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서론 18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9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20
제2장 21세기 환경변화와 재래시장 22
1. 21세기 유통환경의 변화 23
2. 재래시장의 특성과 역할 26
3. 재래시장의 개발 유형과 평가 31
제3장 국내외 주요 재래시장 사례분석 34
1. 일본 주요 시장 사례분석 35
가. 오사카(大阪) 쿠로몬 시장(黑門市場) 35
나. 오사카(大阪) 센바야시 상점가(千林商店街) 39
다. 도코(東京) 아메요꼬상점가(アメ橫商店街) 42
라. 교토(京都) 니시끼시장(綿市場) 44
2. 국내 주요 시장 사례분석 48
가. 청주 육거리시장 48
나. 부천 자유시장 50
다. 우림 시장과 사러가 시장 51
라. 주요 활성화시장의 정책적 시사점 52
3. 재래시장 실태조사 사례분석 53
가. 조사 개요 53
나. 상인의식 조사결과 53
다. 소비자 의식조사 결과 60
제4장 지역 재래시장의 현황과 실태분석 64
1. 지역 재래시장 현황 65
2. 지역 도·소매 현황 68
3. 지역 대형할인점 현황 69
4. 지역 재래시장의 문제점 71
가. 시설·환경측면의 문제점 71
나. 운영·관리상의 문제점 73
제5장 지역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76
1. 기본방향 77
2. 시설·환경측면의 전략 78
3. 판매·마케팅측면의 전략 81
4. 관리·운영 측면의 전략 83
5. 재개발 측면의 전략 85
6. 제도적 측면의 보완전략 91
제6장 결론 93
참고문헌 96
부록 99
연구원 발간물 목록 101
[표 2-1] 국내외 유통혁명이 시작된 시기 24
[표 2-2] 신 유통 5대 유망분야 25
[표 2-3] 시장과 업태분류의 변천과정 28
[표 2-4] 대규모 점포의 업태분류 29
[표 3-1] 오사카 쿠로몬시장 업종별 점포수 36
[표 3-2] 오사카 쿠로몬시장 시장상권 37
[표 3-3] 오사카 센바야시 상점가 인터넷 홈페이지 내용 41
[표 3-4] 교토 니시키시장 조직현황 45
[표 3-5] 교토 니시키시장 운영현황 45
[표 3-6] 교토 니시키시장 시설 개설연도 46
[표 3-7] 육거리시장 번영회현황 48
[표 4-1] 대구·경북지역 재래시장의 현황 66
[표 4-2] 경북도내 유형별 재래시장의 현황 67
[표 4-3] 대구·경북지역 도·소매업의 사업체수와 종사자 68
[표 4-4] 대구·경북지역 도·소매업의 매출액 69
[표 4-5] 할인점 유형 70
[표 4-6] 경북지역 재래시장의 건축년수 71
[표 4-7] 지역 재래시장의 주차장과 화장실 현황 72
[표 5-1] 2003년 하반기 재래시장 환경개선사업 추가지원 내용 88
[그림 2-1] 감성과 온라인이 지배하는 신유통 혁명 25
[그림 2-2] 개발유형의 평가와 최적대안의 선정 33
[그림 3-1] 자유시장 번영회 조직도 51
[그림 3-2] 자유시장 운영위원회 조직도 51
[그림 4-1] 재래시장의 주차장 설치유무 72
[그림 4-2] 재래시장의 화장실 형태 73
[그림 5-1] 시장현대화를 위한 Software와 Hardware 측면 87
[그림 5-2] 재개발·재건축사업의 단계별 프로그램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