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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1.2.1. 연구내용 16
1.2.2. 연구방법 18
1.3. 연구의 흐름도 19
II. 어린이 행동특성 및 교통사고 현황 분석 22
2.1. 어린이 행동특성 분석 22
2.1.1. 지각능력 22
2.1.2. 행동특성 23
2.2.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분석 26
2.2.1.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및 추이 26
2.2.2. 사고유형별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27
2.2.3. 월별, 요일별, 시간대별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29
2.3. 시사점 32
III. 국내·외 교통안전체험교육장 현황분석 36
3.1. 개념정의 및 확대정책 36
3.1.1. 정의 36
3.2.1. 현황 37
3.2 국내 현황분석 40
3.2.1. 현황 40
3.2.2. 교통안전체험교육장과 기존교통공원과의 비교분석 47
3.2.3. 문제점 58
3.3. 외국 사례 분석 64
3.3.1. 교통안전체험교육 등장 배경 65
3.3.2. 외국의 교통안전체험교육장 사례 분석 67
3.4. 비교분석 84
IV. 교통안전체험교육장의 사고감소 효과 분석 90
4.1. 분석목적 및 방법 90
4.2. 분석대상 90
4.2.1. 종속변수 90
4.2.2. 독립변수 92
4.3. 분석모형 설정 및 분석결과 94
4.4. 분석의 한계 96
V. 교통안전체험교육장 교육효과 분석 100
5.1. 조사대상 100
5.2. 조사도구 및 방법 100
5.3. 조사결과 102
5.3.1. 유치원생 : 교통안전지식 및 태도 102
5.3.2. 초등학생 : 교통안전지식 및 태도 107
5.3.3. 학부모 : 교통안전 행동변화 112
VI. 교통안전체험교육장의 발전방안 122
6.1. 기본방향 122
6.1.1. 지역별·권역별 체험교육 네트워크 구축 122
6.1.2. 체험교육서비스의 형평성 제고 124
6.1.3. 체험교육장 운영의 효율성 제고 126
6.2. 발전방안 128
6.2.1. 체험교육장 확대방안 128
6.2.2. 운영방안 142
VII. 결론 및 제언 154
7.1. 결론 154
7.2. 제언 157
참고문헌 162
부록 6
〈부록 I〉 교통안전체험교육장 및 교통공원 관련 실태조사지 166
〈부록 II〉 유치원용 교통안전 점검 설문지 177
〈부록 III〉 어린이 교통안전 지식과 행동에 관한 설문조사지 184
〈부록 IV〉 체험교육후 교통안전 행동변화 측정 설문조사지 188
판권기 189
〈표 1.1〉 연도별 전체 및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15
〈표 1.2〉 주요 OECD국가의 어린이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2005년 기준) 15
〈표 2.1〉 연도별 전체 및 어린이 사고건수, 사망자 현황 26
〈표 2.2〉 월별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 및 사망자 현황 29
〈표 2.3〉 요일별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 및 사망자 현황 30
〈표 2.4〉 시간대별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 및 사망자 현황 31
〈표 3.1〉 어린이 교통안전체험교육장(교통공원)의 성격 36
〈표 3.2〉 아동복지법 시행령 별표 3 : 교통안전교육 기준 38
〈표 3.3〉 실내 이론교육 내용 사례 39
〈표 3.4〉 교통안전교육 내실화에 대한 세부 추진전략 및 실천방안 40
〈표 3.5〉 교통공원 및 체험교육장 규모별 현황 41
〈표 3.6〉 교통공원 및 체험교육장 지역별 현황 41
〈표 3.7〉 국내 기존 교통공원 운영현황 42
〈표 3.8〉 2005년 어린이 교통안전체험시설 국고보조 사업 개요 44
〈표 3.9〉 현재 운영중인 교통안전체험교육장('07. 12) 46
〈표 3.10〉 현재 건설 또는 운영준비중인 교통안전체험교육장('07. 12) 47
〈표 3.11〉 2007년도 지역별 5~14세 추계인구 49
〈표 3.12〉 지역별 5~14세 추정인구 및 수용가능인원, 수용가능비율 51
〈표 3.13〉 체험교육장과 기존 교통공원 교육프로그램 비교 55
〈표 3.14〉 일본의 교통공원 설치·운영 요령 69
〈표 3.15〉 일본 안전운전중앙연수소 부속 교통공원 현황 71
〈표 3.16〉 실외교육프로그램(약 120분) 74
〈표 3.17〉 실내 교육프로그램 75
〈표 3.18〉 독일 소년교통학교 78
〈표 3.19〉 미국 안전마을(Safety village) 80
〈표 3.20〉 캐나다 필 어린이 안전마을(Feel Children's Safety village) 81
〈표 3.21〉 캐나다 Durham 지역 어린이 안전마을 82
〈표 3.22〉 외국과 우리나라의 교통안전체험교육장 비교 85
〈표 4.1〉 체험교육장 사고 감소효과 시계열 분석 결과 96
〈표 5.1〉 조사대상자 현황 100
〈표 5.2〉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교통안전 지식측정 항목 101
〈표 5.3〉 체험교육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검사점수 t-test 결과 104
〈표 5.4〉 체험교육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검사점수 t-test 결과 104
〈표 5.5〉 실험집단의 교육 전/후 검사점수 t-test 결과 105
〈표 5.6〉 통제집단의 교육 전/후 검사점수 t-test 결과 107
〈표 5.7〉 체험교육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검사점수 t-test 결과 109
〈표 5.8〉 체험교육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검사점수 t-test 결과 109
〈표 5.9〉 실험집단의 교육 전/후 검사점수 t-test 결과 110
〈표 5.10〉 통제집단의 교육 전/후 검사점수 t-test 결과 110
〈표 5.11〉 체험교육후 교통안전 행동변화 측정항목 113
〈표 5.12〉 전체 자료의 각 문항별 중앙치와의 t-test 결과 115
〈표 5.13〉 유치원생 학부모의 각 문항별 중앙치와의 t-test 결과 116
〈표 5.14〉 초등학생 학부모의 각 문항별 중앙치와의 t-test 결과 118
〈표 5.15〉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의 교통행동 변화정도 t-test 결과 119
〈표 6.1〉 대·중·소 교통공원 구분 기준(안) 130
〈표 6.2〉 평균수용 가능인원 기준 지역별 적정 확대개수 산정 132
〈표 6.3〉 체험교육장 권역별 구분 134
〈표 6.4〉 권역별 체험교육장 확대방안 135
〈표 6.5〉 교통안전기본계획상 교통안전체험교육장 확대방안 136
〈표 6.6〉 중규모 교통안전체험교육장 일반설계지침(안) 137
〈표 6.7〉 체험교육장 운영대안 143
〈표 6.8〉 체험교육장 운영대안별 장·단점 144
〈표 6.9〉 대규모 교통공원 업무분담(안) 146
〈표 6.10〉 대규모 교통공원 운영관리 대안 149
[그림 2.1] 연도별 전체 및 어린이 사고건수 증감율 27
[그림 2.2] 연도별 전체 어린이 사망자 증감율 27
[그림 2.3] 전체 및 어린이사고에서 차대 사람사고의 비율 28
[그림 2.4] 월별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 및 사망자 30
[그림 2.5] 요일별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 및 사망자 31
[그림 2.6] 시간대별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 및 사망자 32
[그림 2.7] 어린이 행동특성과 교통사고 예방교육 개념도 33
[그림 3.1] 체험교육장 및 기존교통공원 수용가능인원 대비 실제교육인원 52
[그림 3.2] 체험교육장 및 기존교통공원의 평균 관리인원 및 강의인원 현황 54
[그림 4.1] 국내 교통사고 추이 91
[그림 4.2] 교통사고에 의한 어린이 부상 및 사망자 추이 92
[그림 4.3] 차량등록 대수 및 도로연장길이 93
[그림 4.4] 차량밀도 추이 93
[그림 4.5] 교통안전체험교육장 추이 94
[그림 5.1] 체험교육 실시효과 검사절차 101
[그림 5.2] 유치원생의 성별 및 연령별 분포 102
[그림 5.3] 유치원생의 통학수단별 및 통학시간별 분포 103
[그림 5.4] 두 집단의 교통안전 지식검사 점수 차이 106
[그림 5.5] 교육 전/후 교통안전 지식검사 점수 차이 106
[그림 5.6] 초등학생의 성별 및 연령별 분포 107
[그림 5.7] 초등학생의 통학시간별 분포 108
[그림 5.8] 초등학생의 교통수단 및 부모동행 여부 분포 108
[그림 5.9] 두 집단의 교통안전 지식검사 점수 차이 111
[그림 5.10] 교육 전/후 교통안전 지식검사 점수 차이 112
[그림 5.11] 조사대상 초등학생 및 유치원생 학부모 현황 113
[그림 5.12] 조사대상 학부모의 성별 및 연령별 분포 114
[그림 5.13] 학부모 전체 문항별 답변 평균 수치 114
[그림 5.14] 유치원생 학부모 문항별 답변 평균 수치 116
[그림 5.15] 초등학생 학부모 문항별 답변 평균 수치 117
[그림 6.1] AIDMA이론에 의한 교육효과 125
[그림 6.2] 교통안전체험교육장 발전 기본방향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