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연구개요 15
1.1. 연구배경 및 목적 17
1.1.1. 연구배경 17
1.1.2. 연구목적 17
1.2. 연구범위 18
1.2.1. 시간적 범위 18
1.2.2. 공간적 범위 18
1.2.3. 내용적 범위 18
1.3. 연구방법 18
II. 2009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 개요 23
2.1. 배경 및 연혁 23
2.2. 행사내용 27
2.2.1. 산천어체험 30
2.2.2. 눈·얼음체험 32
2.2.3. 문화/전시/이벤트 34
2.2.4. 사랑방 마실 37
2.3. 행사공간 및 시설 39
2.3.1. 행사장내 체험형 공간 40
2.3.2. 먹거리광장과 먹거리터 41
2.3.3. 편의/휴게시설 43
2.3.4. 안내시설 44
2.4. 홍보·마케팅 46
2.4.1. 홍보·마케팅 방식 46
2.4.2. 국내 홍보 결과 47
2.4.3. 해외 홍보 결과 49
2.4.4. 축제 홈페이지 분석 50
2.5. 축제조직 및 운영 52
2.5.1. 축제조직운영 52
2.5.2. 축제도우미 등 인력운영 53
2.5.3. 각종 사회단체 협조운영 54
III. 참여자들이 본 「2009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 축제」 57
3.1. 조사설계 57
3.1.1. 조사목적 57
3.1.2. 조사설계 57
3.1.3. 설문의 구성 59
3.2. 방문객 설문조사 결과 63
3.2.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3.2.2. 축제 참여특성 분석 66
3.2.3. 축제 프로그램 평가 80
3.2.4. 축제 행사운영 평가 89
3.2.5. 기타 항목 평가 97
3.3. 사랑방 마실 방문객 설문조사 결과 102
3.3.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2
3.3.2. 사랑방 마실 참여특성 분석 103
3.3.3. 사랑방 마실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107
3.4. 외국인 관광객 설문조사 결과 114
3.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4
3.4.2. 축제 참여 특성 분석 115
3.4.3. 축제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117
3.5. 지역주민 설문조사 결과 122
3.5.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2
3.5.2. 축제 참여특성 분석 123
3.5.3. 축제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124
3.6. 지역상권 설문조사 결과 126
3.6.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6
3.6.2. 축제 참여특성 분석 127
3.6.3. 매출액 변화 평가 128
3.7. 운영요원 설문조사 결과 133
3.7.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33
3.7.2. 축제 참여특성 분석 135
3.7.3. 축제 참여도 평가 137
IV. 2009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의 지역파급효과 143
4.1.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143
4.1.1.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방법 143
4.1.2. 방문객 지출비용 분석 144
4.1.3. 지역경제 파급효과 종합 145
4.2. 지역파급효과 분석 148
4.2.1. 지역주민의 의식 148
4.2.2. 지역상권의 의식 150
V. 국내외 겨울축제 사례분석과 그 시사점 155
5.1. 강원도겨울축제 사례비교 : 인제 빙어축제와 평창 송어축제를 중심으로 155
5.1.1. 인제 빙어축제 155
5.1.2. 평창 송어축제 162
5.1.3. 3개 축제의 비교 169
5.2. 북유럽 겨울축제와 겨울 체험 172
5.2.1. 스웨덴의 키루나 눈축제 172
5.2.2. 노르웨이의 아이스 뮤직페스티벌 176
5.2.3. 겨울의 도시 핀란드의 겨울체험 181
VI.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의 발전방향 187
6.1. 축제 방문객들이 원하는 개선 방향 189
6.1.1. 산천어·얼음체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제안 191
6.1.2. 안내·예약 서비스에 대한 제안 192
6.1.3. 먹거리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제안 193
6.1.4. 상품권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제안 193
6.1.5. 기타 제안 194
6.2. 지역사회가 바라는 축제의 개선 방향 195
6.2.1. 축제프로그램의 지속적 발전 및 새로운 도입 195
6.2.2. 지역민이 준비하는 서비스 품질의 향상 196
6.2.3. 향후 축제의 파급효과 확대 방향 199
6.3. 축제 자문단의 제언 201
6.3.1. 축제 운영 201
6.3.2. 콘텐츠 개발 202
6.3.3. 마케팅 203
6.3.4. 기념품 및 특산품 개발 204
6.3.5. 사랑방 마실 프로그램 강화 204
6.3.6. 기타 205
6.4. 종합 제안 :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의 발전방향 210
6.4.1. 도심권의 관광매력성 강화 210
6.4.2. 축적된 창작썰매 콘테스트 수상작들의 가치 있는 활용 212
6.4.3. 주민들이 참여하는 화천축제·농촌관광마을 정보광장 조성 213
6.4.4. 숙박업 활성화를 위한 야간 낚시 프로그램의 패키지 상품화 214
참고문헌 216
부록 219
방문객 의견조사 219
사랑방 마실 프로그램 방문객 의견조사 225
Questionnaire on the 2009 Hwacheon Sancheoneo Ice Festival 228
지역주민 의견조사 231
지역상권 의견조사 234
운영요원 의견조사 237
표 II-1. 산천어 축제 전개과정 24
표 II-2. 산천어 축제 주요 프로그램 28
표 II-3. 산천어 축제 프로그램 일정 29
표 II-4. 산천어체험 프로그램 일정 30
표 II-5. 눈·얼음체험 프로그램 32
표 II-6. 문화/전시/이벤트 프로그램 34
표 II-7. 2009년 사랑방 마실 운영 현황 및 실적 37
표 II-8. 축제조직운영 현황 52
표 II-9. 프로그램별 인력배치 현황 53
표 II-10. 사회단체 활동 현황 54
표 III-1. 설문의 구성(축제 방문객용) 60
표 III-2. 설문의 구성(사랑방 마실 방문객용) 61
표 III-3. 설문의 구성(외국인 방문객용) 61
표 III-4. 설문의 구성(지역주민용) 62
표 III-5. 설문의 구성(지역상권용) 62
표 III-6. 설문의 구성(운영요원용) 63
표 III-7. 인구통계학적 특성(축제 방문객) 65
표 III-8. 방문객 시장 66
표 III-9. 방문객 시장(강원권) 67
표 III-10. 방문객 시장거리 68
표 III-11. 축제 방문객의 참여경험 69
표 III-12. 축제 방문객의 화천 방문목적 : 연령별·지역별 69
표 III-13. 축제 방문객의 화천 방문목적 : 방문경험별 70
표 III-14. 축제 방문객의 참여동기 : 연령별·지역별 71
표 III-15. 축제 방문객의 참여동기 : 방문경험별 71
표 III-16. 축제 미참여시 방문객들의 대안 활동 : 연령별·지역별 73
표 III-17. 방문객들이 생각하는 산천어축제의 대안축제 73
표 III-18. 축제 방문객의 방문형태 : 연령별 74
표 III-19. 축제 방문객의 동반인원수 75
표 III-20. 축제 방문객의 동반인원수 평균 : 연령별·지역별 75
표 III-21. 축제 방문을 위해 활용한 정보매체(다중응답) 76
표 III-22. 축제 방문객의 이용 교통수단 : 연령별·지역별 77
표 III-23. 축제 방문객의 체재기간 78
표 III-24. 외지 방문객의 숙박지역 79
표 III-25. 외지 방문객의 숙박형태 79
표 III-26. 프로그램별 축제 테마와의 연계정도 80
표 III-27. 연령별 축제테마와의 연계정도 81
표 III-28. 프로그램 참여여부(N=494) 82
표 III-29. 참여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82
표 III-30. 연령별 참여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83
표 III-31. 인상 깊었던 행사 공간(다중응답) : 연령별·지역별 85
표 III-32. 화천군내 참여하고 싶은 연계프로그램 : 연령별·지역별 86
표 III-33. 야간체류시 연계프로그램 참여의사 : 연령별·지역별 86
표 III-34. 야간체류시 참여하고 싶은 연계프로그램 : 연령별·지역별 87
표 III-35. 화천읍내 방문 의사 : 연령별·지역별 87
표 III-36. 화천읍내 활동(다중응답) : 연령별·지역별 88
표 III-37. 화천읍내 매력도 88
표 III-38. 문화관광부의 축제 행사운영 평가 기준 89
표 III-39. 내지인과 외지인의 행사운영 평가 비교 91
표 III-40. 접근성에 대한 평가 92
표 III-41. 사전홍보에 대한 평가 92
표 III-42. 행사장 안내체계에 대한 평가 93
표 III-43. 행사내용에 대한 평가 93
표 III-44.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93
표 III-45. 지역문화 이해에 대한 평가 94
표 III-46. 축제상품에 대한 평가 94
표 III-47. 식음료 서비스에 대한 평가 95
표 III-48. 편의시설에 대한 평가 95
표 III-49. 연계관광에 대한 평가 96
표 III-50. 개선되어야 할 안내 서비스 97
표 III-51. 개선되어야 할 종합 안내센터 서비스 98
표 III-52. 개선되어야 할 상품관련 서비스 98
표 III-53. 개선되어야 할 음식관련 서비스 99
표 III-54. 개선되어야 할 낚시관련 서비스 100
표 III-55. 축제를 통한 동기 충족 여부 100
표 III-56. 재방문 의사 101
표 III-57. 인구통계학적 특성(사랑방 마실 방문객) 102
표 III-58. 사랑방 마실 운영마을 및 마을명 103
표 III-59. 마을 방문객의 축제 참여여부 103
표 III-60. 마을 방문객의 축제 참여경험 104
표 III-61. 마을 방문 경험 104
표 III-62. 마을 방문객의 참여 동기 105
표 III-63. 마을 방문객의 방문형태 106
표 III-64. 마을 방문객의 활용 정보매체 106
표 III-65. 마을 방문시 기대요인 : 연령별·지역별 107
표 III-66. 프로그램 선호도(신대리) 108
표 III-67. 프로그램 선호도(사창리) 108
표 III-68. 프로그램 선호도(원천2리) 109
표 III-69. 프로그램 선호도(풍산1리) 109
표 III-70. 프로그램 선호도(동촌1리) 110
표 III-71. 프로그램 선호도(유촌리) 110
표 III-72. 사랑방 마실 프로그램 만족도 111
표 III-73. 마을별 1인당 지출비용 112
표 III-74. 마을별 1인당 지불 가능 비용 112
표 III-75. 재방문 의사 113
표 III-76. 건의 및 개선사항 113
표 III-77. 인구통계학적 특성(외국인 관광객) 114
표 III-78. 동반형태 115
표 III-79. 동반 인원수 115
표 III-80. 축제 참여 동기 116
표 III-81. 방문횟수 116
표 III-82. 축제인지 117
표 III-83. 정보매체 117
표 III-84. 축제 요소별 중요도와 만족도 118
표 III-85. 축제 만족도 118
표 III-86. 재방문 의사 119
표 III-87. 추천 의사 119
표 III-88. 프로그램 만족도 120
표 III-89. 개선사항(다중응답) 121
표 III-90. 인구 통계학적 특성(지역주민) 122
표 III-91. 지역주민의 참여경험 123
표 III-92. 지역주민의 참여형태 123
표 III-93. 관광객수의 적정성 124
표 III-94. 산천어축제에 대한 만족도 125
표 III-95. 산천어축제의 성공 포인트 125
표 III-96. 인구통계학적 특성(지역상권) 126
표 III-97. 지역상권의 참여경험 127
표 III-98. 지역상권의 참여형태 127
표 III-99. 축제관련 준비사항 128
표 III-100. 평상시 기준 매출액 변화 128
표 III-101. 여름 휴가철 평균 매출액 변화 : 업태별 129
표 III-102. 올해 산천어 축제 기간 매출액 변화 : 업태별 129
표 III-103. 여름 휴가철 평균 매출액 변화 : 읍면별 130
표 III-104. 올해 산천어 축제 기간 매출액 변화 : 읍면별 130
표 III-105. 작년 산천어 축제 매출액과 비교 131
표 III-106. 작년 산천어 축제 매출액과 비교 : 업태별 131
표 III-107. 작년 산천어축제 기준 매출액 변화 : 읍면별 132
표 III-108. 인구통계학적 특성(운영요원) 134
표 III-109. 운영요원의 참여경험 135
표 III-110. 운영요원의 참여동기 135
표 III-111. 운영요원의 참여경위 136
표 III-112. 운영요원의 축제관련 교육경험 136
표 III-113. 교육프로그램 운영주기 137
표 III-114. 교육내용 만족도 137
표 III-115. 소속별 축제참여 만족도 138
표 III-116. 업무별 축제참여 만족도 139
표 III-117. 교육경험별 축제참여 만족도 140
표 III-118. 운영요원으로서의 재참여 의사 140
표 IV-1. 외지방문객 1인당 지출비용 144
표 IV-2. 직접유입액 145
표 IV-3. 유통마진율 계산 146
표 IV-4. 생산자 가격기준 지출총액 146
표 IV-5. 강원도 세부관광산업 생산·소득·고용유발승수 147
표 IV-6. 생산·소득·고용 유발효과 추정 147
표 IV-7.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산천어축제의 사회문화적 영향 148
표 IV-8.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산천어축제의 경제적 영향 149
표 IV-9.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산천어축제의 환경적 영향 149
표 IV-10. 지역상인이 인식하는 산천어축제의 사회문화적 영향 150
표 IV-11. 지역상인이 인식하는 산천어축제의 경제적 영향 151
표 IV-12. 지역상인이 인식하는 산천어축제의 환경적 영향 151
표 V-1. 2009 제12회 인제 빙어축제 개요 155
표 V-2. 인제 빙어축제의 개최역사 156
표 V-3. 2009 인제 빙어축제의 프로그램 157
표 V-4. 2009 제2회 평창 송어축제 개요 162
표 V-5. 평창 송어축제의 개최역사 163
표 V-6. 제2회 평창 송어축제 프로그램 165
표 V-7. 3개 축제의 종합 비교 171
표 V-8. 축제개요 172
표 V-9. 행사일정 173
표 V-10. 축제개요 176
표 V-11. 행사일정 177
표 V-12. 얼음낚시상품 및 투어상품 185
표 VI-1. 온라인 커뮤니티 제안사항 189
표 VI-2. 산천어축제 블로그들 190
표 VI-3. 얼음낚시 프로그램에 대한 제안 191
표 VI-4. 얼음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제안 192
표 VI-5. 안내·예약 서비스에 대한 제안 192
표 VI-6. 먹거리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제안 193
표 VI-7. 상품권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제안 193
표 VI-8. 기타 제안 194
표 VI-9. 지역주민이 생각하는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프로그램 195
표 VI-10. 지역주민이 생각하는 새로 도입했으면 하는 프로그램 196
표 VI-11. 먹거리 운영에 대한 제안 197
표 VI-12. 지역주민이 생각하는 상품화할 음식 197
표 VI-13. 상품화 가능한 향토음식에 대한 지역주민 의견 197
표 VI-14. 행사공간 운영에 대한 제안 198
표 VI-15. 친절 및 서비스 개선에 대한 제안 198
표 VI-16. 지역주민·지역상인·운영요원이 생각하는 파급효과 확대방향 199
표 VI-17. 지역주민·지역상인이 생각하는 참여하고 싶은 교육프로그램 200
표 VI-18. 산천어축제 발전방향 종합정리 (* 관:관광객 / 주:지역주민 / 전:전문자문위원) 206
표 VI-19. 일본 미찌노에끼 : 휴식 + 정보발신 + 지역연계 기능 214
그림 II-1. 산천어축제의 컨셉 23
그림 II-2. 산천어 축제 전개과정 25
그림 II-3. 2009 산천어 축제 개요 26
그림 II-4. 산천어 체험 프로그램 31
그림 II-5. 눈·얼음체험 프로그램 32
그림 II-6. 문화·전시·이벤트 프로그램 35
그림 II-7. 화천읍내 전시 프로그램 36
그림 II-8. 사랑방 마실 프로그램 38
그림 II-9. 산천어 축제 행사공간 39
그림 II-10. 행사장내 체험형 공간 40
그림 II-11. 먹거리 광장 및 행사장내 먹거리터 42
그림 II-12. 편의/휴게시설 43
그림 II-13. 종합안내센터 44
그림 II-14. 각종 홍보 현수막 및 안내표시 45
그림 II-15. 산천어 잡기 서울 프로모션 47
그림 II-16. 해외 매체(Website)에 등장한 산천어 축제 49
그림 II-17. 홈페이지 방문객 지역별 분포 50
그림 II-18. 홈페이지 방문객 유입경로별 분포 50
그림 II-19. 홈페이지 방문객 유입 검색엔진 분포 51
그림 II-20. 조직위원회 조직도 52
그림 III-1. 축제 방문객 시장 비교 67
그림 III-2. 축제 미참여시 방문객들의 대안 활동 72
그림 III-3. 외지 방문객 1일 체류시간 78
그림 III-4. 프로그램 순위비교 : 축제테마 연계도·참여도·만족도 84
그림 III-5. 행사운영 평가 결과 90
그림 III-6. 연도별 행사운영 평가 결과 92
그림 V-1. 인제 빙어축제의 공식캐릭터 '수달' 155
그림 V-2. 2009 인제 빙어축제 행사장 배치도 156
그림 V-3. 인제 빙어축제 프로그램 159
그림 V-4. 2009 평창 송어축제 행사장 배치도 162
그림 V-5. 평창 송어축제 프로그램 164
그림 V-6. '눈꽃축제' 리플렛에 있는 '송어축제' 정보 167
그림 V-7. 눈동이 167
그림 V-8. 최근 4년간 평창군 방문객 수 추이 168
그림 V-9. 송어축제장에 근접한 관광명소 168
그림 V-10. 키루나 눈축제 모습 173
그림 V-11. 아이스 뮤직페스티벌의 공연 178
그림 V-12. 세계의 아이스 뮤직페스티벌 179
그림 V-13. Snow Castle(눈의 궁전) 182
그림 V-14. 다양한 눈얼음 조각 및 건축물 184
그림 V-15. 얼음낚시 모습들 185
그림 VI-1. 거리의 매력성 강화 예시 210
그림 VI-2. 스페인 발렌시아 불축제의 거리 퍼레이드 211
그림 VI-3. 스페인 발렌시아 불축제 조형물을 모아놓은 박물관 212
그림 VI-4. 숙박업소의 환경 개선 예시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