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문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제2절 연구의 범위 24
제3절 선행연구의 검토 26
제4절 연구방법 및 기대효과 29
제5절 연구의 구성체계 30
제2장 국내·외 공항의 환경변화 및 운영사례 33
제1절 항공운송 환경 및 항공수요 변화 33
1. 항공운송산업의 환경변화 33
2. 지방공항의 항공운송실적 변화 38
제2절 국내공항의 운영현황 및 성과분석 43
1. 국내공항의 분류체계 및 운영체계 43
2. 지방공항의 재무구조 45
3. 단위처리량(WLU)에 의한 공항별 성과 측정 47
제3절 해외공항의 운영사례 및 시사점 57
1. 미국 57
2. 영국 61
3. 일본 63
4. 중국 65
5. 해외공항 운영사례의 시사점 67
제3장 운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지방공항의 경제적 가치 69
제1절 공항의 경제적 가치 69
1. 정의 69
2. 운송환경 및 공항운영 정책에 따른 공항의 경제적 가치 70
제2절 공항가치의 추정을 위한 모형 72
1. 공항의 경제적 가치 평가를 위한 후생경제학적 기초 72
2. 대표적 여객의 운송수단 선택모형 73
3. 공항가치의 추정을 위한 모형 76
제3절 자료의 구축 및 추정 77
1. 효용함수 추정을 위한 자료구축 77
2. 소비자의 최대 지불용의가격의 계산을 위한 자료구축 80
3. 운송 및 시설서비스의 단위비용 자료 81
제4절 공항가치 계산방법 84
제5절 공항의 경제적 가치 추정결과 86
1. 항공운송환경 변화에 따른 공항가치 86
제4장 공항의 경제적 가치 변화를 고려한 공항운영 정책방향 90
제1절 운송환경변화에 따른 공항가치 및 시사점 90
1. 환경변화에 따른 공항가치 90
2. 정책적 시사점 99
제2절 접근교통체계의 개선방안 102
1. 접근교통수단 102
2. 접근교통수단에 따른 공항의 경제적 가치 103
3. 공항의 접근성 개선방안 104
제3절 공역의 개선방안 105
1. 우리나라의 공역체계 105
2. 공역의 개선에 따른 공항의 경제적 가치 106
3. 공역개선방안 107
제4절 공항의 운영효율성 개선방안 108
1. 자료포락분석(DEA)을 이용한 공항간 상대적 효율성 측정 108
2. DEA의 이론적 배경과 모형 108
3. 분석을 위한 변수 설정 109
4. 비효율성 개선 후 공항의 경제적 가치 112
5. 공항의 운영효율성 개선방안 113
제5절 공항운영체계에 따른 공항운영 정책방향 115
1. 공항의 민영화 115
2. 공항운영구조 변화시 공항가치 120
3. 공항운영구조의 정책방향 121
제5장 결론 및 건의사항 123
1. 요약 및 시사점 123
2. 모형의 한계 124
3. 본 연구의 학술적 가치 125
4. 향후 연구를 위한 건의사항 126
[참고문헌] 127
[부록] 130
부록 1. 여객의 효용함수 중 추정되지 않는 계수와 소득의 한계효용에 대한 추정 131
부록 2. 운송수단별 통행량 137
부록 3. 운송수단별 통행시간 142
부록 4. 운송수단별 통행비용 148
부록 5. 운송환경 변화에 따른 수단 분담률의 변화 154
Abstract 158
[표 1-1] 주요 선행연구의 검토 28
[표 2-1]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공항별 항공실적 변화 34
[표 2-2]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주요공항의 항공실적 변화 35
[표 2-3]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량 및 경제성장률 37
[표 2-4] 국내선 여객운송실적 39
[표 2-5] 국제선 여객운송실적 40
[표 2-6] 국내선 화물운송실적 41
[표 2-7] 국제선 화물운송실적 42
[표 2-8] 국내공항의 분류체계(기능별, 소유주체별) 44
[표 2-9] 국내공항의 위계(2, 3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44
[표 2-10] 한국공항공사의 당기순이익 45
[표 2-11] 국내공항별 당기순이익 46
[표 2-12] 지방공항의 단위처리량(WLU) 48
[표 2-13] 공항의 WLU 그룹별 단위비용 50
[표 2-14] 단위당 영업비용(Cost / WLU) 51
[표 2-15] 종업원 1인당 WLU(WLU / 종업원수) 53
[표 2-16] 단위당 영업수입(영업수입 / WLU) 55
[표 2-17] 단위당 항공관련수입(항공수입 / WLU) 56
[표 2-18] 단위당 비항공관련수입(비항공관련수입 / WLU) 56
[표 2-19] 중국공항 네트워크 구분 65
[표 3-1] 존 구분 77
[표 3-2] 효용함수 추정결과 79
[표 3-3] 공항 영향권 80
[표 3-4] 잠재적인 공항의 경제적 가치 89
[표 3-5] 현실적인 공항의 경제적 가치 89
[표 4-1] 2002년 현실적인 공항의 가치 92
[표 4-2] 고속철도 개통 후 공항가치의 변화 95
[표 4-3]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특성비교 96
[표 4-4] 저비용항공사 취항 가능 노선 97
[표 4-5] 저비용항공사 취항시 공항가치 97
[표 4-6] 국내여객 노선현황 101
[표 4-7] 공항의 현실적 가치와 잠재적 가치 102
[표 4-8] 접근교통체계의 개선에 따른 공항의 가치 103
[표 4-9] 접근교통체계 개선방안 104
[표 4-10] 공역개선 이후 공항의 가치 107
[표 4-11] 투입물과 산출물 110
[표 4-12] 지방공항의 WLU 처리능력 대비 WLU 실적치 111
[표 4-13] BCC 모델 분석결과 111
[표 4-14] BCC 모델로 분석한 공항의 벤치마킹 112
[표 4-15] 공항의 비효율성 개선 후 공항의 가치 113
[표 4-16] 공항의 운영구조 개선 후 공항의 가치 121
[그림 1-1] 연구의 추진체계 32
[그림 2-1] 경부고속철도 개통 후 김포-김해노선 수요변화 35
[그림 2-2] 호남고속철도 개통 후 김포-광주노선 수요변화 36
[그림 2-3] 경부고속철도 개통 후 김포-대구노선 수요변화 36
[그림 2-4] 국내선 여객운송실적 39
[그림 2-5] 국제선 여객운송실적 40
[그림 2-6] 국내선 화물운송실적 42
[그림 2-7] 국제선 화물운송실적 43
[그림 2-8] A그룹 공항별 WLU 49
[그림 2-9] B그룹 공항별 WLU 49
[그림 2-10] C그룹 공항별 WLU 50
[그림 2-11] WLU 규모에 따른 단위비용 52
[그림 2-12] 종업원 1인당 WLU 54
[그림 2-13] 미국의 공항체계 58
[그림 2-14] 영국의 공항체계 62
[그림 2-15] 일본의 공항체계 63
[그림 3-1] 특정 공항의 경제적 가치 추정의 개념 70
[그림 3-2] 공항가치 추정을 위한 방법 71
[그림 4-1] 교통수단별 경쟁력 93
[그림 4-2] 고속철도 개통 후 교통수단별 경쟁력 93
[그림 4-3] 향후 저비용항공사의 운항계획 96
[그림 4-4] 우리나라의 공역현황 105
[그림 4-5] 우리나라의 특수사용공역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