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 요약
목차
1장. 서장 33
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35
2. 연구의 목적 38
3. 연구의 내용 39
4.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41
2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43
1. 연구모형 45
2. 영역별 연구방법 46
2.1. 과학영재교육원 효과성 인식조사 46
2.1.1. 조사대상 46
2.1.2. 실시절차 47
2.1.3. 효과성분석 인식도구의 구성 47
2.2. 과학영재교육원 재학생 및 수료생 대상 효과성 검증 49
2.2.1. 연구대상 49
2.2.2. 변인선정 및 검사도구 51
가. 비판적 사고능력 56
나. 과학불안도 57
다. 과학태도 58
라. 일반적 동기 요인과 자기조절 학습전략 58
마. 과학문제 발견 검사도구 59
2.2.3. 자료분석방법 59
가. 재학생 대상 효과성분석 59
나. 수료생 대상 효과성분석: 60
2.3.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 진로추적 60
2.3.1. 연구대상 60
2.3.2. 자료수집 방법 61
2.3.3. 통계 분석 방법 61
2.4. 과학영재교육의 질적 효과 1 - 재학생과 교수자 대상 62
2.5. 과학영재교육의 질적 효과 2 - 수료생 대상 64
3. 추진전략 및 방법 65
3.1. 연구조직도 65
3.2. 추진절차 66
3장. 이론적 배경 67
1. 영재교육 효과성에 대한 개념 분석 69
2. 영재교육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 73
3. 영재교육 효과성 - 추적연구를 통한 접근 76
4. 영재교육 효과성 관련 변인의 탐색 79
4.1. 과학 관련 태도 79
4.2. 과학 불안도 80
4.3. 학업적 자기조절 81
4.4. 내적동기 83
4.5. 문제발견능력 84
4.5.1. 문제발견의 중요성 84
4.5.2. 문제발견의 정의 86
4.5.3. 문제의 유형 87
4.5.4. 문제의 유형과 문제 발견 88
5. 영재교육 효과성 연구의 문제점 89
4장. 연구 결과 보고 91
1. 영재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조사 - 재학생, 교수자, 수료생에 대한 영재교육원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결과 분석 93
1.1. 영재교육원의 재원생, 교수자, 수료생의 배경변인의 분포 93
1.1.1. 영재 교육원 재원생의 분포 93
1.1.2. 영재교육원 교수자의 분포 100
1.1.3. 영재교육원 수료생의 분포 102
1.2. 영재교육원의 영재교육 효과성 및 만족도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104
1.2.1. 과학영재 교육원의 영재교육 만족도는 어떠한가? 104
1.2.2. 과학영재 교육원의 영재교육이 인지적인 측면에서 효과가 있는가? 106
1.2.3. 과학영재 교육원의 영재교육이 정의적인 측면에서 효과가 있는가? 107
1.2.4. 과학영재교육원 재원생들의 영재교육원 교육효과에 대한 만족도는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11
1.2.5.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의 영재교육원 교육효과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가? 161
1.2.6. 과학영재교육원 교수자들의 영재교육원 교육효과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가? 170
1.3. 결론 및 제언 181
2. 과학영재교육원 재학생 대상 효과성 분석: 191
2.1. 과학 관련 태도 192
2.2. 과학 불안도 195
2.3. 과학문제발견력 198
2.4. 학습동기 및 자기조절 능력 200
2.5. 결론 및 제언 203
3.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 대상 효과성 분석: 208
3.1. 과거 및 현재 특성에 대한 집단별 차이 208
3.2. 집단별에 따른 특성변화 추이 210
3.3. 비판적 사고능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211
3.4. 집단별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불안도, 과학태도, 일반적 동기, 및 학습전략간의 상호상관 212
3.5. 집단별 비판적 사고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214
3.6. 과학문제발견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215
3.7. 집단별 과학적 문제발견력과 과학불안도, 과학태도, 일반적 동기, 및 학습전략 간의 상호상관 215
3.8. 집단별 과학문제 발견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217
3.9. 결론 및 제언 218
4. 수료생의 진로현황 분석 220
4.1.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의 고등학교 진학현황은 어떠한가? 220
4.2.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의 대학교 진학현황은 어떠한가? 221
4.3.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의 진학현황은 남·여 집단간 차이가 있는가? 223
4.4.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은 기간별(교육기간), 분야별(이수전공)간 진로에 차이가 있는가? 226
4.5. 결론 및 제언 228
5. 과학영재교원 효과성 질적분석 1 - 재학생과 교수자가 인식하는 영재교육의 효과와 한계 230
5.1. 연구필요성 및 배경 230
5.2. 영재교육원의 가능성 - 그 '영재교육다움'에 대하여 233
5.2.1. 생각을 키우는 교육 234
5.2.2. 차별화된 교육 236
5.2.3. 자신감을 키우는 교육 238
5.2.4. 만남의 교육 239
5.2.5. 진로와 방향을 설정하는 교육 241
5.2.6. '빽'과 가산점의 교육 242
5.3. 영재교육원의 한계 : 반걸음 전진을 위한 쓴소리 243
5.3.1. 참여자의 의지와 적극성의 한계 : 연구와 영재일 사이의 갈등 244
5.3.2. "너무 쉽거나 혹은 너무 어렵거나" : 원생들의 개인차 245
5.3.3. 평가를 위한 증거 찾기 : 관료주의적 운영 247
5.3.4. 반복되는 공교육의 문제 : 영재원생들의 참여와 열의의 부족 247
5.3.5. 공부 이외의 어울림의 부족 249
5.4. 논의 및 시사점 250
6. 질적분석 2 - 수료생이 인식하는 영재교육의 효과와 한계 252
6.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252
6.2. 우리가 경험한 영재교육은... 254
6.2.1. 정규교육과는 차별화된 교육과정 254
6.2.2. 또 다른 나를 찾아서 256
6.2.3. 나의 길을 찾아서 258
6.2.4. 나를 상승시키는 것들 259
6.3. 우리가 바라는 영재교육은... 260
6.3.1. 영재들이 말하는 영재의 교육적 의미 260
6.3.2.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 262
6.3.3. 교육과정의 보완 필요 264
6.4. 논의 및 시사점 266
5장. 연구결과 현장적용 : 과학영재교육원 평가시스템 제고를 통한 효과성 검증 및 증대 방안 267
1. 과학영재교육원의 평가현황과 평가기준 269
2. 항목별 과학영재교육원 사례 분석과 방향 276
2.1. 과학영재교육 체계 및 과정 277
2.2. 교육원 자체 평가 체제 279
2.3. 학생 선발 및 검증 281
2.4. 학생의 진로 지도 및 상담 283
2.5. 참여인력의 전문성 확보 284
3. 과학영재교육원 효과성 검증 및 증진을 위한 평가 시스템 301
3.1. 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교육 목적과 범위의 설정 301
3.2. 평가를 위한 국가적 또는 교육원 대상의 영재교육 기준 마련 필요 303
3.3. 과학영재교육원 평가의 목적과 평가 항목 306
3.4. 평가 방식, 과정 및 내용 311
3.5. 결어 315
6장. 결론 및 제언 319
1. 결론 및 제언 321
1.1. 영재교육이 효과적이라는 증거? 323
1.1.1. 영재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조사 323
1.2. 영재교육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증거? 331
1.2.1. 수료생 대상 효과성 분석 331
1.3. 과학영재교육... '효과'보다 '역할'? 333
1.3.1. 재학생 대상 효과성 분석 333
1.3.2. 영재교육이 진로에 미치는 영향 337
1.3.3. 과학영재교육 효과에 대한 질적분석 339
2. 연구결과를 통해서 본 영재교육원의 전망과 과제 340
2.1. 영재교육원의 장밋빛 전망 341
2.2. 일곱 가지 과제, 일곱 가지 희망[원본불량;p.315] 344
참고문헌 349
부록 353
〈표 2-1〉 연구 영역별 연구방법 개관 46
〈표 2-2〉 재학생, 교수자, 수료자 집단의 빈도분표 47
〈표 2-3〉 과학영재교육원 효과성 인식에 관한 설문지 구성 48
〈표 2-4〉 재학생 참여 분포 50
〈표 2-5〉 수료생 참여 분포 50
〈표 2-6〉 전국 25개 과학영재교육원 교육목표 51
〈표 2-7〉 수료생들의 영재교육 효과성 분석을 위해 사용된 검사도구 56
〈표 2-8〉 Categories of science anxiety test 57
〈표 2-9〉 Categories of science related attitudes test 58
〈표 2-10〉 성별, 분야별, 교육기간별 수료생 분포 61
〈표 3-1〉 Mortimore와 Sammons(1987)의 효과적인 학교를 결정짓는 12개 요인 70
〈표 3-2〉 하갑수(1989)의 학교교육 효과성 차원 71
〈표 3-3〉 미국 National Research Center Advisory Counsil (NRCAC)가 제시하는 영재교육관련 최우선적 과제 72
〈표 3-4〉 영재교육 효과성 관련 인구 74
〈표 3-5〉 대표적인 종단 연구 비교(Pefleth & Heller, 1994) 78
〈표 3-6〉 문제의 유형 분류 88
〈표 4-1〉 재원생, 교수자, 수료자 집단의 빈도분표 93
〈표 4-2〉 영재교육원 재원생의 성별 분포 93
〈표 4-3〉 영재교육원 재원생의 학년별 분포 94
〈표 4-4〉 영재교육원 재원생의 소속 영재교육원별 분포 95
〈표 4-5〉 영재교육원 재원생의 영재교육원 전공별 분포 95
〈표 4-6〉 영재교육원 재원생의 소속 영재교육기간별 분포 96
〈표 4-7〉 영재교육원 재원생의 소속 영재교육기간별 분포 96
〈표 4-8〉 영재교육원 재원생의 교육원 수업시간별 분포 97
〈표 4-9〉 영재교육원 재원생의 성적 분포 98
〈표 4-10〉 영재교육원 재원생의 사교육 종류 분포 99
〈표 4-11〉 영재교육원 교수자의 영재교육원별 분포 100
〈표 4-12〉 영재교육원 교수자의 담당분야 분포 101
〈표 4-13〉 영재교육원 교수자의 프로그램개발 투자시간 분포 101
〈표 4-14〉 영재교육원 교수자의 연령 분포 102
〈표 4-15〉 영재교육원 수료생의 성별 분포 102
〈표 4-16〉 영재교육원 수료생의 학년별 분포 102
〈표 4-17〉 영재교육원 수료생의 영재교육원 전공별 분포 103
〈표 4-18〉 영재교육원 수료생의 영재교육기간별 분포 103
〈표 4-19〉 영재교육원 수료생의 소속 영재교육기간별 분포 103
〈표 4-20〉 영재교육만족도에 대한 평균및 표준편차 104
〈표 4-21〉 영재교육만족도에 대한 각 집단의 변량분석 105
〈표 4-22〉 인지적 측면에 대한 각 집단의 평균및 표준편차 106
〈표 4-23〉 인지적 측면에 대한 각 집단의 변량분석 107
〈표 4-24〉 정의적 측면에 대한 각 집단의 평균및 표준편차 108
〈표 4-25〉 정의적 측면에 대한 각 집단의 변량분석 109
〈표 4-26〉 남녀에 따른 재원생의 각 요인에 대한 핑균 및 표준편차 112
〈표 4-27〉 남녀에 따른 재원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13
〈표 4-28〉 남녀에 따른 초등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14
〈표 4-29〉 남녀에 따른 초등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15
〈표 4-30〉 남녀에 따른 중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16
〈표 4-31〉 남녀에 따른 중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17
〈표 4-32〉 소속교육원에 따른 재원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19
〈표 4-33〉 소속교육원에 따른 재원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26
〈표 4-34〉 교육원 전공에 따른 초등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28
〈표 4-35〉 교육원 전공에 따른 초등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30
〈표 4-36〉 교육원 전공에 따른 중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31
〈표 4-37〉 교육원 전공에 따른 중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33
〈표 4-38〉 영재교육원 등록반에 따른 재원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35
〈표 4-39〉 영재교육원의 등록반에 따른 재원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36
〈표 4-40〉 영재교육원의 등록반에 따른 초등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37
〈표 4-41〉 영재교육원의 등록반에 따른 초등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39
〈표 4-42〉 영재교육 등록반에 따른 중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40
〈표 4-43〉 영재교육 등록반에 따른 중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41
〈표 4-44〉 재원생의 영재교육원 수업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43
〈표 4-45〉 초등학생의 영재교육원 수업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43
〈표 4-46〉 중학생의 영재교육원 수업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43
〈표 4-47〉 재원생의 영재교육원 준비학습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44
〈표 4-48〉 초등학생의 영재교육원 준비학습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44
〈표 4-49〉 중학생의 영재교육원 준비학습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45
〈표 4-50〉 학교성적에 따른 재원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46
〈표 4-51〉 학교성적에 따른 재원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49
〈표 4-52〉 학교성적에 따른 초등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50
〈표 4-53〉 학교성적에 따른 초등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53
〈표 4-54〉 학교성적에 따른 중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54
〈표 4-55〉 학교성적에 따른 중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57
〈표 4-56〉 재원생의 사교육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58
〈표 4-57〉 초등학생의 사교육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59
〈표 4-58〉 중학생의 사교육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59
〈표 4-59〉 재원생의 과학사교육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60
〈표 4-60〉 초등학생의 과학사교육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60
〈표 4-61〉 중학생의 과학사교육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60
〈표 4-62〉 성별에 따른 수료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62
〈표 4-63〉 성별에 따른 수료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63
〈표 4-64〉 학년에 따른 수료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64
〈표 4-65〉 학년에 따른 수료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65
〈표 4-66〉 영재교육원 전공에 따른 수료생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66
〈표 4-67〉 영재교육원 전공에 따른 수료생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69
〈표 4-68〉 소속 영재교육원에 따른 교수자의 각 요인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171
〈표 4-69〉 소속 영재교육원에 따른 교수자의 각 요인에 대한 변량분석 178
〈표 4-70〉 교수자의 영재교육 프로그램개발 투자시간과 각 요인과의 상관관계 180
〈표 4-71〉 영재집단과 우수집단의 과학 관련 태도의 사전사후 대응표본 t 검증 192
〈표 4-72〉 집단에 따른 과학관련태도 평균, 표준편차 및 교정 평균 193
〈표 4-73〉 과학관련 태도 ANCOVA 결과 194
〈표 4-74〉 영재집단과 우수집단의 과학 불안도의 사전사후 대응표본 t 검증 195
〈표 4-75〉 집단에 따른 과학 불안도 평균, 표준편차 및 교정 평균 196
〈표 4-76〉 과학 불안도 ANCOVA 결과 197
〈표 4-77〉 영재집단과 우수집단의 과학문제발견력에 대한 사전사후 대응표본 t 검증 198
〈표 4-78〉 집단에 따른 과학문제 발견력 평균, 표준편차 및 교정 평균 199
〈표 4-79〉 과학문제 발견력 ANCOVA 결과 199
〈표 4-80〉 영재집단과 우수집단의 학습동기 및 자기조절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대응표본 t 검증 200
〈표 4-81〉 집단에 따른 학습동기 및 자기조절 능력 평균, 표준편차 및 교정 평균 202
〈표 4-82〉 학습동기 및 자기조절 능력 관련 ANCOVA 결과 202
〈표 4-83〉 과거 및 현재 특성들에 대한 집단간 차이 209
〈표 4-84〉 집단별 과학 불안도, 과학태도, MSLQ 변화추이 211
〈표 4-85〉 비판적 사고능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212
〈표 4-86〉 집단별 비판적 사고능력과 하위요인별 상호상관 213
〈표 4-87〉 비판적 사고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에 대한 단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214
〈표 4-88〉 과학문제발견력에 대한 집단간 차이 215
〈표 4-89〉 집단별 과학문제발견력과 하위요인별 상호상관 216
〈표 4-90〉 과학적 문제발견력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에 대한 단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217
〈표 4-91〉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의 고등학교 진학현황 220
〈표 4-92〉 고등학교 진학시 이공계로의 진학률 221
〈표 4-93〉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의 대학교 진학현황 221
〈표 4-94〉 선호대학 분포표 222
〈표 4-95〉 대학 전공별 현황 223
〈표 4-96〉 남여 집단별 진학현황별 카이검증 결과 225
〈표 4-97〉 최근 5년간 고등학교에서 성별 계열의 구성 226
〈표 4-98〉 기간별 선호대학 카이검증 결과 226
〈표 4-99〉 분야별 대학진학현황 카이검증 결과 227
〈표 5-1〉 현 과학영재교육원 평가 방법 269
〈표 5-2〉 평가항목 270
〈표 5-3〉 NAGC의 Gifted Program Standard 요약 271
〈표 5-4〉 2005년도 연차평가보고서에 나타난 21개 과학영재교육원 운영현황 중 특이사항 284
〈표 5-5〉 영재교육원 2005년 과학영재교육원 신규 선정 계획 공고 305
〈표 5-6〉 과학영재교육원의 역할과 최소한의 요건 306
〈표 5-7〉 평가항목 310
〈표 5-8〉 William & Mary 영재교육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평가영역과 자료 예시 314
〈표 6-1〉 SWOT틀을 활용한 영재교육원의 전략적 대안 탐색 343
〈그림 2-1〉 연구모형 45
〈그림 2-2〉 연구조직도 65
〈그림 2-3〉 추진절차 66
〈그림 4-1〉 1998-2001년간 선호대학 진학 추이 227
〈그림 5-1〉 평가의 목적과 단계 308
〈그림 5-2〉 실질적 평가를 위한 과학영재교육원 평가단계(안) 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