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6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5
3.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15
4. 연구범위 및 연구내용 17
제2장 브랜드의 이론적 고찰 19
1. 브랜드의 정의 19
2. 브랜드의 기능과 역할 22
3. 브랜드의 구분 24
4. 브랜드 자산의 개념 및 평가 방법 27
제3장 농산물 브랜드의 현황 및 문제점 31
1. 농산물 브랜드의 현황 31
2. 농산물 브랜드의 문제점 37
제4장 브랜드 가치 평가 39
1. 브랜드 인지 및 구매의향 분석 39
1.1. 일반 사항 39
1.2. 개별 브랜드 관련 사항 44
2. 브랜드 가치 평가 57
2.1. 분석방법 57
2.2. 분석 결과 61
3. 시사점 70
제5장 요약 및 결론 73
[부록] 설문조사표 78
참고문헌 92
판권기 94
표 2-1. 브랜드의 정의 21
표 2-2. 농산물 브랜드의 기능 24
표 2-3. 브랜드의 계층 구조 25
표 2-4. 브랜드 자산 속성에 관한 제 연구 29
표 3-1. 농산물 브랜드 현황 32
표 3-2. 시도별 농산물 브랜드 현황 32
표 3-3. 시도별 브랜드 등록 현황 32
표 3-4. 농산물 품목별 브랜드 현황 34
표 3-5. 농산물 품목별 브랜드 등록 현황 34
표 3-6. 축산물 브랜드 현황 36
표 3-7. 소유 주체별 브랜드 현황 36
표 3-8. 브랜드 경영체 사육현황 37
표 3-9. 브랜드 경영체 연간 출하물량 37
표 4-1. 설문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42
표 4-2. 하나로 클럽 방문 횟수(한달 기준) 42
표 4-3. 소비자의 축산물 구입 주기 43
표 4-4. 축산물에 대한 평균 지출 금액 43
표 4-5. 브랜드 고려 여부 44
표 4-6. 브랜드 확인 여부 44
표 4-7. 닭고기 브랜드 인지수준 45
표 4-8. 쇠고기 브랜드 인지수준 46
표 4-9. 돼지고기 브랜드 인지수준 46
표 4-10. 닭고기 브랜드별 구매 경향 48
표 4-11. 쇠고기 브랜드별 구매 경향 48
표 4-12. 돼지고기 브랜드별 구매 경향 48
표 4-13. 가격 변화 대비 닭고기 구매 의향 49
표 4-14. 가격 변화 대비 쇠고기 구매 의향 50
표 4-15. 가격 변화 대비 돼지고기 구매 의향 50
표 4-16. 개별 닭고기 브랜드 선호도 51
표 4-17. 개별 쇠고기 브랜드 선호도 51
표 4-18. 개별 돼지고기 브랜드 선호도 51
표 4-19. 닭고기 브랜드 재구매의향 51
표 4-20. 쇠고기 브랜드 재구매의향 52
표 4-21. 돼지고기 브랜드 재구매의향 52
표 4-22. 닭고기 브랜드 품질 평가 53
표 4-23. 쇠고기 브랜드 품질 평가 54
표 4-24. 돼지고기 브랜드 품질 평가 54
표 4-25. 닭고기 브랜드에 대한 주관적 의향 55
표 4-26. 쇠고기 브랜드에 대한 주관적 의향 56
표 4-27. 돼지고기 브랜드에 대한 주관적 의향 57
표 4-28. 축산물 브랜드 자산가치 구성 항목 60
표 4-29.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인지도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62
표 4-30. 브랜드 충성도와 지각된 품질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63
표 4-31.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이미지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64
표 4-32. 브랜드 충성도와 기존 구매경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64
표 4-33. 닭고기의 세부항목별 브랜드 자산평가지수 67
표 4-34. 쇠고기의 세부항목별 브랜드 자산평가지수 68
표 4-35. 돼지고기의 세부항목별 브랜드 자산평가지수 70
그림 4-1. 닭고기의 상대적 자산평가지수('목우촌'=100 기준) 66
그림 4-2. 닭고기의 세부항목별 브랜드 자산평가지수 66
그림 4-3. 쇠고기의 상대적 자산평가지수('명품 한우'=100 기준) 68
그림 4-4. 쇠고기의 세부항목별 브랜드 자산평가지수 68
그림 4-5. 돼지고기의 상대적 자산평가지수('하이포크'=100 기준) 69
그림 4-6. 돼지고기의 세부항목별 브랜드 자산평가지수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