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과학기술기반 사회에서 국민 개개인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첨단 과학기술에서 뛰어난 수준의 과학기술자가 많아야 함은 물론이고, 전 국민들의 과학기술적 소양 또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적 소양을 검정하는 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타당성을 조사하였다.
먼저 과학기술 능력 검정제도를 도입하는 필요성이나 기대효과를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 보았고, 그 다음으로 국내외의 유사 사례들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검정제도 도입을 위한 기초설계를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이 제도의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국내외적 여건들을 살펴볼 때 과학기술 능력 검정제도는 도입해 볼 만하며, 일반인이나 과학기술 전문가 모두가 국민들의 과학기술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이 제도가 기여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로, 국내에서는 PSAT(공직적성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자능력검정시험이, 국외에서는 PISA(국제학업성취도평가)와 IELTS(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등이 비교대상 사례로 선정되어 분석되었고, 그 결과 본 검정제도를 위한 시사점들이 도출되었다. 셋째로, 검정제도의 설계에 있어서 과학기술 능력 검정을 위한 주관기관은 기존 기관의 산하기구로 하여, 시험의 종류와 등급, 평가영역과 수준, 문항 형태, 합격 기준, 시험 횟수 등의 검정시험에 관한 내용과, 출제, 시험, 채점, 사후 관리 등의 관리 시스템 및 재정 규모에 관하여 각각 적정 모형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발급되는 자격증을 공무원의 전형 및 인사 자료, 민간기업의 입사 및 인사 자료, 각급 학교 학생들의 입시나 졸업자격 인정 자료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강구되었고, 직무별로 차등화된 시험 개발, 일반인 및 기업에 대한 지원, 유관부처와의 협력, 홍보 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앞으로 계속되어야 할 연구과제로는 이 제도의 도입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과, 검정시험을 위한 문항 개발, 과학기술적 소양과 관련하여 정부부처나 민간기업이 가지고 있는 수요나 요구를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