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I.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기본 방향 12
1. 개정의 배경 12
2. 주요 쟁점과 개정의 대상 13
3.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16
II.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 연구의 절차와 방법 18
1. 연구의 참여자와 참여 방식 18
2. 교육과정 개정 연구의 참여자 구성ㆍ운영 18
3. 교육과정 개정 연구의 절차와 방법 20
III.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21
1. 개정의 방향과 중점 21
2. 문서 체제의 변화 26
3. 주요 개정 내용 26
IV. 도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개정 시안의 『현장적합성』 검토와 개정 시안의 수정ㆍ보완 38
1. 현장 적합성 검토의 기준과 관점 38
2. 현장적합성 검토 대상과 절차 40
3.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의 분석 기준과 절차 42
4. 현장적합성 검토의 주요 결과 45
5.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의 반영 및 개정 시안 수정ㆍ보완 81
V. 요약 및 제언 86
1. 요약 86
2. 제언 88
참고 문헌 94
【부록】 98
1. 도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개정 시안 100
2. 도덕과 교육과정의 현행과 개정 시안의 비교표 139
3. 도덕과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 명단 142
4.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발 참여자 회의 일지(제목없음) 144
5.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요구 177
판권지 221
〈표 III-1〉고등학교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변화 26
〈표 IV-1〉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검토자 구성 내용 41
〈표 IV-2〉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현장적합성 결과 분석 기준 43
〈표 IV-3〉 윤리와 사상 과목의 성격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49
〈표 IV-4〉 윤리와 사상 과목의 목표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51
〈표 IV-5/표 IV-4〉 윤리와 사상 과목의 내용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53
〈표 IV-6/표 IV-5〉 윤리와 사상 과목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56
〈표 IV-7/표 IV-6〉 윤리와 사상 과목의 평가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58
〈표 IV-8/표 IV-7〉 현대 생활과 윤리과목의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 개진 건 수 59
〈표 IV-9/표 IV-8〉 현대 생활과 윤리과목의 성격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61
〈표 IV-10/표 IV-9〉 현대 생활과 윤리과목의 성격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64
〈표 IV-11/표 IV-10〉 현대 생활과 윤리과목의 내용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66
〈표 IV-12/표 IV-11〉 현대 생활과 윤리과목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76
〈표 IV-13/표 IV-12〉 현대 생활과 윤리과목의 평가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 양적 분석 결과 79
〈표 IV-14/표 IV-13〉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개정 시안과 개정안 비교 82
〈표 IV-15/표 IV-14〉 '현대생활과 윤리' 개정 시안과 개정안 비교 84
[그림 II-1] 도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 개정의 참여자와 참여 방식 18
[그림 IV-1]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현장적합성 검토 절차 및 일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