국어교육과 국어교육 내용의 본질 38
가. 국어교육의 목표와 국어 교과의 성격 38
나. 국어교육 내용의 본질 47
2. 국어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 56
가. 국어교육 내용의 학문적 기초 56
나. 국어교육 내용 선정의 개인적․사회적 요구 83
3. 국어교육 내용의 구현 88
가. 국어교육 내용의 구조 88
나. 국어교육 내용의 적정성 102
IV. 결론 115
1. 요약 116
2. 정책 제언 120
가. 국어교육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문서 체제 구안 120
나.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상시 연구 조직의 설치 121
다. 국어교육 내용의 개선을 위한 기초 연구 지원 123
참고문헌 124
ABSTRACT 129
부록 131
〈부록 1〉 교육과정 개발자 심층 면담 내용 132
〈부록 2〉 "교과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워크숍-국어과" 자료집 192
〈표 II-1〉 국어과 교육 내용의 변화 개요 21
〈표 II-2〉 국어과 교육 내용 관련 쟁점의 구조(초안) 32
〈표 II-3〉 국어과 교육 내용 관련 쟁점의 구조 35
〈표 III-1〉 읽기 교육과정에 반영된 담론의 분류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