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1,1,2
머리말=3,3,2
목차=5,5,31
표차례=36,36,5
제1편 항공운송 역사=41,41,1
I. 세계 항공 약사=42,42,1
1. 최초의 동력항공기 출현과 항공기의 발달=42,42,2
2. 항공운송과 항공사의 발전=43,43,3
3. 공항의 발달=45,45,4
II. 우리나라 정부수립이전의 항공=48,48,1
1. 우리나라 항공의 태동=48,48,2
2. 항공행정기구=50,50,1
3. 항공인력 양성=50,50,2
4. 민간항공사업=51,51,1
5. 비행장=52,52,2
6. 항공기 공업=53,53,1
III. 민간항공 초기시대=54,54,1
1. 항공행정=54,54,2
2. 김포 비행장=55,55,2
3. 지방 비행장=56,56,1
4. 대한국민항공사(KNA)의 설립=57,57,1
5. 민간항공 교육=57,57,3
6. 외국항공사의 국제노선취항=59,59,1
7. 최초의 국제선 주력기 DC-4기의 활약=59,59,2
8. 항행안전시설=60,60,2
9. DC-3 (창랑호)의 납북=61,61,1
10. 1950년대 후반기 항공운송수송 실적=61,61,1
IV. 국영 항공시대=62,62,1
1. 항공행정의 국제적 활동=62,62,1
2. 대한항공공사의 설립과 운영=62,62,3
3. 김포국제공항의 인수=64,64,2
4. 김포국제공항의 확장=65,65,1
5. 국립항공학교의 설립=65,65,2
V. 항공의 민영화 시대=66,66,1
1. 1970년대의 항공운송 현황=66,66,3
2. (주)대한항공의 설립=69,69,1
가. 민영 항공사의 정착=69,69,1
나. 대형 여객기 시대의 개막=69,69,3
다. 1980년대의 도약=71,71,1
1) 항공기의 도입=71,71,3
2) 국제선의 확충=73,73,3
3) 국내선 노선 확충=75,75,1
4) 화물 운송의 강화=75,75,2
3. 한국공항공단의 설립=76,76,1
가. 설립의 배경과 발전=76,76,2
나. 국제공항의 인수=77,77,1
다. 김포국제공항의 확장=78,78,1
라. 지방공항의 인수=78,78,2
마. 국제 공항 활동=79,79,2
바. 세계 선진공항과의 자매결연=80,80,4
사. 제29차 ICAA 세계총회 서울 개최=83,83,1
아. 한ㆍ중ㆍ일 6개공항 협의체 조인식=84,84,2
4. 한국항공대학교의 발전=85,85,2
5. 항공의 날 제정=86,86,2
6. 수도권 신공항 건설 추진=88,88,1
가. 김포국제공항의 수용한계=88,88,1
나. 신공항 건설입지 선정=89,89,1
1) 후보지 조사경위 및 주요 입지조건=89,89,2
2) 수도권 신공항 후보지 선정=90,90,4
VI. 항공의 자유화 시대=94,94,1
1. 아시아나항공 출범=94,94,1
가. 설립배경=94,94,1
나. 경쟁체제로의 돌입=94,94,2
다. 항공운송체제의 확보=95,95,1
라. 정비지원체제의 추진=95,95,2
마. 교육 훈련=96,96,1
2. 2000년대의 항공운송산업=96,96,1
가. 우리나라의 항공운송사업=96,96,2
나. 항공정책=97,97,1
1) 복수민항체제=97,97,2
2) 항공협정 체결=99,99,2
3) 한ㆍ미항공협정의 개정=100,100,1
4) 운송규제완화 및 안전 강화 대책=100,100,1
5) 국적항공사 국제경쟁력 강화 지침의 자율화=100,100,2
다. 제5차 ACI 태평양지역총회 제주 개최=101,101,2
라. 아ㆍ태지역 항공국장 회의 서울개최=102,102,1
마. ICAO 이사국 진출=102,102,2
1) 추진배경=103,103,1
2) 홍보자료 제작=103,103,1
3) ICAO 총회 참석전 이사국진출 활동=103,103,2
4) ICAO 총회 참석 중 활동=104,104,1
5) 투표 실시=104,104,1
바. 제38차 아 태지역 항공국장회의 서울 개최=104,104,3
사. 제5차 ATRG 제주 개최=106,106,1
아. 한국공항공사의 출범=106,106,2
자. 항공운송실적=107,107,1
1) 여객ㆍ화물 수송실적=107,107,2
2) 내 외국인 출입국=108,108,1
3) 국적항공사 경영성과=108,108,2
3. 인천국제공항의 건설=109,109,1
가. 개요=109,109,2
나. 공항 시설물=110,110,1
1) 여객터미널=110,110,2
2) 화물터미널=111,111,2
3) 활주로, 유도로 및 계류장=112,112,1
4) 관제탑=112,112,2
5) 통합운영센터(종합정보통신센터)=113,113,1
다. 여객터미널내 상업ㆍ편의 시설=113,113,1
1) 동선 계획=113,113,2
2) 여객터미널 층별 시설 배치=114,114,6
라. 장애인 편의시설=119,119,1
1)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운영의 기본개념=119,119,2
2) 종합안내센터=120,120,1
3) 장애인 편의시설의 설계 내용=120,120,4
마. 신공법 소개=123,123,1
1) 트러스(Truss)의 리프트-업(Lift-up) 공법=123,123,1
2) 사이포닉 드레이니지 시스템(Syphonic Drainage System)=123,123,2
3) 트러스 슬라이딩(Truss Sliding) 공법=124,124,1
4) 3차원 Computer Aided Design(CAD) 설계 시스템=124,124,2
5) 철도 노반의 지연 시공 조인트(Delay Joint) 공법=125,125,2
6) 영종대교 현수교의 자정식 3차원 케이블 공법=126,126,1
바. 각종 진기록=126,126,2
4. 지방 공항의 건설=127,127,1
가. 원주공항=127,127,1
나. 청주국제공항=127,127,2
다. 양양국제공항=128,128,2
라. 무안국제공항=129,129,1
마. 울진공항=129,129,2
바. 김제공항=130,130,1
5. Y2K 해결 추진=131,131,2
제2편 항공운송산업=133,133,1
I. 2002년 항공정책 방향=134,134,1
1. 최근의 항공여건=134,134,1
2. 항공정책 기본방향=134,134,2
3. 선진국 수준의 항공안전시스템 구축=135,135,1
4. 완벽한 항공보안체계의 확립=135,135,2
5. 국제경쟁력 제고 및 서비스 개선=136,136,2
6. 공항시설 확충 및 공항 자율경영기반 조성=137,137,1
7. 첨단 항공안전 인프라 대폭확충=137,137,2
8. 항공분야 국제협력 강화=138,138,2
II. 인천국제공항의 성공적인 개항 및 운영=139,139,1
1. 여객터미널 등 공항시설의 완공=139,139,1
2. 인천공항고속도로 개통 및 운영=139,139,1
3. 제2 연육교 및 공항철도 추진=139,139,1
4. 대중교통 대책 수립=139,139,2
5. 항공수요 성수기 대책 강구=140,140,1
6. 공항개항 및 운영준비계획시행=140,140,1
7. 추진실적=140,140,1
가. 요약=140,140,1
나. 세부 추진실적=141,141,1
1) 인천국제공항 운영시스템 안정성 확보=141,141,1
2) 접근교통 서비스 제고=141,141,1
3) 공항지원시설 조성=141,141,2
4) 인천공항 2단계 사업 추진=142,142,1
8.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결과=142,142,1
가. 정책목표의 타당성=142,142,1
나. 계획내용의 충실성=142,142,1
다. 시행과정의 효율성=142,142,2
라. 시행과정의 적절성=143,143,1
마. 목표의 달성도=143,143,2
바. 정책의 효과성=144,144,1
9. 향후과제=144,144,2
III. 우리나라의 FAA 항공 1등급 회복과 향후 추진계획=145,145,1
1. 개요=145,145,1
2. 국제항공안전평가(IASA) 프로그램=146,146,1
가. 근거 법령=146,146,1
나. IASA의 주요 지적사항=146,146,1
다. IASA 평가기준 및 등급=146,146,2
라. 우리나라에 대한 평가결과 요약=147,147,1
3. 항공안전 2등급을 받게된 경위=147,147,6
4. 우리정부의 대응과정=152,152,1
가. 항공안전 1등급 조기회복을 위한 주요활동=152,152,1
1) 정부의 1등급 조기회복 대책반 구성=152,152,1
2) 범 정부적인 1등급 회복 노력=152,152,2
3) 정부의 외교적 노력=153,153,1
4) 기타 연구기관의 업무협조=153,153,1
나. 분야별 조치내용=153,153,1
1) 항공법령분야=153,153,2
2) 특정 규정분야=154,154,1
3) 항공국 조직 및 감독기능분야=154,154,1
4) 기술지침서 분야=154,154,2
5) 항공전문인력 분야=155,155,2
6) 자격 및 인증 분야=156,156,1
7) 지속적인 감독 분야=156,156,1
8) 항공안전 과제해결 분야=156,156,1
5. 향후 추진계획=156,156,2
IV. 공항시설 확충 및 항공운송 서비스 개선=158,158,1
1. 공항 개발=158,158,2
2. 항공기 소음피해방지대책 추진=159,159,1
3. 21세기 첨단공역운영시스템 확보=160,160,2
4. 선진 항공안전시스템 구축=161,161,2
5. 항공운송사업 활성화 추진=162,162,3
6.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결과=165,165,1
가. 정책목표의 타당성=165,165,1
나. 계획내용의 충실성=165,165,2
다. 시행과정의 효율성=166,166,2
라. 시행과정의 적절성=167,167,1
마. 목표의 달성도=167,167,2
바. 정책의 효과성=168,168,2
7. 향후과제=169,169,2
제3편 항공수송실적=171,171,1
I. 국내항공수송=172,172,1
1. 국내항공여객=172,172,1
2. 국내항공화물=172,172,2
3. 국내항공노선=173,173,2
II. 국제항공수송=174,174,1
1. 국제항공여객=174,174,1
가. 연도별 국제항공여객=174,174,2
나. 지역별 국제항공여객=175,175,2
다. 항공사별 국제항공여객=176,176,2
2. 국제항공화물=177,177,1
가. 연도별 국제항공여객=177,177,2
나. 지역별 국제항공여객=178,178,2
다. 항공사별 국제항공여객=179,179,2
3. 국제선 항공노선=180,180,3
III. 국제관광=183,183,1
1. 외래객 입국=183,183,1
가. 여행목적별 외래객 입국=183,183,1
나. 교통수단별 외래객 입국=183,183,2
다. 여행형태별 외래객 입국=184,184,2
라. 지역별 외래객 입국=185,185,1
1) 아시아=185,185,2
2) 미주=186,186,1
3) 구주=187,187,1
2. 내국인 출국=187,187,1
가. 여행목적별 내국인 출국=188,188,1
나. 교통수단별 내국인 출국=188,188,2
다. 지역별 내국인 출국=189,189,1
1) 아시아=189,189,2
2) 미주=190,190,2
3) 구주ㆍ대양주=191,191,2
3. 관광수지 및 해외여행경비=192,192,2
IV. 공항=193,193,1
1. 세계속에서의 한국의 항공=193,193,2
2. 공항별 여객처리=194,194,2
3. 공항별 화물처리=195,195,2
4. 공항별 항공기 운항=196,196,2
5. 공항별 항공기 결항 및 지연=197,197,3
V. 세계통계=199,199,1
1. 국가별 수송통계=199,199,2
가. 국가별 여객수송=200,200,2
나. 국가별 화물수송=201,201,2
2. 항공사별 수송통계=203,203,1
가. 항공사별 여객수송=204,204,1
1) 여객수송실적=204,204,1
2) 여객ㆍ키로 수송실적=205,205,1
나. 항공사별 화물수송=206,206,1
1) 화물수송실적=206,206,1
2) 화물 톤ㆍ키로 수송실적=207,207,1
다. 항공사별 톤ㆍ키로 실적=208,208,1
3. 공항별 수송통계=209,209,1
가. 공항별 여객처리=209,209,1
나. 공항별 화물처리=210,210,1
다. 도시간 국제선 여객 수송=211,211,1
라. 공항별 운항회수 및 공급좌석=212,212,3
제4편 항공우주산업=215,215,1
I. 세계의 항공우주산업=216,216,1
1. 일반적 동향=216,216,1
가. 특성=216,216,1
나. 연혁=216,216,2
다. 최근의 동향=217,217,1
라. 수요동향=217,217,2
마. 매출액=218,218,2
바. 수출입=219,219,1
사. 종업원=219,219,1
아. 전망=219,219,1
II. 국내 항공우주산업=220,220,1
1. 동향과 과제=220,220,1
가. 산업 수준=220,220,1
나. 수급 전망=221,221,1
다. 투자 전망=221,221,1
라. 기술개발 인력=221,221,2
마. 당면 과제=222,222,2
2. 항공우주산업의 육성 전략=223,223,1
가. 항공기산업 기본육성 전략=223,223,1
1) 단계별=223,223,1
2) 분야별=223,223,1
나. 분야별 세부 육성계획=223,223,1
1) 민항기 분야=223,223,2
2) 군용기 분야=224,224,1
다. 민ㆍ군 겸용 분야=224,224,2
라. 기초기술 및 기반사업 추진=225,225,2
3. 국내항공우주산업 육성지원 시책=227,227,1
가. 항공우주분야의 부품 소재개발 기반 구축=227,227,1
나. 단일법인체 설립 추진 등으로 효율적인 생산체제 확립=227,227,1
다. 효율적인 연구개발 체제의 구축=227,227,1
라. 항공우주산업 활성화를 위한 수요창출=227,227,1
마. 범 정부 차원의 추진체계 구축=227,227,2
제5편 항공스포츠ㆍ레저=229,229,1
I. 초경량항공기=230,230,1
1. 초경량항공기의 개념=230,230,1
2. 초경량항공기의 역사=230,230,1
3. 초경량항공기의 종류=230,230,2
II. 열기구=231,231,1
1. 열기구의 개념=231,231,1
2. 열기구의 역사=231,231,2
3. 기구의 종류=232,232,1
III. 모형항공기=232,232,2
1. 모형항공기의 개념=233,233,1
2. 모형항공기의 역사=233,233,2
3. 모형항공기의 종류=234,234,2
IV. 스카이다이빙=236,236,1
1. 스카이다이빙의 개념=236,236,1
2. 스카이다이빙의 역사=236,236,2
V. 행글라이딩=237,237,1
1. 행글라이딩의 개념=237,237,2
2. 행글라이딩의 역사=238,238,2
VI. 패러글라이딩=239,239,1
1. 패러글라이딩의 개념=239,239,2
2. 패러글라이딩의 역사=240,240,2
VII. 글라이더=241,241,2
제6편 항공연혁=243,243,1
I. 항공 일지=244,244,1
1. 2000년 항공일지=244,244,1
가. 국제편=244,244,17
나. 국내편=260,260,24
2. 2001년 항공일지=284,284,1
가. 국제편=284,284,7
나. 국내편=290,290,19
3. 우리나라 항공연혁=308,308,68
II. 공항연혁=376,376,1
1. 공항현황=376,376,1
1) 인천국제공항=376,376,1
2) 김포국제공항=376,376,3
3) 김해국제공항=378,378,2
4) 제주국제공항=379,379,2
5) 대구공항=380,380,2
6) 광주공항=381,381,2
7) 청주공항=382,382,2
8) 강릉공항=383,383,2
9) 속초공항=384,384,2
10) 울산공항=385,385,1
11) 여수공항=385,385,2
12) 사천공항=386,386,2
13) 포항공항=387,387,2
14) 목포공항=388,388,2
15) 예천공항=389,389,2
16) 군산공항=390,390,1
17) 원주공항=390,390,2
2. 연도별 세부 운항실적=391,391,1
1) 인천국제공항=391,391,1
2) 김포국제공항=392,392,1
3) 김해국제공항=393,393,1
4) 제주국제공항=394,394,1
5) 대구공항=395,395,1
6) 광주공항=396,396,1
7) 청주공항=397,397,1
8) 강릉공항=397,397,1
9) 속초공항=398,398,1
10) 울산공항=399,399,1
11) 여수공항=399,399,2
12) 사천공항=400,400,2
13) 포항공항=402,402,1
14) 목포공항=402,402,2
15) 예천공항=403,403,1
16) 군산공항=403,403,2
17) 원주공항=404,404,1
III. 항공기 사고일지=404,404,1
1. 국내 항공기 사고일지=404,404,7
2. 세계 항공기 사고일지=410,410,27
제7편 국내항공관련 기관ㆍ단체ㆍ업체=437,437,1
I. 항공관련기관=438,438,1
1. 정부기관=438,438,1
가. 건설교통부 항공국=438,438,2
나. 서울지방항공청=440,440,1
다. 부산지방항공청=441,441,1
라. 항공교통관제소=442,442,1
마. 신공항건설기획단=442,442,1
2. 한국공항공사=443,443,1
3. 인천국제공항공사=443,443,1
4. 교통안전공단=444,444,1
II. 항공관련 단체=445,445,1
1. 한국항공진흥협회=445,445,1
2.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446,446,1
3. 대한민국항공회=447,447,3
4. 한국복합운송주선업협회=450,450,1
5. 한국항공기술협회=451,451,1
6. 한국항공우주의학협회=452,452,1
7.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453,453,1
8. 한국일반여행업협회=454,454,1
III. 항공관련 업체=455,455,1
1. 항공운송관련 업체=455,455,1
가. 정기항공운송사업체=455,455,1
1) (주)대한항공=455,455,1
2) 아시아나항공(주)=455,455,1
나. 부정기항공운송사업체=456,456,1
1) (주)대한항공=456,456,1
2) 아시아나항공(주)=456,456,1
3) (주)삼성테크윈=457,457,1
4) 한국DTS(주)=457,457,1
5) (주)홍익항공=458,458,1
6) 시티항공(주)=458,458,1
7) 헬리코리아(주)=459,459,1
8) (주)한벨헬리콥타=459,459,1
9) (주) 통일항공시스템=460,460,1
10) (주)한양항공=460,460,1
다. 항공기사업사용체=461,461,1
1) (주)대한항공=461,461,1
2) (주)중앙항업=461,461,1
3) 한진정보통신=462,462,1
4) (주)삼성테크윈=462,462,1
5) (주)홍익항공=463,463,1
6) (주)시티항공=463,463,1
7) 헬리코리아=464,464,1
8) (주)한벨헬리콥타=464,464,1
9) (주)범아엔지니어링=465,465,1
10) (주)아세아항측=465,465,2
11) (주) 통일항공시스템=466,466,1
12) LG 상사=466,466,2
13) 삼아항업(주)=467,467,1
14) 유니언항공=467,467,1
15) 한양항공=468,468,1
16) 제일항업=468,468,1
라. 항공기취급업체=469,469,1
1) (주)대한항공=469,469,1
2) 아시아나항공(주)=469,469,1
3) 한국공항(주)=470,470,1
4) 아시아나공항서비스(주)=470,470,1
5) (주)한벨헬리콥타=471,471,1
6) (주)삼성테크윈=471,471,2
7) 한국 DTS(주)=472,472,1
8) 헬리코리아=472,472,1
9) (주) 통일항공시스템=473,473,1
10) LG 상사=473,473,1
11) 한국급유=474,474,1
12) 글로브그라운드 코리아(주)=474,474,1
마. 도심공항터미널(주)=475,475,1
1) 도심공항터미널(주)=475,475,1
2) (주)센트럴시티 도심공항터미널=476,476,1
2. 항공관련 제조업체=476,476,1
1) 한국항공우주산업(주)=476,476,2
2) 삼성테크윈=477,477,1
3) 한국로스트왁스공업(주)=477,477,1
4) (주)대한항공=478,478,1
5) 삼성탈레스(주)=478,478,1
6) 아시아나항공(주)=478,478,2
7) 오리엔탈공업(주)=479,479,1
8) 위 아(주)=479,479,1
9) (주)한화/항공기부품사업부=480,480,1
10) LG이노텍=480,480,1
11) 대신금속(주)=480,480,1
12) 금호타이어(주)=481,481,1
13) 동명중공업(주)=481,481,1
14) 동환산업(주)=481,481,2
15) (주)동서기전=482,482,1
16) (주)동양강철=482,482,1
17) 두레에어메탈(주)=483,483,1
18) 두원중공업(주)=483,483,1
19) 대우종합기계=483,483,1
20) 경주전장=484,484,1
21) (주)액팀스=484,484,1
22) 협진정밀공업(주)=484,484,1
23) 수성기체(주)=484,484,2
24) 우주항공산업(주)=485,485,1
25) 스페이스테크놀로지(주)=485,485,1
26) 천지산업(주)=486,486,1
27) 한국경비행기(주)=486,486,1
28) (주)한벨헬리콥터=486,486,1
29) (주)한국화이바=487,487,1
30) 한일단조공업(주)=487,487,1
31) GECI Ltd. Korea Branch Office=487,487,1
32) 현대모비스=488,488,1
33) 서진인스텍=488,488,1
34) 보원경금속(주)=488,488,1
35) 삼흥정공(주)=489,489,1
36) (주)동성전기=489,489,1
37) (주)뉴로스=489,489,1
38) 케이티엠(주)=490,490,1
3. 복합운송주선업체=490,490,49
4. 일반여행업체=538,538,27
IV. 항공관련 연구기관ㆍ학교ㆍ교육원ㆍ학회=565,565,1
1. 연구기관=565,565,1
가. 교통개발연구원=565,565,5
나. 한국항공정책연구소=570,570,1
다. 한국항공대학교 부설 항공산업정책연구소=570,570,1
라. 한국항공대학교 부설 항공안전관리연구소=571,571,1
마. 한국항공대학교 부설 항공산업기술연구소=571,571,1
바. 한진물류연구원=572,572,1
사. 한국항공우주연구소=572,572,2
아. 세종-항공산업연구소=573,573,2
2. 학교=575,575,1
가. 건국대학교=575,575,1
나. 공군사관학교=576,576,1
다. 부산대학교=577,577,1
라. 서울대학교=577,577,3
마. 울산대학교=580,580,1
바. 인하대학교=581,581,1
사. 전북대학교=581,581,1
아. 조선대학교=582,582,1
자. 충남대학교=582,582,2
차. 한국항공대학교=583,583,4
카. 한서대학교=587,587,3
타. 정석항공공업고등학교=589,589,2
파. 청주기계공업고등학교=590,590,1
3. 교육원=591,591,1
가. 대한항공 항공기술직업훈련원=591,591,3
나. 아시아나항공 정비직업훈련원=594,594,2
다. 제주비행훈련원=596,596,1
라. 한국공항공단 부설 항공기술훈련원=596,596,3
마. 한국항공대학교 부설 비행교육원=599,599,1
바. 한국항공대학교 부설 항공기술교육원=600,600,1
사. 한국항공대학교 부설 항공교통관제교육원=601,601,1
아. 공군비행학교=601,601,1
자. 공군 항공정비사 전문교육원=602,602,1
차. 성진항공교육원=602,602,2
카. 국제항공기술교육원=603,603,1
4. 학회=604,604,1
가. 한국항공우주법학회=604,604,1
나. 한국항공인적요인학회=605,605,1
다. 한국항공운항학회=605,605,2
라. 한국항행학회=606,606,2
마. 한국항공우주의학회=607,607,2
바. 한국항공간호학회=608,608,1
제8편 국제항공관련 자료=609,609,1
I. 국제항공기구 및 단체=610,610,1
1.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610,610,5
2.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614,614,4
3. 국제공항협회(ACI : Airport Council International)=617,617,2
4. 아시아ㆍ태평양항공사협회(AAPA : Association of Asia Pacific Airlines)=618,618,3
5. 유럽지역 항공사협회(ERA : European Regions Airline Association )=620,620,1
6. 유럽항행안전기구(EUROCONTROL : European Organization for the Safety of Air Navigation )=620,620,2
7. 국제항공연맹(FAI : Federation Aeronautique lntemationale )=621,621,2
8. 미국항공운송협회(ATA : Air Transport Association of America )=622,622,1
9. 미국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 :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623,623,1
10. 일본항공진흥재단(Japan Civil Aviation Promotion Foundation )=623,623,1
11. 일본항공협회(Japan Aeronautic Association)=623,623,2
II. 세계 공항=624,624,1
1. 세계 주요 공항 일반현황=624,624,1
1) Amsterdam Schiphol 공항 (AMS) : 네덜란드=624,624,2
2) Auckland 공항 (AKL) : 뉴질랜드=625,625,1
3) Bangkok 공항 (BKK) : 태국=625,625,1
4) Barcelona 공항 (BCN) : 스페인=626,626,1
5) Berlin Tegel 공항 (TXL) : 독일=626,626,1
6) Brisbane 공항 (BNE) : 호주=626,626,1
7) Brussels 공항 (BRU) : 벨기에=627,627,1
8) Cairns 공항 (CNS) : 호주=627,627,1
9) chicago O'hare 공항 (ORD) : 미국=627,627,1
10) Cologne 공항 (CGN) : 독일=627,627,2
11) Copenhagen 공항 (CPH) : 덴마크=628,628,1
12) Dallas Fort Worth 공항 (DFW) : 미국=628,628,1
13) Denver 공항 (DIA) : 미국=628,628,2
14) Dublin 공항 (DUB) : 아일랜드=629,629,1
15) Dusseldorf 공항 (DUS) : 독일=629,629,1
16) Dubai 공항 (DXB) : 아랍에미레이트=629,629,1
17) Frankfurt Main 공항 (FRA) : 독일=630,630,1
18) Hamburg 공항 (HAM) : 독일=630,630,1
19) Hong Kong Chek Lap Kok 공항 (HKG) : 중국=630,630,1
20) Johannesburg 공항 (JNB) : 남아프리카공화국=630,630,2
21) Kaohsiung 공항 (KHH) : 대만=631,631,1
22) Kuala Lumpur 공항 (KUL) : 말레이시아=631,631,1
23) London Gatwick 공항 (LGW) : 영국=631,631,2
24) London Heathrow 공항 (LHR) : 영국=632,632,1
25) Los Angeles 공항 (LAX) : 미국=632,632,1
26) Madrid 공항 (MAD) : 스페인=632,632,1
27) Manchester 공항 (MAN) : 영국=633,633,1
28) Manila 공항 (MNL) : 필리핀=633,633,1
29) Melbourne 공항 (MEL) : 호주=633,633,1
30) Milan Linate 공항 (LIN) : 이탈리아=633,633,2
31) Montreal Dorval 공항 (YUL) : 캐나다=634,634,1
32) Munich 공항 (MUC) : 독일=634,634,1
33) New York J. F. Kennedy 공항 (JFK) : 미국=634,634,1
34) New York LaGuardia 공항 (LGA) : 미국=634,634,2
35) New York Newark 공항 (EWR) : 미국=635,635,1
36) Osaka Kansai 공항 (KIX) : 일본=635,635,1
37) Osaka Itami 공항 (OSA) : 일본=635,635,2
38) Oslo 공항 (OSL) : 노르웨이=636,636,1
39) Palma de Mallorca 공항 (PMI) : 스페인=636,636,1
40) Paris Charles de Gaulle 공항 (CDG) : 프랑스=636,636,1
41) Paris Orly 공항 (ORY) : 프랑스=636,636,2
42) Rome Leonardo da Vinci 공항 (FCO) : 이탈리아=637,637,1
43) San Francisco 공항 (SFO) : 미국=637,637,1
44) Seattle-Tacoma 공항 (SEA) : 미국=637,637,2
45) Singapore Changi 공항 (SIN) : 싱가폴=638,638,1
46) Stockholm Arlanda 공항 (ARN) : 스웨덴=638,638,1
47) Sydney 공항 (SYD) : 호주=638,638,2
48) Taipei Chiang Kai-Shek International 공항 (TPE) : 대만=639,639,1
49) Tokyo Narita 공항 (NRT) : 일본=639,639,1
50) Toronto 공항 (YYZ) : 캐나다=639,639,2
51) Vancouver 공항 (YVR) : 캐나다=640,640,1
52) Vienna 공항 (VIE) : 오스트리아=640,640,1
53) Washington Dulles 공항 (IAD) : 미국=640,640,2
54) Zurich 공항 (ZRH) : 스위스=641,641,1
2. 세계 주요 공항 출입국제도=642,642,1
1) Tokyo Narita 공항 (NRT) : 일본=642,642,2
2) Osaka Kansai 공항 (KIX) : 일본=643,643,2
3) Fukuoka 공항 (FUK) : 일본=644,644,2
4) Nagoya 공항 (NGO) : 일본=646,646,2
5) Hong Kong Chek Lap Kok 공항 (HKG) : 중국=647,647,2
6) Beijing 공항 (PEK) : 중국=648,648,2
7) Shanghai Pudong 공항 (SHA) : 중국=649,649,2
8) Singapore Changi 공항 (SIN) : 싱가폴=651,651,2
9) Bangkok 공항 (BKK) : 태국=652,652,2
10) Manila 공항 (MNL) : 필리핀=653,653,2
11) Kuala Lumpur 공항 (KUL) : 말레이시아=654,654,2
12) Jakarta 공항 (HLP) : 인도네시아=655,655,2
13) New Delhi 공항 (DEL) : 인도=656,656,2
14) Mumbai (BOM) : 인도=657,657,2
15) HO Chi Minh City 공항 (SGN) : 베트남=658,658,3
16) Ulaanbaatar 공항 (ULN) : 몽고=660,660,2
17) Almaty 공항 (ALA) : 카자흐스탄=661,661,2
18) Tashkent 공항 (TAS) : 우즈벡스탄=662,662,2
19) Tel-Aviv Ben Gurion 공항 (TLV) : 이스라엘=663,663,2
20) Chicago O' hare 공항 (ORD) : 미국=664,664,2
21) Dallas Fort Worth 공항 (DFW) : 미국=666,666,2
22) Atlanta Hartsfield 공항 (ATL) : 미국=667,667,2
23) New York J. F. Kennedy 공항 (JFK) : 미국=668,668,2
24) Denver 공항 (DIA) : 미국=669,669,2
25) New York Newark 공항 (EWR) : 미국=670,670,2
26) San Francisco 공항 (SFO) : 미국=671,671,2
27) Los Angeles 공항 (LAX) : 미국=672,672,2
28) Anchorage 공항 (ANC) : 미국=674,674,2
29) Vancouver 공항 (YVR) : 캐나다=675,675,2
30) Toronto 공항 (YYZ) : 캐나다=676,676,2
31) Sao Paulo 공항 (GRU) : 브라질=677,677,2
32) London Heathrow 공항 (LHR) : 영국=678,678,2
33) Paris Charles de Gaulle 공항 (CDG) : 프랑스=679,679,2
34) Fankfurt Main 공항 (FRA) : 독일=680,680,2
35) Rome Leonardo da Vinci 공항 (FCO) : 이탈리아=682,682,2
36) Zurich 공항 (ZRH) : 스위스=683,683,2
37) Moscow Sheremetyevo 공항 (SVO) : 러시아=684,684,2
38) Vladivostok 공항 (VVO) : 러시아=686,686,2
39) Yuzhno-Sakhalinsk 공항 (UUS) : 러시아=687,687,2
40) Khabarovsk 공항 (KHV) : 러시아=688,688,2
41) Sydney 공항 (SYD) : 호주=689,689,2
42) Brisbane 공항 (BNE) : 호주=691,691,2
43) Auckland 공항 (AKL) : 뉴질랜드=692,692,2
44) Christchurch 공항 (CHC) : 뉴질랜드=693,693,2
3. 우리나라 공항과 경쟁공항 비교=695,695,4
4. 세계 국가별 국제공항 일람표=699,699,1
1) Afghanistan=699,699,1
2) Albania=699,699,1
3) Algeria=699,699,1
4) Angola=699,699,1
5) Antigua, West Indies=699,699,1
6) Argentina=700,700,1
7) Armenia=700,700,1
8) Aruba=700,700,1
9) Australia=700,700,2
10) Austria=701,701,2
11) Bahamas=702,702,1
12) Bahrain=702,702,1
13) Bangladesh=702,702,1
14) Barbados=703,703,1
15) Belarus=703,703,1
16) Belgium=703,703,1
17) Belize=703,703,1
18) Benin=704,704,1
19) Bermuda=704,704,1
20) Bolivia=704,704,1
21) Bosnia=704,704,1
22) Botswana=704,704,1
23) Brazil=705,705,3
24) Brunei Darussalam=707,707,1
25) Bulgaria=707,707,2
26) Burkina Faso=708,708,1
27) Burundi=708,708,1
28) Cambodia=708,708,1
29) Cameroon=708,708,1
30) Canada=709,709,2
31) Cape Verde=710,710,1
32) Cayman Islands=710,710,1
33) Central African Republic=711,711,1
34) Chad=711,711,1
35) Chile=711,711,1
36) China=711,711,1
37) Colombia=712,712,1
38) Comoros=712,712,1
39) Congo=712,712,1
40) Congo, Democratic Republic=712,712,1
41) Cook Islands=712,712,1
42) Costa Rica=713,713,1
43) Croatia=713,713,1
44) Cuba=713,713,1
45) Cyprus=714,714,1
46) Czech Republic=714,714,1
47) Denmark=714,714,2
48) Djibouti=715,715,1
49) Dominican Republic=715,715,1
50) Ecuador=715,715,1
51) Egypt=715,715,2
52) EI Salvador=716,716,1
53) Eritrea=716,716,1
54) Estonia=716,716,1
55) Ethiopia=716,716,1
56) Faroe Islands=717,717,1
57) Fiji=717,717,1
58) Finland=717,717,1
59) France=717,717,4
60) French Guiana=720,720,1
61) French Polynesia=721,721,1
62) Gabon=721,721,1
63) Gambia=721,721,1
64) Germany=721,721,4
65) Ghana=724,724,1
66) Gibraltar=724,724,1
67) Greece=724,724,1
68) Greenland=725,725,1
69) Grenada=725,725,1
70) Gradeloupe=725,725,1
71) Guam=725,725,1
72) Guatemala=725,725,1
73) Guinea=726,726,1
74) Guine-Bissau(이미지참조)=726,726,1
75) Haiti=726,726,1
76) Honduras=726,726,1
77) Hungary=726,726,1
78) Iceland=726,726,1
79) India=727,727,1
80) Indonesia=727,727,1
81) Iran=727,727,1
82) Iraq=728,728,1
83) Ireland=728,728,1
84) Israel=728,728,1
85) Italy=728,728,3
86) Ivory Coast(Cote D' Ivoire)(이미지참조)=730,730,1
87) Jamaica=731,731,1
88) Japan=731,731,1
89) Jordan=731,731,1
90) Kazakhstan=732,732,1
91) Kenya=732,732,1
92) Kiribati=732,732,1
93) Korea, South=732,732,2
94) Kuwait=733,733,1
95) Latvia=733,733,1
96) Lebanon=733,733,1
97) Lesotho=733,733,1
98) Liberia=734,734,1
99) Libya=734,734,1
100) Lithuania=734,734,1
101) Luxembourg=734,734,1
102) Macau=734,734,1
103) Macedonia(Former Yugoslav Republic)=735,735,1
104) Madagascar=735,735,1
105) Malawi=735,735,1
106) Malaysia=735,735,1
107) Maldives=735,735,1
108) Mali=736,736,1
109) Malta=736,736,1
110) Marianas Islands=736,736,1
111) Martinique=736,736,1
112) Mauritania=736,736,1
113) Mauritius=737,737,1
114) Mexico=737,737,2
115) Moldova=738,738,1
116) Monaco=738,738,1
117) Mongolia=738,738,1
118) Morocco=738,738,2
119) Mozambique=740,740,1
120) Myanmar=740,740,1
121) Namibia=740,740,1
122) Nauru=740,740,1
123) Nepal=740,740,1
124) The Netherlands=741,741,1
125) Netherlands Antilles=741,741,1
126) New Caledonia=742,742,1
127) New Zealand=742,742,1
128) Nicaragua=742,742,1
129) Niger=743,743,1
130) Nigeria=743,743,1
131) Norway=743,743,2
132) Oman=744,744,1
133) Pakistan=744,744,1
134) Panama=744,744,1
135) Papua New Guinea=744,744,1
136) Paraguay=745,745,1
137) Peru=745,745,1
138) Philippines=745,745,1
139) Poland=745,745,1
140) Portugal=746,746,1
141) Puerto Rico=746,746,1
142) Qatar=747,747,1
143) Reunion lsland=747,747,1
144) Romania=747,747,1
145) Russian Federation=747,747,2
146) Rwanda=748,748,1
147) Samoa, American=748,748,1
148) Samoa, Western=748,748,1
149) Sao Tome(이미지참조)=749,749,1
150) Saudi Arabia=749,749,1
151) Senegal=749,749,1
152) Seychelles=749,749,1
153) Sierra Leone=750,750,1
154) singapore=750,750,1
155) Slovakia=750,750,1
156) Slovenia=750,750,1
157) Solomon Islands=750,750,1
158) Somalia=751,751,1
159) South Africa=751,751,1
160) Spain=752,752,4
161) Sri Lanka=755,755,1
162) St. Kitts=755,755,1
163) St. Lucia=755,755,1
164) Sudan=756,756,1
165) Suriname=756,756,1
166) Sweden=756,756,2
167) Switzerland=757,757,1
168) Syria=757,757,1
169) Taiwan=757,757,2
170) Tanzania=758,758,1
171) Thailand=758,758,1
172) Togo=758,758,1
173) Tonga=758,758,1
174) Trinidad & Tobago, West Indies=759,759,1
175) Tunisia=759,759,1
176) Turkey=759,759,2
177) Tuvalu, Central Pacific=760,760,1
178) Uganda=760,760,1
179) Ukraine=760,760,1
180) United Arab Emirates=761,761,1
181) United Kingdom=761,761,4
182) Uruguay=764,764,1
183) U.S.A=764,764,13
184) Uzbekistan=776,776,1
185) Vanuatu=776,776,2
186) Venezuela=777,777,1
187) Vietnam=777,777,1
188) Virgin Islands(U.S)=777,777,1
189) Yemen=777,777,1
190) Yugoslavia=778,778,1
191) Zambia=778,778,1
192) Zimbabwe=778,778,1
5. 세계 주요 공항 약호=778,778,6
III. 항공사=784,784,1
1. 한국 취항 외국항공사 일반현황=784,784,1
1) Aeroflot-Russian International Airlines(SU)=784,784,1
2) Air Canada(AC)=784,784,2
3) Air China(CA)=785,785,1
4) Air France(AF)=785,785,1
5) Air India(AI)=786,786,1
6) Air Kazakstan(9Y)=786,786,1
7) All Nippon Airways(NH)=787,787,1
8) Cathay Pacific Airways(CX)=787,787,2
9) China Eastern Airlines(MU)=788,788,1
10) China Northern Airlines(CJ)=788,788,2
11) China Northwest Airlines(WH)=789,789,1
12) China Southern Airlines(CZ)=789,789,2
13) Dalavia Far East Airways(H8)=790,790,1
14) Japan Airlines(JL)=791,791,1
15) Japan Air System(JD)=792,792,1
16) KLM Royal Dutch Airlines(KL)=792,792,1
17) Lufthansa German Airlines(LH)=793,793,1
18) Malaysia Airlines(MH)=793,793,2
19) Mongolian Airlines(OM)=794,794,1
20) Northwest Airlines(NW)=794,794,1
21) Philippine Airlines(PR)=795,795,1
22) Qantas Airways(QF)=795,795,1
23) SAT Airlines(HZ)-Sakhalinsk Aviatrassy Airlines=796,796,1
24) Siberia Airlines(S7)=796,796,1
25) Singapore Airlines(SQ)=797,797,1
26) Thai Airways(TG)=797,797,1
27) Turkish Airlices(TK)=798,798,1
28) United Airlines(UA)=798,798,1
29) Uzbekistan Airways(HY)=799,799,1
30) Vietnam Airlines(VN)=799,799,1
31) Vladivostok Air(XF)=800,800,1
2. 세계 주요항공사 전략적 제휴현황=801,801,50
3. 세계 항공사 약호=851,851,14
IV. 세계항공우주산업 제조업체=865,865,1
1. 세계 주요 항공우주 관련 제조업체 현황=865,865,1
1) Aerospatiale Matra=865,865,2
2) Airbus Industrie=866,866,1
3) Alcatel=866,866,2
4) Arianespace=867,867,1
5) BAE SYSTEMS=867,867,2
6) BFGoodrich Aerospace=868,868,1
7) Boeing Co.=868,868,2
8) Bombardier Inc.=869,869,2
9) CASA(Construcciones Aeronauticas, SA)=870,870,1
10) DaimlerChrysler Aerospace=871,871,2
11) Dassault=872,872,1
12) Embraer=872,872,1
13) Fiat Avio SPA.=872,872,2
14) Fuji Heavy Industries Ltd.=873,873,1
15) Gencorp Aerojet Inc.=873,873,1
16) General Electric Co.=873,873,2
17) GKN Westland=874,874,1
18) Harris Corp.=874,874,2
19) Honeywell Inc.=875,875,1
20) Hughes=875,875,1
21) Hunting PLC.=875,875,2
22) IHI(Ishikawajima-Harima Heavy Industries)=876,876,1
23) IAI(Israel Aircraft Industries Ltd)=876,876,2
24) ITT Industries=877,877,2
25) Kaman Corp.=878,878,1
26) Kawasaki Heavy Industries=878,878,2
27) Labinal=879,879,1
28) Litton Industries=879,879,1
29) Lockheed Martin=880,880,2
30) LORAL Space & Communications=881,881,2
31) Mitsubishi Heavy Industries=882,882,1
32) Motorola=882,882,2
33) Parker Hannifin=883,883,1
34) Raytheon=884,884,1
35) Rolls-Royce PLC=884,884,2
36) Saab Group=885,885,1
37) Smiths Industries Aerospace=885,885,2
38) Snecma=886,886,1
39) Textron Inc.=886,886,2
40) Thomson-CSF=887,887,2
41) Toshiba Corp.=888,888,1
42) TRW=888,888,2
43) United Technologies=889,889,2
2. 주요 항공기 제원=890,890,1
1) 국적항공사의 항공기 제원=890,890,1
2) 세계 주요 항공기 제원=890,890,3
V. 공항 및 항행안전시설 사용료=892,892,1
1. ICAO의 공항 및 항행안전시설 사용료 개요=892,892,1
가. 국제협약에 근거한 개념=892,892,1
나. ICAO의 공항사용료 원가 및 체계=892,892,4
다. ICAO의 항행안전시설사용료 원가 및 체계=895,895,1
2. 세계 주요공항 시설사용료 현황=896,896,1
가. 아ㆍ태지역 공항=896,896,1
1) Tokyo Narita 공항(NRT) : 일본=896,896,1
2) Osaka Kansai 공항(KIX) : 일본=896,896,2
3) Hong Kong Chek Lap Kok 공항(HKG) : 중국=897,897,1
4) Singapore Changi 공항(SIN) : 싱가폴=897,897,2
5) Bangkok 공항(BKK) : 태국=898,898,2
6) Sydeny 공항(SYD) : 호주=899,899,1
7) Auckland 공항(AKL) : 뉴질랜드=900,900,1
나. 북미지역 공항=901,901,1
1) Chicago O' hare 공항(ORD) : 미국=901,901,1
2) Los Angeles 공항(LAX) : 미국=902,902,1
3) Denver 공항(DIA) : 미국=903,903,1
4) Dallas Fort Worth 공항(DFW) : 미국=904,904,1
5) New York J. F. Kennedy 공항(JFK) : 미국=905,905,1
6) Seattle-Tacoma 공항 (SEA) : 미국=906,906,1
7) San Francisco 공항(SFO) : 미국=907,907,1
8) Washington Dulles 공항(IAD) : 미국=908,908,1
9) Toronto 공항(YYZ) : 캐나다=909,909,1
10) Vancouver 공항(YVR) : 캐나다=910,910,2
다. 구주지역 공항=912,912,1
1) London Heathrow 공항(LHR) : 영국=912,912,2
2) Manchester 공항(MAN) : 영국=914,914,2
3) London Gatwick 공항(LGW) : 영국=916,916,1
4) Paris-Charles de Gaulle 공항(CDG) : 프랑스=917,917,2
5) Paris Orly 공항(ORY) : 프랑스=919,919,2
6) Munich 공항(MUC) : 독일=921,921,1
7) Frankfurt Main 공항(FRA) : 독일=922,922,2
8) Zurich 공항(ZRH) : 스위스=924,924,2
9) Amsterdam Schiphol 공항(AMS) : 네덜란드=926,926,1
10) Vienna 공항(VIE) : 오스트리아=927,927,1
11) Rome Leonardo da Vinci 공항(FCO) : 이탈리아=928,928,1
12) Copenhagen 공항(CHP) : 덴마크=929,929,1
13) Dublin 공항(DUB) : 아일랜드=930,930,1
3. 세계 주요국제공항간의 시설사용료 비교=931,931,1
VI. 국제항공 공법=932,932,1
1. 국제민간항공협약(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932,932,4
2. 국제항공업무통과협정(International Air Services Transit Agreement)=935,935,2
3. 항공기 기내에서 범한 범죄와 기타 행위에 관한 협약(Convention on Offences and certain Other Act Committed on Board Aircraft, Tokyo. 1963 )=936,936,2
4. 항공기의 불법 납치억제를 위한 협약(Convention for the Suppression of Unlawful Seizure of Aircraft, the Hague 1970)=937,937,3
5. 국제항공안전에 대한 불법적 행위의 억제를 위한 협약(Convention for the Suppression of Unlawful Acts Against the Safety of Civil Aviation, Montreal, 1971)=939,939,1
6. 국제민간항공에 사용되는 항공에서의 불법적 폭력행위의 억제를 위한 의정서(Protocol for the Suppression of Unlawful Acts of Violence at Airports Serving lnternational Civil Aviation, Supplementary to the Convention for the Supplession of Unlawful Acts against the Safety of Civil Aviation, Done at Montreal on 23 September 1971)=939,939,2
VII. 국제항공운송인의 배상책임제도=940,940,1
1. 항공운송인의 책임제도 - "Warsaw 체제"=940,940,1
가. 항공운송인의 책임과 규제=940,940,2
나. Warsaw 체제란?=941,941,1
2. Warsaw 체제의 책임제도와 개정과정=941,941,1
가. Warsaw 협약=941,941,2
나. 헤이그 의정서=942,942,1
다. 몬트리올 협정=942,942,2
라. 과테말라 의정서=943,943,1
마. 몬트리올 추가의정서=943,943,2
3. Warsaw 체제의 변화 과정에서의 배경=945,945,1
가. 거듭된 논의=945,945,1
나. 일본의 선도적 조치(Japanese Initiative)=945,945,1
다. 미국의 책임한도액 변경을 위한 노력=945,945,2
4. 새로운 승객배상책임제도의 도입=946,946,1
가. 항공운송인의 책임한도액에 대한 문제 제기=946,946,2
나. IATA Intercarrier Agreement(IIA)성립=947,947,2
5. 몬트리올협약의 주요 내용=948,948,1
가. 협약의 형식=948,948,1
나. 여객에 대한 책임=948,948,1
다. 연착에 대한 책임=948,948,2
라. 책임면제=949,949,1
마. 책임한도의 조정=949,949,1
바. 강제규정=949,949,1
사. 선 배상금 지급=949,949,1
아. 재판관할권(재5관할권의 신설)=949,949,2
자. 보험=950,950,2
[판권지 등]=952,952,5
(표1-1) 1930년대 조종사 자격시험 내용=51,51,1
(표1-2) 1939년대의 비행장 현황=52,52,1
(표1-3) 항공기 제작소 현황=53,53,1
(표1-4) 항공과의 변천과정=54,54,1
(표1-5) 1950년대의 국제항공 활동=55,55,1
(표1-6) 항공기술요원 해외파견 현황=58,58,1
(표1-7) 1957 - 1959년 항공수송실적=61,61,1
(표1-8) 1960년대의 국제항공활동=63,63,1
(표1-9) 1970년대의 항공수송실적=67,67,1
(표1-10) 1970년대의 출입국 현황=68,68,1
(표1-11) 1970년대의 항공기보유 변동 현황=71,71,1
(표1-12) 최종 후보지별 입지비교=93,93,1
(표1-13) 1989년 이후 국적항공사 항공노선 개설 비교=97,97,1
(표1-14) 국제선 지역별 여객수송실적 및 점유율=98,98,1
(표1-15) 항공협정 체결국가 현황=98,98,1
(표1-16) 2001년 항공회담 개최 주요내용=99,99,1
(표1-17) 제33차 ICAO총회 이사국 선출 투표결과=102,102,1
(표1-18) 여객 및 화물 수송실적=107,107,1
(표1-19) 우리나라 세계항공수송 순위=108,108,1
(표1-20) 내ㆍ외국인 출입국 현황=108,108,1
(표1-21) 국적항공사 경영성과=109,109,1
(표1-22) 인천국제공항 단계별 시설 규모=110,110,1
(표1-23) 인천국제공항 공정현황 비교표=110,110,1
(표1-24)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 시설 현황=111,111,1
(표1-25) 인천국제공항 지하 1층 시설물 배치 현황=114,114,1
(표1-26) 인천국제공항 지상 1층 시설물 배치 현황=115,115,1
(표1-27) 인천국제공항 지상 2층 시설물 배치 현황=116,116,1
(표1-28) 인천국제공항 지상 3층 시설물 배치 현황=117,117,1
(표1-29)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상업 시설 현황=118,118,2
(표1-30) 인천국제공항 장애인 시설 설치 현황=122,122,1
(표1-31) 원주공항 시설 및 처리능력=127,127,1
(표1-32) 청주국제공항 시설 및 처리능력=128,128,1
(표1-33) 양양국제공항 총사업비=128,128,1
(표1-34) 양양국제공항 시설 및 처리능력=129,129,1
(표1-35) 무안국제공항 총사업비=129,129,1
(표1-36) 무안국제공항 시설 및 처리능력=129,129,1
(표1-37) 울진공항 총사업비=130,130,1
(표1-38) 울진공항 시설 및 처리능력=130,130,1
(표1-39) 김제공항 총사업비=130,130,1
(표1-40) 김제공항 시설 및 처리능력=130,130,1
(표2-1) 우리나라 정기항공 운송실적=134,134,1
(표2-2) 항공운항현황(2001년)=136,136,1
(표2-3) 2001년 5월 미연방항공청(FAA) 지적사항=148,148,1
(표2-4) 항공사고 현황=148,148,1
(표2-5) 항공사고 사망률=149,149,1
(표2-6) 2000년 6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권고사항(28건)=149,149,1
(표2-7) 운항ㆍ감항검사관 업무지침서 목록=155,155,1
(표3-1) 국내항공여객 수송실적=172,172,1
(표3-2) 국내화물 수송실적=173,173,1
(표3-3) 국내선 노선현황=173,173,2
(표3-4) 국제여객 수송실적=174,174,2
(표3-5) 지역별 국제항공여객 수송현황=175,175,2
(표3-6) 항공사별 국제항공여객 수송현황=176,176,2
(표3-7) 국제항공화물 수송현황=178,178,1
(표3-8) 지역별 국제항공화물수송현황=178,178,2
(표3-9) 항공사별 국제항공화물수송현황=179,179,2
(표3-10) 국제선 노선 및 운항회수 변동추이=181,181,1
(표3-11) 우리나라 국제항공노선 항공사=181,181,2
(표3-12) 여행목적별 외래객 입국현황=183,183,1
(표3-13) 교통수단별 외래객 입국현황=184,184,1
(표3-14) 단체객/개별방문객 입국현황=185,185,1
(표3-15) 아시아 지역 외래객 입국현황=186,186,1
(표3-16) 미주 지역 외래객 입국현황=186,186,1
(표3-17) 구주 지역 외래객 입국현황=187,187,1
(표3-18) 여행목적별 내국인 출국현황=188,188,1
(표3-19) 교통수단별 내국인 출국현황=189,189,1
(표3-20) 아시아 지역 내국인 출국현황=190,190,1
(표3-21) 미주 지역 내국인 출국현황=191,191,1
(표3-22) 구주, 대양주 지역 내국인 출국현황=191,191,2
(표3-23) 내ㆍ외국인 해외여행경비=192,192,2
(표3-24) 한국의 분야별 항공수송 순위=193,193,2
(표3-25) 공항별 여객수송실적=195,195,1
(표3-26) 공항별 화물수송실적=196,196,1
(표3-27) 공항별 항공기 운항실적=197,197,1
(표3-28) 공항별 결항 및 지연현황=198,198,2
(표3-29) 국가별 정기항공 수송실적-톤키로=199,199,1
(표3-30) 국가별 정기항공 수송실적-여객키로=201,201,1
(표3-31) 국가별 정기항공 수송실적-화물 톤키로=202,202,1
(표3-32) IATA 회원사 여객ㆍ화물 25위 항공사=203,203,1
(표3-33) 항공사별 정기여객 수송 순위=204,204,1
(표3-34) 항공사별 정기 여객키로 순위=205,205,1
(표3-35) 항공사별 정기화물 수송 순위=206,206,1
(표3-36) 항공사별 정기화물 톤ㆍ키로 순위=207,207,1
(표3-37) 정기 톤키로 순위=208,208,1
(표3-38) 공항 처리실적(여객수) 상위 25개 공항=209,209,1
(표3-39) 공항 처리실적(화물톤) 상위 25개 공항=210,210,1
(표3-40) 도시간 국제선 여객 수송 상위 25개 노선(1999.7.1 - 2000.6.30)=211,211,1
(표3-41) 2000년 여객처리 상위 25개 공항별 운항회수ㆍ공급좌석ㆍ탑승율=212,212,2
(표4-1) 민간항공기 기종별 수요전망=218,218,1
(표4-2) 우리나라 항공기술 수준=220,220,1
(표4-3) 국내 항공우주산업 수급 전망=221,221,1
(표4-4) 국내 항공우주산업 투자 전망=221,221,1
(표4-5) 국내 중장기 인력수요 전망=222,222,1
(표4-6) 분야별 기술 수준 달성 목표=226,226,1
(표5-1) 산하 전문 단체별 초경량 비행장치 관리 구분=241,241,1
(표5-2) 항공스포츠 조종자 자격증명서 분류=242,242,1
(표8-1) ICAO 조직=611,611,1
(표8-2) ICAO 사무국 조직=611,611,1
(표8-3) IATA 조직=615,615,1
(표8-4) AAPA 조직=619,619,1
(표8-5) 국적항공사의 대표적 항공기 제원=890,890,1
(표8-6) 세계 주요 항공기 제원=891,891,1
(표8-7) 와르소 협약의 내용 요약=942,942,1
(표8-8) 헤이그 의정서의 내용 요약=943,943,1
(표8-9) 몬트리올 협정서의 내용 요약=944,944,1
(표8-10) 항공회사의 책임한도액=944,944,1
(표8-11) 와르소체제의 변천과정 요약=951,9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