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16
3. 연구의 방법 17
Ⅱ. 전문직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1. 기능주의적 특성이론 21
2. 권력접근법 23
Ⅲ. 교직의 직업적 특성 분석을 위한 이론적 기초 27
1. 교직의 전문직업성의 개념 27
2. 교직의 직업적 특성 분석을 위한 틀 31
Ⅳ. 교직의 전문직업성의 특성과 한계 34
1. 교직의 직업적 형성과 교원 집단의 실태 34
2. 교직의 전문직업성의 지적 토대 40
3. 교직의 직무수행방식과 자율성 45
4. 교직집단의 직업적 정체성 52
Ⅴ. 교직의 전문직업적 특성에 대한 인식 59
1. 교직의 구조적 특성에 대한 인식 59
2. 교직의 지적 토대에 대한 인식 65
3. 교직의 직무수행방식에 대한 인식 68
4. 교직의 직업적 정체성에 대한 인식 78
Ⅴ. 요약 및 결론 82
1. 요약 82
2. 결론 86
참고문헌 89
[부록] 교직의 직업적 특성에 관한 질문지 92
판권기 100
[표Ⅰ-1] 질문지 조사 영역과 내용 18
[표Ⅰ-2] 질문지 응답자 현황 19
[표Ⅳ-1] 초등학교 교원의 출신학교 구성 35
[표Ⅳ-2] 중등학교 교원의 출신학교 구성 35
[표Ⅳ-3] 석ㆍ박사 과정 재학 이상 학력의 초중등교원 비율 37
[표Ⅳ-4] 지역규모별 중등학교 기간제 교원 현황 39
[표Ⅳ-5] 교원자격제도 현황 39
[표Ⅴ-1] 교직인력의 개방화 문제 60
[표Ⅴ-2] 교사의 직업적 형성 61
[표Ⅴ-3] 국가교육과정의 필요성 62
[표Ⅴ-4] 교육활동에 대한 국가의 규제 63
[표Ⅴ-5] 교직을 통해 성취하려고 하는 것 64
[표Ⅴ-6] 새로운 교수법의 적용 65
[표Ⅴ-7] 교직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지적 능력에 대한 인식 66
[표Ⅴ-8] 집단별 교직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지적 능력에 대한 인식 67
[표Ⅴ-9 ] 교직 자율성의 성격과 범위 68
[표Ⅴ-10] 교사의 직무수행 통제 방식 69
[표Ⅴ-11] 교직 수행의 자율성에 대한 인식 70
[표Ⅴ-12] 하위집단별 교직 수행에서의 자율성에 대한 인식 71
[표Ⅴ-13] 직무통제에 대한 교사의 대응방식 72
[표Ⅴ-14] 교사의 일을 변화시키는 요인에 대한 인식(성별) 73
[표Ⅴ-15] 교사의 일을 변화시키는 요인에 대한 인식(학교급별) 74
[표Ⅴ-16] 교사의 일을 변화시키는 요인에 대한 인식(경력별) 75
[표Ⅴ-17] 교사의 일을 변화시키는 요인에 대한 인식(학교규모별) 76
[표Ⅴ-18] 교사의 일을 변화시키는 요인에 대한 인식(근무지역별) 77
[표Ⅴ-19 ] 교직사명감 78
[표Ⅴ-20] 교직의 보상과 만족감 79
[표Ⅴ-21] 교사의 교육개혁에 대한 태도 80
[표Ⅴ-22] 교직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81
[표Ⅴ-23] 하위집단별 교직의 전문직 정체성에 대한 인식 81
[그림Ⅲ-1] 교직의 직업적 특성 분석을 위한 이론적 틀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