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영문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11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절 연구목적 12
제2장 선행 연구 고찰 13
1절 청소년 문제행동에 관한 개념정의 13
2절 문제행동의 영역을 분류하기 위한 접근법 15
3절 국내ㆍ외 연구 현황 17
제3장 연구 방법 및 연구 절차 29
1절 1차 예비 연구(2006년 6월-7월):척도의 개발 29
2절 2차 연구(2006년 9월):척도의 타당화 연구 50
제4장 결과 55
1절 구성 타당도 55
2절 수렴 타당도(척도 간 상관) 64
3절 공존 타당도 65
4절 신뢰도 67
5절 임상 범위의 판단을 위한 절단점 선정 69
1. 위험군을 선별하기 위한 규준 설정 70
2. 해석지침 80
3. 선별된 고위험군에 대해 적용 가능한 2차 평가도구 81
제5장/5장 고찰 88
1절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 기여도. 88
2절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89
〈부록 #1〉 청소년 정신건강 및 문제 및 문제행동 검사(AMPQ) 90
〈부록 #2〉선별된 고위험군에 대한 영역별 2차 평가 도구 목록 93
〈참고문헌〉 100
정신건강 상담 부교재 103
들어가는 글 104
목차 106
제1장 청소년기의 심리적, 생물학적 특성 108
1절 서론 108
2절 청소년기의 특성 110
제2장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이해 119
1절 정신장애의 개념 119
2절 청소년기 정서행동문제의 진단-분류 122
제3장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진단 및 평가 132
1절 진단 및 평가 132
2절 청소년 정신장애의 의학적 치료 136
제4장 청소년기 우울 및 불안장애 143
1절 우울증(Depressive Disorders) 143
2절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 153
제5장 청소년기 정신병리(II):주요정신질환 167
1절 신체형장애(Somatization disorder) 167
2절 정신분열병 및 관련 질환들 172
3절 기분장애(양극성장애) 182
제6장 청소년기 자살의 이해 188
1절 자살과 연관 요인들 188
2절 학교중심의 자살예방프로그램 192
3절 지역사회중심의 자살예방프로그램 195
4절 자살 청소년의 치료적 개입 196
제7장 청소년의 성 발달과 성 상담 203
1절 성의 발달 203
2절 생애주기별 성 발달 206
3절 성 관련 지도의 실제 211
제8장 비행(품행장애) 222
1절 품행장애 222
2절 적대적 반항 장애 228
3절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ADHD) 233
제9장 청소년 약물남용 248
1절 들어가는 글 248
2절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와 형태 251
3절 예방 및 치료, 재활 259
제10장 비만 및 식사장애 269
1절 식사장애 269
2절 대식증(폭식증, 거식증; bulimia nervosa) 271
3절 거식증(과거 신경성식욕부진증, Anorexia Nervosa) 274
4절 비만 (Obesity) 279
〈표1〉 청소년 상담원의 분류체계 18
〈표2〉 이해경 등의 연구(2003)에서 도출된 문제행동 영역 20
〈표3〉 K-YSR 22
〈표4〉 CPST 22
〈표5〉 CAB 22
〈표6-1〉 성동구, 강서구, 부천시, 대구 수성구 23
〈표6-2〉 군산시, 마산시, 광주동구, 아산시 24
〈표6-3〉 창원시, 시흥시 24
〈표7〉 문항구성의 6가지 하위 범주 29
〈표8〉 6가지 범주에 포함되어야 할 세부적인 필수 문제행동 내용 30
〈표9-1〉 국내 척도 38
〈표9-2〉 국외 척도 38
〈표10〉 예비문항에 대한 신뢰성 분석 결과표 40
〈표11〉 상관관계가 높은 문항들 43
〈표12〉 인구통계학적 자료 51
〈표13〉 AMPQ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55
〈표14〉 communalities 57
〈표15〉 요인적재량 .30 이하의 문항 58
〈표16〉 요인분석 결과 61
〈표17〉 최종문항 62
〈표18〉 고차 요인분석 결과- 상위 2요인 64
〈표19〉 AMPQ의 각 요인간 상관관계 65
〈표20〉 YSR과 AMPQ의 상관관계 66
〈표21〉 34문항에 대한 문항 총점 간 상관 및 내적합치도 계수 68
〈표22〉 검사-재검사 신뢰도 69
〈표23〉 총 점수에 대한 T점수 변환 70
〈표24〉 내재화/외재화 영역별 임상 범위 판단 71
〈표25〉 각 하위 범주 요인별 임상 범위 판단 72
〈표26〉 성별에 따른 변인효과 74
〈표27〉 중학생/고등학생에 따른 변인효과 75
〈표28〉 성별에 따른 외재화 문제 규준표 76
〈표29〉 중고등학생 총점 규준표 77
〈표30〉 중학생/고등학생 내재화 외재화 문제 규준표 78
〈표31〉 잠재적인 정신건강의 문제선별을 위한 절단점 79
〈표32〉 학교생활적응 척도 87
〈표33〉 하위 요인별 해당 문항 92
〈표34〉 T점수 65점 이상에 해당하는 점수 합산 92
〈그림1〉 예비문항에 대한 적절성 평가 및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 예시 39
〈그림2〉 평가과정의 흐름도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