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3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1
제3절 연구 수행방법 31
제4절 연구의 기대효과 33
제2장 우리나라 공역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35
제1절 우리나라의 공역구조 및 정의 35
제2절 우리나라의 접근관제구역 현황 및 문제점 분석 49
제3장 외국의 공역체계 현황 및 시사점 분석 56
제1절 외국의 공역구조 및 현황 검토 56
제2절 외국사례의 시사점 분석 73
제4장 공역의 용량 산정방법 검토 77
제1절 기존 연구 검토 77
제2절 본 연구의 공역용량 산정 89
제5장 공역의 안전성 저해요인분석 및 개선방안 134
제1절 우리나라 항공로 및 관제교통량분석 134
제2절 발생원인별 근접사고분석 및 문제점 139
제3절 안전성 제고를 위한 접근관제구역체계 개선방안 154
제4절 공역이용의 효율성과 혼잡완화를 위한 개선방안 157
제6장 요약 및 결론 159
참고문헌 162
부록 165
ABSTRACT 171
[표 2-1] 항공법에 의한 공역의 종류 38
[표 2-2] ICAO의 공역 분류 39
[표 2-3] 특수사용공역 설정 현황 45
[표 2-4] 우리나라의 공역등급 기준 48
[표 3-1] 영국의 공역등급화 요약 63
[표 3-2] 대만의 공역범위와 정의 71
[표 3-3] 대만의 공역등급화 72
[표 3-4] ICAO 및 국가별 공역등급기준 비교 75
[표 4-1] 시뮬레이션 비교 92
[표 4-2] 항공기 그룹 분류 99
[표 4-3] 시뮬레이션 적용 대표기종 100
[표 4-4] 도착항공기간 이격기준 100
[표 4-5] 링크별 진대기속도(True Speed) 적용 101
[표 4-6] 인천공항의 도착항공기비율 103
[표 4-7] 인천공항의 첨두일 도착항공기 노선별 분포 104
[표 4-8] 인천공항의 첨두일 도착항공기 혼합률 105
[표 4-9] 김포공항의 도착항공기비율 107
[표 4-10] 김포공항의 첨두일 도착항공기 노선별 분포 108
[표 4-11] 김포공항의 첨두일 도작항공기 흔합률 109
[표 4-12] 항공기운항횟수 당 평균지연에 따른 서비스 수준 111
[표 4-13] 인천공항의 도착항로 평균이동시간 112
[표 4-14] 김포공항의 도착항로 평균이동시간 113
[표 4-15] 인천공항의 도착항로 평균지연 및 서비스 수준 114
[표 4-16] 김포공항의 도착항로 평균지연 및 서비스 수준 114
[표 4-17] 인천공항의 도착항로 서비스 수준 변화(15방향) 116
[표 4-18] 인천공항의 도착항로 수용용량(15방향) 117
[표 4-19] 인천공항의 도착항로 서비스 수준 변화(33방향) 118
[표 4-20] 인천공항의 도착항로 수용용량(33방향) 119
[표 4-21] 김포공항의 도착항로 서비스 수준 변화(14방향) 120
[표 4-22] 김포공항의 도착항로 수용용량(14방향) 121
[표 4-23] 김포공항의 도착항로 서비스 수준 변화(32방향) 122
[표 4-24] 김포공항의 도착항로 수용용량(32방향) 123
[표 4-25] 항공간 최소이격거리 124
[표 4-26] 인천공항의 최소이격거리를 적용한 민감도분석 125
[표 4-27] 김포공항의 최소이격거리를 적용한 민감도분석 125
[표 4-28] 항공기 혼합률 126
[표 4-29] 인천공항의 항공기운항횟수 동일 적용 126
[표 4-30] 김포공항의 항공기운항횟수 동일 적용 127
[표 4-31] 인천공항의 운항횟수를 적용한 민감도분석 127
[표 4-32] 김포공항의 운항횟수를 적용한 민감도분석 128
[표 4-33] 항풍기의 속도 129
[표 4-34] 인천공항의 항공기속도를 적용한 민감도분석 129
[표 4-35] 김포공항의 항공기속도를 적용한 민감도분석 130
[표 4-36] 인천공항의 최대처리용량 산정결과 130
[표 4-37] 김포공항의 최대처리용량 산정결과 131
[표 5-1] 항공로 및 시간대별 교통량 135
[표 5-2] 항공로의 교통량 분담비율 135
[표 5-3] 2001년 목적공항별 항로비행 현황 136
[표 5-4] 2001년 비행구간별 항로비행 경향 137
[표 5-5] 우리나라 연도별 관제교통량 현황 138
[표 5-6] TCAS 경보 종류 140
[표 5-7] TCAS 상황별 분석 141
[표 5-8] TCAS 기관별 분석 142
[표 5-9] TCAS 사유별 분석 143
[표 5-10] 계기비행 교통량 대비 TCAS 발생 현황 144
[표 5-11] TCAS 발생 항공사별 분석 144
[표 5-12] TCAS 관련항공기 소속별 분석 145
[표 5-13] TCAS 고도별 분석 146
[표 5-14] 항공교통관제소관할 TCAS 분석 147
[표 5-15] 서울지방항공청관할 TCAS 분석 148
[표 5-16] 부산지방항공청관할 TCAS 분석 148
[표 5-17] 공중충돌경고장치(TCAS) 원인별 발생건수 149
[표 5-18] 발생위치별 공중충돌경보장치(TCAS) 현황 153
[그럼 2-1] 인천비행정보구연(INCHON FIR) 41
[그림 2-2] 관제구역(CTA) 42
[그림 2-3] 접근관제구역(TMA) 43
[그림 2-4] 항공로 현황 44
[그림 2-5] 우리나라의 공역등급 구성 47
[그림 2-6] 서울접근관제구역의 범위 50
[그림 2-7] 서울접근관제구역의 금지구역 현황 50
[그림 2-8] 서울접근관제구역의 주요항로 현황 51
[그림 2-9] SID 및 STAR 절차(인천 RWY 15, 김포 RWY 14) 52
[그림 2-10] SID 및 STAR 절차(인천 RWY 33, 김포 RWY 32) 52
[그림 2-11] SID 및 STAR 절차(인천 RWY 33, 김포 RWY 14) 53
[그림 2-12] SID 및 STAR 절차(인천 RWY 32, 김포 RWY 15) 53
[그림 3-1] 미국의 공역등급 구성 57
[그림 3-2] 영국의 공역등급 구성 62
[그림 3-3] 호주의 공역등급 구성 66
[그림 4-1] RAMS를 이용한 공역용량 산정 80
[그림 4-2] RAMS의 입력 및 산출 모델 81
[그림 4-3] 물리적 용량분석 흐름도 86
[그림 4-4] 관제사 용량 감소 대조표 88
[그림 4-5] 관제사 업무 한계량에 따른 용량 산정 흐름도 88
[그림 4-6] 항공교통흐름 네트워크 90
[그림 4-7] 시뮬레이션 수행절차 94
[그림 4-8] 서울접근관제구역 도착항로(인천, 김포공항) 96
[그림 4-9] 시뮬레이션 북측항로 네트워크 97
[그림 4-10] 시뮬레이션 남측항로 네트워크 98
[그림 4-11] 인천공항의 첨두일 운항횟수 102
[그림 4-12] 김포공항의 첨두일 운항횟수 106
[그림 4-13] 활주로별 평균이동시간 비교 115
[그림 4-14] 활주로별 평균지연 비교 115
[그림 4-15] 인천공항의 R15 도착항로 지연 및 서비스 수준 117
[그림 4-16] 인천공항의 R33 도착항로 지연 및 서비스 수준 119
[그림 4-17] 김포공항의 R14 도착항로 지연 및 서비스 수준 121
[그림 4-18] 김포공항의 R32 도착항로 지연 및 서비스 수준 123
[그림 5-1] 연도별 관제량과 일일평균 139
[그림 5-2] 연도별 서울지방항공청 발생률 142
[그림 5-3] 1998~2001년간 TCAS 발생건수 149
[그림 5-4] 원인별 공중충돌경보장치(TCAS) 발생건수 150
[그림 5-5] 군항공기 공중충돌경보장치(TCAS) 발생건수 150
[그림 5-6] 2001년 서울지방항공청 관할의 TCAS 발생비율 151
[그림 5-7] 2001년 서울지방항공청 관할의 월별 TCAS 발생비율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