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지금은 무의식 시대다
Part 1 무의식의 재발견
Chapter 1 무의식, '소리 없이 사람을 움직이는 힘'
-위기상황에서 빛나는 무의식
-애매한 상황에서 생각의 방향을 잡아주는 무의식
-물리적 실체 이상의 것들을 볼 수 있는 무의식
-방치하면 재앙이 될 수 있는 무의식
Chapter 2 사람이 무의식을 애용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선 무의식, 후 의식'이라는 뇌의 작동방식 때문
-무의식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해법제공 능력 때문
Chapter 3. '의식'은 무엇을 하는 존재인가?_대통령론 vs 대변인론
-국가의 대통령과 같은 역할로서의 '의식'
-공보담당 대변인 같은 '의식'
-의식과 무의식의 특성 비교
Chapter 4 기억, '무의식 저장고'
-기억은 움직이는 거야
-기억의 저장과 인출
-기억의 무의식성
-기억과 스토리, 그 불가분의 관계에 대하여
Part 2 무의식 마케팅에 대한 이해
Chapter 5 무의식 마케팅과 기존 마케팅의 차이
-전통적 의식 마케팅의 한계,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하던 시대는 지났다'
-감성류 마케팅의 한계, '이성도 감정의 일부임을 깨달아야 할 때다'
Chapter 6 무의식 마케팅의 기대효과
-무의식 속에 블루오션이 보인다
-무의식 속에 숨겨져 있는 행동의 원인인자
-스토리 테마의 보고, '무의식'
-러브마크를 만드는 무의식 마케팅
Part 3 무의식 마케팅의 핵심 키워드
Chapter 7 은유법 적극 활용하기
-무의식을 파악하는 도구로써 전통적 조사의 한계, '겉?기에 능하다'
-생생한 표현 도구로써의 은유
-고객의 무의식을 끄집어내는 도구로써의 은유
Chapter 8 심층은유 '복잡한 무의식을 단순화시켜 보는 7가지 심층코드'
-균형 balance
-전환 transformation
-여행 journey
-상자 container
-연결 connection
-자원 resource
-통제 control
Part 4 무의식 마케팅 실천전략
Chapter 9. 심층은유 파악을 위한 11단계 접근법(Deep Metaphor Extractor)
Chapter 10. 공유개념도(Consensus Map) 작성하기
Chapter 11 최적의 무의식 심층은유 선별하기
Chapter 12. 체험단서 관리(Experiential Cue Management):고객의 무의식에 강한 인상을 남기는 방법
-3가지 종류의 체험단서
(1)기능적 체험 단서:고객 기대 수준 충족의 핵심역할
(2)물리적 체험 단서:고객 기대감 높이기의 핵심역할
(3)인적 체험 단서:고객 기대 수준 뛰어넘기의 핵심역할
-체험 단서 설계를 위한 그리드 모델 소개
사례연구1 금융 회사 디럭스 코포레이션
사례연구2 랜터카 회사 에이비스(AVIS)
사례연구3 제품 패키지(물리적 체험 단서 활용사례)
-체험 단서와 스토리텔링의 만남
맺음말 그리고 감사의 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