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Ⅰ 서론: 한국 근대문학교육의 역사적 전망
Ⅱ 경험주의 가치 중심 문학교육: 제1차 교육과정기
Ⅲ 경험 중심 진보주의 원론적 문학교육: 제2차 교육과정기
Ⅳ 학문 중심 형식주의 문학교육: 제3차 교육과정기
Ⅴ 기능 중심 문학사 중심 문학교육: 제4차 교육과정기
Ⅵ 기능 중심 활동 중심 문학교육: 제5·6차 교육과정기
Ⅶ 문화에서 문학의 생산으로: 제7차 교육과정기
Ⅷ 한국 근대문학교육사의 의미연관
Ⅸ 결론: 문학문화의 성취를 위하여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