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머리말
연구담당
목차
요약 11
I. 연구과제 개요 37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37
2. 연구목표 및 범위 38
3. 현실태 및 문제점 42
4. 개발 접근방법 45
II. 개발모형 개념설계 47
1. 개요 47
2. 참조모형(Reference Model) 선정 48
3. 개발 방법론 연구 69
4. M&S(Modelig & Simulation) 관련 기술 연구 89
5. 모형 개발을 위한 제언 98
III. 데이터베이스 분석 100
1. 개요 100
2. 무기체계 (Systems) 102
3. 화기 (Weapons) 143
4. 센서 (Sensors) 148
5. 공병 (Engineer) 166
6. 기상 (Weather) 182
7. 화학 및 열 (Chemical and heat) 185
8. 지형 (Terrain) 190
IV. 전투모의논리 분석 202
1. 개요 202
2. 무기체계 이동 (Movement) 204
3. 가시선 판단 (LOS: Line of Sight) 218
4. 표적탐지 및 식별 (Target Acquisition) 231
5. 표적선택 및 교전 (Target Selection and Engagement) 241
6. 직접사격 피해평가 (Direct Fire Damage Assessment) 252
7. 간접사격 피해평가 (Indirect Fire Damage Assessment) 257
8. 연막/먼지구름 (Smoke and Dust Cloud) 274
V. 프로그램 구조분석 283
1. 개요 283
2. SETUP 모듈 285
3. INITMAIN 모듈 305
4. RUNJAN 모듈 331
5. 입출력 기능 분석 334
VI. 결론 및 건의 341
부록 343
부록 I. CSDATA 프로그램 345
부록 II. TED 프로그램 373
부록 III. FORCE 프로그램 389
부록 IV. INITSCEN 프로그램 410
부록 V. 시나리오 데이터 429
(표 I-1) 3 차원 전투상황 전시 프로그램 개발분야 39
(표 I-2) 모형 개발 및 개선소요 43
(표 I-3) 미군의 전투실험 활용모형 44
(표 II-1) Janus 모형 프로그램 구성 50
(표 II-2) 참조모형 분석결과 비교 65
(표 III-1) 데이터베이스 최대 입력개수 102
(표 III-2) 무기체계 취약성 범주 120
(표 III-3) 무기체계 살상 범주 121
(표 III-4) 병사 살상 범주 123
(표 III-5) 밝기 분류 184
(표 IV-1) 간접화기에 의한 취약성 분류 258
(표 IV-2) 각 무기체계 시스템의 취약성 범주 자료 259
(표 IV-3) 간접화기에 의한 장비 살상범주 272
(표 IV-4) 간접화기에 의한 인원 살상범주 273
(표 V-1) 프로그램 수행방식 286
(표 V-2) JANUS 성능 파라미터 289
(표 V-3) 워크스테이션 배정 291
(표 V-4) 공병/장애물 배정 291
(표 V-5) 부대 성능 데이터 292
(표 V-6) DIS 운영 파라미터 293
(표 V-7) 기록파일 목록 298
(표 V-8) 도움말 파일명 형식 306
(표 V-9) "NEXT" 시간 설정 값 307
(표 V-10) 오버레이 정의 313
(표 V-11) 색상 정의 313
(표 V-12) 기본 계획 322
(표 V-13) 사격 계획 322
(표 V-14) 기록파일 목록 324
(표 V-15) 작업 프로세스 333
(그림 I-1) 연구 범위 38
(그림 I-2) PC 기반 입출력 시스템 40
(그림 I-3) 개발 접근방법 46
(그림 II-1) 재공학 처리과정 70
(그림 II-2) 소프트웨어 역공학의 개념 72
(그림 II-3) 3 계층 구조 76
(그림 II-4) 사건 클래스의 계층화 82
(그림 II-5) 시뮬레이션 객체 클래스의 계층화 구조 83
(그림 II-6) 프로토타이핑 처리 과정 86
(그림 II-7) CAPS의 일반 구조 87
(그림 II-8) 최상위 수준에서의 실행가능한 프로토타입 분해도 88
(그림 II-9) M&5(Modeling & Simulation) 체계 구성도 89
(그림 II-10) RTI 구성요소 91
(그림 III-1) 데이터베이스 구조 100
(그림 III-2) 무기체계 데이터베이스 구조 103
(그림 III-3) 화기 데이터베이스 구조 143
(그림 III-4) 센서 데이터베이스 구조 149
(그림 III-5) 공병 데이터베이스 구조 166
(그림 III-6) 광역연막을 위에서 바라본 모양 171
(그림 III-7) 광역연막발생과 바람 방향 172
(그림 III-8) 광역연막을 옆에서 바라본 모양 173
(그림 III-9) Opaque Angle 197
(그림 IV-1) 모의논리 구성 202
(그림 IV-2) 지형고도 자료 219
(그림 IV-3) hi-lateral interpolation 220
(그림 IV-4) 가시선 계산 221
(그림 IV-5) P(LOS) 계산 알고리즘 225
(그림 IV-6) 구분가능 사이클 수 233
(그림 IV-7) 센서와 표적간 거리 234
(그림 IV-8) 표적 크기 235
(그림 IV-9) 센서 성능 236
(그림 IV-10) 반응 시간 및 재장전 시간 242
(그림 IV-11) 평행 및 집중 사향속 248
(그림 IV-12) 쿠키커터 알고리즘 살상확률 밀도함수 263
(그림 IV-13) 칼들 알고리플 살상확률 밀도함수 264
(그림 IV-14) 사거리에 따른 자탄의 분산반경 267
(그림 IV-15) ICM 탄의 살상반경 269
(그림 V-1) 전체 프로그램 구조 283
(그림 V-2) SETUP 모듈 흐름도 285
(그림 V-3) 데이터 입력 모듈 288
(그림 V-4) 초기화 모듈 흐름도 297
(그림 V-5) INITMAIN 흐름도 305
(그림 V-6) 유닛 재배치 과정 317
(그림 V-7) 초기 계획 절차 323
(그림 V-8) 재시작 과정 328
(그림 V-9) RUNJAN 모듈 흐름도 332
(그림 V-10) RTX 프로그램 335
(그림 V-11) 운용화면 텍스트 336
(그림 V-12) 메뉴 텍스트 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