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들어가며 5
제1장 기획의 일반이론 7
제1절 기획의 의의 7
1. 기획의 개념 7
가. 기획의 정의 7
나. 기획과 유사개념 8
2. 기획의 효용과 역할 10
3. 기획의 유형 12
4. 기획의 한계 16
제2절 기획의 발달 20
1. 기획의 발달배경 20
2. 기획에 대한 찬반이론 24
제3절 전략적 기획 (Strategic planning) 27
1. 전략적 기획의 다양한 접근법 27
2. 전략적 기획의 효용과 관계 35
제4절 기획과정과 기획분석기법 38
1. 기획과정 38
가. 의의 38
나. 문제의 인지 39
다. 목표의 설정 40
라. 상황 분석 42
마. 기획전제의 설정 43
바. 대안의 탐색과 결과예측 44
사. 대안의 비교평가와 최종안의 선택 48
아. 계획의 집행 및 평가 55
2. 기획분석기법 68
가. PECST분석 68
나. 시계열분석(Time Series Analysis) 71
다. 시장조사(Marketing Research) 73
라. 공공서비스 품질검증 고객집단(Focus Groups) 75
마. Delphi 기법 77
바. 벤치마킹(Benchmarking) 79
사.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81
아. 비용편익분석기법(cost-benefit analysis) 87
3. 성과지표(Performance Indicator) 88
가. 문제의 제기 88
나. 평가지표의 의의 89
다. 평가지표의 요건 89
라. 평가지표의 유형 90
마/라. 평가지표 개발시 유의점 93
바/마. 평가지표 검증방법 제시 94
제2장 기획실무 96
제1절 기획의 노하우(Know-how) 96
1. 기획발상 97
2. 기획보고서(Report)의 작성 102
가. 기획보고서의 기능 102
나. 기획서의 구성체제 및 작성 요령 103
다. 기획서 작성시 검토사항 107
라. 기획서의 표현방법 108
3. 기획서 제안(Presentation) 118
4. 노하우 +플러스 120
가. 보고서의 모양새 120
나. 간결하고 통일된 문장 122
다. 설득력을 갖는 요소 가미 125
제2절 기획의 실제 사례 129
1. 메모(쪽지) 보고서 작성 130
2. 반쪽 보고서 작성 132
3. 1매 보고서 작성 134
4. 주간(월간) 업무계획서 137
5. 업무보고서(년간) 작성 146
6. 정책(단위사업)추진보고서 작성 161
7. 출장결과보고서 작성 186
8. 의회답변서 작성 189
9. 언론 보도자료 작성 194
10. 인터뷰 및 대담자료 작성(라디오,TV 등) 202
11. 토론회 발표자료 작성 205
12. 서한문(감사, 당부, 협조) 작성 213
13. 격려사/환영사/축사 작성 220
14. 시나리오 작성(행사진행/업무보고) 225
15. 축전ㆍ조전 메시지 작성 250
참고문헌 253
판권기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