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1. 이슈 제기 5
2. 인터넷전화의 개념 6
가) 서비스 Positioning 6
나) 인터넷전화 발전의 단계별 구분 8
1단계-VoIP 기술 개발 8
2단계-서비스 제공 이슈화 9
3단계-인식의 전환 10
4단계-음성과 데이터의 통합 10
다) 서비스와 전달 매체 구분 11
3. 국내 인터넷전화 현황 13
가) 시장 현황 13
주요 사업자 및 경쟁 상황 13
통화량 및 매출액 14
나) 제도 현황 16
용어의 정의 16
역무구분 17
번호체계 19
상호접속 21
통화품질 23
4. 해외 인터넷전화 현황 24
가) 미국 24
나) 일본 27
다) 영국 30
라) 그 외 국가들 34
5. 정책적 시사점 36
가) 시장 측면 36
나) 제도 측면 37
다) 향후 과제 40
참고문헌 41
[표 1] 연도별 통화량 및 매출액 14
[표 2] 인터넷전화 사업자별 번호체계 20
[표 3] 번호체계(예) 21
[표 4] 전화계망과 데이터망 비교 22
[표 5] 미국 주요 CATV 사업자의 인터넷전화 시장 진출 현황 25
[표 6]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대한 FCC 해석 26
[표 7] 일본의 IP 전화 품질 기준 30
[표 8] 영국 인터넷전화 매출액 전망 31
[표 9] 영국 번호 할당 현황 33
[그림 1] 서비스 Positioning 6
[그림 2] 인터넷전화의 발전 단계 8
[그림 3] 서비스와 전달 매체 12
[그림 4] 관련 사업자 간 경쟁 구도 14
[그림 5] 월별 통화량 추이 2000. 4.~2003. 7. 15
[그림 6] 월별 시장 규모 추이 2000. 4~2003. 7. 16
[그림 7] 소프트뱅크(Yahoo BB)의 인터넷전화 가입자 추이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