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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4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4
제2절 연구 목표 20
제3절 연구내용 및 범위 21
제2장 밀리미터파 기술개발 및 이용 동향 22
제1절 국외 및 국내 밀리미터파 대역 주파수분배 22
제2절 밀리미터파 기술개발 동향 25
제3절 국내외 밀리미터파 기술기준 비교 49
제3장 제외국 밀리미터파 기술기준 시험방법 분석 58
제1절 미국 밀리미터파 기술기준 시험방법 58
제2절 유럽 밀리미터파 기술기준 시험방법 67
제3절 일본 밀리미터파 기술기준 시험방법 73
제4장 국내 밀리미터파 기술기준 시험방법 제안 113
제1절 점유주파수 대역폭 측정 113
제2절 출력 측정 119
제3절 주파수 허용편차 측정 123
제4절 불요발사 측정 126
제5절 부차적 전파발사 측정 134
제5장 결론 138
참고문헌 139
부록 141
〈표 1-1〉 밀리미터파 응용 시스템 실용화 시기 18
〈표 2-1〉 57~64GHz 대역 국내 및 국제 주파수 분배 현황 22
〈표 2-2〉 57~64GHz 대역에 대한 국제 각주 23
〈표 2-3〉 IEEE 802.15.3c 표준화 진행 일정 29
〈표 2-4〉 자동차용 레이더 시스템의 개발 현황 31
〈표 2-5〉 자동차용 레이더 시스템의 사용 주파수 32
〈표 2-6〉 송수신 및 Beam Scan 방식에 따른 출력과 위상잡음 요구조건 32
〈표 2-7〉 Beam Scan 방식의 장단점 비교 33
〈표 2-8〉 외국 자동차 제작사별 적용 차량 레이더 현황 41
〈표 2-9〉 미국 내 차량 레이더 제품 개발 동향 43
〈표 2-10〉 일본 내 차량 레이더 제품 개발 동향 44
〈표 2-11〉 유럽 내 차량 레이더 제품 개발 동향 45
〈표 2-12〉 국가별 기술기준 49
〈표 2-13〉 미국 차량용 밀리미터파 이용 기준 54
〈표 2-14〉 유럽 차량용 밀리미터파 이용 기준 55
〈표 2-15〉 일본 차량용 밀리미터파 이용 기준 57
〈표 3-1〉 수신기의 최대 대역폭 70
〈표 3-2〉 수신기의 최대 대역폭 72
〈그림 1-1〉 점대점 통신 예 16
〈그림 1-2〉 P2P 유무선 종합 통신망 구축 예 17
〈그림 1-3〉 컴퓨터 관련 기기 및 가전 기기 응용 17
〈그림 1-4〉 차량용 레이더 예 18
〈그림 1-5〉 산업파급효과 19
〈그림 2-1〉 주요국 60GHz 대역 분배현황 24
〈그림 2-2〉 차세대 고정 무선접속망 개념도 26
〈그림 2-3〉 점대점 광대역 무선접속 서비스 27
〈그림 2-4〉 홈네트워크 내부 구성도 27
〈그림 2-5〉 SRR(Short Range Radar)의 응용 34
〈그림 2-6〉 유럽 자동차의 단거리 레이더의 "패키지 솔루션(솔류션)" 34
〈그림 2-7〉 79GHz SRR 센서의 개발과 출시 예정 일정 35
〈그림 2-8〉 미래 차량 기능의 로드맵 35
〈그림 2-9〉 미래 안전차량(ASV) 개념도 37
〈그림 2-10〉 자동차 충돌방지 레이더 센서 개념도 40
〈그림 2-11〉 Bosch사의 차량용 레이더 41
〈그림 2-12〉 Siemens사의 차량용 레이더 42
〈그림 2-13〉 Benz 사의 차량용 레이더 42
〈그림 3-1〉 Test fixture 67
〈그림 3-2〉 동작 주파수 범위 측정 시험 설치물 68
〈그림 3-3〉 40GHz 이상의 복사성 스퓨리어스 발사 측정 장비 71
〈그림 3-4〉 대역외 복사성 불요 발사 측정 조건 73
〈그림 4-1〉 방사 전력 측정 시설 116
〈그림 A-1〉 복사 전력 측정 설치물... 141
〈그림 A-2〉 실내 측정 장소(수평 편파 측정용) 144
〈그림 A-3〉 무반사 챔버의 예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