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및 범위 16
가. 연구 문제 16
나.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6
3. 용어의 정의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방과후 학교 18
가. 개념 18
나. 목적 18
다. 의의 19
2. 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20
가. 미국 20
나. 영국 23
다. 프랑스 26
라. 독일 28
마. 일본 30
바. 우리나라의 방과후 학교에 주는 시사점 32
3. 국내의 방과후 학교의 추진 배경 33
가. 방과후 학교의 필요성 33
나. 방과후 학교의 단계별 목표 34
다. 방과후 학교의 지원 방향 36
4. 국내의 방과후 학교 운영의 문제점 38
Ⅲ. 연구 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연구도구 41
3. 연구절차 41
4. 자료 분석 42
Ⅳ. 결과 분석 45
1. 차수별 설문지 회수율 45
2. 제1차 델파이 분석결과 46
가. 방과후 학교 운영의 문제점 46
나. 방과후 학교 운영의 변화에 대한 전망 51
3. 제2차ㆍ3차 델파이 분석 결과 57
가. 합의와 수렴 58
나. 변화가능성과 희망 60
다. 영역별 분석결과 64
Ⅴ. 논의 81
1. 학교 교육시설 81
2. 교육 프로그램 83
3. 지도 강사 84
4. 교육행정과 정책의 변화 85
5. 교육인적자원부 및 시교육청과 단위학교의 변화 87
Ⅵ. 결론 88
1. 학교 교육시설 88
2. 교육 프로그램 89
3. 지도 강사 89
4. 교육행정 및 정책의 변화 89
5. 교육인적자원부 및 시교육청과 단위학교의 변화 90
6. 제언 90
참고문헌 91
부록 92
부록 A. 연구 참가자 구성의 특징 92
부록 B-1.「방과후 학교」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 방안 제1차 델파이 설문지 93
부록 B-2.「방과후 학교」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 방안 제2차 델파이 설문지 96
부록 B-3.「방과후 학교」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 방안 제3차 델파이 설문지 102
부록 C. 제3차 델파이 문항별 분석내용 109
판권기 110
[표Ⅱ-1] 미국의 방과후 활동의 유형별 특성 22
[표Ⅱ-2] 영국의 방과후 활동의 유형별 특성 24
[표Ⅱ-3] 프랑스의 방과후 활동의 유형별 특성 27
[표Ⅱ-4] 독일의 방과후 활동의 유형별 특성 29
[표Ⅱ-5] 일본의 방과후 부활동의 특성 31
[표Ⅱ-6] 각국의 방과후 교육활동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32
[표Ⅲ-1] 연구대상자의 특징 40
[표Ⅲ-2] 분석 방법 42
[표Ⅲ-3] 변화가능성과 희망 척도 43
[표Ⅲ-4] 선형공식에 의한 리커트 척도 43
[표Ⅲ-5] 변화가능성 확률 44
[표Ⅲ-6] 변화에 대한 희망 척도 44
[표 Ⅳ-1] 차수별 설문지 회수율 45
[표 Ⅳ-2] 학교 교육시설의 문제점 47
[표 Ⅳ-3]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48
[표 Ⅳ-4] 지도 강사의 문제점 49
[표 Ⅳ-5] 교육행정과 정책의 문제점 50
[표 Ⅳ-6] 학교 교육시설의 변화 방향 52
[표 Ⅳ-7]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방향 53
[표 Ⅳ-8] 지도 강사의 변화 방향 54
[표 Ⅳ-9] 교육행정 및 정책의 변화 방향 55
[표 Ⅳ-10] 교육인적자원부 및 시교육청과 단위학교의 변화 방향 56
[표 Ⅳ-11] 변화가능성 예측에서 집단간 유의한 차를 보인 항목 58
[표 Ⅳ-12] 집단 간 상반된 희망을 나타낸 항목 59
[표 Ⅳ-13] 높은 변화가능성을 보인 항목 61
[표 Ⅳ-14] 낮은 변화가능성을 보인 항목 62
[표 Ⅳ-15] 학교 교육시설에 관한 항목 66
[표 Ⅳ-16] 학교 교육시설에 관한 소수의견 67
[표 Ⅳ-17]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항목 70
[표 Ⅳ-18]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소수의견 71
[표 Ⅳ-19] 지도강사에 관한 항목 73
[표 Ⅳ-20] 지도강사에 관한 소수의견 74
[표 Ⅳ-21] 교육행정이나 정책에 관한 항목 76
[표 Ⅳ-22] 교육행정이나 정책의 변화에 관한 소수의견 77
[표 Ⅳ-23] 교육인적자원부 및 시교육청, 단위학교의 변화에 관한 항목 79
[표 Ⅳ-24] 교육인적자원부 및 시교육청, 단위학교의 변화에 관한 소수의견 80
[그림Ⅰ-1] 방과후 교육활동 변화 모습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