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목차=(1),3,1
(내용목차)=(1),3,3
(표목차)=(4),6,2
(그림목차)=(6),8,1
(요약)=1),9,22
제1장 서론=1,31,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31,1
1. 연구의 필요성=1,31,2
2. 연구의 목적=3,33,1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4,34,1
1. 연구내용=4,34,7
2. 연구방법=11,41,3
3. 연구수행체계=14,44,1
제2장 고령사회 대응 재정체계변화 필요논리=15,45,1
제1절 고령사회 전개와 특징=15,45,1
1. 고령사회의 급속한 전개와 복합적 대응의 필요=15,45,5
2. 고령화가 사회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19,49,5
제2절 선진외국의 복지개혁 경험과 시사점=24,54,1
1. 선진외국의 복지개혁 조치들=24,54,6
2. 선진외국 경험의 시사전=29,59,7
제3절 저출산ㆍ고령사회정책과 새로운 재정체계=36,66,1
1. 사회구조변화에 따른 새로운 정책적 대응=36,66,2
2. 고령사회에서의 새로운 재정운용체제=38,68,3
제3장 저출산ㆍ고령사회 특별회계=41,71,1
제1절 국가전략정책과 특별회계=41,71,1
1. 전략 재정관리 접근으로서 특별회계=41,71,8
2. 사회 경제적 구조 전환기에서 특별회계=49,79,5
제2절 특별회계의 설치 및 운용 추이 분석=54,84,1
1. 특별회계의 규모와 유형=54,84,5
2. 연도별 특별회계 규모 변화 추이=58,88,4
3. 연도별 특별회계 설치ㆍ폐지 추이=61,91,7
4. 종합 : 현실의 균형된 시각에서 특별회계 인식 필요=68,98,2
제3절 (가칭)저출산ㆍ고령사회 특별회계의 설계=70,100,1
1. 서 : 특별회계 설치의 필요성=70,100,2
2. 고령사회 특별회계 구축방향=71,101,3
3. 특별회계의 운용주체와 세입ㆍ세출 구조=73,103,17
4. 특별회계에서 시도할 수 있는 새로운 재정관리제도=89,119,5
제4장 정부간 복지재정운영체계의 개편=94,124,1
제1절 서 : 정부간 복지재정운영체계 개편의 필요성=94,124,3
제2절 복지재정운영체계 개편의 필요성 및 쟁점=96,126,1
1. 복지정책의 정부간 책임분담체계 개편의 필요성=96,126,4
2. 복지재정운영체계 개편의 필요성=99,129,6
제3절 지역의 고령사회수요와 재정수준간 사례분석=105,135,1
1. 사회개발관련 재정지출의 불균형적 정부간 분담추세=105,135,4
2. 지역의 고령수요와 재정역량간의 역설적 관계=109,139,17
제4절 성과중심 복지재정운영체계 구축을 위한 과제=126,156,1
1. 복지관련 정부간 책임분담체계 개편(안)=126,156,2
2. 성과중심 복지재정운영체계 구축을 위한 과제=127,157,18
제5절 복지재정 개편방안의 추진전략=144,174,6
제5장 분권교부세의 운영 실태와 개선방향=150,180,1
제1절 분권교부세의 도입 배경 및 과정=150,180,1
1. 도입배경=150,180,2
2. 도입 과정(국고보조금의 정비)=151,181,3
제2절 분권교부세의 개요=154,184,1
1. 분권교부세의 성격=154,184,1
2. 분권교부세의 재원=155,185,2
3. 분권교부세의 산정 및 교부=156,186,12
제3절 분권교부세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167,197,1
1. 분권교부세의 문제점=167,197,5
2. 분권교부세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개선방향=172,202,3
제6장 노인요양시설의 수요추계와 관리방식=175,205,1
제1절 노인요양시설의 현황=175,205,1
1. 노인요양시설 분류와 현황=175,205,4
2.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정부지원=178,208,3
제2절 노인요양복지시설 수요추계=181,211,1
1. 요보호대상자 추계=181,211,2
2. 노인요양시설의 장기수급 및 관리 방안=182,212,9
(첨부1) 지방교부세 측정항목 및 측정단위표(령 제5조제1항관련)=191,221,1
(첨부2) 측정단위의 산정기준(령 제5조제2항 관련)=192,222,1
(첨부3) 일본 지방교부세의 기준재정수요 측정단위=193,223,1
(첨부4) 영국의 SSA 산출기초(잉글랜드지방의 경우)=194,224,1
(첨부5) 보통교부세의 사회복지관련 기준재정수요액 산정(2005년)=195,225,5
(첨부6) 부처별 국고보조금 지방이양사업 내역=200,230,5
[참고문헌 등]=205,235,4
(표2-1) 출생아 수 및 합계출산율 변화추이=17,47,1
(표2-2) 도시와 농촌의 고령화 비교=17,47,1
(표2-3) 고령사회 진입 시기에 대한 국제 비교=18,48,1
(표2-4) 고령화에 따른 재정수지 전망=21,51,1
(표2-5) 복지국가와 능력개발국가의 비교=31,61,1
(표2-6) 세 가지 복지체제의 특성=33,63,1
(표3-1) 국가재정운용계획에서의 사회복지분야 성과관리 목표=48,78,1
(표3-2) 정책 특성별 특별회계 유형(2005)=55,85,1
(표3-3) 중앙정부 재정에서 특별회계 비중 추이=59,89,1
(표3-4) 연대별 특별회계 설치 추이와 기본 특징=63,93,1
(표3-5) 정책분야별 특별회계 운영 현황=67,97,1
(표3-6) 고령화사회 대응을 위한 참여정부의 정책영역과 소관부처 분포=79,109,1
(표3-7) 고령사회 인지적 예산 접근이 필요한 정책부문과 예산운영의 초점=81,111,1
(표3-8) 저출산ㆍ고령사회특별회계의 4대 전략영역과 주요사업=86,116,1
(표3-9) 노인복지분야 특별회계사업 구성 예시=87,117,1
(표4-1)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재정지출 구조 추이=106,136,2
(표4-2) 부산광역시 기초자치단체의 인구 및 고령화 비율(2004)=111,141,1
(표4-3) 경상남도 기초자치단체의 인구 및 고령화 비율(2004)=112,142,1
(표4-4) 전국 시도별 재정자립도 현황=114,144,1
(표4-5) 부산광역시의 재정자립도 세부현황 및 추이=115,145,1
(표4-6) 경상남도의 재정자립도 세부현황 및 추이=115,145,1
(표4-7) 2004년도 부산광역시 기초자치단체별 세출예산 중 사회개발비 내역=117,147,1
(표4-8) 2005년도 부산광역시 기초자치단체별 세출예산 중 사회개발비 내역=118,148,1
(표4-9) 2004년도 경상남도 기초자치단체 세출예산 중 사회개발비 내역=119,149,1
(표4-10) 2005년도 경상남도 기초자치단체 세출예산 중 사회개발비 내역=120,150,1
(표4-11) 상관관계 분석결과(분리하여 분석한 경우)=122,152,2
(표4-12) 상관관계 분석결과(통합하여 분석한 경우)=125,155,1
(표4-13) 고령사회정책 관련 정부간 책임분담체계=126,156,1
(표4-14) 참여형 복지재정체제 구축을 위한 실천과제=147,177,1
(표5-1) 국고보조금의 추이=152,182,1
(표5-2) 국고보조금정비 결과=153,183,1
(표5-3) 지방세(담배소비세) 확충=155,185,1
(표5-4) 부처별 지방이양사업 수요 현황=157,187,1
(표5-5) 분권교부세 산정방식=157,187,1
(표5-6) 경상적 수요 산정항목 및 이양액=159,189,1
(표5-7) 광역단위 평균교부액 산식=160,190,1
(표5-8) 평균교부액 산정유형=161,191,1
(표5-9) 산정항목별 적용통계 및 산정공식=162,192,1
(표5-10) 시도별 분권교부세 수요액=163,193,1
(표5-11) 광역단위 평균교부액 산식=164,194,1
(표5-12) 부처별 일반수요 산정 대상사업=165,195,1
(표5-13) 부처별 특정수요 산정 대상사업=165,195,1
(표5-14) 비경상적 수요 산정 공식=166,196,1
(표5-15) 조정율 산정공식=167,197,1
(표6-1) 노인의료복지시설 현황=176,206,1
(표6-2) 시ㆍ도별 요양시설 충족률=177,207,1
(표6-3) 노인의료복지시설 분류=178,208,1
(표6-4) 65세이상 요양보호대상자추계=181,211,1
(표6-5) 요양시설 장기수요=183,213,1
(표6-6) 시설간 기능정립 방안=183,213,1
(표6-7) 3개년 노인요양시설 확충계획=184,214,1
(표6-8) 노인복지시설 평가틀=188,218,1
(표6-9) 노인요양시설관련 성과관리지표(안)=190,220,1
(그림1-1) 연구수행체계=14,44,1
(그림2-1) 주요 국가의 합계출산률 추이=15,45,1
(그림2-2) 시ㆍ도별 65세 이상 인구비율(2003)=16,46,1
(그림2-3) 고령사회전개와 새로운 재정운용체제=40,70,1
(그림3-1) 사회간접자본의 재구성 : 물리적 기반과 사회적 기반=51,81,1
(그림3-2) 사회적 투자영역별 국가정책(예시)=51,81,1
(그림3-3) 연도별 중앙정부의 재정 규모 추이=60,90,2
(그림3-4) 연도별로 운영되는 특별회계 숫자 추이=65,95,1
(그림3-5) 고령사회 인적자산 관리를 위한 투자 영역=83,113,1
(그림3-6) 특별회계의 포괄보조금 운영 구조 예시(세입비법정화 전제)=91,121,1
(그림4-1) 성과주의 예산체제에서 기획과 예산의 연계 구도=129,159,1
(그림4-2) 성과지표체계의 작성을 위한 사분면 접근 개념도=137,167,1
(그림4-3) 성과주의 재정운영을 위한 공공부문 개혁 네트워크=148,178,1
(그림5-1) 부처별 이양사업 현황=153,183,1
(그림5-2) 지방교부세의 개요=154,184,1
(그림5-3) 산정흐름도=158,1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