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책을 내면서=0,3,1
목차=0,4,24
제1장 서론(INTRODUCTION)=1-1-1,28,1
제1절 일반사항(GENERAL)=1-1-1,28,1
1-1-1 목적(Purpose)=1-1-1,28,1
1-1-2 배포(Distribution)=1-1-1,28,1
1-1-3 폐기(적용 유보)=1-1-1,28,1
1-1-4 주요 수정사항 설명(Explanation Of Major Changes)=1-1-1,28,1
1-1-5 시행일(Effective Data)=1-1-1,28,1
1-1-6 절차변경에 대한 추천사항(Recommendations For Procedural Changes)=1-1-1,28,1
1-1-7 공표(Published)=1-1-1,28,1
1-1-8 절차에 관한 협의서(Procedural Letters Of Agreement)=1-1-1,28,1
1-1-9 보충절차 및 절차위배를 관장하는 강제사항(Constraints Goveming Supplements And Procedural Deviations)=1-1-2,29,1
제2절 참고용어(Terms Of Reference)=1-2-1,30,1
1-2-1 용어의 의미(Word Meanings)=1-2-1,30,1
1-2-2 진로의 정의(Course Definitions)=1-2-1,30,2
1-2-3 주기(Notes)=1-2-2,31,1
1-2-4 참고(References)=1-2-2,31,1
1-2-5 주해(Annotations)=1-2-2,31,2
1-2-6 약어(Abbreviations)=1-2-3,32,7
제2장 관제일반(General Control)=2-1-1,39,1
제1절 일반사항(General)=2-1-1,39,1
2-1-1 항공교통관제 업무(ATC Service)=2-1-1,39,1
2-1-2 업무 우선순위(Duty Priority)=2-1-1,39,1
2-1-3 절차상 우선순위(Procedural Preference)=2-1-2,40,1
2-1-4 운영상 우선순위(Operational Priority)=2-1-2,40,1
2-1-5 긴급 이행(Expeditious Compliance)=2-1-3,41,1
2-1-6 안전 경보(Safety Alert)=2-1-3,41,2
2-1-7 비행중 장비고장(Inflight Equipment Malfunctions)=2-1-4,42,1
2-1-8 최소 연료(Minimum Fuel)=2-1-4,42,1
2-1-9 필수 비행정보 보고(Reporting Essential Flight Information)=2-1-4,42,1
2-1-10 항행안전시설 고장(Navaid Malfunctions)=2-1-5,43,1
2-1-11 MARSA 이용(Use Of MARSA: 항공기간의 분리를 군이 책임지는 절차)=2-1-5,43,1
2-1-12 군 절차(Military Procedures)=2-1-5,43,2
2-1-13 편대비행(Formation Flights)=2-1-6,44,1
2-1-14 공역사용 협조(Coordinate Use Of Airspace)=2-1-6,44,1
2-1-15 관제 이양(Control Transfer)=2-1-7,45,1
2-1-16 공항교통구역(Surface Areas)=2-1-7,45,1
2-1-17 무선통신 이양(Radio Communications Transfer)=2-1-7,45,3
2-1-18 운영 요청(Operational Requests)=2-1-9,47,1
2-1-19 후류요란(Wake Turbulence)=2-1-9,47,2
2-1-20 후류요란 주의 조언(Wake Turbulence Cautionary Advisories)=2-1-10,48,1
2-1-21 교통 조언(Traffic Advisories)=2-1-10,48,3
2-1-22 조류 활동 정보(Bird Activity Information)=2-1-12,50,1
2-1-23 근무석 업무 인계(Transfer Of Position Responsibility)=2-1-13,51,1
2-1-24 바퀴내림 점검(Wheels Down Check): 군만 적용=2-1-13,51,1
2-1-25 감독자 인지사항(Supervisory Notification)=2-1-13,51,1
2-1-26 조종사 위반 통보(Pilot Deviation Notification)=2-1-13,51,1
2-1-27 공중충돌회피장치(TCAS) 회피조언(TCAS Resolution Advisories)=2-1-13,51,2
제2절 비행계획서 및 관제정보(Flight Plans And Control Information)=2-2-1,53,1
2-2-1 정보 기록(Recording Information)=2-2-1,53,1
2-2-2 정보 통보(적용 유보)=2-2-1,53,1
2-2-3 VFR 자료 통보(Forwarding VFR Data)=2-2-1,53,1
2-2-4 군 VFR 출항(Military DVFR Departures)=2-2-1,53,1
2-2-5 IFR계획에서 VFR계획으로 변경(IFR To Flight Plan Change)=2-2-1,53,1
2-2-6 IFR 비행자료(IFR Flight Progress Data)=2-2-2,54,2
2-2-7 컴퓨터로 배정된 비컨코드의 수동입력(Manual Input Of Computer Assigned Beacon Code)=2-2-3,55,1
2-2-8 고도유보 정보(ALTRV INFORMATION)=2-2-3,55,1
2-2-9 컴퓨터 전문 확인(Computer Message Verification)=2-2-3,55,1
2-2-10 제출된 비행계획서 송신(적용 유보)=2-2-3,55,1
2-2-11 수정 및 송신에 실패한 자료 통보(Forwarding Amended And UTM Data)=2-2-3,55,2
2-2-12 비행중인 군용비행(Airborne Military Flights)=2-2-4,56,1
2-2-13 U.S ARTCC'S와 CANADIAN ACC'S 간의 비행계획자료의 통보(적용유보)=2-2-4,56,1
2-2-14 TELETYPE비행자료형식-U.S ARTCC'S-CANADIAN ACC'S(적용유보)=2-2-5,57,1
2-2-15 국가 비행로 프로그램(NRP)정보 (적용유보)=2-2-5,57,1
제3절 비행진행 기록표(Flight Progress Strips)=2-3-1,58,1
2-3-1 일반사항(General)=2-3-1,58,2
2-3-2 항로 자료 입력(En Route Data Entries)=2-3-2,59,1
2-3-3 TERMINAL 자료 입력(Terminal Data Entries)=2-3-2,59,5
2-3-4 항공기 식별(Aircraft Identity)=2-3-6,63,1
2-3-5 항공기 형태(Aircraft Type)=2-3-6,63,1
2-3-6 미공군/미해군 학생 조종사 (적용 유보)=2-3-6,63,1
2-3-7 항공기 탑재장비 접미어(Aircraft Equipment Suffix)=2-3-6,63,3
2-3-8 허가구분(Clearance Status)=2-3-8,65,1
2-3-9 관제부호(Control Symbology)=2-3-8,65,5
제4절 무선 및 인터폰 통신(Radio And Interphone Communications)=2-4-1,70,1
2-4-1 무선 통신(Radio Communications)=2-4-1,70,1
2-4-2 주파수 경청(Monitoring)=2-4-1,70,1
2-4-3 조종사 응답/복창(Pilot Acknowledgement/Readback)=2-4-1,70,1
2-4-4 잠정 교신중단의 인가(Authorized Interruptions)=2-4-1,70,1
2-4-5 송신(Authorized Transmisslons)=2-4-1,70,1
2-4-6 거짓 또는 기만통화(False Or Deceptive Communications)=2-4-2,71,1
2-4-7 중계사항(Authorized Relays)=2-4-2,71,1
2-4-8 무선통신 형식(Radio Message Format)=2-4-2,71,1
2-4-9 송신 간소화(Abbreviated Transmissions)=2-4-2,71,2
2-4-10 인터폰 송신의 우선순위(Interphone Transmission Priorities)=2-4-3,72,1
2-4-11 우선권 조정(Priority Interruption)=2-4-3,72,1
2-4-12 인터폰 전문 양식(Interphone message Format)=2-4-3,72,2
2-4-13 인터폰 통화 종료(Interphone Message Termination)=2-4-4,73,1
2-4-14 단어 및 어휘(Words And Phrases)=2-4-4,73,2
2-4-15 명료성 강조(Emphasis For Clarity)=2-4-5,74,1
2-4-16 국제 민간항공기구 발음법(ICAO Phonetics)=2-4-5,74,3
2-4-17 숫자 사용법(Nimbers Usage)=2-4-7,76,5
2-4-18 숫자의 명확화(Number Clarification)=2-4-11,80,1
2-4-19 항공교통관제기관 명칭(Facility Identification)=2-4-11,80,2
2-4-20 항공기 식별부호(Aircraft Identification)=2-4-12,81,2
2-4-21 항공기 기종 기술방법(Description Of Aircraft Types)=2-4-13,82,2
2-4-22 공역등급(Airspace Classes)=2-4-14,83,1
제5절 항로 및 항행안전시설의 명칭 기술(Route And Navaid Description)=2-5-1,84,1
2-5-1 항로와 비행로(Airways And Routes)=2-5-1,84,1
2-5-2 항행안전시설(Navaid Terms)=2-5-1,84,2
2-5-3 항행안전시설을 이용한 픽스(Navaid Fixes)=2-5-2,85,1
제6절 기상 정보(Weather Information)=2-6-1,86,1
2-6-1 기상정보 파악(Familiarization)=2-6-1,86,1
2-6-2 비행중 악기상 조언(Hazardous Inflight Weather Advisory Service: HIWAS)=2-6-1,86,1
2-6-3 조종사 기상보고 정보(PIREP Information)=2-6-1,86,3
2-6-4 기상 채프 업무(Weather And Chaff Services)=2-6-3,88,2
2-6-5 무풍 상태(Calm Wind Conditions)=2-6-4,89,1
2-6-6 기상상태 보고(적용 유보)=2-6-4,89,1
2-6-7 기상정보 전파(Disseminating Weather Information): 군만 적용=2-6-4,89,2
제7절 고도계 수정치(Altimeter Settings)=2-7-1,91,1
2-7-1 최신 고도계 수정치(Current Settings)=2-7-1,91,1
2-7-2 전이고도 미만에서의 고도계 수정치 발부(Altimeter Setting Issusance Below Lowest Usable FL)=2-7-1,91,2
제8절 활주로 시정 보고-Terminal(Runway Visibility Reporting-Terminal)=2-8-1,93,1
2-8-1 활주로 가시거리/활주로 시정치 제공(Furnish RVR/RVV Values)=2-8-1,93,1
2-8-2 도착, 출발 활주로 시정(Arrival/Departure Runway Visibility)=2-8-1,93,1
2-8-3 용어(Terminology)=2-8-1,93,2
제9절 공항정보 자동방송업무(ATIS) 절차(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Procedures)=2-9-1,95,1
2-9-1 적용(Application)=2-9-1,95,1
2-9-2 운용 절차(Operating Procedures)=2-9-1,95,1
2-9-3 포함 내용(Content)=2-9-2,96,2
제10절 근무좌석별 책임(Team Position Responsibilities)=2-10-1,98,1
2-10-1 항공교통관제소 섹터 근무좌석의 책임(En Route Sector Team Position Responsibilities)=2-10-1,98,1
2-10-2 국지 레이다/비레이다 관제근무석의 책임(Terminal Rader/Norader Team Position Responsibilities)=2-10-1,98,1
2-10-3 관제탑 근무조의 책임(Tower Team Position Responsibilities)=2-10-1,98,1
제3장 공항교통관제-터미널(Airport Traffic Control-Terminal)=3-1-1,99,1
제1절 일반사항(General)=3-1-1,99,1
3-1-1 업무수행(Provide Service)=3-1-1,99,1
3-1-2 예방 관제(Preventive Control)=3-1-1,99,1
3-1-3 사용활주로의 이용(Use Of Active Runways)=3-1-1,99,2
3-1-4 국지관제사와 지상관제사간의 협조(Coordination Between Local and Grounf Controllers)=3-1-2,100,1
3-1-5 활주로상의 차량, 장비 또는 인원(Vehicles/Equipment/Personnel On Runways)=3-1-2,100,2
3-1-6 교통 정보(Traffic Information)=3-1-3,101,1
3-1-7 위치 확인(Position Determination)=3-1-3,101,1
3-1-8 저고도 돌풍 조언(Low Level Windshear Advisories)=3-1-3,101,2
3-1-9 관제탑 레이다 전시기의 이용(Use Of Tower Rader Displays)=3-1-4,102,2
3-1-10 관측된 비정상 상태(Observed Abnormalities)=3-1-5,103,1
3-1-11 공항교통구역 제한사항(Surface Area Restrictions)=3-1-5,103,2
3-1-12 활주로 육안 탐색(Visually Scanning Runways)=3-1-6,104,1
3-1-13 양방향 통신체제 수립(Establishing Two-Way Communications)=3-1-6,104,1
3-1-14 화산재가 있을 때의 지상운영(적용 유보)=3-1-6,104,1
제2절 시각 신호(Visual Signals)=3-2-1,105,1
3-2-1 빛총 신호(Light Signals)=3-2-1,105,1
3-2-2 경고 신호(Warning Signal)=3-2-1,105,1
3-2-3 수신만 가능한 항공기의 인지(Receive-Only Acknowledgment)=3-2-2,106,1
제3절 공항상태(Airport Conditions)=3-3-1,107,1
3-3-1 착륙지역 상태(Landing Area Condition)=3-3-1,107,1
3-3-2 폐쇄/불안전한 활주로 정보(Closed/Unsafe Runway Information)=3-3-1,107,2
3-3-3 적시 정보(Timely Information)=3-3-2,108,1
3-3-4 제동 상태(Braking Action)=3-3-2,108,2
3-3-5 활주로 제동상태 조언(Braking Action Advisories)=3-3-3,109,2
3-3-6 활주로 초과저지장치 운영(Arresting System Operation)=3-3-4,110,2
3-3-7 원거리 원격 감시장치(Far Field Monitor(FFM) Remote Status Unit)=3-3-5,111,2
제4절 공항등 운용(Airport Lighting)=3-4-1,113,1
3-4-1 비상시의 점등(Emergency Lighting)=3-4-1,113,1
3-4-2 활주로 말단 표지등(REIL)=3-4-1,113,1
3-4-3 진입각 지시등(Precision Approach Passing Indicator:PAPI)=3-4-1,113,2
3-4-4 진입등(Approach Lights)=3-4-2,114,1
3-4-5 진입등 광도 조절(ALS Intensity Settungs)=3-4-2,114,2
3-4-6 연속 섬광등(Sequenced Flashing Light)=3-4-3,115,1
3-4-7 중광도 진입등/전방향 진입등(MALSR/ODALS)=3-4-3,115,2
3-4-8 A형 진입등(ALSF-2)/간이 단축 진입등(SSALR)=3-4-4,116,1
3-4-9 활주로등(Runway Edge Lights)=3-4-4,116,2
3-4-10 고광도활주로등(HIRL), 활주로 중심선등(RCLS) 및 접지구역등(TDZL)=3-4-5,117,1
3-4-11 중광도 진입등(MALSR)과 병설된 고광도 활주로등(HIRL)=3-4-5,117,2
3-4-12 활주로가시거리(RVR)에 영향을 미치는 고광도 활주로등(HIRL)의 광도 변경=3-4-6,118,1
3-4-13 중광도 활주로등(MIRL)=3-4-6,118,1
3-4-14 진입등과 활주로등의 동시 운용(Simultaneous Approach And Runway Edge Light Operation)=3-4-6,118,1
3-4-15 고속 유도로 이탈지시등(High Speed Turn Off Lights)=3-4-6,118,1
3-4-16 유도로등(Taxiway Lights)=3-4-7,119,1
3-4-17 장애물등(Obstruction Lights)=3-4-7,119,1
3-4-18 비행장 등대(Rotating Beacon)=3-4-7,119,1
제5절 활주로 선정(Runway Selection)=3-5-1,120,1
3-5-1 활주로의 선정(Selection)=3-5-1,120,1
3-5-2 단거리 이ㆍ착륙 활주로(STOL Runways)=3-5-1,120,1
3-5-3 배풍요소(Tailwind Components)=3-5-1,120,1
제6절 공항지표 탐색절차(Airport Surface Detection Procedures)=3-6-1,121,1
3-6-1 장비의 이용(Equipment Usage)=3-6-1,121,1
3-6-2 정보의 사용(Information Usage)=3-6-1,121,1
3-6-3 식별(identification)=3-6-1,121,1
제7절 활주 및 지상이동절차(TAXI And Ground Movement Procedure)=3-7-1,122,1
3-7-1 지상교통의 이동 허가(Ground Traffic Movement)=3-7-1,122,2
3-7-2 지상활주 및 지상운행(TAXI And Ground Movement Operation)=3-7-2,123,3
3-7-3 지상 운항(Ground Operations)=3-7-4,125,2
3-7-4 활주로 근접 대기(Runway Proximity)=3-7-5,126,1
3-7-5 정밀접근 보호구역(Precision Approach Critical Area)=3-7-5,126,2
제8절 이ㆍ착륙 간격 및 순서 조정(Spacing And Sequencing)=3-8-1,128,1
3-8-1 순서 및 간격기준의 적용(Sequence/ Sequencing)=3-8-1,128,1
3-8-2 Touch-And-Go, Stop-And-Go 또는 Low Approach=3-8-2,129,1
3-8-3 동일방향 동시 이ㆍ착륙(Simultaneous Same Direction Operation)=3-8-2,129,1
3-8-4 반대방향 동시 이ㆍ착륙(Simultaneous Opposite Direction Operation)=3-8-2,129,1
제9절 출발절차 및 분리(Departure Procedures And Separation)=3-9-1,130,1
3-9-1 출발 정보(Departure Information)=3-9-1,130,1
3-9-2 출발지연 정보(Departure Delay Information): 군 미적용=3-9-1,130,2
3-9-3 출발관제지시(Departure Control Instructions)=3-9-2,131,1
3-9-4 이륙위치에서의 대기(Takeoff Position Hold)=3-9-2,131,2
3-9-5 예측 분리(Anticipating Separation)=3-9-4,133,1
3-9-6 동일 활주로상 분리(Same Runway Separation)=3-9-4,133,3
3-9-7 중간 이륙을 위한 후류요란 분리(Wake Turbulence Separation For Intersection Departures)=3-9-6,135,3
3-9-8 교차활주로상의 분리(Intersecting Runway Separation)=3-9-8,137,4
3-9-9 이륙 허가(Takeoff Clearance)=3-9-11,140,1
3-9-10 이륙 허가의 취소(Cancellation Of Takeoff Clearance)=3-9-12,141,1
제10절 도착절차 및 분리기준(Arrival Procedures And Separation)=3-10-1,142,1
3-10-1 도착 정보(Landing Information)=3-10-1,142,1
3-10-2 관제탑에서의 접근정보 통보(Forwarding Approach Information By Non-Approach Control Facility)=3-10-1,142,2
3-10-3 동일 활주로상에서의 분리기준(Same Runway Separation)=3-10-2,143,3
3-10-4 교차활주로상의 분리기준(Intersecting Runway Separation)=3-10-4,145,5
3-10-5 착륙 허가(Lanfing Clearance)=3-10-8,149,2
3-10-6 예측 분리(Anticipating Separation)=3-10-9,150,1
3-10-7 육안확인 되지 않는 항공기에 대한 착륙허가(Landing Clearance Without Visual Observation)=3-10-9,150,1
3-10-8 착륙허가의 보류(Withhoiding Landing Clearance)=3-10-9,150,1
3-10-9 활주로 개방(Runway Exiting)=3-10-9,150,2
3-10-10 Low Approach 시의 고도제한(Altitude Restricted Low Approach)=3-10-10,151,2
3-10-11 폐쇄 장주(Closed Traffic)=3-10-11,152,1
3-10-12 원형접근(Overhead Maneuver)=3-10-11,152,2
3-10-13 가상엔진정지(SFO) 비행/ 준 비상 접근훈련(Simulated Flameout Approaches/Practice Precautionary Approaches)=3-10-12,153,3
제11절 헬기 운영절차(Helicopter Operations)=3-11-1,156,1
3-11-1 지상활주 및 지상이동(TAXI And Ground Movement Operation)=3-11-1,156,2
3-11-2 헬기 이륙허가(Helicopter Takeoff Clearance)=3-11-2,157,1
3-11-3 헬기 출발분리(Helicopter Departure Separation)=3-11-2,157,2
3-11-4 헬기 도착 분리(Helicopter Arrival Separation)=3-11-3,158,2
3-11-5 동시착륙 또는 이륙(Simultanceous Landings Or Takeoffs)=3-11-4,159,2
3-11-6 헬기 착륙 허가(Helicopter Landing Clearance)=3-11-5,160,2
제12절 수상 활주로 운영(적용 유보)=3-12-1,162,1
제4장 계기 비행(IFR)=4-1-1,163,1
제1절 항행안전시설 사용 한계(NAVAID Use Limitations)=4-1-1,163,1
4-1-1 고도와 거리의 한계(Altitude And Distance Limitations)=4-1-1,163,2
4-1-2 예외 사항(Exceptions)=4-1-2,164,2
4-1-3 통과 고도(Crossing Altitude)=4-1-3,165,1
4-1-4 운상 시계비행(VFR-On-Top)=4-1-3,165,1
4-1-5 픽스 사용(Fix Use)=4-1-3,165,2
제2절 허가(CLEARANCE)=4-2-1,167,1
4-2-1 허가 사항(Clearance Items)=4-2-1,167,1
4-2-2 허가 접두어(CLEARANCE PREFIX)=4-2-1,167,1
4-2-3 허가중계 지시(Delivery Instructions)=4-2-1,167,1
4-2-4 허가의 중계(Clearance Relay)=4-2-1,167,1
4-2-5 비행경로 또는 고도 정정(Route Or Altitude Amendments)=4-2-2,168,2
4-2-6 경유 비행 허가(Through Clearances)=4-2-3,169,1
4-2-7 공역 유보 허가(ALTRV Clearance)=4-2-3,169,1
4-2-8 비행방식의 변경 허가(IFR-VFR And VFR-IFR Flights)=4-2-3,169,2
4-2-9 허가 항목(Clearance Items)=4-2-4,170,1
제3절 출발 절차(Departure Procedures)=4-3-1,171,1
4-3-1 출발 용어(Departure Terminology)=4-3-1,171,1
4-3-2 출발 허가(Departure Clearances)=4-3-1,171,4
4-3-3 이륙허가 간소화(Abbreviated Departure Clearance)=4-3-4,174,3
4-3-4 출발 제한사항, 허가 취소시간, 허가대기 및 허가시간(Departure Restriction, Clearance Void Times, Hold For Release, And Release Times) =4-3-7,177,2
4-3-5 지연 순위(Delay Sequencing)=4-3-8,178,1
4-3-6 출발 지연정보 통보(Forward Departure Delay Information)=4-3-8,178,1
4-3-7 인수 관제시설과의 협조(Coordination With Receiving Facility)=4-3-8,178,1
4-3-8 IFR 출발에 대한 VFR Release(VFR Release Of IFR Departure)=4-3-8,178,2
4-3-9 출발시간 통보(Forwarding Departure Times)=4-3-9,179,1
제4절 비행로 배정(Route Assignment)=4-4-1,180,1
4-4-1 비행로의 사용(Route Use)=4-4-1,180,2
4-4-2 비행로 구조 전환(route Structure Transitions)=4-4-2,181,2
4-4-3 군작전을 위한 방위-거리 비행로 정의(Degree-Distance Route Definition For Military Operations)=4-4-3,182,2
4-4-4 대체 비행로(Alternative Routes)=4-4-4,183,1
4-4-5 G등급 공역(Class G Airspace)=4-4-4,183,1
제5절 고도배정 및 확인(Altitude Assignment And Venification)=4-5-1,184,1
4-5-1 수직분리 기준(Vertical Separation Minima)=4-5-1,184,1
4-5-2 비행방향에 따른 고도배정(Flight Direction)=4-5-2,185,1
4-5-3 예외 사항(Exceptions)=4-5-3,186,1
4-5-4 최저 사용가능 비행고도(Lowest Usable Flight Level)=4-5-3,186,1
4-5-5 조정된 최저 비행고도(Adjusted Minimum Flight Level)=4-5-4,187,1
4-5-6 최저 항로고도(Minimum En Route Altitudes: MEA)=4-5-4,187,2
4-5-7 고도 정보(Altitude Information)=4-5-5,188,6
4-5-8 예상되는 고도 변경(Anticipated Altitude Changes)=4-5-10,193,1
4-5-9 고도확인 - 비레이다(Altitude Confirmation - Nonradar)=4-5-10,193,1
제6절 체공 항공기(Holding Aircraft)=4-6-1,194,1
4-6-1 체공픽스까지의 허가(Clearance To Holding Fix)=4-6-1,194,2
4-6-2 체공픽스 다음 비행구간에 대한 비행허가(Clearance Beyond Fix)=4-6-3,196,1
4-6-3 지연(Delays)=4-6-3,196,1
4-6-4 체공 지시(Holding Instructions)=4-6-3,196,2
4-6-5 시각 체공지점(Visual Holding Points)=4-6-4,197,1
4-6-6 체공 비행로 이탈(Holding Flight Path Deviation)=4-6-4,197,1
4-6-7 감시되지 않는 항행안전시설(Unmonitored Navaisd)=4-6-4,197,1
4-6-8 ILS 보호/위험 지역(ILS Protection/Critical Areas)=4-6-4,197,1
제7절 도착절차(Arrival Procedures)=4-7-1,198,1
4-7-1 허가 정보(Clearance Information)=4-7-1,198,1
4-7-2 사전 강하허가(Advance Descent Clearance)=4-7-1,198,2
4-7-3 단일 주파수 접근(SFA)=4-7-2,199,1
4-7-4 군용기에 대한 무선주파수 및 레이다 비컨 변경(Radio Frequency And Radar Beacon Changes For Military Aircraft)=4-7-2,199,2
4-7-5 군용 터보제트기의 항로상 고도 강하(Military Turbojet Enroute Descent)=4-7-3,200,2
4-7-6 사전 접근정보(Advance Approach Information)=4-7-4,201,1
4-7-7 도착 정보(Arrival Information)=4-7-4,201,2
4-7-8 기상 정보(Weather Information)=4-7-5,202,1
4-7-9 조종사에 대한 최저치 미만 보고(Below Minima Report By Pilot)=4-7-5,202,1
4-7-10 관제권 이양(Transfer Of Jurisdiction)=4-7-5,202,1
4-7-11 접근정보(Approach Information)=4-7-5,202,2
4-7-12 접근관제소에 의한 도착정보(Arrival Information By Approach Control Facilities)=4-7-6,203,2
4-7-13 공항 상태(Airport Conditions)=4-7-7,204,1
4-7-14 ILS/MLS 활주로 전환(적용 유보)=4-7-7,204,1
제8절 접근 허가 절차(Approach Clearance Procedures)=4-8-1,205,1
4-8-1 접근허가(Approach Clearance)=4-8-1,205,3
4-8-2 허가 한계점(Clearance Limit)=4-8-4,208,1
4-8-3 중계된 접근허가(Relayed Approach Clearance)=4-8-4,208,1
4-8-4 군용기의 고고도 계기접근 고도 배정(Altitude Assignment For Military High Altitude Instrument Approaches)=4-8-4,208,1
4-8-5 고도 명시(Specifying Altitude)=4-8-4,208,1
4-8-6 선회접근(Circling Approach)=4-8-4,208,2
4-8-7 측면이동 접근(Side-Step Maneuver)=4-8-5,209,1
4-8-8 통신 해제(Communications Release)=4-8-5,209,1
4-8-9 실패 접근(Missed Approach)=4-8-5,209,1
4-8-10 접근 정보(Approach Information)=4-8-6,210,1
4-8-11 연습접근(Practice Approaches)=4-8-6,210,2
4-8-12 저고도 접근 및 접지 후 이륙(Low Approach And Touch-And-Go)=4-8-7,211,1
제5장 레이다(RADAR)=5-1-1,212,1
제1절 일반사항(GENERAL)=5-1-1,212,1
5-1-1 레이다 작동상태와 장비성능(Presentation And Equipment Performance)=5-1-1,212,1
5-1-2 조정점검(Alignment Check)=5-1-1,212,1
5-1-3 레이다 이용(RADAR Use)=5-1-1,212,2
5-1-4 비컨간격의 정확성(Beacon Range Accuracy)=5-1-2,213,2
5-1-5 전자방해 및 전자 역방해 활동(ECM/ECCM Activity)=5-1-3,214,1
5-1-6 업무 제한사항(Service Limitations)=5-1-4,215,1
5-1-7 전자 커서(Electronic Cursor)=5-1-4,215,1
5-1-8 혼합 표적절차(Merging Target Procedures)=5-1-4,215,2
5-1-9 체공장주 감시(Holding Pattern Surveillance)=5-1-5,216,1
5-1-10 이탈 조언(Deviation Advisories)=5-1-5,216,1
5-1-11 레이다 FIX 기록(Radar Fix Posting)=5-1-5,216,1
5-1-12 위치 보고(Position Reporting)=5-1-5,216,1
5-1-13 레이다 업무 종료(Radar Service Termination)=5-1-6,217,1
제2절 비컨 체제(Beacon Systems)=5-2-1,218,1
5-2-1 배정기준(Assignment Criteria)=5-2-1,218,1
5-2-2 Discrete 비컨코드가 배정되는 상황(Discrete Environment)=5-2-1,218,1
5-2-3 비 DiscreteI 비컨 코드가 배정되는 상황(Nondiscrete Environment)=5-2-1,218,2
5-2-4 혼합 상황(Mixed Environment)=5-2-2,219,1
5-2-5 레이다 비컨 코드 변경(Radar Baecon Code Changes)=5-2-2,219,1
5-2-6 기능별 코드배정(Function Code Assignment)=5-2-2,219,1
5-2-7 Broadband로의 복귀(Reverting To Broadband)=5-2-2,219,1
5-2-8 비상코드 배정(Emergency Code Assignment)=5-2-2,219,2
5-2-9 무선통신 두절(Radio Failure)=5-2-3,220,1
5-2-10 VFR 코드 배정(VFR Code Assignments)=5-2-3,220,2
5-2-11 여압복 착용비행과 FL600 이상의 비행을 위한 비컨코드(적용 유보)=5-2-4,221,1
5-2-12 방공훈련용 비컨 코드 배정(Air Defense Exercise Beacon Code Assignment)=5-2-4,221,1
5-2-13 운용대기상태 또는 저감도 운용(Standby Or Low Sensitivity Operation)=5-2-4,221,1
5-2-14 코드 감시(Code Monitor)=5-2-4,221,2
5-2-15 배정된 비컨 코드의 전시 상실 또는 Transponder의 고장/기능 장애(Failure Display Assigned Beacon Code Or Inoperative/Malfunction Transponder)=5-2-5,222,1
5-2-16 작동되지 않거나 고장난 질문기(Inoperative Or Malfunctioning Interrpgator)=5-2-5,222,1
5-2-17 A등급 공역 내에서의 Transponder 고장(Failed Transponder In Class A Airspace)=5-2-6,223,1
5-2-18 Mode C 고도판독의 정확성(Validation Of Mode C Readout)=5-2-6,223,2
5-2-19 고도 확인 - Mode C(Altitude Confirmation-Mode C)=5-2-7,224,2
5-2-20 고도확인 - Non Mode C(Altitude Confirmation-Non Mode C)=5-2-8,225,1
5-2-21 자동 고도보고(Automatic Altitude Reporting)=5-2-9,226,1
5-2-22 10000 피트에서 FL180 사이에서의 TRANSPONDER/MODE C의 항공기 장착 예외(적용 유보)=5-2-9,226,1
5-2-23 비컨 종료(Beacon Termination)=5-2-9,226,1
5-2-24 고도조정(Altitude Filters)=5-2-9,226,1
제3절 레이다 식별(Radar Identification)=5-3-1,227,1
5-3-1 적용(Application)=5-3-1,227,1
5-3-2 일차 레이다 식별 방법(Primary Radar Identification Methods)=5-3-1,227,2
5-3-3 비컨 식별방법(Beacon Identification Methods)=5-3-2,228,2
5-3-4 ARTS/PI 식별방법(ARTS/PIDP Identification Methods)=5-3-3,229,1
5-3-5 의심스러운 식별(Questionable Identification)=5-3-3,229,1
5-3-6 위치 정보(Position Information)=5-3-3,229,1
5-3-7 식별상태(Identification Status)=5-3-3,229,2
5-3-8 표적 부호(Target Markers)=5-3-4,230,1
제4절 레이다 식별의 이양(Trandfer Of Radar Identification)=5-4-1,231,1
5-4-1 적용(Applications)=5-4-1,231,1
5-4-2 용어(Terms)=5-4-1,231,1
5-4-3 방법(Methods)=5-4-1,231,3
5-4-4 항적(Traffic)=5-4-3,233,1
5-4-5 인계관제사의 관제권 이양(Transferring Controller Hand-Off)=5-4-3,233,2
5-4-6 인수관제사의 관제권 인수(Receiving Controller Hand-Off)=5-4-4,234,3
5-4-7 POINT-OUT=5-4-6,236,1
5-4-8 자동 정보 이양(Automated Information Transfer)=5-4-6,236,1
5-4-9 시설간 자동화 정보이양(Interfacility: Automated Information Transfer)=5-4-7,237,1
제5절 레이다 분리(Radar Separation)=5-5-1,238,1
5-5-1 적용(Application)=5-5-1,238,1
5-5-2 표적 분리(Target Separation)=5-5-1,238,2
5-5-3 최저치(Minima)=5-5-2,239,3
5-5-4 수직분리 적용(Vertical Application)=5-5-4,241,2
5-5-5 예외사항(Exceptions)=5-5-5,242,1
5-5-6 통과 또는 분산(Passing Or Diverging)=5-5-5,242,2
5-5-7 편대비행을 위한 추가분리(Additional Separation For Formation Flights)=5-5-6,243,1
5-5-8 장애물로부터 분리(Separation Form Obstructions)=5-5-7,244,1
5-5-9 인접공역(Adjacent Airspace)=5-5-7,244,1
5-5-10 스코프 가장자리(Edge Of Scope)=5-5-8,245,1
5-5-11 비컨 표적 이격 허용치(Beacon Target Displacement)=5-5-8,245,1
5-5-12 GPA 102/103 CORRECTION FACTOR(적용 유보)=5-5-8,245,1
제6절 레이다 유도(Vectoring)=5-6-1,246,1
5-6-1 적용(Application)=5-6-1,246,1
5-6-2 레이다 유도방법(Methods)=5-6-1,246,3
5-6-3 최저고도 미만에서의 레이다 유도(Vectors Below Minimum Altitude)=5-6-3,248,2
제7절 속도 조절(Speed Adjustment)=5-7-1,250,1
5-7-1 적용(Application)=5-7-1,250,2
5-7-2 방법(Methods)=5-7-2,251,3
5-7-3 최저치(Minima)=5-7-4,253,1
5-7-4 속도 조절의 종료(Termination)=5-7-4,253,1
제8절 레이다 출발절차(Radar Departures)=5-8-1,254,1
5-8-1 절차(Procedures)=5-8-1,254,1
5-8-2 최초 이륙 방향(Initial Heading)=5-8-1,254,1
5-8-3 연속 또는 동시 출발(Successive Or Simultanceous Departures)=5-8-1,254,4
5-8-4 이륙 및 도착(Departure And Arrival)=5-8-5,258,1
5-8-5 평행 또는 교차되지 않는 분기 활주로상의 출발 및 도착(Departure And Arrivals On Parallel Or Nonintersecting Diverging Runways)=5-8-5,258,4
제9절 레이다 도착 관제(Radar Arrivals)=5-9-1,262,1
5-9-1 최종접근 진로로의 레이다 유도(Vectors To Final Approach Course)=5-9-1,262,1
5-9-2 최종접근진로로의 진입(Final Approach Course Interception)=5-9-2,263,1
5-9-3 최종접근 진로를 통과하는 레이다 유도(Vectors Across Final App Course)=5-9-2,263,1
5-9-4 도착 지침(Arrival Instructions)=5-9-3,264,4
5-9-5 접근 분리 책임(Approach Separation Responsibility)=5-9-7,268,1
5-9-6 평행 ILS 접근(적용 유보)=5-9-7,268,1
5-9-7 동시 ILS 접근(적용 유보)=5-9-7,268,1
5-9-8 고도로 전시된 레이다 기구에서의 동시 ILS/MLS 접근(적용정보)=5-9-7,268,1
제10절 레이다 접근-터미날(Radar Approaches-Terminal)=5-10-1,269,1
5-10-1 적용(Application)=5-10-1,269,1
5-10-2 접근 정보(Approach Information)=5-10-1,269,2
5-10-3 자이로 고장시의 접근(No-Gyro Approach)=5-10-3,271,1
5-10-4 통신 두절(Lost Communication)=5-10-3,271,2
5-10-5 레이다 포착 상실(Radar Contact Lost)=5-10-4,272,1
5-10-6 착륙 점검(Landding Check)=5-10-4,272,1
5-10-7 위치 통보(Position Information)=5-10-4,272,2
5-10-8 최종 관제사로의 관제권 인계(Final Controller Changeover)=5-10-5,273,1
5-10-9 통신 점검(Communications Check)=5-10-5,273,1
5-10-10 송신 응답에 관한 지시(Transmission Acknowledgement)=5-10-5,273,1
5-10-11 실패 접근(Missed Approach)=5-10-5,273,1
5-10-12 저고도 통과 접근 및 접지 후 이륙(Low Approach And Touch And Go)=5-10-6,274,1
5-10-13 관제탑 허가(Tower Clearance)=5-10-6,274,1
5-10-14 비정상적인 최종접근(Final Approach Abnormalities)=5-10-6,274,2
5-10-15 군항공기 단일 주파수 접근(Military Single Frequency Approaches)=5-10-7,275,1
제11절 감시 레이다 접근-터미날(Surveillance Approaches-Terminal)=5-11-1,276,1
5-11-1 고도 정보(Altitude Information)=5-11-1,276,1
5-11-2 육안 식별 보고(Visual Reference Report)=5-11-1,276,1
5-11-3 강하 준비 통보(Descent Notification)=5-11-1,276,2
5-11-4 강하 지시(Descent Instructions)=5-11-2,277,1
5-11-5 최종접근 안내(Final Approach Guidance)=5-11-2,277,2
5-11-6 접근 안내의 종료(Approach Guidance Termination)=5-11-3,278,2
제12절 정밀 레이다 접근-국지절차(PAR Approaches-Terminal)=5-12-1,280,1
5-12-1 활공로 접근 통보(Glidepath Notification)=5-12-1,280,1
5-12-2 결심 고도 통보(Decision Height Notification)=5-12-1,280,1
5-12-3 강하 지시(Descent Instruction)=5-12-1,280,1
5-12-4 활공로 및 진로 정보(Glidepath And Course Information)=5-12-1,280,2
5-12-5 접지점(Touchdown)으로부터의 거리=5-12-2,281,1
5-12-6 결심고도(Decision Height)=5-12-2,281,1
5-12-7 위치 조언(Position Advisories)=5-12-2,281,1
5-12-8 무선통신의 이양(Communication Transfer)=5-12-2,281,1
5-12-9 고도부분 고장(Elevation Failure)=5-12-2,281,2
5-12-10 감시레이다 이용 불능시 절차(Surveillance Unusable)=5-12-3,282,1
제13절 접근감시를 위한 정밀접근 레이다의 사용-Terminal(Use Of PAR For Approach Monitoring-Terminal)=5-13-1,283,1
5-13-1 정밀접근레이다 장비를 이용한 접근 감시(Monitoring On PAR Equipment)=5-13-1,283,1
5-13-2 레이다 감시 업무통보(Monitor Availability)=5-13-1,283,1
5-13-3 레이다 감시 정보(Monitor Information)=5-13-1,283,2
제14절 자동화 체제-항로절차(Automation-Enroute)=5-14-1,285,1
5-14-1 충돌경고 및 Mode "C" 경고(Conflict Alert And Mode C Intruder Alert)=5-14-1,285,1
5-14-2 E-MSAW 미만 항적 경고(적용 유보)=5-14-1,285,1
5-14-3 배정고도의 컴퓨터 입력(Computer Entry Of Assigned Altitude)=5-14-1,285,2
5-14-4 보고된 고도의 입력(Entry Of Reported Altitude)=5-14-2,286,1
5-14-5 선택된 고도 제한(Selected Altitude Limits)=5-14-2,286,1
5-14-6 SECTOR 적격성(적용 유보)=5-14-2,286,1
5-14-7 COAST TRACK=5-14-2,286,1
5-14-8 관제사의 COAST TRACK 조치 절차=5-14-3,287,1
제15절 국지 레이다 자동 체제(ARTS)-터미널(Automated Radar Terminal System-Terminal)=5-15-1,288,1
5-15-1 적용(Application)=5-15-1,288,1
5-15-2 책임(Responsibility)=5-15-1,288,1
5-15-3 용도(Functional Use)=5-15-1,288,1
5-15-4 체제 운영 요건(System Requirements)=5-15-1,288,2
5-15-5 전시되는 정보(Information Displayed)=5-15-2,289,1
5-15-6 충돌 경고(Conflict Alert)/ Mode C Instruder=5-15-2,289,1
5-15-7 최저안전고도 경고의 억제(Inhibiting Minimum Safe Altitude Warning)=5-15-2,289,2
5-15-8 항적 전시의 일시 중지 기능(Track Suspend Function)=5-15-3,290,1
제16절 TPX-42-국지절차=5-16-1,291,1
5-16-1 적용(Application)=5-16-1,291,1
5-16-2 책임(Responsibility)=5-16-1,291,1
5-16-3 용도(Function Use)=5-16-1,291,1
5-16-4 체제 운영 조건(System Requirement)=5-16-1,291,1
5-16-5 전시되는 정보(Information Displayed)=5-16-1,291,1
5-16-6 저고도 항적 경고 기능의 억제(Inhibiting Low Altitude Alert System: LAAS)=5-16-1,291,1
제17절 레이다 성능=5-17-1,292,1
5-17-1 레이다 체제 성능=5-17-1,292,2
5-17-2 레이다 정보의 표시=5-17-2,293,2
5-17-3 통신=5-17-3,294,1
5-17-4 레이다 업무의 제공=5-17-3,294,1
5-17-5 2차 감시레이다(SSR) TRANSPONDER 사용=5-17-3,294,2
5-17-6 2차 감시레이다 트랜스폰더의 운영=5-17-4,295,2
5-17-7 비행장 관제업무에서의 감시레이다 사용=5-17-5,296,1
5-17-8 ASDE의 사용=5-17-5,296,2
5-17-9 비행정보업무의 레이다 사용=5-17-6,297,1
제6장 비레이다 절차(NON RADAR)=6-1-1,298,1
제1절 일반 사항(GENERAL)=6-1-1,298,1
6-1-1 DME(Distance Measuring Equipment)=6-1-1,298,1
6-1-2 위치보고 미접수(Nonreceipt Of Position Report)=6-1-1,298,1
6-1-3 중복위치보고(Duplicate Position Report)=6-1-1,298,1
6-1-4 인접공항운영(Adjacent Airport Operation)=6-1-1,298,2
6-1-5 도착분리 최저치(Arrival Minima)=6-1-2,299,1
제2절 연속적인 출발항공기의 최초 분리(Initial Separation Of Sucessive Departing Aircraft)=6-2-1,300,1
6-2-1 분기된 진로상의 최저치(Minima On Diverging Courses)=6-2-1,300,4
6-2-2 동일 진로상의 최저치(Minima On Same Course)=6-2-4,303,1
제3절 출발 및 도착 항공기간 최초 분리(Initial Separation Of Departing And Arriving Aircraft)=6-3-1,304,1
6-3-1 분리 최저치(Separation Minima)=6-3-1,304,2
제4절 종적 분리(Longitudinal Separation)=6-4-1,306,1
6-4-1 적용(Application)=6-4-1,306,1
6-4-2 동일진로, 수렴진로, 교차진로 항공기간 최저분리(Minima On Same, Converging, Or Crossing Courses)=6-4-1,306,8
6-4-3 반대진로 항공기간 분리 최저치(Minima On Opposite Courses)=6-4-8,313,2
6-4-4 조종사에 의한 분리(Separation By Pilot)=6-4-9,314,1
6-4-5 VOR 항로/비행로를 따라 비행하는 지역항법 항공기(RNAV Aircraft Along VOR Airways/Routes)=6-4-9,314,1
제5절 횡적 분리(Lateral Separation)=6-5-1,315,1
6-5-1 분리 방법(Separation Methods)=6-5-1,315,1
6-5-2 분기 레디얼 상의 최저치(Minima On Diverging Radials)=6-5-1,315,2
6-5-3 DME에 의한 원호비행 최저치(DME ARC Minima)=6-5-2,316,2
6-5-4 항로/비행로로 설정되지 않은 비행로상의 최저치(적용유보)=6-5-4,318,1
6-5-5 분기/교차 진로상의 지역항 법항공기간 분리최저치(적용유보)=6-5-4,318,1
제6절 수직분리(Vertical Separations)=6-6-1,319,1
6-6-1 적용(Application)=6-6-1,319,1
6-6-2 예외사항(Exceptions)=6-6-1,319,1
6-6-3 조종사에 의한 분리(Separation By Pilots)=6-6-1,319,1
제7절 시차접근(Timed Approaches)=6-7-1,320,1
6-7-1 적용(Application)=6-7-1,320,1
6-7-2 접근순서(Approach Sequence)=6-7-1,320,3
6-7-3 접근순서 적용 중단(Sequence Interruption)=6-7-3,322,1
6-7-4 수평 비행 제한(Level Flight Restriction)=6-7-3,322,1
6-7-5 간격 최저치(Interval Minima)=6-7-3,322,2
6-7-6 시간점검(Time Check)=6-7-4,323,1
6-7-7 실패접근(Missed Approaches)=6-7-4,323,1
제7장 시계비행(Visual)=7-1-1,324,1
제1절 일반사항(General)=7-1-1,324,1
7-1-1 A등급 공역의 제한사항(Class A Airspace Restriction)=7-1-1,324,1
7-1-2 시계비행상태(VFR Condition)=7-1-1,324,1
7-1-3 시계비행 도착 항공기를 위한 접근관제업무(Approach Control Service For VFR Arriving Aircraft)=7-1-1,324,2
7-1-4 VFR 항공기의 시각체공(Visual Holding Of VFR Aircraft)=7-1-2,325,1
제2절 시계분리(Visual Separation)=7-2-1,326,1
7-2-1 시계분리(Visual Separation)=7-2-1,326,3
제3절 운상시계비행(VFR-On-Top)=7-3-1,329,1
7-3-1 운상시계비행(VFR-On-Top)=7-3-1,329,1
7-3-2 비행방향에 따른 고도(Altitude For Direction Of Flight)=7-3-2,330,1
제4절 접근(Approaches)=7-4-1,331,1
7-4-1 시각접근(Visual Approach)=7-4-1,331,1
7-4-2 시각접근을 위한 레이다 유도(Vectors For Visual Approach)=7-4-1,331,1
7-4-3 시각접근을 위한 허가(Clearance For Visual Approach)=7-4-1,331,3
7-4-4 복수활주로 접근(Approaches To Multiple Runways)=7-4-3,333,2
7-4-5 발간된 시계비행 접근절차(CVFP: Charted Visual Flight Procedures)=7-4-4,334,1
7-4-6 Contact Approach: 군만 적용=7-4-4,334,2
제5절 특별시계비행(Special VFR)=7-5-1,336,1
7-5-1 인가(Authorization)=7-5-1,336,1
7-5-2 우선권(Priority)=7-5-1,336,2
7-5-3 분리(Separation)=7-5-2,337,1
7-5-4 고도배정(Altitude Assignment)=7-5-3,338,1
7-5-5 국지비행(적용 유보)=7-5-3,338,1
7-5-6 시계비행상태까지 상승(Climb To VFR)=7-5-3,338,1
7-5-7 지상시정 1마일 미만(적용유보)=7-5-3,338,1
7-5-8 비행시정 1마일 미만(적용유보)=7-5-3,338,1
제6절 VFR 항공기에 대한 기본적인 레이다 업무-터미날(Basic Radar Service To VFR Aircraft-Terminal)=7-6-1,339,1
7-6-1 적용(Application)=7-6-1,339,1
7-6-2 업무수행 가능여부(Service Availability)=7-6-1,339,1
7-6-3 첫 교신(Inital Contact)=7-6-1,339,1
7-6-4 식별(Identification)=7-6-1,339,1
7-6-5 체공(Holding)=7-6-2,340,1
7-6-6 접근순서(Approach Sequence)=7-6-2,340,1
7-6-7 순서배열(Sequencing)=7-6-2,340,1
7-6-8 관제권 이양(Control Transfer)=7-6-2,340,1
7-6-9 접근포기 항공기(Abandoned Approach)=7-6-3,341,1
7-6-10 VFR 출발항공기 정보(VFR Departure Information)=7-6-3,341,1
7-6-11 업무 종료(Termination Of Service)=7-6-3,341,1
7-6-12 관제탑이 운영되지 않는 시간동안 수행 업무(Service Provided When Tower Is Inoperative)=7-6-3,341,2
제7절 국지 레이다 업무 구역(TRSA)-Terminal(적용 유보)=7-7-1,343,1
제8절 C등급 업무-Terminal(Class C Service-Terminal)=7-8-1,344,1
7-8-1 적용(Application)=7-8-1,344,1
7-8-2 C등급 업무(Class C Services)=7-8-1,344,1
7-8-3 분리(Separation)=7-8-1,344,1
7-8-4 양방향 무선교신 설정(Establishing Two-Way Communications)=7-8-1,344,2
7-8-5 고도배정(Altitude Assignments)=7-8-2,345,1
7-8-6 예외(Exceptions)=7-8-2,345,1
7-8-7 인접공항 운영(Adjacent Airport Operations)=7-8-2,345,1
7-8-8 업무의 종료(Termination Of Service)=7-8-2,345,1
제9절 B등급 업무-Terminal(적용 유보)=7-9-1,346,1
제8장 해양/대양 비행절차(유보 조항)=8-1-1,347,1
제9장 특수 비행(Special Flights)=9-1-1,348,1
제1절 일반사항(General)=9-1-1,348,1
9-1-1 일반사항(General)=9-1-1,348,1
9-1-2 특별취급(Special Handing)=9-1-1,348,1
9-1-3 비행점검 항공기(Flight Check Aircraft)=9-1-1,348,2
제2절 특별 목적비행(적용 유보)=9-2-1,350,1
제3절 특별 비행(Special Operations)=9-3-1,351,1
9-3-1 위험물질 운반 항공기(Aircraft Carrying Dangerous Materials)=9-3-1,351,1
9-3-2 천체항법 훈련(적용 유보)=9-3-1,351,1
9-3-3 동력부 특별비행(적용 유보)=9-3-1,351,1
9-3-4 실험 항공기 비행(Experimental Aircraft Operations)=9-3-1,351,1
9-3-5 FAA 연구 및 개발비행 (적용유보)=9-3-2,352,1
9-3-6 FLYNET=9-3-2,352,1
9-3-7 IFR 군 훈련 경로(IFR Military Training Routes)=9-3-2,352,2
9-3-8 요격 작전(Interceptor Operations)=9-3-4,354,1
9-3-9 민간/군 기관에 의한 법집랭 업무(적용 유보)=9-3-4,354,1
9-3-10 군 항공기 공중 급유(Military Aerial Refueling)=9-3-4,354,3
9-3-11 FL600 초과 고도에서의 군사작전(Military Operations Above FL600)=9-3-6,356,1
9-3-12 군 특별 사용주파수(적용 유보)=9-3-7,357,1
9-3-13 핵 방사능 지역의 회피(Avoidance Of Areas Of Nuclear Radiation)=9-3-7,357,1
9-3-14 SAMP=9-3-7,357,1
9-3-15 AWACS Special Flights=9-3-7,357,1
9-3-16 기상 정찰비행(적용 유보)=9-3-7,357,1
9-3-17 회피조치 기동(Evasive Action Maneuver)=9-3-7,357,2
9-3-18 비표준 편대/CELL 비행(Nonstandard Formation/Cell Operations)=9-3-8,358,1
9-3-19 개방공역 협약항공기(적용 유보)=9-3-8,358,1
제4절 특별 사용 공역과 통제공역 및 주의 공역=9-4-1,359,1
9-4-1 적용(Application)=9-4-1,359,1
9-4-2 분리 최저치(Separation Minima)=9-4-1,359,1
9-4-3 VFR-On-Top=9-4-2,360,1
9-4-4 회피(Avolidance)=9-4-2,360,1
제5절 연료 투하(Fuel Dumping)=9-5-1,361,1
9-5-1 정보 요구사항(Information Requirements)=9-5-1,361,1
9-5-2 비행로 설정(Routing)=9-5-1,361,1
9-5-3 고도 배정(Altitude Assignment)=9-5-1,361,1
9-5-4 분리최저치(Separation Minima)=9-5-1,361,1
9-5-5 정보전파(Information Dissemination)=9-5-1,361,1
제6절 외부 장착물 투하(Jettisoning Of External Stores)=9-6-1,362,1
9-6-1 외부장착물 투하(Jettisoning Of External Stores)=9-6-1,362,1
제7절 무인풍선(적용 유보)=9-7-1,363,1
제8절 낙하산 강하(Parachute Jumping)=9-8-1,364,1
9-8-1 협조(Coordination)=9-8-1,364,1
9-8-2 C등급 공역(Class C Airspace)=9-8-1,364,1
9-8-3 D등급 공역(Class D Airspace)=9-8-1,364,1
9-8-4 기타 관제공역(Other Control Airspace)=9-8-1,364,1
제10장 비상 절차(Emergencies)=10-1-1,365,1
제1절 일반사항(General)=10-1-1,365,1
10-1-1 비상사태의 결정(Emergency Determinations)=10-1-1,365,1
10-1-2 정보 획득(Obtaining Information)=10-1-1,365,1
10-1-3 지원업무의 제공(Providing Assistance)=10-1-1,365,1
10-1-4 책임(Responsibility)=10-1-1,365,2
10-1-5 협조(Coordination)=10-1-2,366,1
10-1-6 공항 지상 비상사태(Airport Ground Emergency)=10-1-2,366,2
10-1-7 군전투기의 공중 비상사태(In-Flight Emergencies Involving Military Fighter-Type Aircraft)=10-1-3,367,1
제2절 비상 지원 절차(Emergency Assistance)=10-2-1,368,1
10-2-1 정보 요구(Information Requirements)=10-2-1,368,1
10-2-2 주파수 변경(Frequency Changes)=10-2-1,368,1
10-2-3 항공기 방향 유도(Aircraft Orientation)=10-2-1,368,2
10-2-4 수신감도 향상을 위한 고도 변경(Altitude Change For Improved Reception)=10-2-2,369,1
10-2-5 비상 상황(Emergency Situations)=10-2-2,369,1
10-2-6 피납 항공기(Hijacked Aircraft)=10-2-2,369,2
10-2-7 악기상 상태하의 VFR 항공기(VFR Aircraft In Weather Difficulty)=10-2-3,370,1
10-2-8 악기상 상태하의 VFR 항공기에 대한 레이다 업무지원(Radar Assistance To VFR Aircraft In Weather Difficulty)=10-2-3,370,1
10-2-9 레이다 업무 지원(Radar Assistance Techniques)=10-2-4,371,1
10-2-10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설비(ELT)의 신호(Emergency Locator Transmitter(ELT) Signals)=10-2-4,371,2
10-2-11 항공기 폭탄 위협(Aircraft Bomb Threats)=10-2-5,372,2
10-2-12 폭발물 탐지 K-9 팀(적용 유보)=10-2-6,373,1
10-2-13 비상공항 조언(Emergency Airport Recommendation)=10-2-6,373,1
10-2-14 비상공항 안내(Guidance To Emergency Airport)=10-2-6,373,1
10-2-15 EOVM(적용 유보)=10-2-6,373,1
10-2-16 화산재(적용 유보)=10-2-6,373,1
제3절 도착 지연 항공기(Overdue Aircraft)=10-3-1,374,1
10-3-1 도착 지연 항공기(Overdue Aircraft)=10-3-1,374,1
10-3-2 ACC에 통보될 정보(Information To Be Forwarded To ACC)=10-3-1,374,1
10-3-3 구조조정센터(RCC)에 통보될 정보(Information To Be Forwarded To RCC)=10-3-2,375,1
10-3-4 항공기 탐색 경보(ALNOT)=10-3-2,375,1
10-3-5 구조조정센터(RCC)로의 책임이양(Responsibility Transfer To RCC)=10-3-3,376,1
10-3-6 항공기 위치표시(Aircraft Position Plots)=10-3-3,376,1
10-3-7 항공기 행방 탐색경보 취소(ALNOT Cancellation)=10-3-3,376,1
제4절 관제 조치(Control Actions)=10-4-1,377,1
10-4-1 교통제한(Traffic Restrictions)=10-4-1,377,1
10-4-2 조명요구(Lighting Requirements)=10-4-1,377,1
10-4-3 교통 재개(Traffic Resumption)=10-4-1,377,1
10-4-4 통신두절(Communications Failure)=10-4-1,377,3
제5절 기타 운영(Miscellaneous Operations)=10-5-1,380,1
10-5-1 함대 지원업무(유보 조항)=10-5-1,380,1
10-5-2 폭발물 적재 항공기(Explosive Cargo)=10-5-1,380,1
제6절 해상 비상절차(적용 유보)=10-6-1,381,1
제7절 지상미사일 비상(Ground Missile Emergencies)=10-7-1,382,1
10-7-1 정보 중계(Information Relay)=10-7-1,382,1
10-7-2 IFR 및 SVFR 최저치(IFR And Special VFR Minima)=10-7-1,382,1
10-7-3 VFR 최저치(VFR Minima)=10-7-1,382,1
10-7-4 연기기둥 회피(Smoke Column Avoidance)=10-7-1,382,1
10-7-5 연장 통보(Extended Notification)=10-7-1,382,1
제11장 항공교통관리 절차(적용 유보)(Traffic Management Procedures)=11-1-1,383,1
판권지=11-1-2,3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