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보험급여수급자 수혜만족도 제고방안 연구/최윤영 3
목차 5
요약 9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방향 18
제2절 연구목적 18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19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연구방향 21
제1절 패러다임의 변화 21
1. 패러다임의 정의 21
2. 고객중심의 패러다임 변화 21
제2절 욕구에 대한 변화 22
1. 욕구의 정의와 유형 22
2. 욕구조사의 필요성 23
제3절 고객 중심의 욕구조사 24
1. 고객의 정의 24
2. 고객중심의 욕구조사 및 방법 25
제4절 선행연구 검토 26
1. 조사된 고객만족도 연구 26
2. 찾아가는 서비스의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31
제3장 산재보험과 제공 서비스 공급체계 35
제1절 산재보험 개관 35
1. 사회보험급여의 법적 성격 36
2. 산재보험 급여종류 및 내용 41
제2절 산재보험 서비스 공급체계 43
1. 보험서비스 45
2. 산재보험 서비스의 개념 49
제3절 산재보험 제공 서비스의 변화 53
1. 산재보험 급여 확대 추이 53
2. 산재보험 보상수준에 대한 국제비교 57
제4장 고객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한 전사적 질관리 61
제1절 전사적 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TQM) 61
1. 품질관리 원칙 62
2.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핵심개념 64
3. 품질관리를 위한 단계 69
제2절 전사적 질관리의 사례 77
제5장 수급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재활급여도입의 필요성과 기본방향 79
제1절 재활급여 도입의 필요성과 기본방향 80
1. 재활급여의 개념정의 81
2. 현 실태와 문제점 85
3. 직업재활급여의 도입방안 86
제2절 재활상담사의 전문성 제고 87
1. 전문성 제고를 위한 실태조사 87
2. 조사된 결과의 세부내용 88
3. 결과의 시사점 101
제6장 결론 10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03
제2절 정책제안 105
1. 보험급여 수급자 만족도 제고 및 전문적인 보험서비스를 위한 개별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 회의 정례화 105
2. 전사적 만족도 관리 및 사후관리제 운영 107
참고문헌 109
후유증상관리제도의 현황과 성과분석 연구/최윤영 113
목차 115
요약 117
제1장 서론 12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5
제2절 연구 방법 126
제3절 연구 내용 126
제2장 후유증상 관리제도란 128
제1절 개념 정의 128
제2절 목적 및 운영취지 128
제3절 이론적 접근 130
1. 재활의 개념 정의 및 재활 이론 130
2. 산재보험법의 목적 비교(독일과 한국을 중심으로) 131
제4절 제도의 변화 과정 133
1. 일본 애프터케어(After Care)의 변천과정 134
제3장 후유증상 관리제의 현황 및 운영효과 138
제1절 현 운영실태 및 재정변화 추이 138
제2절 후유증상 관리제의 운영현황 분석결과 141
1. 2002년도 후유증상 관리제 운영현황 분석 141
2. 2003년도 후유증상 관리제 운영현황 분석 157
3. 2005년도 후유증상 관리제 운영현황 분석 180
제4장 현행 후유증상 관리제의 효과 및 개선방향 200
제1절 문제점 200
제2절 후유증상 관리제의 효과분석 201
1. 효과분석 방향설정 201
2. 성과지표개발 210
제3절 후유증상 관리제의 질 관리 방안 모색 216
제5장 결론 218
제1절 요약 및 제언 218
제2절 향후 연구 방향 220
참고문헌 221
부록 223
애프터케어 제도의 안내 225
판권지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