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목차=1,4,5
표목차=6,9,1
그림목차=7,10,2
사진목차=9,12,2
요악문=11,14,12
제I부 일반사항=23,26,2
1. 서 론=25,28,3
1.1 과업배경=27,30,1
1.2 교통단속용 무인장비 설치 효과=28,31,1
1.3 인수 성능시험 목적=28,31,1
1.4 인수성능시험 범위 및 내용=29,32,2
2. 기술사항=31,34,3
2.1 시스템 구성 및 기능=33,36,1
2.1.1 지역제어장치=33,36,4
2.2 중앙관제장치=36,39,1
2.2.1 시스템 흐름도=36,39,2
2.2.2 중앙관제장치 구성도=37,40,2
2.2.3 중앙관제장치 기능=38,41,3
2.2.4 차적조회 통신망=40,43,5
3. 시험절차 및 방법=45,48,3
3.1 성능 및 인수시험 절차도=47,50,1
3.2 각 단계별 정의 및 시험내용=48,51,1
3.2.1 I단계(성능시험)=48,51,1
3.2.2 II단계(조달)=48,51,1
3.2.3 III단계(인수시험)=48,51,2
3.3 시험 방법=49,52,1
3.3.1 성능시험=49,52,2
3.3.2 인식율=50,53,1
3.3.3 내구성 시험=51,54,1
3.3.4 인수시험=51,54,2
제II부 인수성능시험 결과=53,56,2
1. 건아기전=55,58,3
1.1 인수성능시험 개요=57,60,1
1.2 시스템 구성=57,60,1
1.2.1 센터의 구성=57,60,3
1.2.2 지역장치의 구성=60,63,2
1.3 데이터 흐름=61,64,2
1.4 센터 배치도=62,65,4
1.5 부품 리스트=65,68,2
1.6 샘플 출력물=67,70,1
1.7 시험결과=68,71,1
1.7.1 내구성 시험=68,71,1
1.7.2 현장시험=68,71,3
1.7.3 센터 기능시험=71,74,1
1.7.4 24시간 가동시험=71,74,1
1.8 검지 속도의 신뢰도=71,74,2
1.9 문제점 및 조치사항=73,76,2
2. 오리엔탈전자=75,78,3
2.1 인수성능시험 개요=77,80,1
2.2 시스템 구성=77,80,1
2.2.1 센터의 구성=77,80,2
2.2.2 지역장치의 구성=79,82,1
2.3 데이터 흐름=80,83,1
2.3.1 단속 데이터의 흐름=80,83,2
2.3.2 데이터통신 흐름=81,84,2
2.4 부품 리스트=82,85,3
2.5 샘플 출력물=85,88,1
2.6 시험결과=86,89,1
2.6.1 내구성 시험=86,89,1
2.6.2 현장시험=86,89,4
2.6.3 센터 기능시험=89,92,1
2.6.4 24시간 가동시험=89,92,1
2.7 검지 속도의 신뢰도=90,93,2
2.8 문제점 및 조치사항=91,94,2
3. 기아정보시스템=93,96,3
3.1 인수시험 개요=95,98,1
3.2 시스템 구성=95,98,1
3.2.1 센터의 구성=95,98,2
3.2.2 지역장치의 구성=97,100,1
3.3 데이터 흐름=98,101,1
3.3.1 단속 데이터의 흐름=98,101,1
3.3.2 센터의 작업 흐름=99,102,1
3.4 센터 배치도=100,103,3
3.5 부품 리스트[내용누락;p.103~104]=103,106,3
3.6 샘플 출력물=106,109,1
3.7 시험결과=107,110,1
3.7.1 내구성 시험=107,110,1
3.7.2 현장시험=107,110,4
3.7.3 센터 기능시험=110,113,1
3.7.4 24시간 가동시험=110,113,1
3.8 검지 속도의 신뢰도=111,114,2
3.9 문제점 및 조치사항=113,116,2
제III부 문제점 및 개선방향=115,118,2
1. 시스템 성능=117,120,3
1.1 측정속도의 정확도=119,122,1
1.1.1 루프검지기 속도 측정방법의 문제점=119,122,3
1.1.2 정확도의 향상방안=121,124,2
1.2 번호판 인식률 및 오인식률=122,125,2
1.3 기타 지역장비=123,126,1
1.3.1 조명장치=123,126,1
1.3.2 제어함 및 철 구조물=123,126,1
1.4 통신방식=123,126,2
1.4.1 통신방식의 문제점=124,127,1
1.4.2 프로토콜의 문제점=124,127,2
1.5 중앙센터=125,128,2
2. 운영 방안=127,130,3
2.1 설치지점 선정 방법 및 절차=129,132,1
2.2 행정절차-구매, 성능시험, 규격서 개정 등에 관한 제반 문제점=129,132,1
2.2.1 구매=129,132,1
2.2.2 성능시험=129,132,2
2.2.3 규격서의 개정=130,133,2
2.3 시스템 운영=131,134,1
2.3.1 문제점=131,134,2
2.3.2 운영조직(안)=132,135,3
3. 표준화=135,138,3
3.1 표준화의 필요성 및 추진방안=137,140,1
3.2 지역장치와 중앙센터 연결 문제점 및 방안=137,140,2
부록=139,142,2
1. 교통단속용 무인장비 규격서=141,144,38
2. 교통단속용 무인장비 내구성 검사기준=179,182,10
3. 교통단속용 무인장비 설치지점=189,192,34
판권지=223,226,1
(표1-1) 무인 과속단속 시스템 설치후 교통사고 및 사망자 감소효과=28,31,1
(표2-1) 건아기전 교통단속용 무인장비 부품현황=66,69,1
(표2-2) 건아기전 1차 현장시험 결과=69,72,2
(표2-3) 건아기전 2차 현장시험 결과=70,73,1
(표2-4) 건아기전 3차 현장시험 결과=70,73,1
(표2-5) 24시간 가동시험 결과(건아기전)=71,74,1
(표2-6) 오리엔탈전자 교통단속용 무인장치 부품현황=83,86,2
(표2-7) 오리엔탈 1차 현장시험 결과=87,90,2
(표2-8) 오리엔탈 2차 현장시험 결과=88,91,1
(표2-9) 오리엔탈 3차 현자시험 결과=89,92,1
(표2-10) 24시간 가동시험 결과=89,92,1
(표2-11) 센터 부품리스트[내용누락;p.104]=104,107,1
(표2-12) 지역장치 부품리스트[내용누락;p.104]=104,107,1
(표2-13) 기아정보시스템 2차 성능시험결과=108,111,2
(표2-14) 기아정보시스템 3차 성능시험결과=109,112,2
(표3-1) 업체별 속도측정시스템의 특징=119,122,1
(표3-2) 업체별 번호판 인식시스템의 특징=123,126,1
(표3-3) 업체별 통신방식=124,127,1
(표3-4) 업체별 프로토콜=125,128,1
(표3-5) 중앙센터의 문제점 및 대책=125,128,1
(표3-6) 유지보수 업무와 단계=133,136,1
(표3-7) 지역장치와 중앙센터 연결 문제점 및 방안=137,140,1
[그림1-1] 지역제어장치 흐름도=33,36,1
[그림1-2] 지역제어장치 구성도=34,37,1
[그림1-3] 영상수집 및 처리장치=35,38,1
[그림1-4] 조명장치=36,39,1
[그림1-5] 중앙관제장치 흐름도=37,40,1
[그림1-6] 중앙관제장치 구성도=37,40,1
[그림1-7] FCU 구성도=42,45,1
[그림1-8] DCU 구성도=43,46,1
[그림1-9] LAN 구성도=44,47,1
[그림1-10] 성능시험 및 절차도=47,50,1
[그림1-11] 속도측정 방법=49,52,1
[그림1-12] 인수 성능시험 절차=52,55,1
[그림2-1] 센터 구성도[건아기전]=58,61,1
[그림2-2] 지역장치 구성도[건아기전]=60,63,1
[그림2-3] 데이터 흐름도=62,65,1
[그림2-4] 강원지방경찰청 센터 배치도=63,66,1
[그림2-5] 인천경찰청 센터 배치도=63,66,1
[그림2-6] 대구경찰청 센터 배치도=64,67,1
[그림2-7] 경북경찰청 센터 배치도=64,67,1
[그림2-8] 제주경찰청 센터 배치도=65,68,1
[그림2-9] 범칙금고지서 샘플 출력물=67,70,1
[그림2-10] 속도검지기의 신뢰도 분석[건아기전]=72,75,1
[그림2-11] 센터 구성도[오리엔탈전자]=78,81,1
[그림2-12] 지역장치 구성도[오리엔탈전자]=79,82,1
[그림2-13] 데이타 흐름도=80,83,1
[그림2-14] 데이터 형식=81,84,1
[그림2-15] 데이터통신 흐름도=82,85,1
[그림2-16] 범칙금고지서 샘플 출력물=85,88,1
[그림2-17] 속도검지기의 신뢰도 분석[오리엔탈전자]=91,94,1
[그림2-18] 센터 구성도[기아정보시스템]=96,99,1
[그림2-19] 지역장치 구성도=97,100,1
[그림2-20] 단속영상 데이터 흐름도=98,101,1
[그림2-21] 센터 데이터 흐름도=99,102,1
[그림2-22] 서울지역 센터 배치도=100,103,1
[그림2-23] 충북지방경찰청 센터 배치도=101,104,1
[그림2-24] 부산지방경찰청 센터 배치도=102,105,1
[그림2-25] 전북지방경찰청 센터 배치도[내용누락;p.103]=103,106,1
[그림2-26] 범칙금고지서 샘플 출력물=106,109,1
[그림2-27] 속도 검지용 루프검지기 구성도=111,114,1
[그림2-28] 1차 현장시험 속도 검지기 신회도[기아정보시스템]=112,115,1
[그림2-29] 2차 현장시험 속도 검지기 신회도[기아정보시스템]=112,115,1
[그림3-1] 루프검지기의 속도 측정방법=120,123,1
[그림3-2] 정확한 속도 검지의 예=121,124,1
[그림3-3] 불량한 속도검지의 예=121,124,1
[그림3-4] 속도 보증용 카메라를 함께 설치하는 방안=122,125,1
[그림3-5] 교통단속용 무인장비의 운영조직[안]=132,135,1
(사진2-1) 지방경철청에 설치된 센터(건아기전)=59,62,1
(사진2-2) 교통사고 다발지에 설치된 지역장치(건아기전)=61,64,1
(사진2-3) 속도검지용 루프검지기=72,75,1
(사진2-4) 지방경찰청에 설치된 센터(오리엔탈전자)=78,81,1
(사진2-5) 교통사고 다발지에 설치된 지역장치(오리엔탈전자)=79,82,1
(사진2-6) 속도검지용 루프검지기(오리엔탈)=90,93,1
(사진2-7) 지방경찰청에 설치된 센터(기아정보시스템)=96,99,1
(사진2-8)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설치된 지역장치=97,100,1
(사진2-9) 속도검지를 위해 설치된 루프검지기=111,114,1