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연구개요 15
1.1. 연구배경 및 목적 15
1.1.1. 연구배경 15
1.1.2. 연구목적 15
1.2. 연구내용 16
1.3. 연구방법 16
II. 물의나라화천 쪽배축제 전개과정 21
2.1. 배경 및 연혁 21
2.2. 쪽배축제 전개과정 21
2.2.1. 제1회 물의나라화천 쪽배축제 21
2.2.2. 제2회 물의나라화천 쪽배축제 23
2.2.3. 제3회 물의나라화천 쪽배축제 24
2.2.4. 제4회 물의나라화천 쪽배축제 25
2.2.5. 제5회 물의나라화천 쪽배축제 27
III. 제6회 물의나라화천 쪽배축제 기획·운영 평가 33
3.1. 2008 쪽배축제 개요 33
3.2. 행사내용 34
3.2.1. 쪽배 콘테스트 36
3.2.2. 물놀이 체험 38
3.2.3. 문화/전시/이벤트 프로그램 40
3.3. 계곡소풍 43
3.4. 행사공간 및 시설 46
3.4.1. 행사공간의 구성 46
3.4.2. 체험 프로그램 시설 47
3.4.3. 음식료 서비스 시설 49
3.4.4. 방문객 편의시설 50
3.4.5. 안내시설 51
3.4.6. 공연·전시시설 53
3.5. 홍보·마케팅 54
3.5.1. 홍보·마케팅 방식 54
3.5.2. 국내 홍보 결과 55
3.6. 축제조직 및 운영 57
3.6.1. 축제조직위원회 57
3.6.2. 축제자원활동 58
IV. 참여자들이 본 「2008 물의나라화천 쪽배축제」 61
4.1. 조사설계 61
4.1.1. 조사목적 61
4.1.2. 조사설계 61
4.1.3. 설문의 구성 62
4.2. 축제 방문객 특성 및 축제참여 형태 64
4.2.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4.2.2. 축제 참여특성 분석 66
4.3. 축제 프로그램 평가 81
4.3.1. 프로그램 흥미도 81
4.3.2. 프로그램의 주제 반영도 82
4.3.3. 인상 깊은 행사 공간 83
4.3.4. 프로그램 개선방향 84
4.4. 축제 행사운영 평가 85
4.4.1. 행사운영평가 총괄 86
4.4.2. 세부항목별 평가 90
4.4.3. 재방문의사 95
4.5. 계곡소풍 방문객 설문조사 결과 96
4.5.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6
4.5.2. 계곡소풍 방문객 참여특성 97
4.5.3. 계곡소풍 프로그램 평가 101
4.6. 지역상권 설문조사 결과 108
4.6.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8
4.6.2. 축제 참여특성 분석 109
4.6.3. 매출액 변화 평가 110
V. 2008 물의나라화천 쪽배축제의 지역파급효과 115
5.1.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115
5.1.1.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방법 115
5.1.2. 방문객 지출비용 분석 116
5.1.3. 지역경제 파급효과 종합 117
5.2. 지역파급효과 분석 120
5.2.1. 지역상권의 의식 120
VI. 사례분석과 그 시사점 125
6.1. 대전 H2O 페스티벌 125
6.1.1. 대전 H2O 페스티벌의 개요 125
6.1.2. 대전 H2O 페스티벌의 특성 128
6.2. 하이 서울 페스티벌 여름축제 131
6.2.1. 하이 서울 페스티벌 여름축제의 개요 131
6.2.2. 하이 서울 페스티벌 여름축제의 특징 135
6.3. 철원 다슬기 축제 136
6.3.1. 철원 다슬기 축제 개요 136
6.3.2. 철원 다슬기 축제의 특징 140
VII. 쪽배축제 발전방안 143
7.1. 문제점 및 개선과제 143
7.1.1. 축제기획 143
7.1.2. 축제시간전략 144
7.1.3. 축제공간전략 145
7.1.4. 축제프로그램 146
7.1.5. 편의시설 및 서비스 147
7.1.6. 축제홍보·마케팅 148
7.1.7. 축제조직 및 운영시스템 149
7.1.8. 주민참여 150
7.1.9. 계곡소풍 프로그램 150
7.1.10. 축제의 사회문화적·경제적 가치 151
7.2. 쪽배축제 발전방향 152
7.2.1. 축제의 정체성 정립 152
7.2.2. 쪽배축제의 SWOT 분석 153
7.2.3. 축제개념의 재구성 153
7.2.4. 축제목적 156
7.2.5. 축제의 시공간 전략 157
7.2.6. 프로그램 전략 161
참고문헌 164
부록 165
「2008 물의나라 화천 쪽배축제」에 관한 방문객 의견조사 167
『계곡소풍』 방문객 의견조사 171
「2008 물의나라 화천 쪽배축제」 지역상권 의견조사 174
표 II-1. 2003 쪽배축제 주요 프로그램 22
표 II-2. 2004 쪽배축제 주요 프로그램 23
표 II-3. 2006 쪽배축제 주요 프로그램 26
표 II-4. 2007 쪽배축제 주요 프로그램 28
표 II-5. 쪽배축제 전개과정 29
표 III-1. 쪽배축제 프로그램 개요 35
표 III-2. 쪽배축제 프로그램 일정 36
표 III-3. 연도별 계곡소풍 참여마을 현황 43
표 III-4. 계곡소풍 운영현황 및 실적 44
표 IV-1.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표 IV-2. 방문객 시장 : 연도별 66
표 IV-3. 방문객 시장 : 강원권 67
표 IV-4. 방문객 시장 : 쪽배축제 VS 산천어축제 68
표 IV-5. 방문객 시장거리 68
표 IV-6. 축제 방문객의 참여경험 69
표 IV-7. 축제 방문객의 참여경험 : 연도별 69
표 IV-8. 축제 방문객의 화천 방문목적 : 연령별·지역별 70
표 IV-9. 축제 방문객의 화천 방문목적 : 방문경험별·축제간 비교 70
표 IV-10. 축제 방문객의 참여동기 : 연령별·지역별 71
표 IV-11. 축제 방문객의 참여동기 : 방문경험별·축제간 비교 72
표 IV-12. 축제 미참여시 방문객들의 대안 활동 : 연령별·지역별 73
표 IV-13. 축제 미참여시 방문객들의 대안 활동 : 축제간 비교 73
표 IV-14. 축제 방문객의 방문형태 : 연령별·축제간 비교 74
표 IV-15. 축제 방문객의 방문형태 74
표 IV-16. 축제 방문객의 동반인원수 75
표 IV-17. 축제 방문객의 동반인원수 : 연도별 75
표 IV-18. 축제 방문객의 동반인원수 평균 76
표 IV-19. 축제 방문을 위해 활용한 정보매체(다중응답) 76
표 IV-20. 축제 방문을 위해 활용한 정보매체(다중응답) 77
표 IV-21. 축제 방문객의 이용 교통수단 : 연도별 78
표 IV-22. 축제 방문객의 이용 교통수단 : 연령별·지역별 78
표 IV-23. 축제 방문객의 체재기간 79
표 IV-24. 축제 방문객의 체재기간 : 축제간 비교 79
표 IV-25. 외지 방문객의 숙박지역 79
표 IV-26. 외지 방문객의 숙박형태 80
표 IV-27. 외지 방문객의 숙박형태 : 축제간 비교 81
표 IV-28. 프로그램 흥미도 82
표 IV-29. 프로그램의 주제 반영도 83
표 IV-30. 인상 깊은 행사 공간 : 연령별·지역별 84
표 IV-31. 개선방향 : 연령별·지역별 85
표 IV-32. 축제 행사운영 평가 항목 86
표 IV-33. 내지인과 외지인의 행사운영 평가 비교 88
표 IV-34. 2007년 쪽배축제와의 행사운영 평가 비교 89
표 IV-35. 2007년 문화관광축제와의 행사운영 평가 비교 90
표 IV-36. 재방문 의사 95
표 IV-37. 인구통계학적 특성 96
표 IV-38. 마을 방문객의 축제 참여경험 97
표 IV-39. 마을 방문 경험(쪽배축제) 98
표 IV-40. 마을 방문객의 참여 동기 98
표 IV-41. 마을 방문객의 방문형태 99
표 IV-42. 마을 방문객의 활용 정보매체 100
표 IV-43. 마을 방문시 기대요인 101
표 IV-44. 프로그램 선호도(풍산리) 101
표 IV-45. 프로그램 선호도(동촌리) 102
표 IV-46. 프로그램 선호도(유촌리) 102
표 IV-47. 프로그램 선호도(원천2리) 103
표 IV-48. 방문객이 원하는 체험 및 프로그램 104
표 IV-49. 방문객이 원하는 체험 및 프로그램(마을별) 104
표 IV-50. 계곡소풍 프로그램 만족도 105
표 IV-51. 마을별 1인당 지출비용 106
표 IV-52. 마을별 1인당 지불 가능 비용 106
표 IV-53. 재방문 의사 107
표 IV-54. 인구통계학적 특성(지역상권) 108
표 IV-55. 지역상권의 참여경험 109
표 IV-56. 지역상권의 참여형태 109
표 IV-57. 축제관련 준비사항 110
표 IV-58. 평상시 기준 매출액 변화 110
표 IV-59. 여름 휴가철 평균 매출액 변화 : 업태별 111
표 IV-60. 쪽배 축제 기간 매출액 변화 : 업태별 111
표 IV-61. 작년 쪽배 축제 매출액과 비교 112
표 IV-62. 작년 쪽배 축제 매출액과 비교 : 업태별 112
표 V-1. 외지방문객 1인당 지출비용(연도별) 116
표 V-2. 직접유입액 117
표 V-3. 유통마진율 계산 118
표 V-4. 생산자 가격기준 지출총액 118
표 V-5. 강원도 세부관광산업 생산·소득·고용유발승수 119
표 V-6. 생산·소득·고용 유발효과 추정 119
표 V-7. 지역상인이 인식하는 쪽배축제의 사회문화적 영향 120
표 V-8. 지역상인이 인식하는 쪽배축제의 경제적 영향 121
표 V-9. 지역상인이 인식하는 쪽배축제의 환경적 영향 121
표 VI-1. Zone별 행사내용 126
표 VI-2. 행사내용 132
표 VI-3. 다슬기축제 행사일정 137
표 VII-1. 쪽배축제의 연도별 개최시기 및 기간 144
표 VII-2. 쪽배축제 SWOT분석 153
표 VII-3. 화천 수상특성화도시 구상 기조 155
표 VII-4. 축제기간 연장에 따른 장단점 비교 158
표 VII-5. 축제공간별 기능 159
표 VII-6. 수상특성화도시 조성사업 개요 160
표 VII-7. '인상 유삼저(印像 劉三姐, Impression Sanjie Liu)' 개요 162
표 VII-8. 유형별 신규 프로그램 163
그림 II-1. 쪽배축제 전개과정 30
그림 III-1. 쪽배콘테스트 출품작들 37
그림 III-2. 물놀이 체험 38
그림 III-3. 문화/전시 프로그램 40
그림 III-4. 이벤트 프로그램 42
그림 III-5. 계곡소풍 프로그램 45
그림 III-6. 체험프로그램 시설 48
그림 III-7. 먹기리 공간 49
그림 III-8. 방문객 편의시설 50
그림 III-9. 안내시설 51
그림 III-10. 각종 홍보현수막 및 안내표시 52
그림 III-11. 수상특설무대 53
그림 III-12. 전시·체험시설 53
그림 III-13. 축제조직위원회 조직도 57
그림 IV-1. 축제 방문객 시장 변화 : 연도별 67
그림 IV-2. 행사운영평가 87
그림 VI-1. 대전 H2O 페스티벌 행사장 126
그림 VI-2. Zone별 행사내용 127
그림 VI-3. 행사운영 129
그림 VI-4. 기타 행사장 주변 모습 129
그림 VI-5. 하이 서울 페스티벌 행사모습들 134
그림 VI-6. 다슬기축제 행사모습들 138
그림 VI-7. 다슬기축제장 안내도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