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4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4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1
1. 연구 범위 41
2. 연구의 수행방법 42
제2장 국내공항의 주기장 배정 현황 및 문제점 44
제1절 국내공항의 주기장 배정계획 수립절차 44
1. 인천국제공항 44
2. 김포공항 46
제2절 현행 주기장 배정기준 검토 및 문제점 분석 48
1. 인천국제공항 48
2. 김포공항 55
제3장 외국의 주기장 배정 알고리즘 검토 59
제1절 OR 기법을 이용한 주기장 배정 알고리즘 검토 62
1. 김연명 62
2. Haghani and Chen's 알고리즘 63
3. Bolat's 알고리즘 71
4. Yan and Huo's 알고리즘 74
제2절 전문가 시스템을 이용한 주기장 배정 알고리즘 검토 79
1. Gosling's 알고리즘 79
2. 조근식.양종윤의 알고리즘 82
3. Lam Soi Hoi's 알고리즘 83
제4장 항공기 주기장 알고리즘 개발 및 평가 87
제1절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제약조건 및 해결방법 검토 87
1. 문제의 분석 87
2. 문제의 정식화 88
3. 개발된 알고리즘 검증 및 평가 96
제2절 항공기 주기장 알고리즘 개발 97
1. 시스템 흐름도 97
2. 시스템의 구성 100
3. 데이터 베이스의 구조 101
4. 시스템의 메뉴 구성 104
제5장 국내공항의 모델 적용방안 연구 106
제1절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모델 적용 106
1.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제약조건 106
2.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기본정보 관리 화면 109
3.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주기장 배정규칙 및 제약조건 관리 112
4.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주기장 배정 실행 114
5.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배정결과 확인 115
6.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배정결과 분석 117
제2절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모델 적용 118
1.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제약 조건 118
2.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수정 자료 119
3.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주기장 배정 실행 120
4.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배정결과 확인 120
5.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배정결과 분석 122
제3절 인천국제공항의 모델 적용 123
1. 인천국제공항의 제약 조건 123
2. 인천국제공항의 주기장 배정규칙 및 제약조건 관리 125
3. 인천국제공항의 주기장 배정 실행 127
4. 인천국제공항의 배정결과 확인 127
5. 인천국제공항의 배정 결과 분석 129
제6장 요약 및 결론 130
참고문헌 132
ABSTRACT 135
[표 2-1] 항공사별 우선 배정지역 구분 53
[표 2-2] 주기장 배정원칙의 비교 56
[표 2-3] 김포공항의 청사별 항공사 전용 배정지역 비교 56
[표 4-1] 정식화 모델의 비교 96
[표 4-2] 최적해 계산시간(Solution time)의 비교 96
[표 5-1]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탑승교 주기장 배정을 위한 적용 모 델 107
[표 5-2]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항공기종별 탑승교 주기장 이용제한 조건 107
[표 5-3]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탑승교 주기장 사용시간 조건 107
[표 5-4]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시스템 배정결과 및 실제 배정결과 비교.분석 118
[표 5-5]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시스템 배정결과 분석 122
[표 5-6]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지역승객 이동거리에 대한 단계 별 배정결과 123
[표 5-7] 인천국제공항의 탑승교 주기장 배정을 위한 적용 모델 123
[표 5-8] 인천국제공항의 항공기종별 탑승교 주기장 이용제한 조건 124
[표 5-9] 인천국제공항의 탑승교 주기장 이용시간 조건 124
[표 5-10] 인천국제공항의 탑승교 주기장 이용시간 불가조건 124
[표 5-11] 인천국제공항의 승객 이동거리에 대한 단계별 배정결과 129
[그림 1-1] 연구수행 체계도 43
[그림 2-1] 월간 주기장 배정계획 수립절차 47
[그림 2-2] 일일 주기장 배정계획 수립절차 47
[그림 2-3] 인천국제공항의 여객터미널 주기장 53
[그림 2-4]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 주기장 58
[그림 3-1] Haghani and Chen 연구의 단일 시간대에 따른 주기장 배 정 64
[그림 3-2] Haghani and Chen 연구의 연속적인 시간대에 따른 주기 장 배정 65
[그림 3-3] Haghani and Chen 연구에서 가정된 터미널 구조 67
[그림 3-4] Haghani and Chen 연구의 휴리스틱 알고리즘 순서도 71
[그림 3-5] Yan and Huo 연구의 시간대(Time window) 개념 76
[그림 3-6] Gosling 연구의 전문가 시스템 구조 80
[그림 3-7] InGates의 시스템 구성도 85
[그림 4-1] 휴리스틱 알고리즘 중 교환 단계의 순서도 94
[그림 4-2] 휴리스틱 알고리즘 중 이동 단계의 순서도 95
[그림 4-3] 본 연구의 시스템 흐름도 97
[그림 4-4] 본 연구의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구성도 101
[그림 4-5]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구성도 102
[그림 4-6] 항공편 운항 정보 103
[그림 4-7] 항공기 및 연결 정보 103
[그림 4-8] 주기가능시간 정보 103
[그림 4-9] 배정결과 정보 103
[그림 4-10] 기본정보 관리의 메뉴 구성도 104
[그림 4-11] 배정규칙 관리의 메뉴 구성도 105
[그림 4-12] 실행 및 결과 분석의 메뉴 구성도 105
[그림 5-1]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 108
[그림 5-2] 국내선 청사 항공기 정보 관리 109
[그림 5-3] 국내선 청사 항공기종 정보 관리 109
[그림 5-4] 국내선 청사 주기장 거리정보 관리 109
[그림 5-5] 국내선 청사 주기장간 거리정보 관리 109
[그림 5-6] 국내선 청사의 항공편 운항 스케쥴 정보 관리 110
[그림 5-7] 등록 및 수정 110
[그림 5-8] 국내선 청사의 항공기 연결정보 관리 111
[그림 5-9] 수정 및 삭제 111
[그림 5-10]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터미널 이용승객 정보 관리 112
[그림 5-11]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주기장 이용규칙 관리 113
[그림 5-12]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주기장 이용제한 조건 관리 113
[그림 5-13]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주기장 이용시간 조건 관리 114
[그림 5-14]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주기장 배정 실행 화면 115
[그림 5-15]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일일 탑승교 주기장 배정결과 화 면 116
[그림 5-16]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특정 간트바에 대한 상세정보 출 력 화면 116
[그림 5-17]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의 항공기종별 배정결과 분석 화면 117
[그림 5-18] 국제선 제1청사 주기장 정보 119
[그림 5-19] 국제선 제1청사 주기장 거리정보 119
[그림 5-20]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주기장 이용시간 조건 119
[그림 5-21]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주기장 배정 실행 화면 120
[그림 5-22]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탑승교 주기장 이용률 최대화 에 의한 배정결과 화면 121
[그림 5-23]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지역승객 터미널 이동거리 최 소화에 의한 배정결과 화면 121
[그림 5-24] 김포공항 국제선 제1청사의 항공기종별 주기장 배정결과 화면 122
[그림 5-25] 인천국제공항의 주기장 이용규칙 관리 125
[그림 5-26] 인천국제공항의 주기장 이용제한 조건 관리 126
[그림 5-27] 인천국제공항의 주기장 이용시간 조건 관리 126
[그림 5-28] 인천국제공항의 주기장 배정 실행 화면 127
[그림 5-29] 인천국제공항의 탑승교 주기장 이용률 최대화에 의한 배정 결과 화면 128
[그림 5-30] 인천국제공항의 지역승객 도보거리 최소화에 의한 배정결 과 화면 128
[그림 5-31] 인천국제공항의 환승객 도보거리 최소화에 의한 배정결과 화면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