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1.1.1. 연구 필요성 11
1.1.2. 연구의 목적 13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청소년 교통안전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
2.1. 용어의 정의 17
2.1.1. 청소년 17
2.1.2. 이륜차 17
2.1.3. 폭주족 18
2.2.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및 교통 행동 18
2.2.1. 청소년과 위험 행동 18
2.2.2. 청소년의 위험행동 사례 : 폭주족 20
제3장 국내·외 청소년 교통사고 발생 현황 25
3.1. 개요 27
3.2. 국내 청소년 교통사고 발생현황 27
3.3. 외국 청소년 교통사고 발생현황 36
3.3.1. 미국 36
3.3.2. 영국 38
3.3.3. 일본 41
3.4. 시사점 43
제4장 청소년 교통안전교육 실태 45
4.1. 국내 청소년 교통안전교육 실태 47
4.2. 국외 청소년 교통안전교육 현황 51
4.2.1. 교통안전교육의 법적 의무화 51
4.2.2. 교통과정 운영 및 교사 교육 53
4.2.3. 교통안전 관련 단체의 활동 및 학교 교육과의 관계 54
4.3. 청소년 교통안전교육의 사례 검토 56
4.3.1. 교통안전교육의 법적 의무화 56
4.3.2. 영국 58
4.4. 시사점 59
제5장 청소년 교통안전 관련 설문조사 결과 분석 61
5.1. 설문조사 개요 63
5.1.1. 조사목적 63
5.1.2. 조사기간 및 대상 63
5.1.3. 조사지역 및 방법 63
5.1.4. 조사내용 63
5.2. 설문조사 분석결과 64
5.2.1. 조사 대상자 특성 64
5.2.2. 자전거 이용실태 및 의식 67
5.2.3. 청소년들의 이륜차 이용 경험 및 의식 75
5.3. 분석결과의 시사점 95
제6장 청소년 교통안전교육 개선방안 99
6.1. 기본방향 101
6.2. 교통안전교육 개선방안 102
참고문헌 105
〈부록〉청소년의 자전거 및 이륜차 안전교육에 관한 설문조사지 111
판권기
〈표 1-1〉 청소년 사망원인의 우선순위 및 인구10만 명 당 사망자 수 12
〈표 2-1〉 국내 이륜차 분류 18
〈표 3-1〉 연령별 교통사고 사망자 추세 27
〈표 3-2〉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상자 28
〈표 3-3〉 청소년 교통사고 사망사고 발생시간대별 순위 29
〈표 3-4〉 청소년 교통사고 상태별 사망자 29
〈표 3-5〉 연령층별 이륜차 사망자 비율 30
〈표 3-6〉 연령층별 이륜차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 30
〈표 3-7〉 요일별 사상자(15세~20세) 31
〈표 3-8〉 청소년 교통사고 유형별 사상자 31
〈표 3-9〉 사고 시 상태별 사상자 32
〈표 3-10〉 시간대별 사상자 32
〈표 3-11〉 탑승유형별(운전, 동승) 퇴원환자수 및 사망자수 33
〈표 3-12〉 탑승유형별(운전, 동승) 주요 손상부위 33
〈표 3-13〉 탑승유형별 주요 손상부위별 평균재원일수 34
〈표 3-14〉 탑승유형별 골절의 형태 35
〈표 3-15〉 탑승유형별 골절형태별 진단기간 35
〈표 3-16〉 미국의 연령별 자동차 및 오토바이 관련 사망률과 부상률 36
〈표 3-17〉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와 부상자 수 37
〈표 3-18〉 교통수단 별 충돌 심각도에 따른 사상자 현황 37
〈표 3-19〉 연령 및 차량 유형에 따른 사망자 및 부상자 현황 38
〈표 3-20〉 연령 및 도로이용자 구분에 따른 사망자 및 중상자 추세 39
〈표 3-21〉 도로이용자 유형 및 연령에 따른 사상자 현황 40
〈표 3-22〉 제1당사자의 연령 별 교통수단 별 사망자 현황 41
〈표 3-23〉 도로사용자의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사망자 현황 42
〈표 4-1〉 중학교 교과서 내 안전교육의 주요 내용 47
〈표 4-2〉 고등학교 안전·보건교육 내용안(내용한) 6차 및 7차 교육과정 비교 48
〈표 4-3〉 고등학교 교련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안전교육 내용 48
〈표 4-4〉 영어 교과서의 교통안전관련 내용 비교(6차·7차 교육과정) 49
〈표 4-5〉 외국의 교통안전 교육 실시 근거 및 교육의 책임 52
〈표 4-6〉 외국의 교통안전 교육과정 운영 및 교사교육 53
〈표 4-7〉 외국 교통안전관련 단체 및 학교교육과의 관계 55
〈표 4-8〉 청소년 운전자교육위한 교육과정 사례(텍사스 주) 57
〈표 5-1〉 조사 대상자의 성별·연령별 분포 64
〈표 5-2〉 지역별, 학교별 분포 65
〈표 5-3〉 가족 동거여부별 통학방법 66
〈표 5-4〉 운전면허 취득시기 66
〈표 5-5〉 자전거 이용 장소 69
〈표 5-6〉 이륜차 교육의 이론과 실습시간 비율 92
[그림 1-1] 청소년 교통사고 상태별 구분 12
[그림 1-2] 연구 방법 및 절차 14
[그림 3-1] 청소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 28
[그림 3-2] 청소년 교통사고 상태별 구분 29
[그림 5-1] 가족 동거여부 65
[그림 5-2] 청소년들의 도로상 자전거 운전의 위험성 67
[그림 5-3] 자전거 이용 경험 유무 68
[그림 5-4] 자전거 이용 용도 68
[그림 5-5] 자전거 이용 시 안전장구 착용 여부 69
[그림 5-6] 도로상 자전거 이용의 안전성 70
[그림 5-7] 본인 및 주변 친구의 자전거 이용 안전성에 대한 지각 70
[그림 5-8] 자전거 주행 중 교통사고 및 유사 경험 유무 71
[그림 5-9] 자전거 사고 장소 71
[그림 5-10] 자전거 안전운행 요령 인지도 72
[그림 5-11] 자전거 안전에 대한 학교교육 필요성 73
[그림 5-12] 자전거 이용공간의 충분도 73
[그림 5-13] 안전장구 착용 의무화에 대한 의견 74
[그림 5-14] 어른들의 교통안전의식 수준 74
[그림 5-15] 도로상 이륜차 운전에 대한 위험 인식 75
[그림 5-16] 이륜차 이용경험 76
[그림 5-17] 이륜차의 직접운전경험자의 운전면허 소유 여부 76
[그림 5-18] 이륜차 운전에 대한 욕구 77
[그림 5-19] 이륜차 이용 목적 77
[그림 5-20] 이륜차 이용 시간 78
[그림 5-21] 이륜차 이용 장소 78
[그림 5-22] 이륜차 운전차종 79
[그림 5-23] 배기량 125cc 이상의 이륜차 운전자 중 운전면허 소유여부 80
[그림 5-24] 이륜차의 소유자 80
[그림 5-25] 본인소유 이륜차 운전자의 면허보유율 81
[그림 5-26] 위반행태 항목에 따른 이륜차 운전행태 82
[그림 5-27] 동승자의 이륜차 이용에 관한 사항 82
[그림 5-28] 사고 경험 유무 및 부상정도 83
[그림 5-29] 이륜차 사고 직접 원인 84
[그림 5-30] 이륜차 이용 시작 시기 84
[그림 5-31] 이륜차 승차 빈도 85
[그림 5-32] 부모님과 선생님의 이륜차 승차에 대한 인지정도 85
[그림 5-33] 이륜차 타는 것에 대한 부모님과 선생님의 동의 정도 86
[그림 5-34] 향후 이륜차 직접 운전용의 86
[그림 5-35] 동승 시 이륜차 운전자 87
[그림 5-36] 이륜차 운전 및 동 승무경험자의 향후 이용여부 87
[그림 5-37] 이륜차 운전교습 경험 88
[그림 5-38] 이륜차 운전교습경험자의 교습상대 88
[그림 5-39] 교습경험자의 교습시간 89
[그림 5-40] 이륜차 이용 중 위험성 인지 89
[그림 5-41] 이륜차에 대한 지식 90
[그림 5-42] 중·고등학교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90
[그림 5-43] 고등학교 선택과목으로 지정될 경우 교통안전과목의 수강여부 91
[그림 5-44] 학교 교통안전교육 시 배우고 싶은 내용 91
[그림 5-45] 효과적인 교통안전교육방법 92
[그림 5-46] 이륜차 주행교육 장소 93
[그림 5-47] 청소년 이륜차 연습장의 필요성 93
[그림 5-48] 청소년 이륜차 탑승금지방안의 필요성 94
[그림 5-49] 운전면허 응시 시, 부모동의제도 도입 필요성 94
[그림 5-50] 청소년 이륜차 안전운행을 위한 제도적 개선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