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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17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7
제3절 연구의 흐름도 19
제2장 국내외 연구개발 현황 20
제1절 산업수요 측면 20
제2절 연구수행 측면 20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21
제1절 연구개발 수행내용 21
제2절 연구개발 결과 21
1. 연안 여객선의 현황과 운영실태 파악 21
2. 해운선진국의 도서지역 항로운영사례 45
3. 시스템 다이나믹스 기법을 활용한 목포권 항로 인과지도 작성 57
4. 항로 Simulation 모델 개발 및 최적 항로 설계 70
5. 연안 여객선의 효율적 운영 방안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106
6. AHP 기법을 활용한 신규항로 운영방안 연구 117
7. 목포권 연안여객선의 해상교통망 정비 및 효율적 운영방향 125
제4장 연구 개발 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128
제1절 연구 개발 목표 달성도 128
1. 현 목포권 항로의 문제점 분석 128
2. 파워심을 이용한 목포권 항로의 시뮬레이션 128
3. 설문조사 결과 130
4. 운영체계 개편방향 수립과 시행방안 130
제2절 대외 기여도 131
1. 경제적 측면 131
2. 학술적 측면 132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 133
제1절 핵심 연구 개발 결과 133
제2절 활용 계획 133
제6장 참고문헌 134
부록(제목없음) 135
【부록 1】 목포권 항로별 특성 및 운영 실태 135
【부록 2】 현 목포항로 시뮬레이션 평가 결과 186
【부록 3】 목포권 연안여객선 최적항로 설계 및 효율적 운영방향에 관한 연구 설문 조사서 249
【부록 4】 【목포권여객선 신규항로 운영주체 선정을 위한 설문조사서】 256
〈표 3.1.1〉 여객선 취항도서 현황(총괄) 22
〈표 3.1.2〉 우리나라 여객선 항로 및 투입선박 현황 23
〈표 3.1.3〉 여객선 선령별 현황 23
〈표 3.1.4〉 자본금 규모별 현황 24
〈표 3.1.5〉 선박보유 척수별 현황 24
〈표 3.1.6〉 연도별 현대화 추진 현황 25
〈표 3.1.7〉 연도별 국고여객선 건조현황 26
〈표 3.1.8〉 항로별 취항선박현황 38
〈표 3.2.1〉 이도항로 사업자의 경영형태 47
〈표 3.2.2〉 연도별 이도항로 취항선박 현황 48
〈표 3.2.3〉 이도항로의 여객수송실적 48
〈표 3.2.4〉 OWNERSHIP AND ARRANGMENTS AT PORTS AND HARBOURS 55
〈표 3.3.1〉 통계적 방법론과 시스템 다이나믹스 방법론간의 비교 58
〈표 3.3.2〉 계량경제학과 시스템 다이나믹스간의 비교 58
〈표 3.3.3〉 항로별 기항지 거주인구(1) 68
〈표 3.3.4〉 항로별 기항지 거주인구(2) 69
〈표 3.4.1〉 외달 항로 평가 요약 73
〈표 3.4.2〉 목포 암태 항로 평가 요약 84
〈표 3.4.3〉 목포 안좌 가산 도초 항로 평가 요약 89
〈표 3.4.4〉 목포 상태 서리 동리 북강 웅곡 항로 요약 95
〈표 3.4.5〉 목포 율목 항로 평가 결과 요약 99
〈표 3.4.6〉 현행 항로 및 신규항로의 비교분석 결과 102
〈표 3.4.7〉 항로 개선 후 승객 만족도 103
〈표 3.4.8〉 항로별 평균 대기 시간 104
〈표 3.4.9〉 항로별 선박 회사의 누적 수익성 비교 105
〈표 3.5.1〉 이용자 서비스 만족도 설문조사 현황 107
〈표 3.5.2〉 목포권 항로 이용자 직업별 현황 107
〈표 3.5.3〉 목포권 항로 이용자 거주지 현황 107
〈표 3.5.4〉 연안여객 서비스 및 도서민 운임지원 정책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108
〈표 3.5.5〉 여객선 운임에 대한 만족도 108
〈표 3.5.6〉 항로 및 운항횟수에(운항회수에) 대한 만족도 109
〈표 3.5.7〉 여객선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이나 제약요건 110
〈표 3.5.8〉 거주지와 직업에 따른 항로최적화 인식도 111
〈표 3.5.9〉 여객선사에 대한 가장 시급한 개선사항 112
〈표 3.5.10〉 여객선사 운영체제 113
〈표 3.5.11〉 서비스에 대한 기대효과 114
〈표 3.5.12〉 경제성에 대한 기대효과 115
〈표 3.5.13〉 공익성에 대한 기대효과 115
〈표 3.5.14〉 전문성에 대한 기대효과 116
〈표 3.6.1〉 AHP의 원리와 내용 118
〈표 3.6.2〉 AHP의 분석과정 118
〈표 3.6.3〉 항로 운영주체 선정을 위한 집단별 분석 결과 122
〈표 3.6.4〉 운영주체 선정 대기준 응답 결과 122
〈표 3.6.5〉 서비스 만족도 보조기준에 대한 응답 결과 123
〈표 3.6.6〉 경제성 보조기준에 대한 응답 결과 123
〈표 3.6.7〉 공익성 보조기준에 대한 응답 결과 124
〈표 3.6.8〉 전문성 보조기준에 대한 응답 결과 124
〈그림 3.1.1〉 업체/선박별 추이 27
〈그림 3.1.2〉 지역별 구성비 27
〈그림 3.1.3〉 연안여객 수송 실적 28
〈그림 3.1.4〉 연안여객 지역별 점유율 28
〈그림 3.1.5〉 선박 입출항 연도별 추이 29
〈그림 3.1.6〉 터미널 이용여객 연도별 추이 29
〈그림 3.2.1〉 1981년 스코틀랜드 항로 50
〈그림 3.2.2〉 CalMac의 문양 51
〈그림 3.2.3〉 스코틀랜드 여객선 51
〈그림 3.2.4〉 2007년 현재 스코틀랜드 항로 52
〈그림 3.3.1〉 시스템 다이나믹스 방법론의 위상 57
〈그림 3.3.2〉 시스템 다이나믹스 연구의 절차 59
〈그림 3.3.3〉 시스템의 경계와 문제의 정의 60
〈그림 3.3.4〉 항로 최적화 인과 지도 62
〈그림 3.4.1〉 외달 항로 시뮬레이션 결과 70
〈그림 3.4.2〉 외달 항로 승객/화물/운항 시뮬레이션 결과 71
〈그림 3.4.3〉 외달 항로 승객 매출 대비 화물 매출 시뮬레이션 결과 71
〈그림 3.4.4〉 외달 항로 총 매출/운항 비용 시뮬레이션 결과 72
〈그림 3.4.5〉 외달 항로 항로별 운항 기본 비용 시뮬레이션 결과 72
〈그림 3.4.6〉 최적항로 모델(1) 74
〈그림 3.4.7〉 최적항로 모델(2) 75
〈그림 3.4.8〉 암태 신규 항로 시뮬레이션 평가 82
〈그림 3.4.9〉 암태 신규 항로 승객/화물/운항 비용 시뮬레이션 82
〈그림 3.4.10〉 암태 신규 항로 승객 매출 대비 화물 매출 시뮬레이션 83
〈그림 3.4.11〉 암태 신규 항로 총 매출/ 운항 비용 시뮬레이션 83
〈그림 3.4.12〉 암태 신규 항로 항로별 운항 기본 비용 시뮬레이션 84
〈그림 3.4.13〉 도초 신규 항로 시뮬레이션 평가 87
〈그림 3.4.14〉 도초 신규 항로별 매출 대비 비용 시뮬레이션 87
〈그림 3.4.15〉 도초 신규 항로별 매출 대비 비용 시뮬레이션 88
〈그림 3.4.16〉 도초 신규 항로별 매출 대비 비용 시뮬레이션 88
〈그림 3.4.17〉 도초 신규 항로별 매출 대비 비용 시뮬레이션 89
〈그림 3.4.18〉 장산 두루메 허브 신규 항로 시뮬레이션 평가 92
〈그림 3.4.19〉 장산 두루메 허브 신규 항로별 매출 대비 비용 시뮬레이션 93
〈그림 3.4.20〉 장산 두루메 허브 신규 항로별 매출 대비 비용 시뮬레이션 93
〈그림 3.4.21〉 장산 두루메 허브 신규 항로별 매출 대비 비용 시뮬레이션 94
〈그림 3.4.22〉 장산 두루메 허브 신규 항로별 매출 대비 비용 시뮬레이션 94
〈그림 3.4.23〉 목포 율목 신규 항로 시뮬레이션 평가 97
〈그림 3.4.24〉 목포 율목 신규 항로별 매출 대비 비용 시뮬레이션 97
〈그림 3.4.25〉 목포 율목 신규 항로별 매출 대비 비용 시뮬레이션 98
〈그림 3.4.26〉 목포 율목 신규 항로별 매출 대비 비용 시뮬레이션 98
〈그림 3.4.27〉 목포 율목 신규 항로별 매출 대비 비용 시뮬레이션 99
〈그림 3.4.28〉 율목항로 100
〈그림 3.4.29〉 율목항로 확대 101
〈그림 3.5.1〉 항로 최적화 필요성 인식도 110
〈그림 3.5.2〉 여객선 운항시 중요한 요소 111
〈그림 3.5.3〉 현행 항로를 운영하고 있는 여객선사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112
〈그림 3.5.4〉 운영체제 개편시 중요한 요소 113
〈그림 3.5.5〉 목포권 여객선 최적항로 운영주체 선정 분석 결과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