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추천의 글 / 이몽룡
추천의 글 / 이만수
PROLOGUE / 장제원
목차
SUBJECT 1. 미디어 환경과 사람 14
영상 중심의 미디어 사회 16
미디어와 사회화 19
청소년과 미디어 22
디지털 미디어 시대 26
인터넷과 사회 29
1) 인터넷 - 기술친화적인 미디어 29
2) 인터넷 중독 30
기술과 미디어 33
새로운 수용자 36
영상문화의 확산 38
정보와 정치 40
정보와 경제 44
정보와 사회 45
정보와 문화 48
1) 디지털 미디어 환경 49
2) 상호작용적 기능 49
3) 하드웨어의 기능 49
4) 대중문화의 내용 변천 50
매스 미디어 유해환경 52
미디어 영향의 다원성 54
1) 전자미디어의 환경 속에서 생활하는 현대인 55
미디어 중독 현상 58
미디어 메시지의 영향력 61
1) 영상미디어의 극적인 효과 극대화 62
2) 영상미디어의 메시지는 오락성이 강하다. 62
3) 영상 미디어의 메시지는 폭력적이고 선정적이다. 63
언어적 사고와 영상적 사고 64
1) 책을 읽는 것은 아주 복잡한 지적 과정이다. 65
2) 영상 미디어의 비주얼은 상상적이라기보다는 직접적이다. 66
3) 영상 미디어의 영향력 66
SUBJECT 2. 미디어와 사회 74
벨과 토플러의 정보사회론 76
디지털 경제의 시대 78
사회변화의 원동력으로서 디지털 코드 83
정보의 사회적 함의 89
정보사회의 구조 92
(1) 과학기술의 성격변화를 통한 구조변화 93
(2) 기술이 규범적 성격에서 벗어나 거의 완전하게 수단적인 성격이 됨 93
정보사회와 모자이크 민주주의 94
사회변동의 이론적 관점 97
1) 정보확산 주장 97
2) 맑스주의적 전통에 서 있는 입장 99
유연적 사회와 정보 상품화 100
정보제국주의와 전자민주주의 102
유연적 생산자·소비자 108
정보 기술의 선택 110
민주주의와 공론장(public sphere) 112
매스 미디어의 상업화 118
정보의 관리 및 조작 120
가상공간의 가능성 123
오염된 정보와 생활세계 식민화 126
세계화와 정보사회 129
공간결합 133
사이버 자본주의 시대 135
컴퓨터 종속의 시대 137
네트워크 시민권 139
SUBJECT 3. 미디어와 여가 142
여가의 개념 144
여가의 미디어 의존성 146
현대 여가문화의 변천 149
현대 여가의 의미 153
여가시간의 구성과 미디어의 영향력 156
1) 여가의 개념 - 매스 미디어에 상당부분 점유 됨 158
2) 영상미디어에 여가를 의존하는 정도가 심각 158
영상 미디어가 여가에 개입하는 방식 160
영상 미디어와 가정 162
우리 나라 여가문화의 조건들 164
문화 공백 현상과 삶의 질 167
1) 한국 여가문화는 상업화되어 있다 167
2) 여가의 사사화 및 개별화 현상 168
3) 여가의 온순화 경향 168
4) 여가의 국제화 현상 169
SUBJECT 4. 절망에서 희망으로 174
수용자 주권의 시대 176
교육을 통한 활성화 기반 조성 183
1) 정보와 언론의 적극적인 지원이 시급 183
2) 미디어 교육의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183
3) 참여 커뮤니케이션의 문제 184
시민사회의 수용자 운동 방향 187
전인 교육의 활성화 190
교육의 종합정보네트워크화 추진 192
1)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한 교육은 집중도면에서 탁월 194
2) 지식추구의 기회가 많아진다. 195
3) 디지털 미디어의 영상은 시간과 공간의 연속성을 보여준다. 195
미디어 참여를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 198
디지털 미디어 이용자 202
1) 개별화(individualization)의 가능성 206
2) 쌍방향성 미디어 206
3) 교육 기능의 강화 207
4) 문화영역에서의 새로운 시도 207
참고문헌 209
판권기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