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목차
제1장 연구개요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내용 및 방법 11
제2장 찾아가는 서비스 평가 모형 구축 15
1. 찾아가는 서비스 추진 배경과 경과 15
2. 찾아가는 서비스 추진체계 16
3. 산재근로자 재활사업 체계 20
4. 찾아가는 서비스 평가 모형 구축 22
제3장 찾아가는 서비스 운영 현황 평가 31
1. 찾아가는 서비스 업무 수행 현황 31
2. 찾아가는 서비스 운영 결과 및 성과 33
제4장 찾아가는 서비스 업무수행조사-포커스그룹 질적 조사 42
1. 포커스그룹을 이용한 질적 조사 방법 42
2. 찾아가는 서비스 포커스 그룹 업무 수행 조사 결과 43
3. 찾아가는 서비스 업무수행 개선 의견 49
4. 경영평가 지표에 대한 의견 조사 52
제5장 요양종결자 산재보험 서비스 경험 조사 55
1. 조사 개요 55
2. 조사 결과 56
제6장 찾아가는 서비스 담당자 설문조사 79
1. 조사 개요 79
2. 조사 결과 80
제7장 찾아가는 서비스 업무 개선 방안 98
1. 현장 서비스 업무 개선 방안 98
2. 현장서비스 재활상담사의 업무 개선 방안 104
3. 재해조사팀 업무 개선 방안 106
4. 직원 교육 및 연수체계 강화 방안 110
5. 지속적인 모니터링 체계 구축 방안 112
제8장 찾아가는 서비스 평가 지표 안 114
1. 현행 경영평가 지표 114
2. 현장서비스 평가지표 개발 115
3. 재활상담사 성과 평가지표 개발 124
4. 재해조사팀 성과 평가지표 개발 135
참고문헌 140
부록 1. 직업재활 체계 고찰 142
부록 2. 요양 종결자 설문지 157
부록 3. 찾아가는 서비스 담당자 설문지 162
표 1-1. 요양종결자 및 찾아가는 서비스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내용 14
표 3-1. 찾아가는 서비스 인력현황('07. 8월 현재) 31
표 3-2. 찾아가는 서비스 수행실적 33
표 3-3. 상담실적 비교 33
표 3-4. 연도별 요양승인 처리기간 현황 34
표 3-5. 연도별 요양종결자의 평균요양기간 34
표 3-6. 사회복귀자의 평균 요양기간 35
표 3-7. 찾아가는 서비스 시행 이후 요양환자 변동 현황 35
표 3-8. 예산대비 보험급여 지급액 36
표 3-9. 최근 6년간 전년대비 보험급여액 증감현황 37
표 3-10. 연도별 전체 장해인 대비 직업복귀 현황 38
표 3-11. 사례관리대상자의 직업복귀 현황 38
표 3-12. 2006년 상반기 현재 장해등급별 직업복귀 현황 39
표 3-13. 2006년(상반기) 사업장 규모에 따른 장해등급별 복귀 현황 39
표 3-14. 산재 요양환자에 대한 산재보험 서비스 만족도 조사 40
표 3-15. 외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40
표 5-1. 조사 응답자 특성 56
표 5-2. 지역별 분포 57
표 5-3. 재활물리치료 서비스 경험 여부 57
표 5-4. 주치의사의 설명 정도 58
표 5-5. 요양종결 당시 회복정도 58
표 5-6. 요양종결 당시 회복정도(2005년 설문조사 결과) 58
표 5-7. 치료 종결 당시 산재 전과 비교한 회복 정도 59
표 5-8. 산재전과 비교하여 요양종결 당시 회복정도 59
표 5-9. 찾아가는 서비스 방문 상담 경험 여부 59
표 5-10. 요양기간에 따른 방문 상담 유무 60
표 5-11. 설문 응답자의 평균 요양기간 60
표 5-12. 찾아가는 서비스 방문 상담 횟수 61
표 5-13. 방문 상담 1회당 요양기간의 간격 61
표 5-14. 공단 직원과의 최초 상담까지의 기간 62
표 5-15. 주요 상담 내용 62
표 5-16. 산재 요양기간 동안 병원 진료 서비스 만족도 63
표 5-17. 산재 치료 및 보상 절차에 관한 안내, 홍보 서비스 만족도 63
표 5-18. 공단의 산재보험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64
표 5-19. 산재발생 당시 고용형태 64
표 5-20. 요양 중 고용 형태 65
표 5-21. 치료종결 후 현재 고용 형태 65
표 5-22. 현재 취업상태인 경우 근무 형태 66
표 5-23. 직장으로 복귀한 시기에 대한 생각 66
표 5-24. 현재 휴직 중인 경우 원직장 복귀 여부 66
표 5-25. 원직장 복귀 후 퇴사한 경우 퇴사 시기 67
표 5-26. 현재의 직업훈련 직종 선택 이유 67
표 5-27. 원 직장으로 복귀하지 못한 이유(원직장 복귀자 제외) 68
표 5-28. 재활물리치료의 직장복귀 도움 정도 68
표 5-29. 직장복귀를 위한 근로복지공단 산재보험 서비스의 도움 정도 69
표 5-30. 직장복귀를 위한 사업장(사업주)의 도움 정도 69
표 5-31. 직업복귀시 도움을 가장 많이 준 곳 70
표 5-32. 직장복귀를 위해 근로복지공단이 노력해야 할 서비스 70
표 5-33. 요양 종결 후 회복상태 관련 요인 72
표 5-34. 산재보험 서비스 만족도 관련 요인 74
표 5-35. 요양종결 후 직업복귀 관련 요인 75
표 5-36. 관련요인 요약 76
표 6-1. 직종별 성별/연령별 분포 80
표 6-2. 직종별 성별/연령별 분포 81
표 6-3. 직종별 업무량 변화 및 연장근무 시간 82
표 6-4. 재해조사팀의 업무처리 현황 83
표 6-5. 재해조사팀의 주당 평균 현장 방문횟수 83
표 6-6. 재해조사팀의 현장 방문횟수의 적정성 83
표 6-7. 재해 조사 시 부족한 분야 84
표 6-8. 경영평가지표 중 법정처리기간에 대한 인식(재해조사팀) 84
표 6-9. 경영평가지표 중 업무상질병의 처리방식에 대한 인식(재해조사팀) 84
표 6-10. 경영평가지표 중 연수실적 반영에 대한 인식(재해조사팀) 85
표 6-11. 경영평가지표 중 노력도 평가지표에 대한 인식(재해조사팀) 85
표 6-12. 경영평가지표 중 공정성 반영 지표에 대한 인식(재해조사팀) 86
표 6-13. 현장서비스팀(일반직)의 업무량 및 방문주기 86
표 6-14. 현장서비스팀(의료직)의 업무량 및 방문주기 86
표 6-15. 현장서비스팀의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인식 87
표 6-16. 현장서비스팀의 업무분장에 대한 인식 87
표 6-17. 현장서비스팀의 1:1 지속상담방식에 대한 인식 88
표 6-18. 현장서비스팀(일반직)의 업무 중요도 및 수행정도 88
표 6-19. 현장서비스팀(의료직)의 업무 중요도 및 수행정도 89
표 6-20. 현장서비스팀의 경영평가지표에 대한 의견 - 최초상담과 지원상담에 대한 비중 89
표 6-21. 현장서비스팀의 경영평가지표에 대한 의견 - 최초상담 시기에 따른 가중치 90
표 6-22. 현장서비스팀의 경영평가지표에 대한 의견 - 단계별 지원계획서 입력 건 90
표 6-23. 현장서비스팀의 경영평가지표에 대한 의견 - 통원환자 상담 건 90
표 6-24. 현장서비스팀의 경영평가지표에 대한 의견 - 전화상담 건 91
표 6-25. 현장서비스팀의 팀회의의 필요성 인식 91
표 6-26. 현장서비스팀의 팀회의 수행이 어려운 이유 91
표 6-27. 재활상담직의 팀회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92
표 6-28. 재활상담직의 팀회의 운영 방식 92
표 6-29. 재활상담직의 현장요양 서비스 수행 빈도 92
표 6-30. 재활상담직의 재활 관련 업무 이외의 업무 수행 정도 93
표 6-31. 재활상담직의 전체 업무 중 요양기간 중 업무 비중 93
표 6-32. 재활상담직의 출장 시 상담인원 94
표 6-33. 재활상담직의 전화상담 및 내방 상담 건수 94
표 6-34. 재활상담직의 요양자 1인당 상담 시간 94
표 6-35. 재활상담직의 요양자 1인당 적정 상담 시간 95
표 6-36. 재활상담직의 요양자 상담 주기 95
표 6-37. 재활상담직의 업무에 필요한 전문가 조언 여부 95
표 6-38. 재활상담직의 업무에 필요한 전문가 조언에 대한 만족도 96
표 6-39. 재활상담직의 업무에 필요한 전문가 조언 역할 96
표 6-40. 재활상담직의 지원상담 비율 96
표 6-41. 재활상담직에서 직군별 환자상병에 따른 사례 책임에 대한 인식 97
표 6-42. 재활상담직에서 현장서비스 업무 수행의 어려운 점 97
표 6-43. 재활상담직에서 적정 사례 수 97
표 7-1. 2006년 최초승인 당시 요양단계 및 중증도 99
표 7-2. 최초요양 승인, 불승인 현황 109
표 7-3. 연도별 최초요양 불승인율 109
표 7-4. 2007년 교육훈련 종합계획상 추진교육과정 111
표 8-1. 2007년 보상부 내부 경영 평가지표 115
표 8-2. 2007년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 실적 지표 116
표 8-3. 2007년 요양실태 관리실적 지표 117
표 8-4. 2007년 사회복귀율 지표 117
표 8-5. 현장서비스 제공 실적 지표(안) 120
표 8-6. 사회복귀 지표(안) 121
표 8-7. 장해율 지표안(요양 종결 환자) 122
표 8-8. 재활상담사 연계 지표(신설) 123
표 8-9. 현장서비스 일반 및 의료직 전문성강화 지표 123
표 8-10.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 및 이행 실적 130
표 8-11. 직업복귀/직업유지율 지표 131
표 8-12. 직업배치율 지표 131
표 8-13. 직업훈련율 지표-01 132
표 8-14. 직업훈련율 지표-02 132
표 8-15. 재활상담서비스 연계 및 지역사회자원 동원 촉진 지표 133
표 8-16. 재활상담사 전문성강화 지표_01 133
표 8-17. 재활상담사 전문성강화 지표_02 134
표 8-18. 업무수행실적 지표 137
표 8-19. 신속성 지표 137
표 8-20. 공정성 지표 138
표 8-21. 최초진료기록지 확보 및 평균 임금 산정 강화 지표 138
표 8-22. 재해조사팀 전문성강화 지표 139
그림 1-1. 산재보험 "찾아가는 서비스" 배경 10
그림 1-2. 연구 흐름도 12
그림 2-1. '찾아가는 서비스' 기본 모델 16
그림 2-2. 찾아가는 서비스 기능별 업무 분장 17
그림 2-3. 현장 서비스 업무 내용 18
그림 2-4. 찾아가는 서비스 업무 흐름도 18
그림 2-5. '찾아가는 서비스' 단계별 주요 서비스 19
그림 2-6. 업무 대상자 선정기준 20
그림 2-7. 재활사업 중기 추진방향 21
그림 2-8. 직업재활 확충 방안 22
그림 2-9. 논리모형 기본 틀 23
그림 2-10. 현장서비스 사업전략(과정) 틀 24
그림 2-11. 성과지표의 범주 26
그림 2-12. 성과관리체계의 모식도 27
그림 2-13. 찾아가는 서비스의 현장서비스 평가모형(논리모형) 30
그림 3-1. 요양환자 요양기간별 현황 36
그림 3-2. 연도별 직업복귀율 37
그림 4-1. 포커스 그룹을 이용한 연구방법 42
그림 7-1. 현장 서비스팀 업무 분장 방안 100
그림 7-2. 현장 서비스 과정 개선 방안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