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제2절 연구 내용 11
제3절 연구 방법 및 추진 체계 14
제2장 검정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19
제1절 검정제도 도입의 필요성 19
제2절 검정제도 도입의 기대효과 27
제3절 검정제도 도입에 대한 의견 종합 33
제3장 국내외 유사 사례 분석 34
제1절 국내외 유사 사례 현황 및 분석틀 34
제2절 국내외 주요 사례 분석 내용 36
제3절 국내외 주요 사례 분석 결과 정리 67
제4장 검정제도의 설계 69
제1절 제도 도입 및 시행의 흐름 (〈그림 4-1〉 참조) 69
제2절 주관 기관의 설립 77
제3절 검정제도의 운영 91
제4절 재정 규모 114
제5장 활성화 방안 125
제1절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책 125
제2절 자격증 활용 방안 126
제3절 검정제도의 활성화 방안 129
제6장 결론 및 제언 135
제1절 결론 135
제2절 제언 141
참고 문헌 143
부록 1. 설문조사 결과 145
1. 일반인용 설문지 147
2. 전문가용 설문지 150
3. 설문조사 결과 154
부록 2. 국내외 주요 사례 정리 177
사례 1. 한국과학창의력대회 179
사례 2. 한국어능력(인증)시험 182
사례 3. 정보소양인증제 190
사례 4. 공학교육인증제도 194
사례 5. 수학인증시험 204
사례 6. 아이엘츠 IELTS(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208
〈표 2-1〉 과학기술 능력 향상의 필요성 23
〈표 2-2〉 과학기술 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 24
〈표 2-3〉 검정제도 도입이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에 미치는 영향 25
〈표 2-4〉 검정제도 도입 및 취지의 홍보 방법 26
〈표 2-5〉 검정제도가 지향해야 할 목표 28
〈표 2-6〉 검정제도의 활용 방안 30
〈표 2-7〉 검정제도 시행에 따른 부작용 32
〈표 3-1〉 사례 조사를 위한 분석틀 35
〈표 3-2〉 읽기, 수학, 과학, 문제해결 영역 평가틀의 기본 구조 63
〈표 4-1〉 검정제도의 주관 기관 선호도 78
〈표 4-2〉 전문가 집단의 과학적 소양에 대한 인식 93
〈표 4-3〉 전문가 집단의 기술적 소양에 대한 인식 95
〈표 4-4〉 과학기술적 문제해결능력의 주요 내용 96
〈표 4-5〉 전문가 집단의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인식 97
〈표 4-6〉 전문가 집단이 원하는 시험문제의 출제 수준 98
〈표 4-7〉 시험의 등급별 평가 내용 및 권장 수준 99
〈표 4-8〉 검정제도의 적당한 평가 방법 101
〈표 4-9〉 검정제도의 등급별 합격 기준 102
〈표 4-10〉 검정제도의 합격 기준 103
〈표 4-11〉 등급별 문항수와 시험 시간 105
〈표 4-12〉 검정제도의 시험 실시 횟수 106
〈표 4-13〉 독립기관화 모형의 재정 규모 추계치 120
〈표 4-14〉 산하기구화 모형의 재정 규모 추계치 123
〈그림 1-1〉 컨소시엄 구성 체계도 17
〈그림 2-1〉 과학기술 능력 검정제도 도입의 필요성 20
〈그림 2-2〉 과학기술 능력 검정제도의 기대효과 28
〈그림 3-1〉 중앙인사위원회 조직도 48
〈그림 3-2〉 PISA 이사회 조직도 61
〈그림 3-3〉 PISA 실시 업무와 담당기관 62
〈그림 4-1〉 검정제도 도입 및 시행의 기본 흐름도 76
〈그림 4-2〉 과학기술 능력 검정제도의 독립기관화 기구 모형 82
〈그림 4-3〉 한국과학문화재단 조직도 87
〈그림 4-4〉 과학기술 능력 검정제도의 산하기구화 기구 모형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