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서지정보양식
제출문
요약문
SUMMARY
표목차
그림목차
목차
제1장 서론 23
제2장 국내 엔진오일의 생산 및 소비현황 25
제1절 국내 윤활유 시장현황[원문불량;p.5] 25
제2절 엔진오일의 생산 및 소비현황[원문불량;p.5] 27
제3장 엔진오일의 성능평가 기술 30
제1절 엔진오일의 규격 및 요구조건 30
1. 국내규격 30
2. 국외규격 35
제2절 엔진오일의 엔진성능 평가시스템 54
제3절 엔진오일의 열화 및 교환주기 55
1. 엔진오일의 열화 55
2. 엔진오일의 교환주기 57
제4장 국내 윤활관리 현황분석 및 품질 비교평가 60
제1절 국내 엔진오일 평가시스템 현황 61
제2절 품질비교 실험 63
1. 시료 및 시약 63
2. 시험항목 및 사용장비 65
3. 시험의의 및 개요 67
4. 엔진오일의 규격 73
제3절 시험결과 및 고찰 73
제4절 결론 76
제5장 국내 엔진오일의 모니터링 시험 107
제1절 개요 107
제2절 모니터링 시험차량 및 시험엔진오일 108
1. 모니터링 시험차량 108
2. 모니터링 시험엔진오일 108
제3절 모니터링 엔진오일의 샘플링 및 분석 112
1. 모니터링 엔진오일의 샘플링 및 분석항목 112
2. 모니터링 엔진오일 분석장치 112
제4절 신유와 사용유의 연비 비교·평가시험 115
1. 시험장치 115
2. 시험방법 120
제5절 시험결과 및 고찰 121
1. 모니터링시험차량의 누적 주행거리 및 주행패턴 121
2. 모니터링 엔진오일의 분석결과 124
3. 연비 및 배기가스 비교·평가시험 결과 145
제6장 국내 엔진오일 평가규격 보완 설정 및 평가방안 검토 147
제1절 국내 엔진오일 평가규격의 보완 147
1. 규격보완의 필요성 147
2. 국내 차량의 윤활관리 148
제2절 평가방안의 검토 148
1. 평가방안의 검토 148
2. 평가방법의 도입 149
제3절 공개토론회 개최 150
1. 공개토론회 개최 150
2. 공개토론회 결과 151
제7장 결론 157
참고문헌 159
(표 2-1) 윤활유 유종 및 연도별 판매량 26
(표 2-2) 자동차용 엔진오일 수요추이 28
(표 2-3) 차량증가에 따른 윤활유 수요 28
(표 2-4) 단위 차량당 윤활유 소비 29
(표 2-5) 선박용 윤활유의 소비증가 추이 29
(표 3-1) 내연기관용 윤활유(KS M2121) 31
(표 3-2) API 가솔린 엔진오일 규격 39
(표 3-3) API 디젤 엔진오일 규격 42
(표 3-4) ILSAC 규격 및 API 규격의 변천 46
(표 3-5) ACEA 가솔린 엔진오일 규격 47
(표 3-6) ACEA Passenger Car 디젤 엔진오일 규격 49
(표 3-7) ACEA 디젤 엔진오일 규격 51
(표 3-8) 일본의 가솔린 엔진오일 규격 54
(표 3-9) 육상 내연기관용 윤활유의 사용한계 58
(표 4-1) 시험평가에 사용된 엔진오일의 가격 및 국제 인증 여부 64
(표 4-2) 각 시험에 사용한 Calibration oil and reagents 65
(표 4-3) 사용된 규격시험방법 및 시험기기 66
(표 4-4) SAE 점도분류별 엔진오일 규격 74
(표 4-5) 자동차용 엔진오일 품질평가 시험결과 77
(표 5-1) 모니터링 시험차량 및 시험엔진오일 (가솔린차량) 109
(표 5-2) 모니터링 시험차량 및 시험엔진오일 (디젤차량) 110
(표 5-3) 자동차용 엔진오일의 일반적인 사용한계 111
(표 5-4) 디젤자동차 배출가스분석기의 주요제원 117
(표 5-5) 가솔린자동차 배출가스분석기의 주요제원 118
(표 5-6) 차대동력계의 주요제원 119
[그림 2-1] 윤활유의 연도별 판매량[원문불량;p.5] 27
[그림 3-1] 엔진오일의 열화원인 56
[그림 4-1] Gelation Index of sample No.1 81
[그림 4-2] Gelation Index of sample No.2 82
[그림 4-3] Gelation Index of sample No.3 83
[그림 4-4] Gelation Index of sample No.4 84
[그림 4-5] Gelation Index of sample No.5 85
[그림 4-6] Gelation Index of sample No.6 86
[그림 4-7] Gelation Index of sample No.7 87
[그림 4-8] Gelation Index of sample No.8 88
[그림 4-9] Gelation Index of sample No.9 89
[그림 4-10] Gelation Index of sample No.10 90
[그림 4-11] Gelation Index of sample No.11 91
[그림 4-12] Gelation Index of sample No.12 92
[그림 4-13] Gelation Index of sample No.13 93
[그림 4-14] Gelation Index of sample No.14 94
[그림 4-15] Gelation Index of sample No.15 95
[그림 4-16] Gelation Index of sample No.16 96
[그림 4-17] Gelation Index of sample No.17 97
[그림 4-18] Gelation Index of sample No.18 98
[그림 4-19] Gelation Index of sample No.19 99
[그림 4-20] Gelation Index of sample No.20 100
[그림 4-21] Gelation Index of sample No.21 101
[그림 4-22] Gelation Index of sample No.22 102
[그림 4-23] Gelation Index of sample No.23 103
[그림 4-24] Gelation Index of sample No.24 104
[그림 4-25] Gelation Index of sample No.25 105
[그림 4-26] Gelation Index of sample No.26 106
[그림 5-1] 점도측정장비의 전경 113
[그림 5-2] ICP 측정장비의 전경 114
[그림 5-3] 전산가 측정장비의 전경 114
[그림 5-4] 전염기가 측정장비의 전경 115
[그림 5-5] 자동차 연비시험설비의 개략도 116
[그림 5-6] CVS-75 Mode 120
[그림 5-7] 가솔린 모니터링차량의 누적주행거리 122
[그림 5-8] 디젤 모니터링차량의 누적주행거리 123
[그림 5-9] 디젤 모니터링차량의 출퇴근형태 123
[그림 5-10] 가솔린 모니터링차량의 출퇴근형태 124
[그림 5-11] 누적주행에 따른 40℃ 동점도의 상대변화 (Oil A) 125
[그림 5-12] 누적주행에 따른 40℃ 동점도의 상대변화 (Oil B) 126
[그림 5-13] 누적주행에 따른 40℃ 동점도의 상대변화 (Oil C) 126
[그림 5-14] 누적주행에 따른 100℃ 동점도의 상대변화 (Oil A) 127
[그림 5-15] 누적주행에 따른 100℃ 동점도의 상대변화 (Oil B) 127
[그림 5-16] 누적주행에 따른 100℃ 동점도의 상대변화 (Oil C) 128
[그림 5-17] 누적주행에 따른 점도지수의 상대변화 (Oil A) 129
[그림 5-18] 누적주행에 따른 점도지수의 상대변화 (Oil B) 129
[그림 5-19] 누적주행에 따른 전산가의 변화 (Oil A) 130
[그림 5-20] 누적주행에 따른 점도지수의 상대변화 (Oil C) 131
[그림 5-21] 누적주행에 따른 전산가의 변화 (Oil B) 131
[그림 5-22] 누적주행에 따른 전산가의 변화 (Oil C) 132
[그림 5-23] 누적주행에 따른 전염기가의 변화 (Oil A) 133
[그림 5-24] 누적주행에 따른 전염기가의 변화 (Oil B) 134
[그림 5-25] 누적주행에 따른 전염기가의 변화 (Oil C) 134
[그림 5-26] 누적주행에 따른 금속성분(Fe)의 변화 (Oil A) 135
[그림 5-27] 누적주행에 따른 금속성분(Fe)의 변화 (Oil B) 136
[그림 5-28] 누적주행에 따른 금속성분(Fe)의 변화 (Oil C) 136
[그림 5-29] 누적주행에 따른 금속성분(Al)의 변화 (Oil A) 137
[그림 5-30] 누적주행에 따른 금속성분(Al)의 변화 (Oil B) 138
[그림 5-31] 누적주행에 따른 금속성분(Al)의 변화 (Oil C) 138
[그림 5-32] 누적주행에 따른 40℃ 동점도의 상대변화 (디젤차량) 139
[그림 5-33] 누적주행에 따른 점도지수의 상대변화 (디젤차량) 139
[그림 5-34] 누적주행에 따른 금속성분(Al)의 변화 (Oil C) 140
[그림 5-35] 누적주행에 따른 전염기가의 변화 (디젤차량) 142
[그림 5-36] 누적주행에 따른 전산가의 변화 (디젤차량) 142
[그림 5-37] 누적주행에 따른 금속성분(Fe)의 변화 (디젤차량) 143
[그림 5-38] 누적주행에 따른 금속성분(Al)의 변화 (디젤차량) 143
[그림 5-39] 사용유와 신유의 100℃동점도의 상대변화 144
[그림 5-40] 사용유와 신유의 40℃동점도의 상대변화 144
[그림 5-41] 사용유와 신유의 연비비교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