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1,1,1
시민헌장=2,2,1
이용자를 위하여=3,3,1
머리말=4,4,1
금정구 상징물=5,5,1
금정찬가=6,6,1
도표로 보는 통계=7,7,10
총목차=17,17,1
통계표 목차=18,18,7
I. 연혁=25,25,1
1. 행정구역의 변천=26,26,2
2. 지역특성=28,28,2
3. 기구변천=30,30,15
II. 토지 및 기후=45,45,1
1. 위치=46,46,1
2. 행정구역=47,47,1
3. 토지 지목별 현황=48,48,3
4. 기상개황=51,51,2
5. 일기일수=53,53,2
III. 인구=55,55,1
1. 인구추이=56,56,1
2. 구ㆍ군별 세대 및 인구=57,57,1
3. 동별 세대 및 인구=58,58,1
4. 연령별(5세) 성별인구=59,59,1
5. 동별, 국적별 외국인현황=60,60,1
6. 인구동태=61,61,2
IV. 농림수산업=63,63,1
1. 수의사 분포=64,64,1
2. 소유별 및 임상별 임야면적=64,64,1
3. 조림실적=65,65,1
4. 산림피해=65,65,2
V. 사업체 및 유통ㆍ금융=67,67,1
1. 산업별, 동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68,68,2
2. 광업 및 제조업=70,70,1
3. 금융기관=71,71,2
4. 새마을금고=73,73,1
5. 연탄, 가스, 석유류 판매업소=74,74,1
6. 주유소=75,75,1
7. 주요 수출업체=76,76,1
8. 시장분포=77,77,2
VI. 상ㆍ하수도=79,79,1
1. 상수도=80,80,1
2. 급수전=81,81,1
3. 급수사용량=82,82,1
4. 급수사용료 부과=82,82,1
5. 하수도=83,83,1
6. 하수사용료 부과=83,83,2
VII. 주택ㆍ건설=85,85,1
1. 주택의 종류=86,86,1
2. 건축허가=87,87,2
3. 무허가 건축물=89,89,1
4. 아파트 건립=90,90,2
5. 도시계획=92,92,1
6. 도로=93,93,1
7. 도로시설물=94,94,1
8. 교량=95,95,1
9. 하천=96,96,1
10. 하천부지점용=97,97,1
11. 공원=98,98,1
12. 토지거래 현황=99,99,2
13. 개발제한구역=101,101,1
14. 도로포장=101,101,2
VIII. 교통 및 정보통신=103,103,1
1. 자동차 등록=104,104,2
2. 주차장=106,106,1
3. 우편물 취급=107,107,1
4. 전화시설 및 가입자수=108,108,1
5. 행정 전산장비 보유=109,109,1
6. 지하철 여객수송 및 운임수입=110,110,1
7. 우편시설=111,111,2
8. 체신금융취급=113,113,1
9. 전화사용=114,114,1
IX. 보건 및 사회보장=115,115,1
1. 의료기관=116,116,2
2. 의료기관종사 의료인력=118,118,1
3. 의약품제조 및 판매업소=119,119,1
4. 보건소 인력=120,120,1
5. 부정의료업자 단속실적=121,121,1
5-1. 의료인 등=121,121,1
5-2. 의료기관=122,122,1
6. 예방접종=123,123,1
7. 법정전염병 발생 및 사망=124,124,1
8. 식품위생 관계업소=125,125,2
9. 공중위생 관계업소=127,127,2
10. 결핵환자 보건소 등록=129,129,2
11. 가족계획 사업실적=131,131,1
12. 국민연금 가입자=132,132,1
13. 사회복지시설=132,132,1
14. 국가보훈대상자=133,133,1
15. 생활보호대상자=134,134,2
16. 소년ㆍ소녀가장 세대=136,136,2
17. 가정의례업소=138,138,1
18. 적십자회비모금=139,139,1
19. 취로사업=140,140,1
20. 경로당=141,141,1
21. 어린이놀이터 및 어린이집=142,142,1
22. 노인복지시설=143,143,1
23. 아동복지시설=144,144,1
24. 장애인복지시설=145,145,1
25. 장애인 등록현황=146,146,1
26. 여성상담 실시=146,146,1
27. 노동조합=147,147,1
28. 나환자 등록=148,148,1
X. 환경=149,149,1
1.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150,150,1
2.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단속 및 행정조치=151,151,1
3. 청소장비 및 인력=152,152,1
4. 쓰레기수거=153,153,1
5. 재활용품 수집=154,154,1
6. 분뇨수거=155,155,2
XI. 교육 및 문화=157,157,1
1. 학교 총 개황=158,158,1
2. 유치원=159,159,1
3. 초등학교=160,160,1
4. 중학교=161,161,1
5. 고등학교=162,162,1
6. 대학=163,163,1
7. 대학교=164,164,1
8. 대학원=165,165,1
9. 적령아동취학=166,166,1
10. 사설학원=167,167,1
11. 공공도서관=167,167,1
12. 체육시설=168,168,2
13. 종교단체=170,170,1
14. 언론매체=170,170,1
15. 문화재=171,171,1
16. 문화공간=171,171,1
17. 출판사 및 인쇄소 등록=172,172,1
18. 박물관=173,173,1
19. 범어사 이용자=174,174,1
XII. 재정=175,175,1
1. 예산규모=176,176,1
2. 예산결산총괄=176,176,1
3. 일반회계 세입결산=177,177,1
4. 일반회계 세출결산=178,178,1
5. 특별회계 예산결산=179,179,1
6. 지방세 징수=180,180,1
7. 세외수입 과목별과징=181,181,1
8. 공유재산=182,182,1
9. 국세징수=183,183,2
XIII. 공공행정 및 사법=185,185,1
1. 공무원 총괄=186,186,1
2. 구 공무원=187,187,1
3. 동 공무원=188,188,1
4. 관내 관공서 및 주요기관=189,189,3
5. 범죄발생 및 검거=192,192,1
6. 화재발생=193,193,1
6-1. 원인별 화재발생=194,194,1
6-2. 장소별 화재발생=195,195,1
7. 민원서류 처리=196,196,1
8. 불법 주ㆍ정차 단속=197,197,1
9. 민방위대 편성=198,198,3
XIV. 구의회=201,201,1
1. 의원정수=202,202,1
2. 본회의 운영=203,203,1
3. 구정 질문=203,203,1
4. 의안처리=204,204,1
XV. 부산광역시 통계=205,205,1
1. 행정구역=206,206,1
2. 인구추이=207,207,2
3. 자치구ㆍ군 공무원(정원)=209,209,2
4. 읍ㆍ면ㆍ동 공무원(정원)=211,211,1
5. 경제활동 인구=212,212,1
6. 소비자 물가지수=213,213,10
7. 소득=223,223,3
8. 자동차 등록=226,226,2
9. 1일 시민교통량 수송 분담률=228,228,1
10. 예산ㆍ결산 총괄=229,229,2
XVI. 전국통계=231,231,1
1. 행정구역 총괄=232,232,2
2. 인구추이=234,234,2
3. 경제활동 인구=236,236,3
4. 지역내 총생산=239,239,2
5. 수출입 총괄=241,241,2
6. 자동차 등록=243,243,2
XVII. 부록=245,245,1
1. 금정구 기구표=246,246,1
2. 동 청사=247,247,1
3. 역대 구청장=248,248,1
4. 역대 부구청장=248,248,2
5. 문화재=249,249,1
가) 국가지정 문화재=249,249,1
나) 지방지정 문화재=249,249,1
6. 행정구역 지번 일람표=250,250,2
7. 계량단위 환산표=252,252,2
판권지=254,254,1
영문목차
Title Page=1,1,1
Citizen's Charter=2,2,1
Explanatory Notes=3,3,1
PREFACE=4,4,3
CHARTS=7,7,10
CONTENTS=17,17,1
LIST OF TABLES=18,18,7
I. BRIEF HISTORY=25,25,2
1. Changes of the Administrative Areas=27,27,2
2. Regional Specialties=29,29,8
3. Change of Organization=37,37,8
II. LAND AND CLIMATE=45,45,1
1. Location=46,46,1
2. Administrative District=47,47,1
3. Land Area by Land Category=48,48,3
4. Climate Situation=51,51,2
5. Weather-Days=53,53,2
III. POPULATION=55,55,1
1. Trend of Population=56,56,1
2. Household and Population by GuㆍGun=57,57,1
3. Household and Population by Dong=58,58,1
4. Population by Five-Year Age Group and Sex=59,59,1
5. Nationality of Foreigner by Dong=60,60,1
6. Vital Statistics=61,61,2
IV.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Y=63,63,1
1. Distribution of Veterinarians=64,64,1
2. Area of Forest Land by Ownership and Forest Type=64,64,1
3. Afforestation Results=65,65,1
4. Forestry Damage=65,65,2
V. INDUSTRIES & DISTRIBUTIONㆍFINANCE=67,67,1
1. Number of Industries and Workers by Industry, Dong=68,68,2
2. Mining and Manufacturing=70,70,1
3. Banking Institutions=71,71,2
4. Saemaeul Funds=73,73,1
5. Chamber of BriquetㆍGasㆍOil=74,74,1
6. Oil Station=75,75,1
7. Major Export Company=76,76,1
8. Distribution of Markets=77,77,2
VI. WATER SUPPLYㆍSEWERAGE=79,79,1
1. Water Supply=80,80,1
2. Water Service Connection=81,81,1
3. Quantity of Water Consumption=82,82,1
4. Assessment of the Water Fee Used=82,82,1
5. Sewerage=83,83,1
6. Assessment of the Sewerage Fee Used=83,83,2
VII. HOUSINGㆍCONSTRUCTION=85,85,1
1. Kind of Housing=86,86,1
2. Building Permission by Usage & Structure=87,87,2
3. Unauthorized Building=89,89,1
4. Apartment Construction=90,90,2
5. Outline of City Planning=92,92,1
6. Roads=93,93,1
7. Road Facilities=94,94,1
8. Bridges=95,95,1
9. Rivers=96,96,1
10. Occupation of River Site=97,97,1
11. Parks=98,98,1
12. Status of Land Transaction=99,99,2
13. Development Limited Area=101,101,1
14. Performance of Pavement=101,101,2
VIII.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103,103,1
1. Number of Registered Motor Vehicles=104,104,2
2. Parking Place=106,106,1
3. Status of Mails to Handle=107,107,1
4. Telephone Facilities and Subscribers=108,108,1
5. Possession of Administrative Computer Equipments=109,109,1
6. Subway Passenger Transportation and Revenue=110,110,1
7. Postal Service Facilities=111,111,2
8. Postal Finance=113,113,1
9. Using Telephone=114,114,1
IX. HEALTH AND SOCIAL SECURITY=115,115,1
1. Number of Medical Facilities=116,116,2
2. Number of Occupied Medical Persons and Pharmacists=118,118,1
3. Number of Manufactures and Dealers of Drugs=119,119,1
4. Number of Staff in Health Centers=120,120,1
5. Regulation on Illegal Medical Dealer=121,121,1
5-1. Medical Practitioner etc.=121,121,1
5-2. Organizations=122,122,1
6. Number of Persons Vaccinated=123,123,1
7. Number of Cases and Deaths of Contagious Diseases=124,124,1
8. Licenced Food Sanitation-related Premises=125,125,2
9. Licenced Public Sanitation-related Premises=127,127,2
10. Status of Registered T.B. Patients at Health Center=129,129,2
11. Results of Family Planning Activities=131,131,1
12. National Pension Insurants=132,132,1
13. Institution for Social Welfare=132,132,1
14. Persons of Distinguished Services to the State=133,133,1
15. Relief for the Livelihood=134,134,2
16. Number of Child-headed Families=136,136,2
17. Number of Ritual Business=138,138,1
18. Free Collection of the Red Cross=139,139,1
19. Status of Wage Distribution Project=140,140,1
20. Hall of the Aged=141,141,1
21. Status of Children's Playground and House=142,142,1
22. Status of Welfare Institution for the Aged=143,143,1
23. Status of Child Welfare Institutions=144,144,1
24. Institution for the Handicapped=145,145,1
25. Status of Registered Handicapped=146,146,1
26. Counseling Activities for Women=146,146,1
27. Labor Unions=147,147,1
28. Leprosy Patients=148,148,1
X. ENVIRONMENT=149,149,1
1. Status of Waste Facilities=150,150,1
2. Environmental Pollution Facilities and Administrative Measures=151,151,1
3. Cleaning Equipments and Laborers=152,152,1
4. Garbage Disposal=153,153,1
5. Collection of the Recyclables=154,154,1
6. Night Soil Collection=155,155,2
XI. EDUCATION AND CULTURE=157,157,1
1. General Status of Schools=158,158,1
2. Kindergarten=159,159,1
3. Elementary School=160,160,1
4. Middle School=161,161,1
5. High School=162,162,1
6. Junior Colleges=163,163,1
7. College and University=164,164,1
8. Graduate School=165,165,1
9. Enrollment of School-Age Children=166,166,1
10. Private Institute=167,167,1
11. Public Library=167,167,1
12. Sports Facilities=168,168,2
13. Religious Bodies=170,170,1
14. Mass Communication Media=170,170,1
15. Cultural Property=171,171,1
16. Cultural Sites=171,171,1
17. Publishing Company and Printing Office Registration=172,172,1
18. Museum=173,173,1
19. Actual Visitors of Pomosa(Temple)=174,174,1
XII. PUBLIC FINANCE=175,175,1
1. Budget=176,176,1
2. Summary of Budget and Settlement=176,176,1
3. Settled Revenues of General Account=177,177,1
4. Settled Expenditures of General Account=178,178,1
5. Budget and Settlement of Special Account=179,179,1
6. Local Tax Collection=180,180,1
7. Levy-Collection of Non-Tax Revenue=181,181,1
8. Public Owned Estate=182,182,1
9. National Tax Collection=183,183,2
XIII. PUBLIC ADMINISTRATION AND JUDICIAL ADMINISTRATION=185,185,1
1. Summary of Government Employees=186,186,1
2. Government Employees of Gu Office=187,187,1
3. Government Employees of Dong Office=188,188,1
4. Status of Public and Other Major Offices in Pusan City=189,189,3
5. Criminal Offences & Arrested=192,192,1
6. Fire Accidents=193,193,1
6-1. Fire Accident by Cause=194,194,1
6-2. Fire Accident by place=195,195,1
7. Solution of Civil Petitions=196,196,1
8. Management of Unlawful Parking and Stoppage=197,197,1
9. Civil Defense Corps=198,198,3
XIV. GU-COUNCIL=201,201,1
1. Number of Assemblymen=202,202,1
2. Operation of Plenary Session=203,203,1
3. Questions for the Administration=203,203,1
4. Bill Handling=204,204,1
XV. MAIN STATISTICS OF THE PUSAN METROPOLITAN CITY=205,205,1
1. Administrative District=206,206,1
2. Trend of Population=207,207,2
3. Government Employees of GuㆍGun Office=209,209,2
4. Government Employees of EupㆍMyonㆍDong Office=211,211,1
5.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212,212,1
6. Consumer Price Index=213,213,10
7. Income=223,223,3
8. Number of Registered Motor Vehicles=226,226,2
9. Actual Civil Traffic Transportation Shares a Day=228,228,1
10. Summary of Budget and Settlement=229,229,2
XVI. NATIONAL STATISTICS=231,231,1
1. Summary of Administrative Districts=232,232,2
2. Trend of Population=234,234,2
3.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236,236,3
4. Gross Regional Domestic Products=239,239,2
5. Summary of Exports and Imports=241,241,2
6. Number of Registered Motor Vehicles=243,243,2
XVII. APPENDIX=245,245,1
1. Organization Table of Kumjong-Gu=246,246,1
2. Dong Office Building=247,247,1
3. Chronological Status of Ward Chief=248,248,1
4. Chronological Status of Vice Ward Chief=248,248,1
5. Cultural Property=249,249,1
가) National Authorized Cultural Property=249,249,1
나) Local Cultural Property=249,249,1
6. Table of a Lot Number of Administrative District=250,250,2
7. Conversion Table of Weights & Measures=252,252,2
Copyright=254,254,1
1. 구민의 하루=8,8,1
2. 행정구역=9,9,1
3. 기상개황=10,10,1
4. 인구=11,11,1
5. 보건 및 위생=12,12,1
6. 상수도=13,13,1
7. 치안=14,14,1
8. 화재발생=15,15,1
9. 자동차 등록현황=16,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