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6
가. 연구 내용 26
나. 연구 방법 27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30
Ⅱ. 여성지도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배경 32
1. 여성과 리더십 33
가. 21세기 리더십 34
나. 대안적 리더십 모델 36
다. 여성적 리더십 42
2. 지역사회에서 여성 역할의 변화 54
3. 여성지도력 향상 교육프로그램 개발 모형 59
Ⅲ. 여성지도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62
1. 여성지도자교육 실태조사 63
가. 광역단위 여성정책과의 여성지도자교육 63
2. 지역사회 여성지도자의 지도력 향상 교육요구조사 71
가. 여성지도자의 교육참여 실태 73
나. 지도력 향상 교육요구 76
3. 전문가 자문 결과 81
4. 요약 84
Ⅳ. 여성지도력 향상 교육프로그램 87
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 88
2. 프로그램의 구성 90
가. 영역별 교육내용 93
3. 영역별 교육내용 및 방법 95
영역 1) 여성의식 95
영역 2) 여성정책 97
영역 3) 리더십의 기초 99
영역 4) 여성과 사회 102
영역 5) 기타 104
4. 교육 운영의 실제 107
가. 교육일정 및 교과 편성 107
나. 프로그램 운영 지침 109
Ⅴ.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제언 118
참고문헌 123
부록: 여성지도력 향상 교육을 위한 주요 강의안 127
여성정책의 과제와 방향 / 변화순 129
1. 사회변화와 여성정책 129
가. 여성을 둘러싼 여건변화와 여성정책 129
나. 여성정책의 개념과 관점 131
2. 여성정책의 변화 136
가. 시기별 여성정책 136
나. 여성관련 행정조직 139
3. 여성정책의 범주 139
가. 여성정책기본계획의 목표 139
나. 여성정책의 기본전략 141
4. 맺는 글 150
참고문헌 151
남녀평등과 사회발전 / 강정숙 153
1. 평등가치의 발달 153
2. 남녀평등의 실현 154
3. 남녀의 불평등 현황 155
4. 평등실현을 위한 여성의 삶 159
생활 속에서의 남녀평등의식 / 장혜경 160
1. 생물학적 성, 사회적 성, 그리고 성역할에 대한 개념정의 160
2. 여성의 역할과 사회변화 161
3. 여성과 남성 평등하게 생각하기 164
4. 남녀평등을 위한 행동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 168
리더십과 의사소통 / 김영애 169
Ⅰ. 의사소통 이론 169
Ⅱ. 의사소통 기본기술 175
여성심리 남성심리 / 박애선 185
Ⅰ. 생물학적 이해 185
Ⅱ. 심리학적 이해 186
지역사회에서의 여성단체 운영 / 정외영 191
1. 들어가는 말 191
2. 여성단체 조직의 목적 192
3. 여성단체 조직사업의 과정과 단계 193
4. 조직관리의 실제(녹색여성모임 사례를 중심으로) 195
21세기 시민사회와 여성의 역할 / 백영옥 197
1. 21세기와 세방화 197
2. 우리 사회와 세방화 198
3. 여성의 역할 199
지방자치와 여성의 정치참여 / 김원홍 207
Ⅰ. 서론 207
Ⅱ. 우리나라 지방선거와 여성진출 결과 208
Ⅲ. 외국의 여성의 지방자치참여 확대전략 212
Ⅳ. 2002년 지방선거와 여성의 정치세력화 전략 219
참고문헌 223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지도력 향상 교육실태 조사표 224
지역사회 여성지도자의 지도력 향상 교육요구 조사표 233
판권기 240
[표 Ⅰ-1] 여성지도자 교육요구 조사표 구성 28
[표 Ⅰ-2] 여성지도자교육 운영실태 조사표 구성 29
[표 Ⅱ-1] 도단위 여성단체 협의체 현황 56
[표 Ⅱ-2] 20세이상 성인의 사회단체 및 자원봉사활동 참여도 58
[표 Ⅲ-1] 광역단위 여성정책과(실) 여성지도자교육 담당자의 일반 특성 63
[표 Ⅲ-2] 광역단위 여성정책과(실)의 여성지도자교육 내용(2001년) 64
[표 Ⅲ-3] 광역단위 여성정책과(실)의 지도력 향상 교육 운영방식 65
[표 Ⅲ-4] 광역단위 여성정책과(실)의 지도력 향상 교육생 모집방법 66
[표 Ⅲ-5] 광역단위 여성정책과(실)의 지도력 향상 주요 교육내용 66
[표 Ⅲ-6] 광역단위 여성정책과(실)의 지도력 향상 교육시간 67
[표 Ⅲ-7] 광역단위 여성정책과(실)의 지도력향상교육 연간교육인원 67
[표 Ⅲ-8] 지도력 향상 교육 운영에서의 애로사항 68
[표 Ⅲ-9] 광역단위 여성정책과(실)의 교육내용 요구도 70
[표 Ⅲ-10] 여성지도자의 일반 특성 71
[표 Ⅲ-11] 여성지도자의 활동 특성 72
[표 Ⅲ-12] 여성지도자의 교육경험 73
[표 Ⅲ-13] 여성지도자의 교육 불참 이유 73
[표 Ⅲ-14] 여성지도자의 교육 참가 횟수 74
[표 Ⅲ-15] 여성지도자의 교육참여 경로 74
[표 Ⅲ-16] 여성지도자의 교육참여 목적 75
[표 Ⅲ-17] 여성지도자의 교육 만족도 75
[표 Ⅲ-18] 여성지도자의 교육참여 애로사항 76
[표 Ⅲ-19] 지도력 향상 교육에의 참여 의향 77
[표 Ⅲ-20] 지도력 향상 교육에 참여 의사가 없는 이유 77
[표 Ⅲ-21] 여성지도자의 교육내용 요구도 78
[표 Ⅲ-22] 여성지도자의 희망 교육시간 79
[표 Ⅲ-23] 여성지도자가 원하는 교육방법 80
[표 Ⅲ-24] 프로그램 개발 시 중점사항 81
[표 Ⅳ-1] 지역사회 여성지도력 향상 교육 목표 및 방향 92
[표 Ⅳ-2] 여성지도력 향상 교육의 영역별 교과내용 및 방법 94
[표 Ⅳ-3] 과정별 교육 프로그램 일정(안) 108
[그림 Ⅱ-1] 리더십 스타일: 탐색(seeking)과 공급(giving) 38
[그림 Ⅱ-2] 팀빌딩 흐름도 41
[그림 Ⅱ-3] 성분석 흐름도 51
[그림 Ⅱ-4] 정책에서의 성분석 경로 52
[그림 Ⅱ-5] 여성지도력 향상 교육프로그램 개발 모형 61
[그림 Ⅳ-1] 여성지도력 향상 교육프로그램 개발 진행과정 89
[그림 Ⅳ-2] 지도력향상교육 기획 수립 과정 및 절차 110
[그림 Ⅳ-3] 사회교육방법의 체계 112
[그림 Ⅳ-4] 교육매체의 전달효과(황병수, 2000)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