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연구의 개요 3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
2. 연구내용 33
3. 연구방법 33
4. 기대효과 34
Ⅱ. 과학교육의 사회ㆍ문화적 이해와 정책 분석 35
1. 우리나라 과학교육 관련 사회ㆍ문화적 이해 분석 35
가. 국가ㆍ사회적 요구에 따른 과학교육의 변천 36
나. 과학기술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활용 46
2. 교육인적자원부 과학교육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64
가. 과학교육정책 현황 64
3. 과학기술부 과학교육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86
가. 과학교육정책의 현황 86
나. 문제점 89
4. 시사점 94
Ⅲ. 미국, 영국, 일본의 과학교육 개혁의 동향 98
1. 국가 경쟁력과 과학기술력 98
가. 미국의 국가 경쟁력과 과학기술력 101
나. 영국의 국가 경쟁력과 과학기술력 102
다. 일본의 국가경쟁력과 과학기술력 102
2. 과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03
가. 미국의 과학교육 현황과 문제점 103
나. 영국의 과학교육 현황과 문제점 106
다. 일본의 과학교육 현황과 문제점 108
3. 미국의 과학교육 개혁 방향과 대응 정책 109
가. 과학교육 개혁의 여정 : 1957년 스푸트닉 이후 1980년대까지 109
나. 미국 과학교육 개혁의 여정 : 1990년대 112
다. 미국의 과학교육 개혁 최근 방향과 대응 정책 : 2000년 이후 현재 126
4. 영국 및 일본의 과학교육 개혁 방향과 대응 정책 153
가. 영국의 개혁 방향과 대응 정책 153
나. 일본의 개혁 방향과 대응 정책 162
5. 시사점 174
Ⅳ. 창의적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교육 개선 방안 179
1. 미래 사회 조망과 국가 경쟁력 진단 179
가. 미래사회 우리나라의 위기 180
나.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선진국 동향 181
다. 우리나라의 경제요소 진단 183
라. 과학교육의 위상에 따른 미래 과학기술력의 위상 184
2. 국가 경쟁력 증진을 위한 과학교육 개선 방향 186
가. 과학교육의 중요성 186
나. 미래사회를 위한 과학교육의 방향 187
3. 과학교육 발전을 위한 중장기 과제 및 해결 방안 189
가. 기본 방향 및 중점 과제 189
나. 과제 1 - 과학교육 활성화 189
다. 과제 2 -과학교육의 내실화 192
라. 과제 3 - 과학교육 여건 개선 196
마. 기대 효과 198
Ⅴ. 결론 및 제언 199
1. 요약 및 결론 199
2. 제언 200
참고문헌 203
[부록 1] 과학교육 개선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요청 양식 207
[부록 2] 전문가 협의회 협력진 의견 종합 209
2.1. 기본 방향에 대한 의견 209
2-2. 중점과제의 3대 부문 중 ‘과학교육 활성화’에 대한 의견 213
2-3. 중점과제의 3대 부문 중 ‘과학교육 내실화’에 대한 의견 219
2-4. 중점과제의 3대 부문 중 ‘과학교육 여건 개선’에 대한 의견 228
2-5. 기타 의견 233
[표 II-1] 제7차 교육과정 심화선택과목 이수비율 40
[표 II-2] 대수능 과학탐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비율 41
[표 II-3] 각 정부별 국정 지표 42
[표 II-4] 제5공화국 시기별 문교지표 43
[표 II-5] 교육부 장관 재임시기별 중점 교육정책 44
[표 II-6] 2006년 시도교육청 별 과학교육 담당 부서명 46
[표 II-7] 2003년 주요국 과학관 수 현황 48
[표 II-8] 우리나라와 미국의 과학기술문화시설 방문빈도 48
[표 II-9] 2000년 TV 과학기술 프로그램 현황 49
[표 II-10] TV 과학기술 프로그램 시청 빈도 50
[표 II-11] 과학기술도서 발간 추이 50
[표 II-12] 우리나라와 미국의 과학기술 관련 소설/잡지 열독성 비율 51
[표 II-13]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 수 추이 51
[표 II-14] 과학 관련 인터넷 사이트 이용 빈도 비율 52
[표 II-15] 우리나라와 미국의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도 및 이해도 53
[표 II-16] 우리나라와 미국의 과학기술에 대한 주목층 및 관심층 비율 53
[표 II-17]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 비율 54
[표 II-18] 2002년 일반 국민의 사회부문별 신뢰도 비율 55
[표 II-19] 2004년 일반 국민의 사회부문별 중요도 비율 55
[표 II-20] 2000년 전문가 집단별 사회적 중요도 및 대우에 대한 인식 56
[표 II-21] 우리나라와 미국의 과학기술자에 대한 태도 57
[표 II-22] 우리나라와 미국의 과학자를 희망하는 자녀가 있을 때의 느낌 57
[표 II-23] 우리나라와 미국의 과학연구의 국가지원에 대한 견해 58
[표 II-24] 우리나라와 미국의 목적별 과학기술예산의 적정성 평가 59
[표 II-25] 2001년 과학기술정책에 영향력 행사 집단과 행사해야 할 집단 59
[표 II-26] 1997년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시민참여를 보는 시각 60
[표 II-27] 과학교육 활성화 주요 사업별 추진 실적 64
[표 II-28]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총 투입 예산 현황 65
[표 II-29] 과학과 수업시수의 변화 68
[표 II-30]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교과목별 시수 변화 68
[표 II-31] 중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교과목의 시수 변화 68
[표 II-32] 영국의 교육과정 편제 69
[표 II-33] 우리나라와 이스라엘의 중학교 주요 과목 시수 비교 70
[표 II-34] 2004년 과학수업의 주된 수업방식에 대한 학생 반응 72
[표 II-35] 2004년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 수행정도에 대한 과학교사의 반응 72
[표 II-36] 2005년 과학실험실 이용에 대한 과학교사의 반응 72
[표 II-37] 2003년 중학교 7학년 탐구활동 수행비율 국제 비교 73
[표 II-38] 2003-2007년 초ㆍ중등 과학교육 활성화 계획 74
[표 II-39] 2004년 과학 수업내용에 대한 학생 흥미도 76
[표 II-40] 2004년 학년별 과학 흥미도의 변화 76
[표 II-41] 과학수업의 흥미를 위한 방법에 대한 학생의 반응 77
[표 II-42] 2003년 과학학습의 자신감에 대한 학생 응답 비율 78
[표 II-43] 2003년 과학학습의 즐거움에 대한 학생 응답 비율 78
[표 II-44] 2004년 과학 심화선택교과 이수비율과 수능응시율 81
[표 II-45] 2005년 초등학교 교사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수 비율 83
[표 II-46] 2005년 사대 과학교육 전공 학생의 교사양성과정에 대한 응답 83
[표 II-47] 과학기술부 과학영재 육성사업 지원예산 규모 91
[표 III-1] 2005-2006년 우리나라, 미국, 영국, 일본의 국가 경쟁력 순위 99
[표 III-2] 2001-2006년 우리나라 국가 경쟁력 하위요소별 순위 100
[표 III-3]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 및 과학기술력 100
[표 III-4] 미국의 국가경쟁력 및 과학기술력 101
[표 III-5] 영국의 국가경쟁력 및 과학기술력 102
[표 III-6] 일본의 국가경쟁력 및 과학기술력 103
[표 III-7] 미국 과학성취도 국제비교연구 순위 104
[표 III-8] 미국 1995년 TIMSS 과학성취도 학년별 순위 104
[표 III-9] 미국 1997년 NAEP 과학성취도 수준별 학년별 분포 104
[표 III-10] 영국 과학성취도 국제비교연구 순위 106
[표 III-11] 1994/95-2000/01년 영국 대학 물리-화학 계열 입학자 수 변화 107
[표 III-12] 일본 과학성취도 국제비교연구 순위 109
[표 III-13] 프로젝트2061의 연도별 주요 추진 내용 120
[표 III-14] 미국 경쟁력 강화 정책의 과학, 수학교육 정책과 재정 규모 149
[표 III-15] 2004년 일본 코마바 중학교 교육과정 167
[표 III-16] 2004년 일본 코마바 고등학교 교육과정 167
[부표 II-1] 교육청별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예산현황 236
[부표 II-2]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 실적 : 과학실험실 현대화 238
[부표 II-3]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 실적 : 과학교육 선도학교 운영 240
[부표 II-4]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 실적 : 과학교실 운영 242
[부표 II-5]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 실적 : 과학반 및 과학동아리 지원 244
[그림 II-1] 2005년 과학실험실 이용의 학교급별 차이 72
[그림 II-2] 2003년 과학에 대한 흥미/관심, 과학수업 만족도 75
[그림 II-3] 2004년 과학수업의 재미에 대한 학생 응답의 학년별 차이 76
[그림 II-4] 과학기술부의 전주기적 과학영재 육성ㆍ지원시스템 87
[그림 III-1] 2001-006년 우리나라 국가 경쟁력 하위요소별 순위 추이 100
[그림 IV-1] 정부 R&D 예산 추이 179
[그림 IV-2] 20년 전 대 현재 국가 경쟁력, 과학기술력, 과학자 수준 185
[그림 IV-3] 20세기 노동집약시대 대 21세기 과학기술시대 특징 187
[그림 IV-4] 과거 대 미래 과학교육 요소별 특징 188
[그림 IV-5] 과학교육 여건 개선 3대 과제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