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사무관리 개요 9
1. 사무의 의의 9
가. 사무의 개념 9
나. 사무의 기능 및 종류 9
2. 관리의 의의 11
3. 사무관리의 개념 11
가. 사무작업의 능률화 11
나. 사무비용의 경제화 12
4. 사무관리의 목적 13
5. 사무관리의 적용범위 13
6. 사무관리의 원칙 13
7. 사무의 분장 13
8. 사무의 인계ㆍ인수 13
9. 사무관리의 대상 14
10. 사무관리의 발전과정 14
가. 제1기(1948.~1961. 9. 30.): 구 일본총독부의 사무관리제도 활용 14
나. 제2기(1961. 10. 1.~1984. 11. 22.): 현행 사무관리제도의 근간 15
다. 제3기(1984. 11. 23.~1991. 9. 30.): 사무의 기계화ㆍ자동화 모색 15
라. 제4기 (1991. 10. 1.~1996. 6. 31.): 사무관리규정 제정 16
마. 제5기(1996. 7. 1.~1999. 8. 30.): 전산화체제 도입 16
바. 제6기(1999. 9. 1.~현재): 전자정부구현 기반구축 17
사. 2000. 1. 1. 이후: 기록물 보존 18
아. 2001. 2. 14. 이후: 전자관인의 인증 및 인증센터 설치 18
자. 2001. 7. 1. 이후: 전자관인의 사용 및 인증관리센터 20
차. 2004. 1. 1. 이후: 전자정부대비 전자문서관리체제 재구축 20
종합 학습(제1장) 23
제2장 문서관리 25
1. 문서관리의 개설 25
가. 공문서의 의의 25
나. 문서의 필요성 26
다. 문서처리의 원칙 27
라. 문서의 종류 27
마. 문서의 작성형식 32
바. 문서의 성립과 효력발생 33
사. 행정전자서명의 인증 및 효력 34
아. 문서수발의 원칙 34
자. 각종 대장ㆍ서식의 전자관리 35
차. 문서관계규정 35
2. 문서작성의 일반사항 37
가. 용지의 규격 37
나. 용지의 여백 38
다. 문서의 용어 38
라. 문서의 전자적 처리 39
마. 검토ㆍ협조 및 결재중인 전자문서의 열람체계 구축 39
바. 용지 및 글자의 색채 39
사. 문서의 수정 39
아. 항목의 구분 40
자. 문서의 “끝”표시 42
차. 붙임물의 표시 43
카. 금액의 표시 43
타. 문서의 면표시 43
파. 문서에 로고ㆍ상징ㆍ마크 또는 홍보문구 등을 표시 44
3. 문서의 구성체제 45
가. 문서의 구성 45
나. 문서의 등록번호 47
다. 수신자의 표시 48
라. 제목의 표시 49
마. 발신명의의 표시 49
4. 문서의 기안 50
가. 기안의 일반사항 50
나. 기안문의 검토 및 협조 58
다. 기안의 방법 63
5. 결재 97
가. 결재의 의의 97
나. 결재의 종류 97
다. 결재의 효과 98
라. 결재의 표시 98
마. 전결 및 대결의 표시 98
바. 대결문서의 사후보고 104
사. 결재문서의 간인 105
6. 문서의 등록 106
가. 문서등록요령 106
나. 등록대상문서 109
다. 등록시기 및 등록항목 110
라. 등록번호 표기 111
마. 첨부물의 분리 등록방법 112
바. 등록사항의 삭제 또는 수정방법 112
사. 등록시 유의사항 113
아. 등록순서 113
자. 등록파일의 관리 113
7. 문서의 시행 114
가. 시행의 일반사항 114
나. 시행문의 작성 115
다. 관인날인 및 인영인쇄 사용 120
라. 문서의 발송 122
8. 문서의 접수 및 처리 125
가. 문서의 접수 125
나. 경유문서의 처리요령 128
다. 접수문서의 공람(처리과) 132
9. 전자문서의 표준 및 유통 135
가. 전자문서의 표준 제정 및 고시 등 135
나. 행정정보시스템과 전자문서시스템간 연계 136
다. 정부전자문서유통지원센터 137
종합 학습(제2장) 138
제3장 기록물관리 147
1. 기록보존의 중요성 147
가. 국정의 투명성과 책임행정의 확보를 위해서 중요하다. 147
나. 후대 기록유산의 전승을 위해서 중요하다. 147
다. 국민의 신분ㆍ재산의 권익보호를 위해서 중요하다. 148
라. 행정경험의 축적과 행정생산성의 제고를 위해서 중요하다. 148
마. 학문발전과 지식정보의 활용을 위해서 중요하다. 148
2. 기록물의 등록 149
3. 기록물의 분류 149
가. 분류의 개념 149
나. 분류의 방법 150
다. 기존과 달라진 점(2004. 1. 1.부터) 152
4. 기록물분류기준표 152
가. 기록물분류기준표의 개념정의 152
나. 기록물분류기준표의 작성(영 제12조, 법시행규칙 제7조) 153
다. 기록물분류기준표의 적용 153
라. 기록물분류기준표를 활용한 기록물 검색 체계 153
마. 기록물분류기준표 시행 이후 변화(2004. 1. 1.부터) 154
바. 기록물분류기준표의 구성과 내용 155
사. 처리과별 단위업무의 표준화 156
5. 기록물의 편철 및 관리 159
가. 편철기준 (영 제13조) 159
나. 편철방법 161
다. 기존과 달라진 점(2004. 1. 1.부터) 163
6. 기록물의 보존 164
가. 보존분류 164
나. 보존기간 164
다. 보존방법 165
라. 보존장소 165
7. 기록물 정리와 생산현황 보고 165
가. 기록물 정리 165
나. 생산현황보고 166
8. 기록물 이관 167
9. 전자문서의 보존관리(영 제30조) 168
10. 기록물 폐기 169
11. 처벌(법 제29조 내지 제32조) 170
종합 학습(제3장) 171
제4장 정책실명제 173
1. 주요정책자료의 종합적 기록ㆍ보존 173
2. 정책자료집의 발간 173
가. 목적 173
나. 대상 173
다. 수록 내용 174
라. 발간 174
마. 이관 175
종합 학습(제4장) 176
제5장 관인관리 177
1. 관인의 의의 177
가. 관인의 개념 177
나. 공인의 개념 177
2. 관인의 효력 178
3. 제도의 연혁 178
4. 관인의 종류 및 비치 179
가. 관인의 종류와 비치기관 179
나. 관인의 종류로 혼동하기 쉬운 것 179
5. 특수관인의 종류 및 관인규정 180
6. 관인의 규격 180
가. 관인의 모양 180
나. 관인의 크기 181
다. 특수관인의 모양 및 크기 181
7. 관인의 조각 및 사용 182
가. 재료 182
나. 인영 182
다. 찍는 위치 182
라. 인영의 인쇄사용 183
8. 관인인영의 색깔 184
9. 관인의 등록 및 재등록 184
가. 등록 및 재등록 사유 184
나. 등록(재등록)기관 184
다. 등록(재등록)절차 185
라. 전자이미지관인의 등록 및 관리 186
10. 관인의 폐기 187
가. 폐기사유 187
나. 폐기 또는 폐기신고 187
다. 폐기관인의 등록 188
라. 폐기방법 188
마. 폐기대상관인의 보존 188
11. 관인공고 189
가. 공고사유 189
나. 공고시기 및 절차 189
다. 공고내용 189
라. 공고안 190
마. 전자이미지관인의 공고 192
종합 학습(제5장) 194
제6장 업무편람 196
1. 업무편람의 개요 196
가. 의의 196
나. 종류 196
다. 업무편람의 작성효과 및 활용효과 196
2. 행정편람 197
가. 의의 197
나. 행정편람의 심의 197
다. 발간기관 197
라. 관리 및 활용 197
3. 직무편람 198
가. 의의 198
나. 작성 대상 198
다. 포함할 내용 198
라. 인수ㆍ인계 198
마. 관리 198
종합 학습(제6장) 199
제7장 보고서 작성 실무 200
1. 보고의 개요 200
가. 보고란 무엇인가요? 200
나. 보고목적은 무엇인가요? 200
다. 보고는 어떤 기능을 하나요? 200
라. 보고의 필요성은 무엇인가요? 201
2. 보고의 일반사항 202
가. 보고에는 원칙이 있어요. 202
나. 보고는 시기가 중요해요. 203
다. 보고에는 어떤 방법이 있나요? 205
라. 보고에는 어떤 종류가 있어요? 209
3. 보고서 작성 개관 210
가. 보고서란 무엇인가요? 210
나. 보고서에는 어떤 종류가 있어요? 210
다. 보고서는 어떻게 기술하나요? 211
라. 보고서 작성은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216
4. 보고서 작성의 원칙 217
가. 간결성의 원칙 218
나. 목적성의 원칙 219
다. 핵심내용의 원칙 221
라. 실용성의 원칙 221
마. 명확성의 원칙 222
바. 용이성(평이성)의 원칙 223
사. 포괄성의 원칙 224
아. 객관성의 원칙 224
자. 논리성의 원칙 224
차. 일관성의 원칙 225
카. 중복삭제의 원칙 227
타. 정확성의 원칙 227
파. 단어 선택의 원칙 227
하. 수정의 원칙 228
거. 반복 점검의 원칙 229
너. 오류찾기의 원칙 230
더. 예술성의 원칙 231
6. 보고서 작성 시 자주 범하는 오류 유형 234
가. 목적이 불분명하다. 234
나. 일관성이 없다. 234
다. 논리상 오류가 많다. 234
라. 중요한 내용을 빠뜨린다. 238
마. 통계숫자를 잘못 기재한다. 238
바. 한글맞춤법 등 어문규정을 지키지 않는다. 238
사. 법령제명 띄어쓰기 원칙을 지키지 않는다. 238
아. 법조항의 근거를 잘못 표시한다. 239
자. 내용이 부실하여 의사결정권자가 판단을 할 수 없다. 239
차. 내용이 너무 많아 읽는 자의 시간을 빼앗는다. 239
카. 다각적인 분석이 없고 문제의식이 없다. 240
타. 기본이 안 된 보고서가 있다. 240
파. 표현상 시제가 일치하지 않는다. 241
하. 암호처럼 작성하여 이해하기 힘들다. 241
거. 비슷한 내용을 여러 번 보고한다. 241
너. 별첨사항과 참고사항을 본문에 넣어 중요도를 떨어뜨린다. 241
더. 요약문의 완성도가 떨어진다. 241
러. 정책이력이 없다. 242
머. 충분한 검증과정과 논의과정이 없다. 242
버.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본다. 243
서. 제목과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다. 243
어. 추진근거, 추진취지와 추진배경이 없다. 243
저. 대응방안이 빠져 있다. 244
처. 구체적인 통계자료가 없다. 244
커. 심층분석이 없다. 244
터. 원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없다. 244
퍼. 사전에 충분한 점검을 하지 않는다. 245
7. 보고서의 요약 246
8. 언론보도 사례 252
가. 대책보고의 시기를 놓쳤어요. 252
나. 대책보고의 알맹이가 없어요. 252
다. 보고서의 분량이 많아요. 254
라. 정부대책이 후진국형 인재(人災)랍니다. 255
마. 대책이 뻔해요. 256
바. 상급기관에 대책이 ‘완벽’하다고 보고했어요. 257
사. 대책마련에 나섰어요. 258
찾아보기 259
부록 261
[부록 1] 사무관리규정 262
[부록 2] 사무관리규정시행규칙 282
[부록 3] 법령제명 띄어쓰기 실시안내 297
[부록 4] 문장부호의 이름과 그 사용법 300
[부록 5] 사무관리 용어정리 308
판권기 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